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9.18 (월)

  • 맑음동두천 21.6℃
  • 구름조금강릉 23.8℃
  • 맑음서울 23.0℃
  • 맑음대전 23.2℃
  • 구름조금대구 24.6℃
  • 맑음울산 23.5℃
  • 맑음광주 24.1℃
  • 맑음부산 25.0℃
  • 맑음고창 21.6℃
  • 구름조금제주 25.0℃
  • 맑음강화 19.5℃
  • 맑음보은 20.6℃
  • 맑음금산 21.2℃
  • 맑음강진군 23.0℃
  • 구름조금경주시 23.6℃
  • 맑음거제 24.9℃
기상청 제공

ESG 기업공헌활동

"환경이 돈이다" 기업들 ESG 사업·설비·관리 아낌없는 투자

DL이앤씨 중국 수처리 기업 투자
SK이노베이션 친환경생태공장 육성
삼성전자 탄소/물/폐기물 저감 인증
SK그룹 사회적가치창출 매년 금액 환산 관리

[산업경제뉴스 문성희 기자]  우리 기업들이 최근 친환경과 사회적책임을 위해 이전보다 더 많은 노력을 쏟고 있다. 이러한 기업들의 노력은 ESG경영이란 이름으로 이뤄지고 있는데, 과거 기업들의 봉사와 기부 등 사회활동과 달리 앞으로 기업들의 생존을 위한 필수 요건이면서 미래 먹거리라는 수익의 원천이라는 설명이다.


즉, 갈수록 강화되고 있는 환경규제에 대응하지 않으면 제품의 판매는 물론 생산조차 힘들어지고, 또 SNS의 확산으로 소비자들의 정보력과 단체행동이 활발해져서 지역사회와 함께 하지 않으면 다양한 위험에 노출되어 더 큰 비용을 지불할 수 있다는 인식이 기업들 사이에서 자리를 잡아가고 있다.


이에따라 우리 기업들은 최근 친환경사업에 적극적으로 진출해서 새로운 사업기회를 모색하고 있으며, 친환경 기술을 갖고 있는 회사들을 육성하기도 한다. 또,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 사업장에서도 해당 국가로 부터 친환경 노력을 인정받기 위해 설비와 원자재 개선에 과감하게 투자하고 있다.


그리고 이러한 활동의 추진과정과 성과를 금액으로 환산하여 관리하면서 회사의 수익과 비교하는 등 이제  ESG경영을 '비용과 수익'으로 연결시키는 개념을 정립해 나가고 있다. 


■ DL이앤씨 중국 수처리 기업 투자




DL이앤씨(舊대림산업)는 2일 중국 수처리 플랫폼 선도기업인 유나이티드 워터(이하 UW)에 대한 지분 투자에 나섰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DL이앤씨는 투자목적회사(SPC)에 200억원을 출자하였으며, SPC가 인수금융을 추가 조달하여 지난 28일 UW 지분을 추가 취득함으로써 총 25%에 해당하는 지분을 소유하게 되었다.


DL이앤씨는 이번 투자로 ESG 분야에서 신사업 기회를 선제적으로 포착하는 한편, 만성적인 물부족에 시달리고 있는 중국의 수자원 확보 및 환경개선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UW는 급격하게 성장하는 중국의 상수 및 하수처리시장에서 중국정부 및 공기업 지분이 없는 순수 민간기업으로는 최고수준의 회사다. 


DL이앤씨는 UW가 중국 내에서 폭넓게 추진하고 있는 사업확장 능력과 지방정부와의 우호적 관계를 활용해 중국과 인접한 동남아시아와 러시아의 수자원 인프라 시장 진출도 적극 모색할 계획이다. DL이앤씨가 보유하고 있는 수처리 기술력과 사업수행 경험을 활용할 경우 UW의 역량을 글로벌 수준으로 제고하여 신시장 개척을 위한 시너지를 극대화 한다는 전략이다.


DL이앤씨는 수처리 사업과 함께 수소에너지와 이산화탄소 포집 및 저장 (CCS) 등 친환경 분야에서 새로운 사업을 적극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전 세계적인 탄소중립 기조에 발맞춰 친환경 사업을 추진하고 이를 통해서 미래 먹거리를 확보한다는 전략이다. 또, 장기적으로는 해당 분야의 자체 운영사업 발굴에도 나서 향후 지속 가능한 성장 동력으로 삼을 방침으로 알려졌다. 


■ SK이노베이션 친환경생태공장 육성 





SK이노베이션은 사회적기업 ‘모어댄(대표: 최이현)’을 지원, 육성하고 있다. 5일에는 제품 제조 전 과정을 친환경으로 구축한 생태공장 오픈식을 유튜브로 생중계 한다.


모어댄은 가죽 가방, 지갑 등 패션 아이템을 만들어 판매하는 브랜드 ‘컨티뉴’를 운영하는 친환경 사회적기업이다. 자동차를 만들고 폐기하는 과정에서 버려지는 천연 소가죽, 에어백 섬유, 안전벨트 등을 재활용해 제품을 만든다.


이 회사의 생산공장은 소재 확보부터, 세척에 필요한 물, 전력까지 모두 친환경으로 운영된다. 천연가죽 가방을 만들지만 단 한 마리의 가축도 도축하지 않는다. 자동차 제작과정에서 버려지는 자투리 가죽, 폐차 시 매립되던 가죽을 이용한다.


또, 제품 생산부터 폐기하는 전 과정에서 물을 100% 자체 조달해 물발자국 ‘0’를 달성했다. 수집된 가죽을 세척할 때 필요한 모든 물을 빗물에서 얻는다. 세척 후 나온 폐수도 여과해 세척수로 계속해서 재활용한다. 모어댄은 이 장치를 구축하기 위해 무려 14개월을 개발에 매진했다. 이렇게 업사이클링을 통해 얻는 물 절감효과는 연간 약 11만톤에 달한다.


모어댄은 공정에 필요한 전기도 100% 자체 생산한다. 생태 공장 지붕에 태양광 패널을 설치한 덕분이다. 더 나아가 올해 중 공장에서 필요한 전력의 50%를 초과 생산해 친환경 전력 공급자로 거듭난다는 목표를 세웠다. 


모어댄은 이 외에도 건설 폐자재, 폐교 마룻바닥 등을 활용해 생태 공장 인테리어를 완성했다. 상품을 포장하는 박스, 쇼핑백 등도 모두 100% 재생 용지와 친환경 잉크를 사용한다.


■ 삼성전자 탄소/물/폐기물 저감 인증





삼성전자는 전세계 반도체 업계 최초로 국내외 전 사업장에 대해 영국 카본트러스트의 '탄소/물/폐기물 저감' 인증을 받았다.


삼성전자는 국내 5개(기흥/화성/평택/온양/천안), 미국 오스틴, 중국 3개(시안/쑤저우/톈진) 등 총 9개 사업장에 대해 '탄소, 물, 폐기물 저감' 인증을 받고, 'Triple Standard' 라벨을 취득했다.


반도체 제품의 미세화, 고집적화 추세에 따라 제조 공정이 더욱 복잡해지면서 물의 사용과 탄소, 폐기물의 배출도 함께 늘어나, 반도체 전 사업장에서 물 사용량과 탄소, 폐기물 배출량을 저감하는 것은 매우 어렵다.


'Triple Standard'는 3년간 사업장의 탄소 배출량 3.7%, 물 사용량 2.2%, 폐기물 배출량 2.1%를 저감하고, 각 분야의 경영 체제에 대한 종합 평가 기준을 만족한 기업에게 수여된다.


삼성전자는 2018년~2019년 각 생산공정에서 사용/배출되는 평균량 대비 2020년 탄소, 물, 폐기물을 각각 9.6%, 7.8%, 4.1% 저감해 기준을 만족했다.


삼성전자는 2019년 미국, 중국 등 해외 반도체 사업장에 재생에너지 인증서(REC)를 구매해 100% 재생에너지로 전환했으며, 국내 사업장의 경우 태양광, 지열 발전 시설을 설치해 일부 사무실 전력으로 사용하고 있다.


또한 반도체 제조 공정에서 온실가스 저감 장치에 들어가는 새로운 촉매를 개발하는 등 탄소 저감 활동을 꾸준히 추진하고 있다.


삼성전자는 이러한 노력을 통해 2020년 생산량 기준 환산시 약 130만 톤의 탄소 배출량을 저감했다. 이는 서울시 2배 면적에 해당하는 소나무를 심어야 흡수할 수 있는 양이다.


삼성전자는 초순수를 정제하고 남은 물을 옥상 습식 세정 시설, 냉각탑 등에 재사용하고, 멤브레인(필터) 기술을 활용한 폐수 정화를 통해 물 재이용량을 높였다. 반도체 전 사업장의 2020년 물 재이용량은 약 7천만 톤으로, 이는 2018~2019년 대비 약 12% 증가한 수치다.


이를 통해 2020년 생산량 기준 환산시 물 사용량 1,025만 톤을 감축했으며(7.8% 저감), 이는 화성시와 용인시의 약 200만 인구가 한 달 동안 사용하는 물의 양과 비슷한 규모다.


삼성전자는 소재 변경을 통해 폐수 슬러지를 대폭 감축했다. 폐수 슬러지란 폐수를 처리하는 과정에서 나온 침전물로, 전체 폐기물 발생량의 60% 이상을 차지한다. 공정에서 사용하는 소재를 전환하고, 특정 설비에 공급되는 소재의 양을 최적화해 폐수 슬러지를 줄였다.

 

또한 라인에 입고되는 제품의 포장 기준을 수립해 골판지 사용량, 비닐 포장 횟수, 노끈 묶음 횟수 등을 줄여 일회용 포장재 배출량도 감축했다.


삼성전자는 이러한 노력을 통해 2020년 생산량 기준 환산시 35,752톤의 폐기물을 감축했다.


■ SK그룹, 사회적 가치 창출 활동 매년 금액 환산 관리




SK그룹 계열사들은 매년 창출한 사회적가치를 측정해 이를 금액으로 환산한 결과를 발표한다. 주요 항목은 ▲친환경 제품 및 서비스, 노동, 동반성장, 환경 영역을 포괄하는 비즈니스 사회성과 ▲사회공헌, 기부, 봉사활동 등을 측정한 사회공헌 사회성과 ▲고용, 배당, 납세 등을 평가하는 경제간접 기여성과 세 분야다.


3일 SK이노베이션은 2020년 한해 동안 회사가 창출한 사회적 가치(SV; Social Value)를 측정한 결과를 발표했다. 2020년에는 2019년 기록한 1,717억원보다 3,908억원 줄어든 마이너스 2,192억원을 시현했다고 밝혔다.


항목별로 살펴보면, 비즈니스 사회성과는 지난해보다 1,184억원 개선(+11%)된 △1조 50억원을 기록했다.


비즈니스 사회성과 중 환경 영역은 1,123억이 개선되었는데, 이에 대해 SK이노베이션은 “COVID-19로 인한 가동량 감소가 환경 성과 개선에 큰 영향을 줬지만, ▲스팀 사용 효율화 ▲대기오염물질 저감 설비 신설 ▲친환경 연료 전환 등의 노력이 추가적으로 반영된 결과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노동과 동반성장 분야는 ▲장애인 표준사업장 운영 ▲구성원 안전 보건 강화 ▲협력사 기술개발 지원 등을 통해 전년 대비 75억원 개선됐다”고 설명했다


사회공헌 사회성과에서는 다양한 사회공헌 프로그램을 개발해 총 374억 성과를 냈다.


SK이노베이션은 지난해 ▲사회 안전망(Safety Net) 강화 ▲환경분야 사회적 기업 및 소셜 벤처 육성 ▲베트남 및 미얀마 맹그로브 숲 복원 사업 진행 등 사회적 책임을 실천하기위해 노력했다. 


경제간접 기여성과는 전년보다 약 4,700억원 줄어 전체 성과에 영향을 줬다. 경영 실적이 악화돼 배당을 하지 못했고 납부한 세금이 줄어든 것이 원인이다. 


하지만, 사회적 영향이 큰 고용 부분 성과는 대폭 개선됐다. 이는 전기차 배터리/소재 등 신성장 사업을 중심으로 고용창출을 지속한 결과다. SK이노베이션은 최근 2년간 고용인원을 약 1,300명(2020년 599명 증가) 늘렸다.


김준 총괄사장은 “2020년 사회적가치가 마이너스로 측정된 것은 COVID-19로 인한 경영실적 악화가 직접적인 원인이긴 하지만, ‘그린밸런스 2030’을 통한 비즈니스 모델의 근본적 혁신이 시급한 상황임을 다시 한번 확인 할 수 있었다”며, “SK이노베이션의 포트폴리오를 ‘친환경 에너지 및 소재 (Green Energy & Materials)중심으로 조속히 전환하고 ESG경영을 가속화해 2021년에는 사회적 가치 성과를 획기적으로 증대 시키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Research & Review

더보기


ESG 기업 공헌활동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