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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광고에 에디션..롯데제과, 빼빼로데이 공략 잰걸음

해외는 광고와 다양한 이벤트, 국내는 에디션 앞세워 시장 공략

[산업경제뉴스 민경종 기자] 롯데제과가 오는 11일 빼빼로데이를 앞두고 국내외 시장 공략에 분주한 행보를 펼치고 있다.

카자흐스탄, 러시아, 싱가폴 등 해외시장에서 새로운 광고 캠페인을 전개하는가하면 국내시장에서는 ‘빼빼로 프렌즈’ 캐릭터를 사용해 귀엽고 친근한 느낌 살린 기획 제품 11종을 선보이며 시장 공략에 나선 것.

이러한 일련의 행보가 빼빼로 판매액에 어느 정도나 영향을 미칠지 이목이 쏠리고 있다.

카자흐스탄 등 글로벌 빼빼로데이 마케팅 전개


먼저 롯데제과는 빼빼로데이를 맞아 카자흐스탄, 러시아, 싱가폴 등 해외에서 새로운 빼빼로 광고 캠페인을 전개했는데, 

올해 광고 슬로건은 ‘Let’s get closer together’이다. 코로나19로 인해 비록 몸은 멀어졌지만 마음의 거리만큼은 좁히자는 뜻에서 빼빼로를 통해 서로 간의 안부를 전하자는 내용으로 광고는 국내와 동일한 내용으로 영어 및 현지 언어로 번역되어 공개됐다. 

이번 광고에서도 빼빼로 캐릭터인 ‘빼빼로 프렌즈’가 등장해 마음을 나누는 빼빼로데이의 의미를 전한다. 특정인을 모델로 내세우는 것보다 캐릭터를 활용하는 것이 국내외 남녀노소 모두에게 친근하게 다가설 수 있기 때문에 ‘빼빼로 프렌즈’는 해외에서 더욱 적극적으로 활용되고 있다. 

국가별 주요 마케팅을 살펴보면 카자흐스탄에서는 전국 7개의 TV 채널에 광고를 방영한다. 유명 인플루언서를 활용한 빼빼로 댄스 챌린지 이벤트를 전개하고 현지 유명 아이돌의 온라인 콘서트를 지원하며, 

알마티 쇼핑몰 광장에서는 빼빼로 벽화를 제작, 전시하며 11월 11일에는 빼빼로 리무진을 활용한 카 퍼레이드를 시행하는 등 대대적인 오프라인 이벤트도 계획하고 있다. 

이어 러시아에서는 유튜브 및 인스타그램을 통한 온라인 홍보에 집중할 예정이며 현지의 유명 인플루언서를 적극 활용하고, 

싱가폴에서는 신문, 배너, 온라인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해 광고 캠페인을 전개하고, 현지 주요 체인점 55개소에 빼빼로 전용 매대를 설치하여 현지인들의 눈길을 사로 잡는다는 전략이다. 

또한 인플루언서를 통한 제품 홍보와 온라인 이벤트를 전개할 예정이며 오프라인에서도 제품을 구입하면 추첨을 통해 경품을 증정하는 구매 인증 이벤트도 시행 중이다. 

한편 최근 교민들을 중심으로 한국 토종 기념일인 빼빼로데이가 점차 전파되기 시작하면서 롯데제과는 전 세계에 빼빼로데이를 알리기 위해 적극적으로 마케팅 강화에 나서고 있다. 빼빼로는 연간 약 350억원 규모의 해외 수출액을 기록하고 있으며 현재 중동, 동남아, 러시아, 미국 등 전세계 50여 개국에 판매되고 있다.

‘빼빼로 프렌즈’ 활용한 기획 제품 11종 앞세워 국내 소비자 공략  

이어 국내 시장 공략용으로는 ‘빼빼로 프렌즈’ 캐릭터를 활용해 귀엽고 친근한 느낌을 살린 11종의 다양한 기획 제품을 선보였다. 

이들 기획 제품은 ‘감사’, ‘프렌즈’, ‘친환경’, ‘뉴’, ‘롱형’ 등 크게 다섯 가지 패키지 라인업으로 구성, 소비자 선택의 폭을 넓혔고 특히 친환경 콘셉트를 내세워 기획 제품으로 구성하면서 추가됐던 비닐류 포장을 최대한 배제하고 종이류로 대체한 것이 특징이다.  

먼저 ‘감사 패키지’는 빼빼로 8갑을 대형 케이스에 담은 선물세트로 크런키, 아몬드, 초코 등 3종이 있다. 또한 초코, 아몬드, 화이트쿠키, 크런키 빼빼로 4종이 2개씩 섞여 있는 ‘어쏘트’와 화이트쿠키, 누드초코, 초코, 아몬드, 크런키, 꼬깔콘 빼빼로 6종이 1개씩 들어 있는 ‘샘플러’가 있다. 

이어 ‘프렌즈 패키지’는 아몬드, 크런키, 꼬깔콘 빼빼로가 세로로 길게 포장된 제품으로 제품마다 빼빼로 구성은 같지만 패키지의 캐릭터 이미지를 다양하게 하고, ‘감사해요’, ‘고마워요’ 등의 메시지를 넣었다. 

또 ‘친환경 패키지’는 기존의 비닐류 겉포장과 리본을 종이로 대체한 제품이다. 이 패키지는 크런키, 아몬드 빼빼로가 각 2개씩 들어있는 ‘스몰리본’과 초코, 크런키 빼빼로 각 2개, 화이트쿠키 빼빼로가 1 개 들어있는 ‘빅리본’ 등 2종이 있다.   

마지막으로 ‘뉴 패키지’는 새롭게 시도된 기획 제품으로 카메라 모형과 기차 모형으로 만들었다. ‘카메라’ 제품에는 초코, 크런키 빼빼로가 2개씩 들어있고, ‘트레인’ 제품에는 아몬드와 크런키 빼빼로가 2개씩 들어있다. ‘롱형 패키지’는 일반 빼빼로보다 크고 굵으며 식감도 더욱 바삭한 ‘씨리얼 롱형’ 빼빼로가 낱개로 포장되어 10개 들어있다. 

한편, 빼빼로 기본 라인업은 초코, 아몬드, 크런키, 화이트쿠키, 초코쿠키, 누드초코, 누드크림치즈, 제주감귤, 꼬깔콘 등 9종이며, 이외에 세븐일레븐 허니버터아몬드 빼빼로, CU 죠스바 빼빼로, GS 월드콘 빼빼로 등 각 유통 채널과 손잡고 공동 개발한 전용 상품들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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