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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비스, 앞 車에 눈부심 없는 '상향등' 개발

첨단 지능형 헤드램프 세계 최초 개발



[산업경제뉴스 김명인 기자] 현대모비스가 상향등을 켜더라도 중앙분리대를 넘지않고  앞차 운전자에 눈부심이 없는, 상시 상향등 주행이 가능한 지능형 헤드램프를 개발했다. 
  
모비스는 24일 운전자 지원 기술과 연계해 안전하게 시야를 확보하는 첨단 지능형 헤드램프를 세계 최초로 개발했다고 밝혔다. 모비스는 이번 기술을 바탕으로 정밀한 빛 조절이 필요한 미래차 램프 시장을 선도한다는 전략이다. 
 
이 램프는, 항상 상향등 상태를 유지해 운전자의 시야 확보를 도우면서 동시에 상향등의 불빛을 전방 차량 부분만 차단해 앞차 운전자의 눈부심을 막는 기술로, 그간 일부 프리미엄 차에만 적용돼 있다.   
 
이 램프는 야간주행 시에도 자율주행에 필요한 차선과 표지판, 도로 위의 각종 사물 등을 실시간으로 감지한다. 
  
그러나 뒤에서 추월하는 차량이나 빠르게 커브길을 선회하는 차량 등 상대 차량의 급격한 움직임에 제대로 대응하지 못하는 한계가 있다. 카메라로  전방의 불빛을 감지해 차량을 인식하는 방식의 기술적 문제로, 모든 글로벌 램프 업체들의 고민사항이기도 하다.  
 
모비스는 카메라가 수집하는 정보의 종류를 늘리고 레이더, 내비게이션, 조향각 센서 등을 활용해 이 문제를 해결, 다양한 센서들로부터 정보를 수집해 더욱 정밀하게 빛을 조절하는 데 성공했다.  지난해 초 개발을 시작한 지 약 1년 6개월 만의 성과이다.

 
모비스는 추가적 하드웨어 적용 없이 소프트웨어만으로 이 헤드램프를 구현해 기술경쟁력과 가격경쟁력을 함께 갖췄다. 또 국내 6건, 해외 12건의 특허를 출원하는 등 글로벌 램프 기술 경쟁을 선도할 수 있는 토대도 마련했다.  
 
모비스 램프설계 담당 미르코 고에츠 이사는 “다양한 기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기존 헤드램프의 성능을 개선해야 하는 만큼, 글로벌 램프업체들이 단기간에 기술 격차를 좁히기는 어려울 것”이라고 말했다.   
  
모비스는 이 같은 차별화된 기술 경쟁력을 바탕으로 글로벌 램프 수주 경쟁에서 우위를 차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램프는 2010년부터 지금까지 총 34억달러 이상을 수주, 회사 대표적인 수출품목이다. 이번 개발을 계기로 모비스는 글로벌 완성차 업체를 대상으로 한층 더 공격적인 영업 활동을 전개한다는 전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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