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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search & Review

빙그레, 1Q 매출 ‘창사 최대’ 손익 120.2%↑..비결과 전망은?

2019년 1Q, 전년 동기대비 매출 4.4%↑영업익 120.2%↑
‘냉동·냉장·해외’사업 호조..영업익은 2012년 1분기 이후 최대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빙그레가 올 1분기 경기 침체 장기화에도 불구, 국내외 빙과 및 냉장사업부 선전에 힘입어 매출은 역대 1분기 최대, 영업이익은 지난 2012년 1분기 이후 9년 만에 가장 높은 수치를 기록하며 산뜻한 출발을 알렸다.    

더욱이 이 회사는 지난해 외형과 영업이익 모두 호 실적을 시현한데이어 올 1분기에도 호조세를 이어감에 따라, 그 비결은 무엇이고 향후 영업전망은 어떠할 지에 대해 투자자는 물론 유가공업계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1Q 연결매출, 1774억(4.4%↑)으로 역대 최대치...빙과·냉동·해외사업’ 골고루 힘 보태 


빙그레 1분기보고서에 따르면 연결 재무제표기준 1분기 매출은 1774억 원으로 전년 동기 1698억 대비 약 4.4% 신장해 1분기 기준 역대 최대 매출을 기록하는 선전을 펼쳤다. 

이 같은 호실적의 배경으로는 이 회사의 양대 사업부문인 빙과와 냉장사업부의 고른 성장과 더불어 상하이, 미국 등 해외법인의 성장세가 가세한 때문으로 업계는 분석하고 있다. 

IBK투자증권 김태현 연구원은 최근 보고서에서 “냉장사업 매출의 41.6%(2018년 기준)를 차지하는 바나나맛우유 가격 인상분이 2월부터 반영됐고 흰우유 실적이 개선되며 성장을 견인했다”며 “냉동사업부 역시 가격정찰제로 경쟁 강도가 완화되면서 평균판매단가의 상승과, 아이스크림 할인 전문점 증가 등으로 비교적 큰 폭의 성장세를 시현했다”고 평가했다. 

실제로 1분기보고서에 따르면 냉장부문 매출은 지난해 1분기 1083.8억 원 대비 약 2.4% 증가한 1110.1억을 시현했고, 같은 기간 냉동 부문에선 614.2억 원에서 올 1분기 663.3억으로 8.0% 가량 신장된 것으로 나타나 증권사 분석에 힘을 실어주고 있다. 

특히 올 1분기 기준 사업부문별 매출 비중을 살펴보면, 냉장 부문이 전년도 63.8%에서 62.6%로 1.2%포인트 줄어든 반면에 냉동은 36.2%에서 37.4%로 1.2%P가 늘어나 빙과류가 포함된 냉동사업부문이 전사 성장에 더 크게 기여한 것으로 분석된다. 

1Q 해외법인 매출 전년 동기대비 30.9%↑, 순이익 35.4% 급증...상하이 주도 
 

이에 더해 ‘브라질·상하이·미국’ 등 3개 해외법인의 합산 실적 선전까지 가세함으로써 역대 최대 분기 매출과 손익향상에 서로 힘을 보태며 이 같은 호 실적을 합작해낸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최근 3년 이들 해외법인의 합산 영업실적을 살펴보면 2017년 1분기에 매출 약 66억에 8.1억 순이익을, 2018년 매출 67.4억에 순이익 7.6억, 그리고 올해 1분기에는 88.3억 매출에 10.3억 원의 순이익을 올려 연결 실적 향상에 힘을 보탰다.

특히 상하이법인의 경우 올 1분기 52.1억의 매출과 3.98억 원의 순이익을 올려 지난해 1분기 대비 매출은 33.8%, 순이익은 무려 328%나 급증해 해외법인 합산 실적 향상을 주도한 것으로 나타나 눈길을 모았다. 

1Q 영업익, 120.2% 급증 9년 만에 가장 많아...향후 전망도 긍정적

4.4% 성장한 외형에 이어 올 1분기 62억 원의 연결 영업이익을 시현, 전년 동기 28억 대비 120.2%나 급증, 양호한 성적표를 시장에 내놨다. 

특히 지난 2012년 1분기에 기록했던 65.8억 원 이후 9년 만에 가장 높은 수치를 기록하는 선전을 펼친 셈이다. 

배경으로는 지난해 1분기 냉동밥(헬로빙그레), 젤리 등 상품 비중 증가에 따른 광고선전비 급증 등 상대적으로 높은 원가 부담이 기저효과로 작용한데다가, 

바나나맛 우유 가격 인상과 빙과류 판매호조 및 평균판매단가 상승, 또한 상하이법인의 손익 급증이 가세한 때문이라는 것이 증권가의 분석이다. 

빙과류 프리미엄 신제품의 판매 호조와 함께 아이스크림 가격 정찰제가 안정화되면서 경쟁부담이 완화되면서 평균판매가격(ASP)이 상승했고, 

이에 더해 ‘JJ아이스크림’, ‘훈이네 아이스크림’과 같은 아이스크림 판매 전문 매장 설립이 러시를 이루는 등 빙과판매의 구조적 개선이 큰 역할을 했다는 설명이다. 

한국투자증권 이경주 연구원은 ‘강한 브랜드에 날개를 달았다’라는 한 보고서에서 “빙그레의 빙과 부문 대체재 대비 가격 경쟁력은 사상 최고 수준이며 가격 정찰제 안정화로 ASP도 올라가고 있다"며 "게다가 아이스크림 전문매장 확장 등이 근원적 개선 요인에 불을 당겼다"고 평가하기도 했다. 

빙그레의 향후 영업전망은 대체로 긍정적이다. 

IBK투자증권 김태현 연구원은 “작년 2~3분기 폭염 수혜로 빙과류 판매 실적 개선이 컸음을 상기하면 올해 이익 개선에 대한 부담이 있지만, 주력 제품인 바나나맛우유 가격 인상 및 프리미엄 빙과류 신제품 출시에 따른 평균판매단가(ASP) 상승효과 등으로 올해는 전년대비 매출은 약 4.2%, 영업이익도 7.4%가량 신장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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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일헬스뉴트리션, 대한근감소증학회 학술대회서 연구결과 발표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매일유업 자회사인 매일헬스뉴트리션(대표 박석준)이 지난 16일 서울 건국대학교병원에서 열린 대한근감소증학회 제16차 학술대회에 참가했다. 이번 학술대회에서 매일헬스뉴트리션 사코페니아연구소는 노쇠를 예방하고 소지역 건강 격차 해소를 위해 경상국립대 의대 예방의학교실과 공동으로 진행한 '남해군 노쇠위험군 고령자 대상 근력 및 근기능 개선' 연구결과를 발표했다. 매일헬스뉴트리션에 따르면 연구진은 지난해 경상남도 남해군에 거주중인 노쇠위험군 평균연령 77세의 고령자 1500명을 대상으로 6개월 동안 단백질 영양공급, 운동, 질병관리로 구성된 복합 프로그램을 운영했는데, 그 결과, 근력의 지표인 악력과 걷기 속도, 의자에서 일어서기와 같은 근기능이 유의미한 수준으로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매일헬스뉴트리션은 2021년부터 질병관리청 공모사업인 ‘지역 내 소지역 건강격차 해소사업’의 일환으로 경상남도 남해군과 함께, 지역 노인들의 노쇠예방 및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한편 2021년 10월 매일유업에서 분사한 매일헬스뉴트리션은 매일사코페니아연구소의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2018년 ‘셀렉스 단백질 제품’을 출시하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