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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search & Review

이니스프리 레티놀 앰플 ‘호평’...실적 추락세 막을까?

2016년부터 실적 악화 일로..작년 매출 60% 급감에 손익은 적자전환
고객 호평 쏟아진 ‘레티놀 시카 흔적 앰플’ 효자 상품 등극 조짐 보여

[산업경제뉴스 민경종 기자] 아모레퍼시픽그룹 이니스프리가 2016년 이후 해마다 실적이 악화일로를 걷더니 급기야 지난해에는 영업적자까지 시현하는 등 부진의 늪에서 좀처럼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이미스프리가 지난해 9월 출시한 ‘레티놀 시카 흔적 앰플’에 대한 고객들의 호평어린 후기가 이어지고 있는 것으로 전해져 이 같은 열풍이 향후 실적 반전의 기폭제로 작용할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그렇다면 지난 2016년부터 지난해까지 이니스프리의 매출과 손익은 어떠한 흐름을 보였고, 실적 반전의 촉매제로 주목받고 있는 ‘레티놀 시카 흔적 앰플’에 대한 고객들 평가의 주된 내용은 무엇일까?

지난해 매출 전년대비 –11.9% 손익은 적자로..5년 연속 우하향 흐름 지속 


이 회사 감사보고서와 아모레퍼시픽그룹의 2021년 잠정 영업실적에 따르면 지난 2016년부터 지난해까지 약 5년간 영업실적 추이를 살펴보면 가히 충격적이다.

지난 2016년 매출 7679억 원에 영업이익 1965억 원을 시현하며 승승장구했지만 2017년 사드 배치에 따른 중국 정부의 보복 조치에 휘청, 해마다 실적 최저치 갱신 행진을 지속하더니 지난해에도 추락을 지속해 뷰티업계로부터 안타까운 시선을 받고 있다. 

이니스프리의 지난해 매출은 3072억 원으로 전년도 3486억 대비 11.9% 또 줄었고, 손익 상황은 더 심각해 10억 원의 영업결손을 기록 적자로 반전됐다.

이에 대해 업계에서는 이니스프리가 아모레퍼시픽그룹 내에서 코로나19의 영향을 가장 많이 받은 계열사로, 중국 현지 및 면세점 채널 매출 의존도가 높다는 점을 꼽고 있다. 이로 인해 양 채널에서 코로나19의 직격탄을 맞은 것이 주된 요인이라는 설명이다. 

이에 더해 비대면 소비가 대세로 자리잡으면서 주된 영업기반인 국내 및 중국의 오프라인 로드숍 매장이 급속히 축소됨으로써 실적 악화가 불가피했다는 것. 

즉, 사드 충격에서 벗어날 조짐이 보이던 차에 코로나19의 장기화로 로드숍 매출이 부진해지면서 매장 철수로 이어졌고, 국내 온라인시장의 급성장으로 화장품 유통채널 판매중심이 온라인으로 급속히 옮겨가는 악재가 겹치면서 이 같은 결과로 이어졌다는 분석이다.

아모레퍼시픽 그룹 관계자는 “이니스프리가 주요 디지털 플랫폼과의 협업을 강화하며 온라인 매출 성장세는 이어졌지만 오프라인 채널 효율화로 인해 전체 매출이 감소하며 영업이익도 적자 전환했다”고 설명했다.

이러한 가운데 이니스프리가 지난해 9월 출시한 ‘레티놀 시카 흔적 앰플’에 대한 고객들의 호평어린 사용 후기가 이어지고 있다고 지난 2일 밝혀, 이 제품이 향후 이니스프리의 실적을 상승세로 반전시킬 구원투수의 역할을 톡톡히 해낼 수 있을지 뷰티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

“소비자 리얼 후기로 효과 입증한 #찐간증템 레티놀 앰플 영상 공개

이니스프리는 다양한 피부 트러블로 고민하는 고객들의 제품 리얼 후기로 그 뛰어난 효과가 입증된 ‘이니스프리 레티놀 내돈내산 캠페인’을 실시한다고 지난 2일 밝혔다. 


‘레티놀 시카 흔적 앰플’은 지난해 9월 첫 출시 이후, 각종 피부 트러블을 효과적으로 케어하는 제품력으로 고객들에 의해 자발적 입소문을 타기 시작했는데, 

이를 증명하듯 각종 뷰티 어워드 수상은 물론, 1.6만개의 리얼 소비자 리뷰 축적, 이니스프리 최단 기간 최다 리뷰 생성 등의 쾌거를 기록했다는 것.

이에 진정한 트러블 케어 강자로 자리매김한 제품 효과를 한 눈에 보여주기 위해 ‘이니스프리 레티놀 내돈내산’ 영상을 지난 1일 공개 및 다양한 후기를 통해 제품을 궁금해 하는 소비자들이 더욱 쉽게 제품을 경험해볼 수 있는 프로모션까지 함께 진행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먼저 ‘이니스프리 레티놀 내돈내산’ 디지털 영상을 지난 1일 공개한 배경에는 트러블로 고민하는 고객들의 진정성 있는 실제 사용 후기가 있는데, 유사한 피부 고민을 가진 소비자들 사이에서 제품이 입소문 나기 시작했고 

포털 사이트에서도 ‘이니스프리 레티놀’, ‘이니스프리 내돈내산’과 같은 검색어가 자발적으로 발생해 그 효과가 여실히 증명된 것이라는 입장이다. 

이에 이러한 소비자 리얼 보이스와 사용 전후 변화를 더욱 많은 고객들이 직접 볼 수 있도록 알리고자 다양한 후기를 흥미롭게 보여주는 영상을 공개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더불어 영상 공개와 함께 제품을 사용해보고 싶은 고객들에게 체험 기회를 제공하는 ‘이니스프리 레티놀 내돈내산’ 할인 이벤트 및 중복 할인 쿠폰 추가 행사를 진행한다고 덧붙였다. 

이니스프리 관계자는 “’레티놀’이 조금 생소할 수 있는 Z세대 고객들에게 이번 ‘레티놀 시카 흔적 앰플’이 트러블 케어에 효과적이라는 진실된 리얼 후기가 자발적으로 다량 생성되면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것이라 생각한다”고 자평했다.

이와 같은 ‘레티놀 시카 흔적 앰플’에 대한 고객들의 호평어린 후기와 이니스프리의 자신감이 장기화되고 있는 외형과 손익 동반 하락세를 상승으로 반전시킬 성공적 구원투수가 될지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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