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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도권 출·퇴근 빨라진다 ‥"광역급행 확대”

수도권 · 광역 급행전철 총 34회 신설 · 확대


[산업경제뉴스 김소산 기자] 앞으로는 수도권 광역전철 급행노선이 신설 · 확대되어 출퇴근 시간이 빨라진다.


국토교통부와 한국철도공사가 내달 1일부터 수도권에서 운행 중인 경인선 · 경원선 · 장항선(이상 수도권 전철 1호선), 분당선·경의선 등 광역전철 5개 노선에 대해 총 34회의 급행전철을 신설 또는 확대하여 운행한다고 발표했다.


이번 노선확대는 그 효과가 극대화할 수 있도록 수요가 집중되는 출퇴근 시간의 급행 신규 추가에 초점이 맞춰 졌으며 이를 통해 연간 480만명(일평균 1만3000명)의 수요증가와 이동시간 62만 시간을 단축하는 효과를 거둘 것으로 국토부는 기대하고 있다.


확대 노선은 열차운행에 기반 시설을 이미 갖추고 있어 열차 변경을 통해 즉시 투입이 가능한 노선을 대상으로 이용수요와 차량 및 시설여건을 종합검토해 선정했다.


노선별 전철 확대 세부 시행계획(횟수는 1일 기준)


경인선(용산~동인천)은 현재 낮 시간대만 18회 운행하고 있는 특급전동열차를 출퇴근 시간대에 8회 신규추가 운행한다.  이 열차는 전체 26개역 중 9개역만 정차하여 동인천에서 용산까지 일반전철 대비 20분, 급행전철 대비 7분의 시간단축 효과가 있다. 지난해 7월 급행 확대시 고객반응이 가장 좋아 이를 반영했다.


분당선(수원~왕십리)은 대피선이 설치 되어있는 수원~죽전 구간을 급행으로 운행하는 급행전철 2회를 출퇴근시간대에 신규로 추가한다. 이 구간 13개 역중 5개역만 정차하여 일반전철 대비 운행시간을 12분 단축할 수 있다.


경의선(서울~문산)은 출퇴근 시간대 급행전철 2회를 신규 추가운행하고 기존 낮 시간대(9~18시)에 서울역에서 일산역까지 운행 중인 급행전철 10회(상·하행 각 5회)를 문산역까지 연장한다. 이에 따라 서울~문산구간 급행열차가 4회에서 16회로 확대되고 이동시간은 일반열차 대비 14분 단축된다. 이와 함께 일반열차 2회도 확대(36회→38회)하여 경기서북부 지역주민의 서울도심 접근성이 한층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


경원선(동두천~광운대) 구간의 낮시간대(9~18시) 일반전철 10회를 급행전철 10회(상·하행 각 5회)로 전환해 운행한다.  일반열차 대비 이동시간 12분 단축이 가능한 경원선 급행전철이 5회→15회로 늘어남에 따라 도심 접근성과 사용자 편의가 개선될 전망이다.


경부·장항선(서울/용산~신창) 장항선 구간(천안~신창)은 급행전철을 2회(상·하행 각 1회) 추가하여 급행운행이 8회→10회로 늘어난다. 이로 인해 신창~서울/용산까지 이동시간이 일반전철 대비 22분 단축되는 등 외곽지역의 도심권 접근 편의가 개선된다.


정차횟수 감축되는 일부 역은 운행시간 조정


국토부는 급행전철 확대에 따라 불가피하게 정차횟수가 감축되는 일부 역이용객의 불편에 대해서는 열차 운행 시간 조정을 통해 인근 특급·급행 정차역 환승 편의를 개선해 불편을 최소화하고 면밀한 모니터링과 이용수요·패턴 변화 분석을 통해 운행시간을 조정 등 보완 · 개선해 나갈 계획이다.


그간 긴 출퇴근 시간(수도권 평균 1시간 30분 수준)은 직장인의 90%가 스트레스를 느낄 정도로 국민 행복과 삶의 질을 저하시키는주요 요인으로 꼽혀왔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 정부는 수도권 광역급행열차 확대를 대통령 5대 공약 및 국정과제로 반영하여 국토부와 한국철도공사는 지난해 7월 경인선·수인선·안산선·경의선 4개 노선에 대해 총 44회의 급행열차를 확대, 일반열차 대비 운행시간을 최대 20분 단축하고 하루 평균 1만8천명의 수요 증대 효과를 거둔바 있다.


국토부와 철도공사는 앞으로도 수도권 외곽지역과 서울 도심 거점을 연결하는 신개념의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 도입도 차질 없이 추진하는 등 급행열차 확대를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계획이다.


변경되는 운행시간은 28일부터 역사·열차 등 현장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철도공사 홈페이지를 통해서도 안내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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