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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상선, 반기 영업손 42.6%↑…'적자확대'

전년 比 매출 7.6%↓ · 영업손실 42.6%↑
1분기 比 매출 11% ↑ · 영업손실 17% ↑
운임지수(SCFI) 12%↓ ( 평균운임률 6.6%↓)



[산업경제뉴스 김소산 기자] 현대상선이 2분기 매출증가에도 불구 영업손실은 1분기 보다 확대 (17%↑) 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상반기 매출은 2조3508억원으로 전년(2조5444억원) 대비 7.6% 감소했다.  영업손실은 3699억원, 당기순손실은 4185억원으로 1분기 보다 각각 17%, 38%의 적자폭을 키워 갔다.


지난해 상반기와 비교해서는 매출액 -7.6% , 영업손실은 42.6%를 키우면서 마이너스 성장을  확대해 갔다. 


현대상선은 14일 2분기 (연결기준)매출은 1조2388억원으로 전분기(1조1120억원) 대비 1268억원 약 11% 증가,

매출과 물동량 증가 및 비용절감 노력에도 불구하고, 운임 하락 및 유가 상승으로 인해 2분기 영업손실 △1998억원, 당기순손실△2427억원이라고 밝혔다.


2분기 영업손실과 당기순손실 규모는 2016년 자율협약 이후 비용절감 노력을 통해 단위당 매출원가 절감지속에도 불구, 지난 1분기에 비해서 적자폭이 확대된 수치다.


유럽노선(AEX) 신설, 남미 항로 신조선(1만1000TEU) 투입 등 영업력 확대 노력으로 2분기 물동량은 전분기 대비 17.6% 증가했고 적취율 이 80% 수준으로 회복했다. 


향후 전망에 대해 현대상선 관계자는 "성수기인 3분기를 지나면서 운임률과 소석률 등 상승세가 예상된다" 며 "영업 강화 및 비용 구조개선을 통한 손익 개선(기항지 축소 등 항로합리화 및 경제속도 운항으로 연료비 절감 추진 등)으로 불황 타개를 위한 전사적인 노력을 극대화 할 계획" 이라고 밝혔다. 


이어서 그는 "현재 추진 중인 친환경 메가 컨테이너선 20척(2만3000TEU 12척, 1만4000TEU 8척)에 대한 안정적인 추가 화물확보 노력 지속은 물론 향후 운영선대 및 터미널 등 우량자산 확보를 통한 비용구조 개선과 물류비용 절감 등 글로벌 선사 수준의 경쟁력을 갖춰 나가도록 노력할 것" 이라면서 "다만, 미국과 중국의 관세 분쟁 등으로 국제정세 변화에 따른 물동량 변동 가능성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 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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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일헬스뉴트리션, 대한근감소증학회 학술대회서 연구결과 발표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매일유업 자회사인 매일헬스뉴트리션(대표 박석준)이 지난 16일 서울 건국대학교병원에서 열린 대한근감소증학회 제16차 학술대회에 참가했다. 이번 학술대회에서 매일헬스뉴트리션 사코페니아연구소는 노쇠를 예방하고 소지역 건강 격차 해소를 위해 경상국립대 의대 예방의학교실과 공동으로 진행한 '남해군 노쇠위험군 고령자 대상 근력 및 근기능 개선' 연구결과를 발표했다. 매일헬스뉴트리션에 따르면 연구진은 지난해 경상남도 남해군에 거주중인 노쇠위험군 평균연령 77세의 고령자 1500명을 대상으로 6개월 동안 단백질 영양공급, 운동, 질병관리로 구성된 복합 프로그램을 운영했는데, 그 결과, 근력의 지표인 악력과 걷기 속도, 의자에서 일어서기와 같은 근기능이 유의미한 수준으로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매일헬스뉴트리션은 2021년부터 질병관리청 공모사업인 ‘지역 내 소지역 건강격차 해소사업’의 일환으로 경상남도 남해군과 함께, 지역 노인들의 노쇠예방 및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한편 2021년 10월 매일유업에서 분사한 매일헬스뉴트리션은 매일사코페니아연구소의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2018년 ‘셀렉스 단백질 제품’을 출시하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