2024.04.10 (수)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1020 MZ세대 저격하라..반전 먹거리 속속 출시

대왕 소시지에 자이언트 만두, 다이어트마카롱까지

[산업경제뉴스 민경종 기자] 식음료업계가 새로운 소비 주체로 급부상하고 있는 ‘1020 MZ 세대’의 호기심을 저격하기 위한 각종 반전 먹거리를 속속 출시해 소비자 눈길을 모으고 있다.  
 
밀레니얼 세대로도 불리는 MZ세대들은 최근 대세 채널로 부상하고 있는 유튜브나 SNS 같은 온라인 환경에 익숙한데다 주된 활동기반이라는 점에 착안, 몇 명 업체들을 중심으로 반전 매력의 신제품을 선보이며 이들 세대와의 소통 확대에 적극 임하고 있는 것.  

이들 업체는 먹방 크리에이터들의 ASMR 영상이 유행하며 인기를 끈 원조 킬바사가 100만개 판매라는 성원에 보답하고자 490g의 대왕 킬바사를 출시하는가 하면 다이어트족들을 겨냥한 마카롱과 빅사이즈 만두를 선보이는 등 이들의 시선을 끌기위해 안간힘을 쓰고 있다.  

이는 이제 더 이상 평범한 제품으로는 막강한 영향력을 가진 인플루언서인 1020 ‘MZ세대’의 호기심을 저격할 수 없음을 잘 인지하고 있는데 따른 자연스런 대응책이라는 평가다. 

존쿡 델리미트, ASMR 소시지 ‘대왕 킬바사’ 출시


존쿡 델리미트는 자사 히트 상품인 킬바사 소시지 100만개 판매를 기념, 기존 제품 270g 보다 약 2배 큰 약 490g의 대형 사이즈 ‘대왕 킬바사’를 지난달 선보였다. 

존쿡 델리미트 킬바사는 2006년 ‘존쿡 킬바사’로 처음 출시됐으며 2015년 말발굽 형태로 존쿡 델리미트 매장에서 메뉴화됐다. 

이를 계기로 2017년 11월 지금의 패키지 제품인 ‘존쿡 델리미트 킬바사 270g’이 출시됐고 2018년부터 먹방 크리에이터들 사이에서 ‘ASMR 소시지’로 사랑받으며 브랜드 히트 상품으로 자리매김했다.

킬바사는 천연 돈장 안에 굵게 간 소고기와 국내산 돼지고기가 들어 있어 탱글탱글한 식감과 풍부한 육즙이 특징이다. 이번에 특별 출시된 대왕 킬바사도 소고기와 돼지고기 함유량이 91.84%나 돼 돼지고기만 들어있는 소시지보다 고기의 식감과 육즙을 더 느낄 수 있다.

한편 먹방 크리에이터들의 ASMR 영상이 유행하며 인기를 끈 원조 킬바사는 지난해 마마무 화사가 한 예능에서 먹으면서 이슈가 됐고 2020년에는 한 종편 드라마에 등장하면서 또 한 번 눈길을 끈바 있다. 

롯데푸드, 길이 10cm ‘의성마늘 자이언트 롤만두’ 출시


롯데푸드㈜(대표 조경수)는 길이 10cm의 큼직한 롤 모양으로 굽기 좋고 풍성한 식감을 즐길 수 있는 ‘의성마늘 자이언트 롤만두’를 지난 6일 출시했다.

의성마늘 자이언트 롤만두는 넉넉한 크기와 넓적한 형태로 구워 먹기 용이하게 만든 만두다. 낱개 만두의 길이가 10cm, 폭이 4cm로 롯데푸드의 또 다른 만두 제품인 ‘의성마늘 롤만두’보다 약 2배 커다란 사이즈다.

도톰한 원기둥 형태로 윗면과 바닥면을 평평하게 만들어 뒤집어가며 굽기 편리하며 도톰한 형태에서 나오는 풍부한 식감을 즐길 수 있다. 윗부분이 뜨는 교자 형태와 달리 빈틈없이 속을 꽉 채울 수 있어 더욱 알차고 풍성한 맛을 즐길 수 있다는 것이 업체 측 전언이다.

특히 만두 속은 국내산 돼지고기를 10mm 깍둑썰기로 큼직하게 썰어 넣어 풍부한 육즙과 씹는 맛을 살렸다. 또한 의성마늘, 부추, 양파, 대파, 생강 등 신선한 국내산 생야채 5가지와 함께 아삭아삭 씹히는 맛이 살아있는 물밤을 넣어 한층 풍부한 식감을 느낄 수 있다.

이외에도 지난 5월 롯데제과에서 마가렛트의 크기를 2배 이상 키운 ‘몬스터 마가렛트’를, 3월에는 SPC삼립에서 빅 사이즈 ‘펭수 빵’ 5종을 선보이는 등 빅 사이즈 제품들이 활발히 출시되고 있다. 

업계에서는 최근 1인 가구의 소비가 증가하면서 단 하나를 먹어도 큰 만족감을 얻을 수 있는 식품이 각광받고 있는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쓰리케어코리아, ‘거꾸로당’ 론칭...다이어트 마카롱 출시 예고


이뿐만이 아니다. 자칫 다이어트업계를 뒤흔들 수도 있는 이색 마카롱 제품도 나올 전망이다.

브랜드엑스코퍼레이션의 자회사인 쓰리케어코리아는 최근 베이커리 브랜드인 ‘거꾸로당’을 론칭하고 국내 최초 다이어트 마카롱을 출시할 예정이라고 지난 21일 밝혔다. ‘다이어트의 적’인 달콤한 마카롱을 칼로리 걱정없이 한끼 식사로 즐길 수 있게 됐다고 출사표를 던진 것.

쓰리케어코리아는 식습관 개선을 통해 체계적이면서도 건강하게 체중 감량을 도와주는 ‘쓰리케어 프로그램’과 저칼로리 도시락 ‘포켓도시락’ 등을 전개하고 있는 다이어트 전문 브랜드다.

이번에 새롭게 선보이는 거꾸로당에서는 한끼 식사로도 손색없는 다이어트 마카롱을 첫 신제품으로 출시, 몸매 관리를 위해 식단을 조절하는 다이어터들의 마음을 사로잡을 예정이다.

회사 측 설명에 의하면 거꾸로당의 다이어트 마카롱은 일반 마카롱과 달리 단백질, 비타민, 나이아신, 엽산, 칼슘, 철 등 필수영양 성분들이 포함되어 있으며, 식품의약품안전처의 기준을 통과해 국내 최초 체중 조절용 조제식품으로 인정받은 것이 특징이다.

일반적으로 체중 감량용 식사대용품은 200~400kcal를 함유하고, 지방이 제공하는 열량이 30%를 넘지 않아야 하는 등 일반적인 식단 에너지의 양과 영양소를 모두 포함해야 한다. 

거꾸로당의 다이어트 마카롱은 190 kcal에 지방25%(오렌지맛 기준), 다양한 비타민과 무기질을 많이 함유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인절미, 말차, 바닐라, 오렌지 총 4가지 맛으로 구성돼 골라먹는 재미까지 더했다는 것.

또한, 일명 ‘뚱카롱’으로 불리는 두툼한 두께를 살리고 독일산 마르켄버터로 풍미를 돋운 필링을 넣어 식감과 사이즈를 업그레이드한데다 단백질은 물론, 필수 영양 성분이 골고루 함유되어 있어 마카롱 2개 섭취시 균형잡힌 식사를 조절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브랜드엑스코퍼레이션은 자회사 쓰리케어코리아 외에도 액티브웨어 브랜드 젝시믹스, 위생습관 브랜드 휘아, 어반 스트릿웨어 브랜드 믹스투믹스, 남성 라이프스타일 브랜드 마르시오디에고 등을 운영하고 있다. 

관련기사

Research & Review

더보기


ESG 기업 공헌활동

더보기


PeopleㆍCompany

더보기
매일헬스뉴트리션, 대한근감소증학회 학술대회서 연구결과 발표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매일유업 자회사인 매일헬스뉴트리션(대표 박석준)이 지난 16일 서울 건국대학교병원에서 열린 대한근감소증학회 제16차 학술대회에 참가했다. 이번 학술대회에서 매일헬스뉴트리션 사코페니아연구소는 노쇠를 예방하고 소지역 건강 격차 해소를 위해 경상국립대 의대 예방의학교실과 공동으로 진행한 '남해군 노쇠위험군 고령자 대상 근력 및 근기능 개선' 연구결과를 발표했다. 매일헬스뉴트리션에 따르면 연구진은 지난해 경상남도 남해군에 거주중인 노쇠위험군 평균연령 77세의 고령자 1500명을 대상으로 6개월 동안 단백질 영양공급, 운동, 질병관리로 구성된 복합 프로그램을 운영했는데, 그 결과, 근력의 지표인 악력과 걷기 속도, 의자에서 일어서기와 같은 근기능이 유의미한 수준으로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매일헬스뉴트리션은 2021년부터 질병관리청 공모사업인 ‘지역 내 소지역 건강격차 해소사업’의 일환으로 경상남도 남해군과 함께, 지역 노인들의 노쇠예방 및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한편 2021년 10월 매일유업에서 분사한 매일헬스뉴트리션은 매일사코페니아연구소의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2018년 ‘셀렉스 단백질 제품’을 출시하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