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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가상승 20년래 최고..런치플레이션 극복 도우미 ‘눈길’

6월 소비자물가 상승률 6.05%로 2002년 이후 역대 최고
외식·장바구니 물가 부담 줄이기 나선 소비자들 선택은?

[산업경제뉴스 민경종 기자] 최근 통계청 발표 6월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2002년 이후 역대 최고치를 갱신함에 따라 ‘런치플레이션’ 극복에 도움을 줄 만능소스에 대한 인기가 급증해 눈길을 모으고 있다.

12일 식음료업계와 이베스트투자증권 우혜영 연구원 보고서(2022.7.5.)에 따르면 최근 고삐풀린 물가에 한끼 식사가 부담스러운 요즘이다. 실제로 올 6월 기준 소비자물가상승률은 약 6.05%로 전월의 5.40%에서 0.65%p 상승했는데 이는 지난 2002년 6월 이후 역대 최고치다. 


특히 직전 최고치를 기록했던 2008년 6월 5.9%를 훌쩍 뛰어 넘는 역대 최고치며, 세부적으로는 근원 물가상승률의 경우 농산물 및 석유류 제외지수는 4.10%에서 4.41%로, 식료품 및 에너지 제외지수는 3.44%에서 3.86%로 상승했다. 

세부 지출목적별로 모든 부문이 (+)기여도를 나타냈는데 상위 3개 부문은 교통, 음식 및 숙박, 식료품 및 비주류음료로 각각 1.85%p, 1.04%p, 1.04%p 상승에 기여했다. 

특히 직장인들 점심을 책임지던 자장면과 칼국수, 냉면 등 서민음식이 가장 높은 가격 상승률을 기록, 런치플레이션(런치+인플레이션) 부담에 뭘 먹을까 고민하는 직장인들이 늘고 있다.  

이로 인해 직장 근처 편의점의 컵라면과 도시락 판매가 급증함과 동시에 집에서 간단히 도시락을 준비하려는 경향도 뚜렷해지면서 집에서 집밥과 도시락을 준비하는데 도움을 줄 각종 소스의 인기도 높아지고 있는 상황이라는 것이 업계 관계자의 전언이다. 

이에 식품업계는 외식 및 장바구니 물가 부담을 줄이고 맛난 집밥과 도시락을 준비하려는 소비자들을 위해 이색적인 만능 소스를 줄줄이 선보이며 소비자 공략에 나서고 있다. 

런치플레이션 부담에 요리에 도움을 줄 만능소스 제품 줄 출시 
 

최근 한라식품은 강원도 양양 바다에서 잡은 고급 식재료 붉은 대게로 만든 고급 액상조미료, ‘붉은대게간장소스’를 출시했다. 

붉은 대게로 만든 농축 액기스와 훈연참치, 다시마, 양조간장을 한라식품만의 노하우로 배합한 트레이더스 전용 제품으로, 맛의 퀄리티는 올리고 가격은 합리적으로 책정해 장바구니 물가 걱정을 덜어주면서 고급 풍미의 집밥을 할 수 있도록 출시했다는 것이 업체 측 전언이다. 

한라식품 이정웅 총괄이사는 “물가 고공행진이 연일 갱신되는 와중에 집밥에 대한 소비자 니즈를 생각하면서 좋은 재료와 가격 모두 포기할 수 없었다”며 “그런 고민 끝에 출시한 이 소스로 집에서도 근사한 해물 요리를 손쉽고 부담없이 하실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또한 서울 기준 냉면값이 1만원이 넘어가는 와중에 한라식품의 ‘주부천하 쯔유’로 시원한 면요리를 즐기는 고객이 늘어나 최근 주문 및 구매 고객이 증가하고 있다고 한라식품은 밝혔다. 


오뚜기는 제주 고깃집에서 별미 소스로 각광받는 멜젓소스를 집에서도 손쉽게 맛볼 수 있도록 ‘삼겹살 제주식 멜젓소스’를 출시해 꾸준한 인기를 얻고 있다. 

또한 토마토 케찹과 마요네즈를 최적의 비율로 조합하고 할라피뇨를 첨가해 출시한 케요네스는 각종 스낵, 튀김, 샐러드, 샌드위치 등 활용도가 좋아 지난해 12월 출시 이래로 집밥과 도시락 준비하는 소비자들에게 사랑받고 있다. 

정식품에서 지난달 출시한 ‘간단요리사 채소육수’ 2종은 국산 대파, 양파, 무 등 채소를 우려낸 제품으로 복잡하고 오래 걸리는 육수 조리 과정을 획기적으로 줄여주는 만능 육수로 요즘 같은 무더위 철에 주목을 받고 있다. 

몽고식품은 ‘장아찌 간장소스’를 출시해 소비자들이 집에서 장아찌나 야채 절임을 손쉽게 만들 수 있게 했다. 간장소스를 끓이지 않아도 되고 재료에 붓기만 하면 되기에 더운 날 집밥 준비의 노고를 덜어주고 쟁여 놓고 먹을 수 있는 도시락 반찬 만들기에 제격이다. 

집밥과 도시락에 보다 이국적인 맛을 더하고 싶은 소비자를 위한 다양한 이색 소스들도 있다. 

삼양식품은 불닭의 매운 맛에 미국의 대표적 핫소스인 스리라차의 매콤함을 더해 ‘불닭 스리라차 소스’를 내놓았다. 설탕 대신 알룰로스를 첨가해 가볍고 깔끔한 단맛을 구현하고 저지방 소스로 개발되었다. 

이외에도 대상 청정원의 ‘피넛월남쌈소스’ 역시 베트남 음식점에서 먹는 월남쌈의 맛을 집에서도 맛볼 수 있도록 재현해 꾸준히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CJ프레시웨이는 최근 중국 최대 훠궈 브랜드 ‘하이디라오’ 소스류의 국내 B2B 채널 독점 판매권을 확보해 국내 중식재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강화에 나섰다. 

하이디라오의 소스류는 본토의 맛을 그대로 재현할 수 있도록 잘 발효된 두반장, 고품질 산초와 고추 등 향신료가 풍성하게 담겼으며, 

마라 맛 소스의 인기가 지속됨에 따라 마라훠궈와 샹궈를 비롯해 우육면, 짬뽕, 마라롱샤 등 국내 소비자에게 인기 있는 다양한 메뉴의 기본 재료로 사용되는 만큼 많은 수요가 있을 것으로 CJ프레시웨이 측은 예상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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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일헬스뉴트리션, 대한근감소증학회 학술대회서 연구결과 발표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매일유업 자회사인 매일헬스뉴트리션(대표 박석준)이 지난 16일 서울 건국대학교병원에서 열린 대한근감소증학회 제16차 학술대회에 참가했다. 이번 학술대회에서 매일헬스뉴트리션 사코페니아연구소는 노쇠를 예방하고 소지역 건강 격차 해소를 위해 경상국립대 의대 예방의학교실과 공동으로 진행한 '남해군 노쇠위험군 고령자 대상 근력 및 근기능 개선' 연구결과를 발표했다. 매일헬스뉴트리션에 따르면 연구진은 지난해 경상남도 남해군에 거주중인 노쇠위험군 평균연령 77세의 고령자 1500명을 대상으로 6개월 동안 단백질 영양공급, 운동, 질병관리로 구성된 복합 프로그램을 운영했는데, 그 결과, 근력의 지표인 악력과 걷기 속도, 의자에서 일어서기와 같은 근기능이 유의미한 수준으로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매일헬스뉴트리션은 2021년부터 질병관리청 공모사업인 ‘지역 내 소지역 건강격차 해소사업’의 일환으로 경상남도 남해군과 함께, 지역 노인들의 노쇠예방 및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한편 2021년 10월 매일유업에서 분사한 매일헬스뉴트리션은 매일사코페니아연구소의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2018년 ‘셀렉스 단백질 제품’을 출시하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