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경제뉴스 문성희 기자] 최근 아파트가격이 하락세로 접어들면서 그동안 많이 오른 강남권 아파트가 더 많이 내릴 것이라는 전망이 있었지만, 강남아파트는 하락세에도 전국 평균의 절반 수준밖에 내리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오를때 더오르고 내릴때는 덜내리는 모습이다.
한국감정원의 공동주택 실거래가격지수에 따르면, 전국 아파트 가격은 지난해 상반기부터 올해 상반기 6월 첫째주(6월 3일)까지 계속 하락세를 보이고 있다.
특히 하락폭도 지난해 상반기에는 0.05%로 미미하게 하락했지만, 지난해 하반기에는 0.42%로 하락폭을 키웠고, 올해 상반기에는 1.81%로 하락 속도가 빨라졌다.
하지만 서울 강남아파트는 지난해 상반기에도 3.60% 상승했고, 지난해 하반기에는 4.46%로 오히려 상승폭이 커졌다. 올해 들어와서는 강남아파트도 가격이 꺾여 1.02% 하락했다. 하지만 전국 평균 하락률 1.81%에 비하면 절반 수준밖에 안된다.
지방권 아파트는 2017년 상반기부터 하락세로 접어들어 2년 넘게 하락세가 지속 되고 있다.
■ 지난 3년 동안 전국 5.7% 감소하는 동안 강남 39.9% 증가
강남아파트의 가격은 오를때 더오르고 내릴때 덜내리는 추이를 보이면서 지난 3년 동안 전국 평균이나 다른 지역보다 가격 차이를 더 키웠다.
한국감정원 아파트 매매가격 자료를 살펴보면, 2016년 2월 전국 아파트의 3.3㎡당 평균가격은 1108만원이었지만, 올해 2월에는 1045만원으로 5.7% 감소했다. 2017년 이후 올 6월까지 계속 하락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강남아파트의 가격은 2016년 2월 3120만원에서 올해 2월 4365만원으로 39.9%가 증가했다. 3년 전 3배 차이나던 전국 평균 아파트 값과 강남 아파트 값 차이는 올해 4배 이상으로 커졌다.
그밖에 상승률이 높은 지역은 서울로 지난 3년 동안 36.9%가 올라 2781만원을 기록했다. 이 수치에는 강남아파트가격 상승분도 포함돼있다. 그리고 그 다음은 세종시로 3.3㎡당 1223만원으로 36.1%가 올라서 서울 외에는 유일하게 30%대를 기록했다.
하지만 서울과 세종시를 제외한 모든 도시는 지난 3년 동안 10% 아래의 상승폭을 보여 심한 격차를 보였다.
부산이 그나마 12.2% 상승폭을 보였고, 인천 10.4%, 광주와 대전이 7%대 상승폭을 보였으며, 제주는 5.7%, 경기도는 3.8%의 상승폭을 보였다. 대구는 1.2% 감소하는 모습을 보여 광역시 가운데 유일하게 가격이 떨어졌다.
대도시 가운데는 대구만 가격이 감소했지만 대도시 외 지방 아파트들은 거의 대부분 가격이 큰 폭으로 하락하면서 전국 평균을 하락세로 이끌었다.
■ 올해 상반기 분양, 강남권과 세종시에 몰려
지난해 하반기부터 가격이 하락하고 미분양 물건들이 많아지는 등 시장이 침체되는 모습을 보이고 있지만, 강남권과 세종시에는 여전히 분양열기가 이어지고 있다.
지난 5월 1일에는 서울 일원지역에 '디에이치 포레센트'가 3.3㎡ 당 4569만원에 분양을 실시했다. 이 단지는 평균 16.06대1, 최고 23.90대1을 기록하며 1순위에 청약을 마감했다.
또 5월 7일에도 서울 방배동에 '방배그랑자이'가 3.3㎡ 당 4687만원에 분양됐다. 집값이 9억원을 넘어 중도금대출이 안되는데도 평균 8.17대1, 최고 13.29대1의 경쟁률을 보였다.
이밖에도 서초 무지개아파트를 재건축하는 '서초그랑자이'도 분양을 준비하고 있다. 이들 강남권 아파트들은 인근 시세가 5000만원을 넘는다며 5000만원에 육박하는 분양가를 책정하고 있다. 실제 지난해 11월 입주한 '래미안 개포 루체하임'이 3.3㎡ 당 5715만원의 매매호가가 나와있는 것으로 전한다.
지난 3년동안 30%가 넘는 가격상승률을 보인 세종시에도 5월 31일 GS건설과 대림산업이 '세종자이e편한세상'을 분양했다. 3.3㎡ 당 1000~1100만원으로 분양가가 책정되면서 42대 1의 경쟁률을 보이고 1순위에 모두 마감됐다.
세종시에는 이날 '세종더휴예미지'와 '세종어울림파밀리에' 등 3개 단지 총 3256세대가 동시분양됐다. 모두 두 자리수 경쟁율을 기록하며 완판되는 기염을 토했다.
[산업경제뉴스 박진경 기자] DL건설은 ‘2024 대학수학능력시험’ 실시에 발맞춰 수험생 자녀를 둔 자사 임직원 가족을 대상으로 응원 이벤트를 전개했다고 15일 밝혔다. 이번 이벤트는 수험생의 좋은 성과를 기원하는 동시에, 그간 수험생 자녀 지원에 힘써 온 임직원과 그 가족들을 격려하기 위해 마련됐다. 앞서 DL건설은 지난달 초 사내 공지를 통해 10일 간 수능 수험생 자녀를 둔 임직원들의 신청을 받은 바 있다. 이후 이달 응원의 의미를 담은 ‘비타민 영양제’ 및 ‘캐러멜(Caramel)’을 응원 메시지와 함께 동봉해 해당 임직원 가정에 전달했다. DL건설 관계자는 “오랫동안 수능 준비를 해온 당사 임직원 수험생 자녀 및 가족들에게 그간 고생하셨다는 말씀을 전한다”며 “열심히 하신 만큼 지금까지의 노력이 좋은 결과로 돌아오길 기원한다”고 말했다. 이어 “앞으로도 DL건설은 임직원들과 함께 ‘희로애락(喜怒哀樂)’을 함께하며 꾸준히 성장하는 기업으로 거듭날 것”이라고 덧붙였다.
[산업경제뉴스 박진경 기자] 동국제강그룹이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을 앞둔 임직원 자녀 110명에게 응원 선물과 장세욱 부회장 격려 편지를 전했다. 동국제강그룹은 보온 텀블러·다과·문구류·기프트카드로 선물세트로 구성하고, 장세욱 부회장 격려 편지를 동봉했다. 장 부회장은 편지를 통해 “긴 시간 학업에 매진하느라 고생 많았고, 자신을 믿고 긍정적 마음가짐으로 실력을 유감없이 발휘하길 기원한다”며, “여러분 앞에 펼쳐질 미래를 응원한다”고 전했다. 동국제강그룹은 가족 친화 경영 활동 일환으로 지난 2017년부터 7년째 매해 수능을 앞둔 임직원 자녀에 응원 선물을 전해왔다. 지난 6년간 임직원 수험생 자녀 총 540명이 수능 응원 선물 세트를 받았다.
[산업경제뉴스 박진경 기자] 동국제강(대표이사 최삼영)이 9일 서울 북촌 한옥마을 서울김치체험관에서 신당꿈구립지역아동센터와 ‘동국제강과 함께하는 사랑의 김장나누기 봉사활동’을 진행했다. 사랑의 김장 나눔 행사는 동국제강이 2007년부터 지속해 온 사회공헌활동이다. 올해로 17회차다. 취약계층 가정에 겨울철 주요 먹거리를 지원하기 위해 마련했다. 동국제강 임직원 자원봉사단 ‘나눔지기’ 20여명은 당일 오전 서울김치체험관에서 김장 방법을 교육받고, 오후 반나절 간 배추김치 800kg를 담갔다. 동국제강 나눔지기 봉사단이 만든 김장김치 800kg은 신당꿈구립아동센터 급식으로 사용될 예정이다. 동국제강은 센터 아동 40여명을 선정해 개별 가정에 직접 김장김치를 배달하기도 했다. 동국제강은 2012년부터 신당꿈구립지역아동센터와 자매결연을 맺고 청소, 체험형 프로그램, 견학, 물품기증 등 다양한 지원을 이어 오고 있다.
[산업경제뉴스 민경종 기자] 동서식품(대표 김광수)이 지난 8일, 인천 연수구 아트센터 인천 콘서트홀에서 개최한 ‘제13회 동서커피클래식’을 성황리에 마쳤다고 9일 밝혔다. 동서커피클래식은 지난 2008년 창립 40주년을 맞아 지역사회와 소통하고 국내 문화예술 발전에 기여하기 위해 시작한 동서식품의 대표적인 문화 나눔 사업이다. 제1회 서울을 시작으로 부산, 대전, 인천, 대구, 광주, 창원, 전주, 춘천 등에서 수준 높은 무료 클래식 공연을 개최해왔다. 이번 제13회 동서커피클래식에 1,200여 명의 관객이 참여함으로써 동서커피클래식 누적관람객 수는 총 1만7천여 명에 달한다. 이번 동서커피클래식은 지휘자 이병욱이 이끄는 인천시립교향악단, 기타리스트 박규희, 피아니스트 신창용, 소프라노 박혜상, 베이스바리톤 길병민 등 국내외에서 활약하는 음악가들이 대거 참여해 자리를 빛냈다. 1부에서는 기타리스트 박규희와 피아니스트 신창용이 무대에 올라 인천시향과 열정적인 협연을 펼쳤다. 박규희는 기타와 오케스트라의 조화로 유명한 로드리고의 ‘아랑훼즈 협주곡’을 선보였고, 신창용은 탄생 150주년을 맞은 라흐마니노프의 ‘파가니니 주제에 의한 랩소디’를 연주하며 아름다운 피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스타벅스 코리아(대표 손정현)가 지난 2일 제주시 구좌읍에 오픈한 ‘제주세화DT점’을 이익공유형 매장인 커뮤니티 스토어로 운영하며 환경재단과 함께 친환경 활동을 펼친다고 밝혔다. 커뮤니티 스토어는 스타벅스 코리아가 지난 2014년부터 선보이고 있는 이익공유형 매장으로, 점포에서 판매되는 상품 한 개당 300원을 파트너 기관(NGO)에 기부해 지역사회 발전에 기여하는 차별화된 사회공헌 프로그램이다. 전국에서 7번째로 선보인 이번 커뮤니티 스토어의 콘셉트는 ‘친환경 활동’으로, 스타벅스는 환경재단과 함께 제주 지역 및 전국 단위의 스타벅스 친환경 프로그램을 전개할 계획이다. 또 환경재단은 지난 2월 한국사회복지협의회와 스타벅스가 진행한 ‘커뮤니티 스토어 공모전’에서 스타벅스 고객과 파트너(임직원) 투표를 통해 최우수 기관 중 하나로 선정됐으며, 이번 커뮤니티 스토어 7호점의 협업 기관으로 협약을 맺게 되었다. 이에 스타벅스는 본격적인 이익공유형 친환경 콘셉트 매장을 오픈하며 환경재단과 함께 친환경 업무 협약을 진행키로 하고 판매 품목당 300원씩 적립해 조성될 연간 1억 원(총 3억 원)의 기금을 통해 다양한 친환경 활동을 전개한다는
[산업경제뉴스 박진경 기자] 동국제강그룹 철강사업법인 동국제강과 동국씨엠이 사내하도급 근로자를 직접 고용한다. 동국제강은 인천공장에서, 동국씨엠은 부산공장에서 6일 ‘생산조직 운영 관련 특별 노사 합의’ 행사를 열고 노사 대표가 참석한 가운데 사내하도급 근로자 직접 고용에 최종 합의했다. 이번 노사 합의에 따라 동국제강과 동국씨엠은 2024년 1월 1일부 특별 채용 절차를 거쳐 사내하도급 근로자 1,000여명을 직접 고용할 계획이다. 이번 합의는 동국제강그룹 지속가능경영을 위해 양 사 노사가 선제적이고 자율적으로 기업 경영 방향을 함께 논의한 결과라는 데 의미가 있다. 양 사 노사는 철강업을 둘러싼 불확실한 경영 환경에 대응하고 지속 성장하기 위해서는 핵심 근간인 생산 조직의 운영 선진화가 필수적이라 판단했다. 이번 합의로 동국제강과 동국씨엠은 산업재해예방 관련 사회적 요구에 부응하고, 안전 관리 체계를 고도화할 계획이다. 양 사는 직접 고용 인원이 새로운 환경에 적응할 수 있도록 소속감 고취 활동·교육 프로그램 지원·화합 행사 등을 제공할 방침이다. 최삼영 동국제강 대표이사 부사장은 “철강 산업의 구조적 변화에 선제 대응하기 위해서는 선진화된 생산 조직이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시각이나 청각 장애인 권리 신장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유통기업들이 올해도 이들 장애인들과의 행복한 동행에 적극 나서고 있어 훈훈함을 더하고 있다. 즉, 컵라면, 컵밥, 음료, 화장품 등 다양한 자사 제품군에 기업 또는 제품명, 사용법 등을 점자로 표기하며 시각장애인의 정보 장벽을 허물거나 제품 취식 편의성을 높이고, 자사 치킨, 브레드 등을 기부하는 등 다양한 접근법을 통해 이들과의 아름다운 동행에 나서 눈길을 모으고 있다. 아모레퍼시픽, 화장품 사용 편의 위한 ‘점자스티커’ 제작해 무상 배포 아모레퍼시픽은 화장품, 생활용품 등의 제품에 붙여 사용할 수 있는 ‘점자스티커’를 제작해 무상 배포했다. 장애, 성별, 연령에 관계없이 모두가 편리하게 자신만의 아름다움을 누리게 하는 것이 이번 점자스티커의 제작 배경이다. 점자스티커는 화장품, 생활용품 중 스킨, 로션, 샴푸, 린스 등 주요 10가지 카테고리를 점자로 표기했고, 이 외에도 알파벳이나 숫자가 양각 처리된 기호를 포함하여 점자를 읽지 못하는 사용자도 이용에 불편함이 없도록 제작했다. 특히 이번 점자스티커 제작은 아모레퍼시픽 본사에서 근무하는 시각장애인 직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