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05 (금)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식음료업계, 딸기 홀릭에 ‘퐁당’...관련 메뉴 봇물

제철 딸기 활용 ‘음료·파이·호떡·빙수·푸딩’ 등 줄줄이 출시
너도 나도 고객 입맛 공략나서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커피전문점, 베이커리 등 식음료업계가 인기 만점 겨울 제철 과일인 딸기를 활용한 신메뉴 출시에 열을 올리고 있다.

8일 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12월 초 생과일주스 브랜드 쥬씨에서 선보인 생딸기 주스가 한달 만에 100만잔 판매를 돌파하는 등 큰 인기를 이어가자, 너도 나도 딸기를 활용한 음료부터 디저트까지 다양한 새 메뉴를 줄줄이 선보이며 소비자 입맛 유혹에 속속 나서고 있다.

탐앤탐스, 리얼 스트로베리 레볼루션 출시 


커피전문점 탐앤탐스는 국산 생딸기로 만든 ‘리얼 스트로베리 레볼루션’ 음료 4종을 2월 1일부터 3월 31일까지 두 달간 시즌 한정 판매에 들어갔다. 

이번에 선보인 리얼 스트로베리 레볼루션은 주재료인 생딸기에 우유와 과일을 접목시켜 맛의 변주를 준 것이 특징이다. 

▲생딸기 라떼는 딸기와 우유가 어우러진 부드러운 음료로 생딸기를 듬뿍 담아 제철 딸기의 풍부한 맛과 향을 즐길 수 있다. ▲생딸기 복숭아 주스, ▲생딸기 한라봉 주스, ▲생딸기 청포도 주스는 향긋한 생딸기에 과일이 더해져 상큼한 주스로 즐길 수 있다. 

특히 리얼 스트로베리 레볼루션은 신선 농산물을 생산하는 우리 농가를 돕기 위해 개발됐다. 

탐앤탐스는 지난 1월 17일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 사이버거래소와 한국수출딸기생산자협의회, 강진수출딸기전문생산농가 등과 ‘비 규격품 딸기 유통활성화 업무협약’을 체결, 

우수한 품질의 국산 딸기를 안정적으로 공급받아 고객에 신선한 딸기 음료를 제공할 수 있으며, 우리 농가는 엄격한 품질기준으로 인해 수출되지 못했던 딸기의 판로를 열게 된  것. 

탐앤탐스는 출시를 기념해 온·오프라인 이벤트도 진행한다. 먼저 오프라인에서는 탐앤탐스의 대표 친환경그린캠페인 ‘레볼루션’을 진행한다. 리얼 스트로베리 레볼루션 주문 시 일회용 컵 대신 에코 핸들드링킹자에 담아 제공하는 것. 

이때 제공된 에코컵은 반납할 필요 없이 무료로 증정한다. 또 전국 직영매장에서는 리얼 스트로베리 레볼루션 구매 고객에게 1만5천원 상당의 보나비츠 프리미엄 치약을 증정한다. 선착순 증정으로 경품 소진 시 자동 종료된다. 

온라인에서는 2월 1일부터 24일까지 ‘발렌TOM인데이(발렌탐인데이)’ 이벤트를 진행. 응모자 중 50명을 추첨해 한화 아쿠아 플라넷 이용권, 에바 알머슨 전시 티켓을 증정한다.

쥬씨, 생딸기 주스 100만잔 판매 돌파...배달서비스 도입도 한 몫

 
쥬씨(JUICY, 대표 윤석제)는 지난해 12월 선보인 ‘생딸5종’ 판매량이 100만 잔을 돌파했다고 지난 1일 밝혔다.

이중 가장 많이 판매된 제품은 50만 잔 가까이 팔린 ‘생딸라떼’이며, 쥬씨의 과일전용 트레이인 쏙(SSOC)에 생딸기와 초콜릿 소스를 결합한 ‘생딸쏙라떼’의 판매량 또한 높다고 덧붙였다. 

특히 출시 1주일 만에 전년 동기대비 가맹점 매출을 15%까지 상승시키며 딸기 메뉴의 인기를 입증시켰고 특히, 이번 겨울 역시 전국 가맹점에서 요청한 물량을 다 제공하지 못하는 품절 사태까지 빚으며 쥬씨 가맹점의 겨울철 매출 상승을 견인하고 있다는 것. 

게다가 쥬씨에서 전략적으로 추진 중인 배달서비스 또한 신제품 판매와 가맹점 매출 상승에 한몫을 하고 있다고. 현재 쥬씨에서 배달서비스를 수행 중인 가맹점은 약 200개소로, 해당 가맹점들의 겨울철 평균 매출은 200만원에 달한다는 것이 회사 측 전언이다. 

이는 추운 겨울철에도 집에서 쥬씨 음료를 즐기고자 하는 고객의 니즈가 반영된 것으로, 쥬씨는 이러한 추세를 반영해 앞으로도 배달서비스를 더욱 확장하고 활성화해 나갈 예정이다. 

카페베네, 생딸기 듬뿍 담은 봄 시즌 메뉴 6종 출시

카페베네는 제철 딸기를 활용한 봄시즌 신메뉴 6종을 선보였다. ‘스토로베리 피에스타’를 콘셉트로, ‘생딸기 라떼’ ‘생딸기 주스’ 등 음료 2종과 디저트 4종까지 총 6종이며 라떼·생과일주스·베이커리 메뉴와 빙수까지 다양하게 갖췄다. 

또 베이커리 메뉴로는 ‘생딸기 페스츄리’와 ‘생딸기 생크림 케이크’를, 또 빙수 메뉴로는 ‘베리 생딸기 빙수’와 ‘생딸기 눈꽃빙수’ 등 총 4종을 새로이 만나볼 수 있다. 

뚜레쥬르, 딸기 활용 빵·디저트에 알록달록 샌드위치까지

CJ푸드빌 뚜레쥬르도 싱그러운 분위기를 물씬 느낄 수 있는 시즌한정 딸기 제품을 출시했다. 

신선한 생크림과 제철 딸기를 활용해 일상적으로 먹는 빵을 더욱 맛있게 즐길 수 있는 점이 특징으로 ’딸기생크림 소보로’와 ‘딸기생크림 크라상’, ‘딸기생크림 샌드빵’ 등 딸기의 상큼함과 생크림의 달콤함이 기분 좋은 조화를 이룬다. 

또한 ‘통째로 딸기스퀘어’는 바삭한 패스트리에 달달한 슈크림과 딸기를 더해 간편하게 먹기 좋고, ‘딸기&크림치즈 샌드위치’는 부드러운 우유 식빵 한쪽에는 딸기잼을, 다른 한쪽에는 크림치즈와 딸기를 풍성하게 넣었다. 새하얀 크림치즈 사이 새빨간 딸기가 대비되는 알록달록한 색감이 눈길을 사로잡는다.

CJ푸드빌, “계절밥상에서 딸기 축제 즐기세요!”...이벤트는 덤


계절밥상도 남녀노소 누구나 좋아하는 딸기를 활용한 메뉴를 출시했다. 이번 신메뉴는 ‘지금, 절정의 맛 딸기 축제’라는 콘셉트로 1월부터 최고의 맛과 향을 내는 딸기를 디저트에 접목해 케이크부터 푸딩, 아이스크림, 음료 등 다채롭게 구성한 것이 특징이다. 

대표메뉴 ‘생딸기 초코 케이크’(평일 저녁/주말 제공)는 달콤한 초코시트에 생크림과 신선한 고령산 생딸기를 올려 상큼함과 달콤한 맛을 동시에 느낄 수 있고, ‘딸기 푸딩’(평일 저녁/주말 제공)은 요거트 젤리에 생딸기와 레드커런트를 더해 은은한 단맛을 경험할 수 있다. 

더불어 즉석에서 막 구워낸 따끈한 호떡에 차가운 아이스크림과 딸기청을 곁들인 ‘딸기 호떡’, 촉촉한 딸기 시트에 딸기 크림을 더해 만든 ‘딸기 롤케이크’ 그 밖에 ‘딸기 빙수’ 딸기 라떼’, ‘딸기 아이스크림’, ‘딸기 에이드’도 선보였다. 

CJ푸드빌 빕스, ‘딸기홀릭’ 디저트‘ 출시

CJ푸드빌(대표 정성필)이 운영하는 마이 넘버원 스테이크 하우스 빕스(VIPS)는 지난달 29일 딸기를 활용한 신메뉴 11종을 출시했다. 

올해는 ‘딸기의 유혹에 빠져든다! 딸기홀릭’이라는 테마로, 케이크부터 음료까지 한층 다양한 딸기 신메뉴를 선보인 것 대표 메뉴인 진한 치즈케이크에 딸기를 듬뿍 올려 상큼함을 더한 ‘생딸기 가득 치즈케이크’와 함께,

‘떠먹는 생딸기 하트 케이크’, ‘생딸기 청포도 모찌’와 초코 컵케이크 위에 딸기크림과 생딸기를 올려 딸기와 초콜릿의 궁합이 일품인 앙증맞은 크기의 ‘딸기 몽블랑’ 등이며 딸기 과육이 그대로 씹히는 ‘리얼 딸기 라떼’ 음료도 선보였다.

카페 드롭탑, 상큼달콤한 시즌 한정 딸기 신메뉴 8종 출시

커피전문점 카페 드롭탑은 지난달 23일 본격적인 딸기 시즌을 맞아 딸기를 활용한 음료 및 디저트 신메뉴 총 8종을 출시했다. 

제철 과일 딸기를 활용해 새콤달콤한 맛과 핑크빛의 화사한 비주얼이 돋보이는 음료 5종과 유로파이 3종으로 구성됐다. 
 
‘딸기 버블 라떼’와 ‘딸기 치즈케이크 드롭치노’와 ‘딸기 초코케이크 드롭치노’, ‘딸기 탑 요거트’와 ‘딸기 젤라또 드롭치노’ 등이며, 드롭탑 시그니처 메뉴인 유로파이는 ‘딸기 티라미스 유로파이’, ‘딸기 돔 유로파이’, ‘딸기 요거트 유로파이’ 등 3종을 추가로 선보였다.  

투썸플레이스, 인증샷 부르는 알록달록 딸기 음료 4종 선봬

투썸플레이스에서는 새콤달콤한 겨울 제철 생딸기를 활용한 딸기 음료 4종을 지난달 18일 선보이고 오는 4월 말까지 한정 판매한다. 

생딸기에 밀크티, 엘더베리티, 아보카도 등 슈퍼푸드와 차(茶)를 접목시켜 맛과 비주얼을 한층 강화한 것이 특징. ‘스트로베리 소프트 밀크티’와 깔끔한 맛의 딸기 음료인 ‘베리 스트로베리 아이스티’와 ‘스트로베리 라떼’, ‘스트로베리 아보카도 라떼’등으로 구성됐다. 

공차코리아, 역대급 신메뉴 시즌한정 ‘딸기 신메뉴 4종' 출시

이밖에 글로벌 티(Tea) 음료 전문 브랜드 공차코리아는 제철 과일 딸기를 활용해 핑크빛 봄 기운을 전하는 시즌 한정 ‘딸기 신메뉴 4종'을 출시했다.

이번 신메뉴는 직접 우려내 더욱 향긋한 공차의 얼그레이티에 딸기가 만나 최상의 맛을 선사하며, 상큼한 딸기 밀크티에 제주산 녹차를 이용한 말차와 바삭하고 달콤한 쿠키, 새콤한 요구르트, 공차 시그니처 밀크폼 등 내가 좋아하는 토핑과의 조합으로 더 맛있게 즐길 수 있다. 

공차의 이번 시즌 한정 신메뉴는 ‘딸기&쿠키 밀크티’, ‘딸기&요구르트 크러쉬’, ‘딸기&말차 밀크티’, ‘딸기 쥬얼리 밀크티’까지 총 4종을 선보였다.

관련기사

Research & Review

더보기


ESG 기업 공헌활동

더보기


PeopleㆍCompany

더보기
매일헬스뉴트리션, 대한근감소증학회 학술대회서 연구결과 발표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매일유업 자회사인 매일헬스뉴트리션(대표 박석준)이 지난 16일 서울 건국대학교병원에서 열린 대한근감소증학회 제16차 학술대회에 참가했다. 이번 학술대회에서 매일헬스뉴트리션 사코페니아연구소는 노쇠를 예방하고 소지역 건강 격차 해소를 위해 경상국립대 의대 예방의학교실과 공동으로 진행한 '남해군 노쇠위험군 고령자 대상 근력 및 근기능 개선' 연구결과를 발표했다. 매일헬스뉴트리션에 따르면 연구진은 지난해 경상남도 남해군에 거주중인 노쇠위험군 평균연령 77세의 고령자 1500명을 대상으로 6개월 동안 단백질 영양공급, 운동, 질병관리로 구성된 복합 프로그램을 운영했는데, 그 결과, 근력의 지표인 악력과 걷기 속도, 의자에서 일어서기와 같은 근기능이 유의미한 수준으로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매일헬스뉴트리션은 2021년부터 질병관리청 공모사업인 ‘지역 내 소지역 건강격차 해소사업’의 일환으로 경상남도 남해군과 함께, 지역 노인들의 노쇠예방 및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한편 2021년 10월 매일유업에서 분사한 매일헬스뉴트리션은 매일사코페니아연구소의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2018년 ‘셀렉스 단백질 제품’을 출시하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