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경제뉴스 문성희 기자] 동국제강이 세계 최대 생산시설을 갖추고 있는 컬러강판을 2030년까지 100만톤 체제를 구축하여 컬러강판 매출을 2조원까지 끌어 올리겠다고 발표했다. 생산능력은 18%, 매출은 43% 증가시키는 목표다.
장세욱 동국제강 부회장은 국내 최초 철강 브랜드 ‘럭스틸’ 런칭 10주년을 맞아, ‘DK 컬러 비전 2030’을 발표했다.
8일 서울 을지로 본사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장세욱 부회장은 동국제강의 컬러강판 사업을 현재 85만톤, 1조4000억원 규모에서 2030년까지 100만톤, 2조원으로 43% 성장시킬 것이라고 밝혔다.
이러한 계획은 컬러강판 매출 비중을 현재 20%에서 30%까지 성장시킨다는 중장기 목표이며, 특히 컬러강판 글로벌 판매량 65만톤(10년내 35% 확대), 프리미엄 제품 판매 50만톤(10년내 78% 확대)의 목표를 제시했다.
동국제강은 국내 최대 컬러강판 사업자(시장 점유율 35%, 2020년 기준)이며, 단일 공장으로 세계 최대 컬러강판 생산기지인 연산 85만톤 능력의 부산공장을 가지고 있다.
동국제강 컬러비전 2030 세부 목표
이날 장세욱 부회장은 ‘DK 컬러 비전 2030’달성을 위한 솔루션으로 ‘초격차’ 전략을 소개했고, ‘글로벌’, ‘지속성장’, ‘마케팅’을 구체적인 방법으로 제시했다.
장세욱 부회장은 비전 달성을 위한 글로벌 확장 구상을 발표했다. 동국제강은 현재의 멕시코, 인도, 태국 3개국 3개 거점을 가지고 있다. 이를 2030년까지 7개국 8개 거점으로 확장할 계획이다. 장세욱 부회장은 “미주, 유럽, 동남아, 호주 등으로 추가 진출을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장세욱 부회장은 컬러강판 사업의 ‘필(必)환경 지속성장’을 강조했다. 차별화, 고급화된 컬러강판을 통한 시장 선도는 물론 컬러강판 제조공정까지 친환경으로 구현하겠다는 전략이다. 이날 장세욱 부회장은 세계 최초의 친환경 컬러강판 라인의 개념을 공개했다.
그는 “컬러강판 제조 공정에서 코팅용 접착제나, 화석연료 가열 과정을 최소화하는 친환경 컬러강판 라인으로 탈바꿈, 2030년까지 LNG 사용량을 50%까지 감축하겠다”고 밝혔다.
장세욱 부회장은 컬러강판 전략제품으로, 1) 실사 구현이 가능한 디지털프린팅 제품, 2) 안티바이러스 성능의 ‘럭스틸 바이오’, 3) ‘D-Flon(디플론)’과 같은 20년 내후성 보증 라미나(Lamina) 제품을 소개했다.
2030년 비전달성을 위해 비대면 등 마케팅 방식의 전환을 가속한다. 장세욱 부회장은 럭스틸닷컴, 럭스틸TV, 럭스틸 챗봇 서비스, 디자인 트렌드 발표 등 럭스틸 브랜드를 강화하는 마케팅 활동을 소개했다. 또 12월부터 온라인 플랫폼인 ‘스틸샵’닷컴에서 동국제강 전제품을 확대 판매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동국제강은 2011년 국내 최초로 철강 브랜드 ‘럭스틸’을 런칭하며, 철강에 디자인을 융합하고, 철강 마케팅 혁신을 이끌었다. 올해로 럭스틸 런칭 10주년을 맞이해 동국제강은 10년전 럭스틸 런칭을 주도했던 장세욱 부회장이 다시금 컬러강판 시장의 새로운 트렌드와 성장 전략을 제시한 것이다.
장세욱 부회장은 “럭스틸은 철강업계 최초의 브랜드로 시작해 컬러강판의 대명사가 됐다. 럭스틸이 디자인하는 도시의 모습을 기대해 달라”고 말하며, “컬러시장에서의 확고한 퍼스트무버(first mover)로서 앞으로 10년의 초격차를 이끌겠다”고 강조했다.
■ ‘DK 컬러비전 2030’ 추진 전략
매출 2조원, 연산 100만톤 생산체제 구축
<글로벌>
‧글로벌 거점 확대: 3개국 3개 거점 → 글로벌 7개국 8 거점
‧글로벌 판매 확대: 65만톤(35% 확대)
<마케팅>
‧온라인 플랫폼 ‘스틸샵’ 확대: 12월 전제품 오픈
‧‘럭스틸TV’, ‘럭스틸 챗봇’, 디자인 트렌드 설명회 등 고객 접점 확대
<지속성장>
. 전략 제품 선도: 디지털 프린팅, 럭스틸 바이오, 라미나 등 프리미엄 제품 50만톤(78% 확대)
. B2C강화: 빌딩 솔루션 R&D센터 확대
. 친환경 컬러공정(ECCL, Eco Color Coating Line): 화석연료 50% 감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