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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나, 고객위치 따라 자동안내 서비스

도착서 탑승까지 공항서 고객 위치기반 자동안내서비스 시행



아시아나는 국내 항공사 최초로 하이브리드 비콘(Beacon)을 활용해 인천국제공항에서 '위치기반서비스'를 시행한다고 16일 밝혔다.


비콘은 블루투스를 통해 근거리 내에 있는 사용자의 위치를 찾아 메시지 전송 등을 가능하게 해주는 스마트폰 통신 기술이며, 하이브리드 비콘은 기존 블루투스 기반 비콘에 고주파 기술을 결합한 것으로 블루투스가 켜져 있지 않은 상태에서도 위치 파악이 가능하여 각종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기술이다.


김씨의 사례를 통해본 절차는 이렇다.


“아시아나항공 탑승 수속은 3층 서편 L, M, K(체크인 카운터) 및 F 셀프체크인 카운터(자동수하물 위탁 카운터)에서 가능합니다.” 해외 출장차 인천국제공항에 도착한 김모씨의 스마트폰에 메시지가 도착했다.


이미 모바일로 체크인을 완료한 김모씨는 F 셀프체크인 카운터로 향했다. 때마침 도착한 '기내반입 금지 위험물'에 대한 안내 메시지에 따라 꼼꼼하게 수하물 위탁을 마치고 보안검색대로 향했다.


검색대에 도착하자 “아시아나항공 탑승권” 이라는 메시지를 수신했다. 메시지를 클릭하니 미리 발급해두었던 아시아나항공 모바일 탑승권이 표출돼 손쉽게 탑승권 확인 절차를 거칠 수 있었다.


이처럼 아시아나를 탑승하는 고객들은 인천국제공항 도착부터 항공기 탑승 전까지 고객의 위치에 따라 실시간으로 필요한 안내를 받을 수 있게 됐다.


이 서비스는 아시아나 모바일 앱에서 서비스 이용에 사전 동의가 필요하며, 로그인 후 모바일 탑승권을 발급받으면, 인천국제공항 내 위치에 따라 다양한 정보를 받을 수 있다. 


앞선 김씨 사례와 같이 ▲공항철도를 통해 인천국제공항에 도착하면 '아시아나항공 카운터 위치 안내'를 받고, ▲카운터에 도착하면 '수하물 위탁 관련 안내'가 표출되며, ▲출국장과 탑승 게이트에서는 앱에 저장된 '탑승권이 자동으로 표출'되는 방식이다.


아시아나항공 관계자는 “'위치기반서비스'로 고객의 주요 동선에 따라 유용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며, “모바일 앱을 이용하는 고객들이 보다 편하고 여유로운 여행을 즐길 수 있도록 새로운 기술을 지속적으로 적용해 나갈 예정이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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