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옵티미가 분석한 한국 남녀 피부 고민 1~4위는?

2024.04.29 08:43:19

고운세상코스메틱, 인공지능 분석 기반 피부 고민 키워드로 'S.E.E.D' 발표
남녀 피부 고민 1등은 ‘민감성’ 피부…탄력, 색소 등 복합적 피부 고민 유발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인공지능이 분석한, 대한민국 남녀가 생각하는 피부 고민 1등은 ‘민감성’ 피부라는 결과가 나왔는데요, 이밖에 고민은 무엇인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닥터지로 우리에게 친숙한 ‘고운세상코스메틱’이 자체 인공지능 피부 분석·화장품 판독 서비스 'Ai 옵티미'를 통해 분석한 ‘대한민국 남녀 피부 고민 키워드’ 공개 결과에 따른 것인데, 

'Ai 옵티미'는 누적 47만 건의 피부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피부 진단부터 화장품 성분 분석, 맞춤 화장품 추천까지 제공하는 자체 서비스다. 

고운세상코스메틱이 선정한 대한민국 남녀의 피부 고민 키워드는 'S.E.E.D(씨앗)'이다. S.E.E.D는 ▲민감성(Sensitive) ▲탄력 나쁨(Elasticity) ▲색소 나쁨 (tonE) ▲수분 부족(Dehydrated)을 의미한다. 

피부의 전반적인 기능과 상태를 결정하는 ‘피부 장벽’은 피부 건강의 '씨앗'이라고 말할 수 있다. 튼튼한 씨앗일수록 건강한 새싹을 틔우는 것처럼 피부 장벽이 견고해야 외부 자극에 의한 피부 손상 및 노화를 늦추고 건강한 피부 상태를 유지할 수 있기 때문이다. 

민감, 탄력, 색소 등의 피부 고민을 지속 방치할 경우 피부 노화 촉진 및 피부 손상을 악화시킬 수 있어 모공 등 피부 속부터 집중적인 관리가 필요하다. 

고운세상코스메틱에 따르면 지난 23년부터 올해 1분기까지 축적된 10대부터 60대 남녀 약 11만 건의 Ai 옵티미 피부 데이터에 따르면, 전체 이용자의 평균 87%는 계절과 성별에 상관없이 피부 고민 1위로 ‘민감성 피부’를 꼽았다. 

피부 장벽이 약해진 민감성 피부의 경우, 복합적인 피부 고민을 유발하기도 한다. 실제로 민감성 피부 이외의 피부 고민으로는 탄력 나쁨(70%), 색소 나쁨(69%), 수분 부족(56%) 등이 순서대로 2~4위를 차지했다. 


■ 성별·계절 불문 고민 1위는 ‘민감성’…피부 진정 돕는 저자극 스킨케어 인기

고운세상코스메틱의 Ai 옵티미 서비스는 유분, 수분, 민감을 기반으로 피부 타입을 8가지의 유형으로 분석하고 있다. 

2024년 1분기 피부 데이터 분석 결과, 참가자들의 피부 유형 분포는 수분 부족형 민감 건성 피부인 ‘수부민건형’(30%), 민감한 지성 피부인 ‘민지형’(27%), 수분 부족 민감 지성 피부인 ‘수부민지형’(25%) 이 순차적으로 높은 것으로 확인됐으며, 상위 세 가지 피부 유형은 모두 민감성에 해당된다. 

■ 2위는 ‘탄력 나쁨’…‘얼리에이징’, ‘슬로우에이징’ 등 탄력 케어 관심 ↑

이어 ‘탄력 나쁨’은 평균 70%로, 두 번째로 높은 피부 고민 수치를 기록했다. 이는 겨우 내 건조한 기후, 뜨겁고 건조한 히터 바람 등이 피부 탄력 고민에 영향을 준 것으로 분석된다. 

최근에는 건강한 피부를 오랫동안 유지하고자 하는 ‘슬로우에이징’, 이른 나이부터 피부 노화를 케어하는 ‘얼리에이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며 피부 탄력 및 모공 케어 제품들이 주목받고 있다. 

닥터지는 누적 3천만 개 판매를 돌파한 국민 안티에이징 ‘블랙 스네일 크림’에 이어 탄력과 색소 침착, 주름 개선에 도움을 주는 주름 개선 영양크림인 ‘로얄 블랙 스네일 크림’을 올해부터 PX에서 선보이고 있다. 

이외에도 120만 유튜버 ‘레오제이’와 함께 모공 탄력부터 결까지 한 번에 관리할 수 있는 데일리 모공 탄력 솔루션 ‘레드 포어젯 바쿠치올 세럼·크림’을 출시하며, ‘슬로우에이징’을 위한 제품 라인업을 지속 확대하고 있다.

■ 트러블, 모공 흔적으로 ‘색소 나쁨’ 고민…모공 및 데일리 자외선 케어 중요

피부 고민 3위를 기록한 피부 트러블 및 모공 흔적으로 인한 색소침착은 평균 69% 수치를 기록했다.

민감성 피부는 여러 홍조, 모공 탄력 저하 등 여러 피부 트러블을 동반할 가능성이 높으며, 제대로 관리되지 않을 시 모공 흔적 및 색소 침착으로 이어질 수 있다. 

실제로 2023년 1월부터 2024년 3월까지 민감성 피부 고민을 가진 약 5만 8천 건의 피부 데이터 분석한 결과, 계절과 상관없이 평균적으로 여드름(55%)>주사(홍조)(19%)>알레르기(14%)순의 피부 고민을 갖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피부 트러블 및 모공 흔적으로 인한 색소 침착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주기적인 각질 제거 및 꼼꼼한 자외선 케어가 중요하다. 

민감한 피부도 사용할 수 있는 저자극 필링젤인 ‘닥터지 브라이트닝 필링젤’은 꾸준한 사랑을 받고 있으며, 올 초 선보인 40만 유튜버 ‘아랑’과 프라이머, 베이스, 선크림 3가지 기능을 하나의 제품에 담은 ‘포어 블러 업 선’ 역시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는 것이 업체 측 소개다. 

■ 참여자 절반 이상이 피부 건조함 느껴…피부 속 유수분 밸런스 집중

추운 겨울 날씨에 이어 봄철 황사 및 미세먼지가 가득한 날씨가 지속되며 피부에 건조함을 느끼는 ‘수분 부족’ 피부 고민은 평균 56%로 과반수를 차지했다. 

피부 속 수분이 부족하게 되면, 유수분 밸런스가 쉽게 무너질 수 있어, 특히 요즘 같은 환절기에는 더욱 세심한 수분 및 보습 관리가 필요하다. 

고운세상코스메틱은 ‘누구나 건강한 피부로 고운세상’이라는 기업 슬로건에 발맞춰 2021년부터 ‘각·보·자(각질, 보습, 자외선 차단)’ 캠페인을 통해 피부 건강을 위한 올바른 스킨케어 습관을 제안하며 피부 보습의 중요성을 강조해온 바 있다. 

또한, 지난해 0세부터 성인까지 사용할 수 있는 저자극 안심 보습 제품 ‘더모이스처 배리어.D’ 라인에 대한 캠페인을 전개하며 피부 보습의 중요성을 알리기도 했다. 

이 제품은 10년이 넘는 연구와 45만 건 이상의 피부 데이터 분석에 기반한 닥터지의 독자적인 보습 장벽 기술을 적용했으며 덱스판테놀, 세콜지, 필라그린, 프로비타민D 등 보습에 좋은 성분만을 배합해 무너진 피부 장벽을 촘촘하게 채워주는 것이 특징이라고 전했다.

신양희 고운세상코스메틱 글로벌 사업본부장은 “소비자들이 자신의 명확한 피부 타입과 피부 고민을 알고 적합한 제품으로 피부를 건강하게 관리하는 데 도움이 되고자 Ai 옵티미 서비스를 무료 제공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더 많은 분들의 피부 고민 해결에 도움이 되는 제품과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민혜정 기자 mkj7080@biznews.or.kr
Copyright Biznews. All rights reserved.

관련기사

PC버전으로 보기

산업경제뉴스| 등록정보:서울,아04803ㅣ등록일:2017.10.26ㅣ발행일:2017년 11월 5일ㅣ발행인:(주)산업경제뉴스ㅣ편집인:김종범 주소 : 03324 서울시 은평구 연서로27길 13-11, B동 302호ㅣ전화번호:02-6402-7603 Copyright Biznews.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