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9회 전북소비자 대회 개최

  • 등록 2016.12.01 10:52: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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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디어온) 전라북도와 한국여성소비자연합 전주·전북지회는 12월 1일 「제19회 전북소비자대회」를 소비자정보센터 강당에서 개최했다고 밝혔다.

“전북소비자대회”는 올해로 19번째로 소비자의 날(12월 3일)을 기념하여 전북지역 자체적으로 진행되는 행사이다.

이날 행사에는 송하진 도지사를 비롯해 황현 도의장, 김승환 도교육감, 김승수 전주시장, 김천주 한국여성소비자연합회장, 한국여성소비자연합 14개 지부 회원 등 관계자 250여명이 참석해 지난 1년간의 성과를 돌아보고, 소비자 권익증진을 위하여 새롭게 노력할 것을 다짐하는 자리를 가졌다.

송 지사는 축사를 통해 “소비자단체와 협력체계를 구축하여 공정하고 안전한 소비환경을 위해 물가감시 및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소비자교육을 통해 소비자가 올바르고 합리적인 소비행동을 할 수 있도록 소비자 역량 강화를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다”고 말했다.

또한 이날 행사에서 송지사는 올 한해 소비자 권익 보호에 크게 기여한 유공자에게 도지사 표창을 전달했다. 소비자 피해구제와 소비자 교육 활동에 적극 참여하여 소비자 권익 향상에 이바지한 한국여성소비자연합 김제지부의 김순애 (전)지부장, 전북환경운동연합 이정현 사무처장, 새전북신문 이원철 기자, 군산시청 지역경제과 남궁영길 주무관, 정읍시청 지역경제과 김용 주무관, 임실군청 지역경제과 한인원 주무관이 도지사 표창의 영예를 안았다.

한국여성소비자연합 전주·전북지회는 1983년 지회를 개설한 이래 30여년간 소비자 주권 향상에 기여해 해 왔으며, 올해(11월말 현재) 총24,872건의 소비자 피해구제 및 상담을 통한 소비자 문제 해결에 앞장서 왔다.

특히, 전국에서 유일한 「소비자교육체험관」을 운영하여 유치원생, 청소년을 대상으로 똑똑하고 합리적인 소비자가 되기 위한 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며, 소비자리더를 양성하여 다문화, 노인, 주부 등을 대상으로 한 현장 중심 소비자교육을 총306회 17,306명 실시하였다.

한편, 현재 전북도는 소비자 문제를 효율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도청 민원실 소비생활센터에 전문상담 인력을 배치하여 소비자 피해구제 활동을 강화하고, 더불어 노인·이주여성·청소년 등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피해 예방 교육을 실시하는 등 소비환경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며 현장 중심의 소비자 행정을 펼치고 있다.

끝으로 전북도 관계자는 “앞으로도 민간소비자단체인 한국여성소비자연합과 유기적인 민·관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행·재정적 지원을 통해 소비자 피해 상담과 교육, 정보제공 등 소비자 능력 강화를 위한 다양한 시책을 공동으로 전개할 예정이다”고 밝혔다.
고서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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