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경제뉴스 김대성 기자] 현대자동차, 기아자동차, 한국지엠, 르노삼성, 쌍용자동차 등 완성차 5사의 지난 3월 총 판매량은 71만9천대로 지난해 같은 달보다 0.7% 증가했다.
최근 몇 년 간 지속돼 온 판매부진의 오명에서 일단 벗어나는 모습을 보여 업계는 안도의 숨을 쉬고 있다. 그러나 1분기 누적 실적을 보면 아직도 2.3% 감소한 실적을 보여 완성차 5사의 시름은 여전한 것으로 전한다.
부문별로는 내수에서 지난달 13만9천대를 팔아 전년대비 4.4% 감소했고 해외에서는 지난달 580만대를 팔아 2.0%의 미미한 증가율을 보였다. 그러나 1분기 누적으로는 내수에서도 3.9%, 해외에서도 1.9% 감소했다.
업체별로는 지난 2월에 완성차 5사 중 가장 큰 감소폭(-22%)을 보였던 르노삼성이 지난달에는 7% 증가로 반등에 성공했고, 이어서 기아차가 3.4%, 현대차가 1.6% 순으로 증가했다. 반면에 한국지엠과 쌍용차는 18.9%와 12.5%가 각 각 줄어들어 침체의 늪에서 벗어나지 못했다.
내수에서는 지난 2월 군산공장 폐쇄를 선언했던 한국지엠의 2월달 판매가 48.3% 감소한데 이어 지난달에도 57.6% 감소해 2개월 연속 극심한 판매부진에 시달리고 있다.
이런 가운데 르노삼성 또한 내수판매량이 지난 2월 22.3% 감소한데 이어 3월에도 25.8%나 줄어들어 2개월 연속 급감하는 등 판매부진을 이어갔다. 이는 한국GM을 제외하면 가장 큰 감소폭으로 사실상 ‘꼴찌’ 수준이라는 것이 업계의 평가다.
한편, 해외부문에서는 그동안 부진 사유로 꼽혔던 사스여파는 일단락됐고 전략형 모델의 신규투입과 신흥시장 판매확대로 실적이 증가세를 보이는 등 향후에도 실적호조를 기대하는 분위기다.
해외부문의 실적 증가세에 대해 한 애널리스트는 "지난달 해외판매가 부진에서 벗어 났지만 수소전기차 등이 약진하는 선진시장의 추세에 발맞추지 못하는 등 근본적 부진 원인이 존재하는 만큼, 3월 실적은 일시적 현상으로 보인다" 며 "해외시장에서의 차세대 성장 동력 개발부재와 인지도 부족 등을 감안할 때 근본적인 경쟁력 열세를 극복하지 않는 한 해외판매는 언제라도 다시 하락세로 바뀔 수 있다"고 진단했다.
이와 관련해 업계관계자도 "미·중 간 무역갈등으로 세계가 홍역을 치르고 있는 상황에서, 트럼프 대통령이 미국 안전기준을 통과한 차량은 한국 안전기준을 통과한 것으로 간주하는 등 한국에 대한 수출물량확대를 선포해서 수입차의 국내시장 잠식속도는 더욱 빨라질 것“이라며 ”정부는 미국의 일방적 보호무역조치를 억제할 제도적 방안을 찾아야 하며 업체들도 선진시장 추세에 걸 맞는 연구개발 노력에 더해 노사가 힘을 모을 지혜가 필요한 시점"이라고 지적했다.
■ 현대차, 3월 1.6% 증가로 반등에 성공
현대자동차는 지난달 내수부문이 전체성장을 견인해 그간 지속되던 연속부진에서 벗어났다.
현대차는 올해 1월 판매량이 1.4% 하락으로 출발한데 이어 2월에도 9.1%가 줄어들었으나 지난달 1.6% 증가세로 전환하며 반등에 성공했다.
그러나 2014년 연간 496만4천대를 정점으로 지난해 381만 6천대까지 3년 연속 감소하며 23%나 줄어든 이후 올해 1분기 누적판매량에서도 1.7% 줄어들어 그간의 감소세를 연속해 이어갔다.
현대차의 지난달 지역별 판매실적은 국내 6만7577대, 해외 32만9464대로 총 39만7041대를 팔았다.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국내 판매는 6.0%, 해외 판매는 0.8% 증가한 수치다.
국내에서는 신차 판매 호조가 전체적인 판매 증가를 이끌었다. 특히 싼타페가 지난 2016년 9월 베스트셀링 모델에 등극한 이후 18개월 만에 베스트셀링 모델에 재등극 하는 명예를 되찾았고, 출고 대기 물량 1만 3천대 돌파로 중형 SUV의 성공적인 부활을 이루어냈다.
해외에서는 코나의 본격적인 수출과 브라질, 러시아 시장에서의 판매 호조 등이 판매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쳐 전체적으로 소폭 증가했다.
현대차 관계자는 "올해도 대내외적으로 어려운 경영환경이 지속될 것으로 보고, 권역별 사업관리 체제를 통한 판매와 생산, 그리고 손익을 통합적으로 관리하고 시장 변화에 민첩하게 대응해 질적 성장을 이루겠다"고 말했다.
■ 기아차, 해외 판매호조로 전체 3.4% 증가
기아자동차가 지난달 국내 4만8540대, 해외 19만3734대 등 총 24만2274대를 팔았다.
국내판매가 전년 대비 1.9%, 해외 판매도 3.7%가 늘어 총 판매량은 3.4% 증가했다.
차종별로는 스포티지가 국내에서 3147대, 해외에서 3만8599대 등 총 4만1746대로 가장 많이 팔렸고 이어서 프라이드(리오)가 3만2365대, K3가 2만9778대 판매됐다.
기아차는 ‘2018 제네바 모터쇼’를 통해 처음으로 공개된 신형 씨드와 지난 3일 출시된 신형 K9, 쏘렌토, 카니발 등 강세를 유지하고 있는 RV 모델이 판매 확대를 이끌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 한국GM 내수...2월 –48.3%, 3월 - 57.6% 2개월 연속 급감
한국지엠은 지난 2월 군산공장 폐쇄선언 여파로 내수부문 판매실적이 48.3% 줄어든데 이어 지난달에도 57.6%가 줄어 2개월 연속 판매율이 폭락하는 극심한 부진을 드러냈다. 이로 인해 지난달 전체판매는 18.9% 감소했다.
국내판매는 6272대에 그치며 지난해 3월에 비해 58%나 줄었지만, 수출에서는 3% 감소하는데 그쳐 그나마 낙폭을 줄였다. 전체 판매는 18.9% 감소로 마감했다.
지엠의 국내판매는 지난 달 고객 인도를 개시한 볼트 EV가 160대 판매돼 눈길을 끌었으나 전 차종 구분없이 큰 폭으로 줄었으며 수출에서는 중대형 승용차가 지난해 3월 266대에서 지난달 1311대 판매로 4배가 성장하며 전체 낙폭을 줄이는데 다소 기여했다.
데일 설리번 마케팅부문 부사장은 그간 제기된 시장의 우려에 대해, “고객 신뢰 회복을 위한 고객의 긍정적인 반응을 확인하고 있다” 며 “4월에도 보증기간 연장과 중고차 가치 보장을 통해 시장의 우려를 불식시켜 나가겠다”고 밝혔다.
■ 르노삼성...3월 내수 25.8% 감소, 2월 22% 감소에 이어 연속부진
르노삼성자동는 지난달 내수에서 전년 동월보다 25.8% 감소한 7800대, 수출에서는 30.4% 증가한 1만 9259대를 팔았다. 전체 판매는 1만9259대로 지난해 3월보다 7% 증가한 실적을 나타냈다.
그러나 내수부문은 2월에도 지난해 같은 달 보다 33.2% 줄어든데 이어 지난달에도 전년 동월보다 감소했다. 업계에서는 한국GM의 군산공장 폐쇄선언 여파를 고려하면 르노가 내수에서 사실상 ‘꼴찌’나 다름없다고 진단했다.
수출부문에서는 지난 2월 전년대비 15.4% 감소했지만 지난달에는 30.4% 늘어났다.
르노의 닛산 로그가 북미 시장 판매 호조로 전년 대비 44.7% 늘어난 1만3751대가 수출되며 상승을 견인했고 QM6 역시 전년 대비 24.6% 증가한 5460대 판매로 수출부문 성장을 도왔다.
■ 쌍용차, 3월 12.5% 감소… 3개월 연속부진
쌍용자동차는 지난 3월 내수와 수출 등 1만1369대를 판매하여 전체적으로 전년 동월 대비 12.5% 줄어든 실적을 나타냈다.
이는 지난 1월과 2월에도 지난해 같은 달보다 각각 2.1%, 16.0%로 감소한데 이은 3개월 연속부진의 결과로 4월에는 증가된 실적으로 반전할 수 있을지 여부가 주목된다.
부문별로는 내수에서 0.2% 증가한 9243대를, 수출에서 43.5% 줄어든 2126대를 파는데 그쳐 수출의 부진이 전체 감소세를 주도했다
내수에서는 티볼리와 렉스턴 브랜드가 0.2% 증가를 견인했고, 수출은 신규시장 진출 부족으로 부진을 보였다. 쌍용차는 3월 제네바모터쇼를 계기로 해외시장 공략을 본격화하고 있어 실적 개선에 기대를 걸고 있다.
[산업경제뉴스 김명인 기자] 하나금융그룹(회장 함영주)은 청년 일자리 문제 해결과 환경보전에 적극 동참하기 위해 ESG 스타트업의 성장 지원을 돕는 투자 프로그램인『하나 ESG 더블 임팩트 매칭펀드』에 참여할 기업을 모집한다고 밝혔다. 이 펀드는 하나금융이 친환경 기술을 보유한 그린테크 스타트업과 일자리 창출 능력 및 성장성이 있는 사회혁신기업에게 초기 사업화 자금을 지원하여 기업의 성장에 기여함으로써 일자리 창출 및 환경보전 효과를 추구하는 더블 임팩트 투자 프로그램이다. 참여 기업 모집은 총 2회차로 진행된다. 4월 8일부터 5월 24일까지 1차 모집을 진행하고, 6월 3일부터 8월 2일까지 2차 모집을 진행할 예정이다. 신청은 ‘하나 파워 온’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 가능하다. 하나금융은 각 회차별 모집 종료 후 (재)한국사회투자와 함께 서류심사 및 현장실사를 거쳐 두 차례의 투자심의위원회를 통해 신청기업의 ▲일자리 창출 능력 ▲성장성 ▲친환경 기술력 ▲사업역량 등을 심사하고, 총 30억원 규모로 최종 투자 기업들을 결정할 예정이다. 또한, 투자가 결정된 사회혁신기업을 대상으로 후속 투자 연계를 위한 데모데이(Demoday)도 개최, 후속 투자를 결정할
[산업경제뉴스 박진경 기자] S-OIL(대표: 안와르 알 히즈아지)은 4일 서울 영등포 한림대학교 한강성심병원에서 사회복지법인 한림화상재단(이사장: 허준)에 저소득 가정 화상 피해 환자의 치료와 자립을 돕기 위한 후원금 1억 5천만 원을 전달했다. 저소득 가정 환자 10명에게 1인당 1천만 원씩 총 1억 원이 지원될 예정이며, 금년부터는 화상 피해자의 자립을 돕는 사회적기업 PG-Lab에 5천만 원을 추가로 전달한다. PG-Lab은 화상 피해자들의 자립을 위한 일자리로 화상 피해 당사자들이 작업 기술을 습득하여 환자에게 필요한 압박옷을 제작하고 판매하는 사회적기업이다. S-OIL은 화상 환자들의 어려움을 고려하여 2021년부터 한림화상재단과 함께 의료비를 지원하고 있다. S-OIL이 지원한 후원금은 저소득 가정의 화상 피해 환자들이 경제적 부담으로 치료를 중도에 포기하지 않고, 치료를 유지하여 화상 피해를 회복할 수 있도록 하는데 쓰일 예정이다. S-OIL 관계자는 “화상 피해 가족들이 걱정 없이 치료를 받고 다시 건강한 일상으로 돌아가기를 바란다”며 “S-OIL은 지속적인 사회공헌 활동으로 어려운 이웃들에게 힘이 되는 기업이 되겠다”고 말했다.
[산업경제뉴스 김명인 기자] KB국민은행(은행장 이재근)이 새 학기를 맞이한 취약계층 및 다문화가정 아이들에게 학습키트와 함께 새로운 시작을 응원하는 엽서를 선물한다. 이번 활동은 국민은행이 올해 추진 중인 ‘KB 희망나눔 프로젝트’의 일환이다. 국민은행 임직원과 가족 30여 명은 지난 30일 학습에 필요한 학용품과 비타민 젤리, 휴대용 텀블러, 신발 주머니 등을 담은 학습키트 포장하는 시간을 가졌다. 아울러 새 학기를 맞은 아이들에게 격려와 응원을 담은 엽서도 직접 작성했다. 학습키트 및 엽서는 취약계층 및 다문화가정 아동 등 200명의 아이들에게 전해질 예정이다. 이 프로젝트는 소외된 이웃들의 삶에 온기를 전하고 나눔의 문화가 확산될 수 있도록 국민은행 임직원과 가족들이 함께하는 연간 사회봉사 프로그램이다. 봉사활동에 참여한 직원은 “가족과 함께 봉사할 수 있어 더욱 의미있는 시간이었다”며, “이번 학습키트 지원으로 우리 아이들이 항상 건강하고 희망찬 학교 생활을 하길 바란다” 고 말했다. 한편, 국민은행은 2006년부터 청소년의 교육격차 및 기회 불평등 해소와 미래인재 양성을 지원하기 위해 사회공헌사업인 ‘KB Dream Wave 2030’을 펼쳐오고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SK C&C(사장 윤풍영)가 지난 28일,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SK-u타워에서 AI전문가를 꿈꾸는 장애청년을 위한 ‘2024년 행복IT장학금 전달식’을 진행했다. 이날 행사에는 SK C&C 신용운 ESG전략담당을 비롯한 회사 구성원들과 한국장애인재활협회 조성민 총장 등 관계자들이 참석해 장학생으로 선정된 학생들을 격려하고 축하했다. 2005년 첫 시작해 올해로 20회를 맞이한 ‘행복IT장학금‘은 장애청년들의 디지털 기술 역량 강화와 안정적인 사회 진출을 돕기 위해 SK C&C 구성원들의 자발적 참여로 운영되고 있는데, SK C&C가 지금까지 후원해 온 장학금은 총 16억 4천만 원에 달하며, 행복IT장학금을 받은 학생 수는 총 1007명에 이르는데, 올해는 대학생 34명, 대학원생 4명 등 총 38명에게 총 1억2000만원의 장학금을 전달했다. 행복IT장학금은 지난 1년 간 사내 온·오프라인 성금 모금 캠페인에 자사 구성원들이 참여해 조성한 기금과 일상 속 사회적가치 실천 프로그램(행가래)을 통해 획득한 리워드 포인트 기부를 더해 마련된다. 대상자 선발은 한국장애인재활협회가 안내한 별도 공고를 보고
[산업경제뉴스 박진경 기자] 동국제강그룹이 29일 서울 마포구 노을공원에서 임직원 및 직원 가족들과 ‘동국제강그룹 노을공원 숲 조성 봉사활동’을 진행했다. 동국제강그룹은 자원 재활용으로 마련한 재원을 숲 조성에 사용했다. 지난 2년간 임직원 노후 불용 전자 제품·노후 물품 기부 판매 누적 수익금 총 33,539,620원을 활용, 나무 1,640그루를 서울 마포구 노을공원에 식재함으로 자원 순환을 통한 생태계 회복을 실천했다. 노을공원 지역은 과거 쓰레기 매립지였으나 현재는 환경생태공원으로 변화하고 있다. 노을공원 나무 식재는 인간에 의해 훼손된 공간을 인간의 손으로 회복시킨다는 점에서 의미를 가진다. 동국제강그룹은 가족 참여형으로 활동을 구성했다. 당일 동국제강그룹 임직원 36명과 직원가족 15명 총 51명이 함께 힘을 모았다.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인당 4그루씩, 총 200여그루를 심었다. 행사에 참여한 위성재 동국홀딩스 사원은 “신문 기사나 말로 전해 듣던 탄소 감축의 중요성을 몸소 체감할 수 있는 뜻 깊은 시간이었다”며 “오늘 식재한 나무가 10년 뒤 울창한 숲으로 자랄 모습이 기대된다”고 말했다. 동국제강그룹은 당일 물품 기부 공간을 별도로 운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동서식품(대표 김광수)이 맥심 인스턴트 커피 병 제품에 시각장애인 소비자들을 위한 점자 표기를 도입했다고 밝혔다. 점자 표기가 적용되는 제품은 ▲맥심 오리지날 ▲맥심 모카골드 ▲맥심 디카페인 ▲맥심 아라비카 등 맥심 인스턴트 커피 4종이며 제품 패키지 상단에 ‘맥심 커피’가 점자 문구로 표기되는데, 국내 인스턴트 커피 중 패키지에 점자 표기를 적용한 것은 맥심이 최초라고 덧붙였다. 이외에도 동서식품은 커피 병에 붙은 라벨을 기존 대비 제거하기 쉬운 라벨(Removable label)로 교체해 친환경성과 소비자 편의성을 더욱 높였다. 새로운 라벨은 제거 시 접착제가 남지 않고 한 번에 부드럽게 떼어져 공병을 손쉽게 재활용하거나 분리 배출할 수 있다. 점자 표기와 새로운 라벨을 적용한 제품은 3월 말부터 제품 재고 상황에 따라 순차적으로 출고될 예정이다. 이외에도 동서식품은 지난 2021년 플라스틱 사용 감축을 위해 맥심 대용량 제품 손잡이를 플라스틱에서 종이로 교체했다. 또한 카누, 커피믹스 등 주요 제품에 녹색기술 인증을 받은 포장재를 사용하고 있다. 동서식품 관계자는 “이번 점자 표기를 포함한 패키지 개선은 시각장애인의 정보 접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식음료 등 유통기업들이 이달에도 어김없이 전국 각지에서 각종 친환경 활동을 활발하게 펼치고 있어 눈길을 모으고 있다. BAT 사천공장, ‘세계 물의 날’ 맞아 임직원 플로깅 던힐 등 궐련형 제품과 ‘글로’, ‘뷰즈’ 등 비연소 담배제품을 생산하는 BAT코리아제조(이하 BAT 사천공장)는 ‘세계 물의 날(3월 22일)’을 맞아 경상남도 진주시 진양호 일대에서 임직원 플로깅 행사를 실시했다. 이날 행사는 주요 수자원 지역의 수질 개선 및 지역사회의 환경 인식 향상을 목표로, 공장의 핵심 집수 지역인 진양호 및 대평리 지역의 증가하는 쓰레기 문제에 적극 대응하며, 지역사회와 함께 해결책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행사에는 BAT 사천공장을 비롯해 한국수자원공사, 사천시 상공회의소, 경상국립대학교 등 공공기관 및 협력사 임직원 100여 명이 참여했으며, 이들은 진주시 청동기문화박물관 인근부터 대평리 농지 주변까지 이어지는 구간의 쓰레기를 수거하며, 지역 환경 보호 및 지역사회 기여를 위한 공동의 노력을 펼쳤다. 정식품, ‘스마트생태공장’ 구축 통해 온실가스 및 환경오염 물질 저감 노력 오리지널 두유 베지밀로 우리에게 친숙한 정식품의 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