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08 (월)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ESG 기업공헌활동

기부에 어르신안부·친환경..유통가 ESG경영 ‘구슬땀’

㈜대상, 어르신안부우유, CJ프레시웨이, bhc치킨, BBQ, 파파존스 등
저마다의 방식으로 기업의 사회적 책임 실천에 구슬땀 흘려..‘훈훈’

[산업경제뉴스 민경종 기자] 식음료 등 유통업계가 무더운 여름시즌에도 불구하고 다양한 방식을 앞세워 ESG경영 실천에 구슬땀을 흘리고 있다.

이들 기업은 자사 제품 후원이나 독거 어르신 안부 활동 및 각종 친환경 행보에 나서는 등 저마다의 방식을 앞세워 사회 공헌 활동에 적극 나서고 있는 것. 

이는 기업 존재 목적의 양대 축인 영리 추구와 함께 사회적 책임까지도 적극 실천하려는 행보여서 우리 사회에 훈훈함을 더해 주고 있다.  

(사)어르신안부우유, 서초구청과 24번째 우유안부 업무 협약


(사)어르신의 안부를 묻는 우유배달’(이사장 호용환 목사)는 지난달 27일 서초구청에서 독거 어르신의 건강과 안부를 묻는 우유 배달을 위한 업무협약을 진행하고, 6월부터 약 150명의 서초구청 어르신들에게 우유 배달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이날 협약식에는 호용환 이사장과 매일홀딩스 고정수 홍보본부장, 서초구청  서경란 주민생활국장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으며, 어르신의 안부를 묻는 우유 배달은 지난 4월30일 기준으로 서울시 25개구 중 23개구 지역 총 3,388명의 어르신에게 우유를 배달하고 있다.

우아한 형제들, 골드만삭스, 매일유업, 세상을 바꾸는 시간 15분, 단꿈아이, 이노레드, 중간계캠퍼스, 죠스푸드, 60계치킨, 펜타브리드, 텐마인즈, 러쉬코리아, 제이준 성형외과, 법무법인 에셀, ㈜열심커뮤니케이션즈, ㈜열심히, 기독신문, 서울지구촌감리교회, 산정현교회, 옥수중앙교회까지 총 20개 기업, 단체 후원과 개인들의 일반 기부 참여로 이뤄지고 있다. 

특히 2018년부터는 유당을 소화하지 못하는 어르신들이 많은 점을 고려하여, 매일유업 락토프리우유인 ‘소화가 잘되는 우유’로 교체해 배달하고 있으며, 매일유업은 이를 위해 소화가 잘되는 우유 매출의 1%를 기부하는 ‘1%의 약속’ 캠페인을 함께 진행하고 있다.

대상, 환경문제 해결을 위한 '제로서울 실천단' 참여 

청정원 브랜드로 친숙한 ㈜대상은 지난 9일 온실가스·일회용품·음식물쓰레기 등 환경문제 해결을 위한 민관협력 네트워크 '제로서울 실천단' 출범에 참여했다. 

제로서울 실천단 참여기업은 건물에너지 효율화를 비롯해 전기차 충전기 보급, 제로웨이스트 등 서울시 주요 환경정책에 협력하고, 기후위기 대응 시민 캠페인등에 동참할 예정이다.

앞서 대상은 제로서울 실천단 활동 일환으로 지난 5일 서울 반포한강공원에서 진행된 한강 쓰레기를 줍는 시민참여 '줍깅으로 감탄해' 행사를 후원한 바 있다.

CJ프레시웨이, 임직원 봉사활동 ‘플로깅’ 진행... ”ESG 실천”

CJ프레시웨이는 6월 환경의 달을 맞아 지난 17일까지 2주간 임직원 봉사활동 ‘플로깅’ 캠페인을 진행했다. 플로깅(Plogging)이란 건강과 환경을 지키기 위해 산책을 하며 쓰레기를 수거하고 분리배출하는 활동을 말한다. 

임직원들은 사전에 지급된 플로깅 키트를 활용해 전국 곳곳의 사업장과 자택 주변에서 환경정화활동을 펼쳤으며, 플로깅 키트는 생분해성 봉투와 면장갑, 스테인리스 집게 등 재사용이 가능한 물품으로 구성하며 플로깅에 여러 번 참여할 수 있도록 했다.

이외에도 CJ프레시웨이는 폐기물 및 탄소 배출량 저감을 위해 업계 최초로 물류센터에 전기 화물차와 재사용 아이스팩을 도입하고, 단체급식장에서 배출되는 쌀포대와 커피박을 업사이클링 하는 등 친환경 유통 환경 조성에 앞장서고 있다.

bhc치킨 가맹점, 치킨 기부 릴레이로 온정의 손길 전해


서울 및 경기도에 위치한 bhc치킨 8개 가맹점은 지난달 27일 아동복지시설 5곳을 방문, 총 치킨 90마리를 후원하는 등 치킨 기부 릴레이를 통해 지역 아동들에게 온정의 손길을 전했다.

이날 후원은 가정의 달인 5월을 맞아 돌봄이 필요한 아이들에게 사랑과 격려를 보내기 위해 지역 가맹점이 의기투합해 진행된 것으로 알려졌다. 

BBQ, 성남장애인복지관에 치킨 200마리 기부

국내 최대 치킨 프랜차이즈 제너시스BBQ 그룹(회장 윤홍근)도 지난 23일 성남시 장애인종합복지관에 치킨 50마리를 전달했다.

이번 치킨릴레이는 코로나19 장기화로 기부가 줄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 복지센터를 후원하기 위해 기획됐다. 이날 진행된 기부는 지난 16일 1차 전달에 이은 2차 전달로, 현재까지 누적 100마리의 치킨이 복지관을 이용하는 장애인들에게 전달됐다. 

BBQ는 오는 30일과 내달 7일 각각 50마리씩 추가 기부 예정으로, 총 4회차 동안 200마리를 후원할 계획이다.

파파존스 피자, 지적 장애인 축구대회 매직카 지원…즉석 피자 기부

피자 브랜드 한국파파존스㈜(회장 서창우)는 지적 장애인에게 피자를 기부하며 온정을 나눴다.
 
지난 11일 경상남도 의령군 지정면 공설운동장에서 개최된 ‘제8회 경상남도 지적 장애인 축구대회’에 대표 시그니처 메뉴인 ‘수퍼 파파스’를 제공했다고 밝힌 것.
 
이날 파파존스 피자는 공설운동장에 매직카(피자 트럭)를 설치하고 선수 및 관계자 등 400여 명에게 즉석에서 바로 조리한 피자(수퍼 파파스 오리지널 라지 사이즈 150판)를 제공했다.

에스엠디솔루션, 국가유공자 구강건강증진 후원  

메디컬 서비스디자인 벤처기업 ㈜에스엠디솔루션(대표 김현정)은 지난 14일, 국가보훈처와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국가유공자의 구강건강증진을 위하여 본격적인 활동에 나섰다. 

이번 협약을 통해 자체 연구기술로 개발한 구강세정기 ‘코모랄’(COMORAL)을 전국 8개 보훈요양원과 생존 애국지사 및 중상이국가유공자 등 국가보훈대상자들에게 후원할 예정이다. 

한편, 코모랄은 마우스피스 형태의 ‘워터렛’(WATERET)을 입안에 물고 있으면 60개 물줄기가 네 방향으로 동시에 분사돼 구강을 세정하고, 입안에 고인 물도 자동 배출하는 구강세정기로, 거동이 어려운 침상 환자나 신체취약자도 손쉽게 구강관리가 가능하도록 개발된 제품이다. 

에스엠디솔루션은 앞으로 6.25참전유공자 등 국가를 위해 헌신한 분들이 더욱 건강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다양한 디지털 의료기기를 지속적으로 개발해 나갈 예정이다. 

관련기사

Research & Review

더보기


ESG 기업 공헌활동

더보기


PeopleㆍCompany

더보기
매일헬스뉴트리션, 대한근감소증학회 학술대회서 연구결과 발표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매일유업 자회사인 매일헬스뉴트리션(대표 박석준)이 지난 16일 서울 건국대학교병원에서 열린 대한근감소증학회 제16차 학술대회에 참가했다. 이번 학술대회에서 매일헬스뉴트리션 사코페니아연구소는 노쇠를 예방하고 소지역 건강 격차 해소를 위해 경상국립대 의대 예방의학교실과 공동으로 진행한 '남해군 노쇠위험군 고령자 대상 근력 및 근기능 개선' 연구결과를 발표했다. 매일헬스뉴트리션에 따르면 연구진은 지난해 경상남도 남해군에 거주중인 노쇠위험군 평균연령 77세의 고령자 1500명을 대상으로 6개월 동안 단백질 영양공급, 운동, 질병관리로 구성된 복합 프로그램을 운영했는데, 그 결과, 근력의 지표인 악력과 걷기 속도, 의자에서 일어서기와 같은 근기능이 유의미한 수준으로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매일헬스뉴트리션은 2021년부터 질병관리청 공모사업인 ‘지역 내 소지역 건강격차 해소사업’의 일환으로 경상남도 남해군과 함께, 지역 노인들의 노쇠예방 및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한편 2021년 10월 매일유업에서 분사한 매일헬스뉴트리션은 매일사코페니아연구소의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2018년 ‘셀렉스 단백질 제품’을 출시하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