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2.04 (일)

  • 흐림동두천 -3.0℃
  • 흐림강릉 0.7℃
  • 흐림서울 1.6℃
  • 연무대전 0.9℃
  • 흐림대구 4.7℃
  • 구름많음울산 4.3℃
  • 흐림광주 3.8℃
  • 흐림부산 5.2℃
  • 흐림고창 0.4℃
  • 제주 9.7℃
  • 흐림강화 0.8℃
  • 흐림보은 -1.3℃
  • 흐림금산 -1.6℃
  • 흐림강진군 4.4℃
  • 흐림경주시 2.4℃
  • 흐림거제 5.7℃
기상청 제공

기획PLUS

[마케팅 트렌드]⑦ 수능 D-13 특수 공략 열전 ‘눈길’

합격 기원 의미 담은 선물부터 심신 안정 티 음료까지 다양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식음료업계가 오는 14일 대입수학능력시험(이하 수능)을 앞두고 수험생들과 학부모를 겨냥한 다양한 프로모션을 선보이며 선점 경쟁에 돌입했다.  

2일 업계에 따르면 2020 수능을 약 2주 앞두고 수험생을 위한 특별한 선물을 고민하는 이들이 많다. 그간 갈고 닦은 실력을 충분히 발휘하기 위한 컨디션 관리가 필요한 만큼 기운을 북돋아줄 식음료 선물이 인기다. 

특히 제품명이나 패키지에 합격을 기원하는 의미를 담은 제품부터 심신 안정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차·음료 등이 집중 조명을 받고 있다. 

합격, 불낙, 발휘 등 합격 기원 의미 담긴 제품에 심신 릴렉스 음료까지 '봇물' 


CJ그룹의 식자재 유통 및 단체급식 전문기업 CJ프레시웨이(대표 문종석)는 수험생들을 위해 응원의 메시지를 담은 가공란 제품 2종을 선보였다. 

이번 제품은 지난 8월 출시한 '반숙대란', '훈제대란'의 포장에 수험생들을 위한 4가지의 응원 메시지를 더한 점이 특징. 

▲체력도 기술이다! 힘을 내란 ▲점수 대박나라! 대박나란 ▲찍기도 기술이다! 잘찍어란 ▲합격 길만 걸어라! 합격해란 등 재치있는 문구는 패키지 전면의 귀여운 이미지와 함께 어우러져 간편하고 든든한 간식을 찾는 수험생들의 가심비(價心比)까지 충족할 수 있을 것으로 회사 측은 기대하고 있다.

한편, CJ프레시웨이의 '반숙대란', '훈제대란'은 지난 8월 말 출시 후 누적 판매량이 100만구에 이를 정도로 소비자들 사이에서 높은 인기를 구가하고 있다. 해당 제품은 가까운 세븐일레븐과 GS25에서 만나볼 수 있다.  

미스터피자에서 선보인 ‘찰떡단고감’ 피자는 샐러드바의 대표 메뉴인 단호박, 고구마, 감자 무스 위에 쫀득한 찰떡이 토핑된 디저트 피자다. 

천연발효종을 넣어 더욱 쫄깃한 도우 위에 단호박, 고구마, 감자 무스와 함께 찰떡을 올려, 먹는 순간 입 안에서 무스의 부드러움과 쫄깃한 식감이 기분 좋게 어우러진다. 여기에 아카시아 꿀로 마무리해 두뇌활동이 필요한 수험생에게 적합하다고 업체 측은 전했다.

수능을 앞두고 쌀쌀한 날씨와 긴장감 탓에 소화 불량을 호소하는 수험생들이 많다. 이에 수능 당일은 물론 한달 전부터 수험생 식단으로 부드러운 식감과 풍부한 영양의 죽을 찾는 이들이 많다. 

특히 본죽의 ‘불낙죽’은 제품명에 ‘아니 불(不)’, ‘떨어질 낙(落)’을 사용해 중요한 시험을 앞둔 지인 및 친구를 위한 선물로 인기다. 불낙죽은 달콤 짭짤한 간장 소스의 소불고기로 부드러운 감칠맛을 살렸으며, 쫄깃한 식감의 대표 보양식 낙지로 영양까지 챙겼다.

한국야쿠르트의 ‘발휘’ 또한 제품명 덕분에 수험생 선물로 주목받고 있다. 시험 당일의 컨디션이 성적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 만큼 실력을 충분히 발휘하고 오라는 응원의 메시지로도 해석되기 때문. 

발휘는 한국야쿠르트의 50년 유산균 발효기술을 바탕으로 탄생한 프리미엄 발효홍삼 브랜드로 에이치와이(HY) 발효홍삼 농축액을 주원료로 사용해 홍삼 유효성분의 흡수와 유지가 우수하다. 

HY 발효홍삼 농축액에 대보농축액 등 12종의 한방원료를 최상의 조건으로 배합한 ‘발휘 발효홍삼 K’를 비롯해 환 형태의 ‘발효홍삼 천진녹보’, ‘발효홍삼 진삼환’ 3종으로 출시됐다.

또 CJ푸드빌이 운영하는 뚜레쥬르는 수험생의 합격을 기원하는 수능 시즌 제품을 선보였다. 

이번 수능 시즌 제품은 수험생들이 꼭 듣고 싶어할 응원 메시지를 Z세대들의 감성을 담아 제품에 녹인 것이 특징이다. 

국내 1호 타이포그래피 일러스트레이터 박지후 작가와 컬래버레이션 해 ‘이상하게 정답만 찍고싶네’, ‘빵빠라밤~합격입니다’ 등 메시지를 위트 있게 표현했다. 찹쌀떡, 엿, 초콜릿, 케이크 등 다양한 제품을 모두 1~2만 원 대로 구성해 가성비를 높였다.

또한 수능 전 수험생을 응원하는 자리에 기운을 북돋울 수 있는 특별한 케이크도 출시한다. ‘합격으로 Go!구마 라떼 케이크’와 ‘정답만 4랑해’ 등이 대표 상품이며, 이 외에도 벨기에 초콜릿으로 풍미를 더해 만든 쉘 타입 초콜릿, 찹쌀떡 등도 함께 출시됐다. 

이밖에 수험생 컨디션 관리에 좋은 ‘릴렉스 음료’도 주목받고 있다.


심신 안정 및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수험생을 위한 잇템으로 각광받는 허브를 활용한 복음자리의 ‘티룸 허브 2종’은 이러한 허브의 풍부한 맛과 향을 가득 담은 블렌딩 차 제품이다. 

상쾌한 허브향에 더해 상큼한 레몬과 알싸한 생강을 블렌딩 해 목이 답답한 날 즐기기 좋은 ‘진저&레몬’과 달콤한 유자와 청량감 가득한 페퍼민트를 섞어 상쾌한 기분을 느낄 수 있는 ‘민트&유자’ 2종으로 출시됐다. 

따뜻한 물에 희석하면 허브와 과일의 상큼달콤한 풍미가 더욱 깊어져 요즘 같은 환절기에 즐기기 좋다. 뿐만 아니라 ‘티룸 허브 민트&유자’는 플레인 요거트나 팥빙수에도 조화롭게 어울려 사계절 디저트 요리에도 유용하다.

티젠의 티카페 허니 캐모마일은 정서적 안정에 도움을 준다고 알려진 캐모마일에 꿀을 더한 허브 차 제품이다. 캐모마일의 향긋한 사과향과 꿀의 달콤함이 더해져 더욱 깊은 풍미를 느낄 수 있다. 

슬라이스한 사과를 넣어 상큼한 아이스티로 마시고 좋고, 자기 전에 따뜻하게 마시면 숙면에 도움이 된다. 개별 포장된 대용량 티백 제품으로 출시돼 보관 및 사용이 용이하며, 약 8잔 정도의 차를 우려낼 수 있다는 점도 강점이다. 

동원F&B의 ‘동원 보성꽃차’는 보성의 녹차 꽃과 말차를 함께 담은 제품이다. 한정량 피는 녹차 꽃을 손으로 한 송이씩 채엽해 원물이 가진 영양분을 최대한 살렸다. 

콜드브루 공법을 사용해 쓴맛은 줄이고 향긋함과 부드러움을 극대화해 일상 속에서도 남녀노소 부담없이 여유를 즐길 수 있다. 찻잎을 그대로 갈아 담아 일정 시간이 지나면 말차가 용기 바닥에 가라 앉는데 이를 흔들어 마시면 더욱 깊은 풍미를 맛볼 수 있다.

돼지감자를 우려 만든 광동제약의 ‘돼지감자차’는 돼지감자 원물을 볶아 추출한 방식으로 구수한 풍미와 깔끔한 맛이 특징. 면역력 강화와 건강한 장내 환경 조성에 도움을 주는 이눌린 성분 1,000㎎을 함유해 일상 속에서 편하게 프리바이오틱스를 섭취해 건강 관리할 수 있다. 

특히 돼지감자에는 비타민C, 칼륨, 미네랄 등이 풍부해 면역력 강화와 피로회복에 도움을 줄 수 있다. 가벼운 무게와 휴대가 용이한 페트병 형태로 출시돼 언제 어디서나 간편하게 마실 수 있다.

관련기사

Research & Review

더보기


ESG 기업 공헌활동

더보기


PeopleㆍCompany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