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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車 활성화 정책 발표‥부품업계 위기 벗어나나?

친환경차, 現 1.5% → ‘22년 10% 확대
‘18년 5.7만대 → ’22년 누적 49.5만대
부품업계 유동성 위기 지원 3.5조원+α
개소세 감면연장 · 부품업체 일감 지원


[산업경제뉴스 김소산 기자] 수소전기차로 대변되는 미래 친환경차의 국내생산 비중이 現 1.5%에서 2022년까지 10% 이상으로, 누적보급 수량도 전기차 43만대, 수소차 6.5만대로 확대된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자동차 업계가 참석한 가운데 관계부처 합동으로 그동안의 업계 목소리를 바탕으로 한 ‘자동차 부품산업 활력제고 방안’을 지난 18일 발표했다.


이 방안에 따르면, 올해 수소전기차 생산대수는 5.7만대에 불과하나 오는 2022년에는 49만5천대로 확대된다. 뿐만 아니라 부품기업의 핵심기술 R&D에 2조원을 투자해 경쟁력을 확보를 지원하게 된다.


이를 위해서, 최근 완성차의 생산량 급감으로 인해 부품기업이 그동안 제기해 왔던 일감부족과 경영악화 호소에 대응수단으로 금융ㆍR&D 등 직접지원 外에도, 개소세 감면 등 수요 진작을 통해 일감확보를 지원, 생태계 전반의 활력 도모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부품업계 어려움을 감안, 완성차社가 2ㆍ3차 협력사를 금융ㆍ상생협력ㆍ기술개발 등 지원 정책의 중심이 되도록 하고, 부품업체의 대형화ㆍ전문화를 유도를 위해 사업재편 제도ㆍ시장 자금 등을 본격적으로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여기에다, 친환경차 선도국으로 나서겠다는 비젼도 제시했다.


2022년에는, 글로벌 친환경차 생산전망 5%를 뛰어넘어, 국내생산 비중을 10%까지 늘려 글로벌 시장을 선점한다는 계획도 발표했다.
 
동시에, 전국 어디서나 친환경차 충전이 가능하도록 하는 인프라 구축 로드맵도 같이 제시했다.


■ 업계 “부품업계 실질적 도움 · 환영‥일자리 유지‧확대에 기여할 것”


이에 대해 업계가 화답하고 나섰다.


같은 날, 완성차와 1차‧2차 주요 부품업체, 연구기관, 유관단체 대표 등으로 구성된 자동차 업계는 한국자동차산업협회 명의로 논평을 내고 “이번 정부의 조치는 車산업의 자금난과 가동률 저하 등 부품업계 경영위기가 빠르게 증가하는 현 상황에서 매우 시의적절한 조치" 라면서 “특히, 부품업계 위한 3.5조원 이상의 유동성 지원과 정책금융기관의 담당자 면책 등은 자금난에 고전하고 있는 부품업계에 실질적 도움이 될 것”이라고 환영의 뜻을 밝혔다.


이어서 “개소세 감면 6개월 연장·노후 경유차 폐차 시 세제 지원 등 내수 확대를 통한 부품기업들의 일감 확보 지원, 친환경차 보급목표 상향, 충전인프라 확대 등은 산업의 실적 악화 등 산업 생태계 붕괴 등으로 이어지는 악순환 고리를 끊고 새로운 도약과 미래 경쟁력 확보에 도움 될 것”으로 평가하면서 “이에 대한 화답으로 상생협력 강화, 국내 투자 확대, 협력적 노사관계로 발전 등 車산업의 지속발전으로 일자리 유지‧확대에 기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다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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