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경제뉴스 문성희 기자] 현대제철이 지난 주말 2018년 잠정 연간실적을 공시했다. 매출은 전년보다 8.4% 늘어나 양호한 상승세를 보였지만 영업이익은 25% 감소했고, 회사의 최종 성과인 당기순이익은 44% 감소해 반토막이 났다.
매출은 증가했는데 이익이 감소하다 보니 회사의 수익성을 나타내는 지표인 이익률도 급격히 하락했다. 이러한 수익성 악화를 반영하듯 증권가에서는 올해 1분기 실적도 부진할 것으로 전망하는 보고서가 잇달아 나오고 있다.
■ 매출 20조 7804억원, 영업이익 1조261억원, 당기순이익 4079억원
현대제철이 공시한 2018년 연결기준 잠정 영업실적에 따르면, 회사는 지난 한 해 매출은 20조7804억원을 실현했다. 2017년 19조1659억원보다 8.4% 증가한 실적이다.
현대제철은 고부가 글로벌 자동차 강판과 조선 후판, 내진용 강재 등이 호조를 보이며 매출이 늘어 났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영업이익은 1조261억원을 기록해 2017년 1조3676억원보다 25%가 줄었고 당기순이익은 4079억원을 실현해 전년 7275억원보다 44%가 줄었다. 회사의 실질적인 최종 수익인 당기순이익이 반토막이 났다.
현대제철은 통상임금 판결에 따른 일회성 비용 3500억원의 증가때문이라고 설명했다.
하지만 철강업계와 증권가에서는 이러한 일회성 비용보다 지난해부터 다시 시작된 중국철강의 저가 공세, 조선업계의 후판가격 인상 저항, 건설업황 부진에 따른 봉형강 부진 등을 보다 근본적인 이유로 꼽았다.
■ 이익률 5년 째 지속하락...영업이익률·당기순이익률 5년새 반토막
매출은 증가했는데 이익은 줄어들다 보니 회사의 수익성을 나타내는 지표인 이익률은 더 큰 폭으로 하락했다.
더욱이 현대제철의 이익률은 5년 째 계속 줄어들고 있어 현대제철의 수익성에 대한 근본적인 우려도 커지고 있다. 이때문에 회사가 이번에 이익감소의 원인으로 설명한 일회성 비용이 설득력을 얻고 있지 못한다는 설명이다.
현대제철의 최근 5년 이익률을 보면, 영업이익률의 경우 2014년 8.90%로 국내 상장회사 평균 영업이익률 5%를 훨씬 웃돌았다.
이러한 이익률은 포스코가 적자를 내는 등 부진을 면치 못했던 2014년~2016년에도 안정된 모습을 보여 특히 눈에 띄는 성과였다.
하지만 포스코의 영업실적이 다시 살아나기 시작한 2017년에 현대제철은 오히려 이익률이 급격히 줄어들더니 2018년에는 더 큰 폭으로 하락했다.
당기순이익도 2016년 반짝 증가했지만 지난 5년 계속 하락해서 1.96% 까지 줄어들었다. 2016년 5.20%에 비하면 3분의 1 수준이다.
이때문인지 회사는 주주에 대한 배당도 2015년 부터 올해까지 1주당 750원에 그대로 머물러 있다. 5년째 같은 금액이다.
한편 현대제철은 잠정실적 발표와 함께 올해 판매 목표를 지난해 실적 2176만톤에서 85만톤을 더 늘린 2261만톤으로 설정했다고 밝혔다.
■ 중국의 철강 공세...올해 실적도 감소 전망
지난해 실적부진이 일회성 비용때문이 아니라는 분석이 나오면서 증권가에서는 올해도 현대제철의 실적이 부진할 것이라는 보고서가 나오고 있다.
하이투자증권은 지난 주말 발표된 현대제철 실적발표를 분석한 후, 올해 1분기에도 실적이 감소할 것으로 전망했다.
현대제철의 올해 1분기 영업이익은 지난해 4분기보다 16.4% 감소한 2130억원 수준을 실현할 것으로 전망했다. 주요 이유는 중국의 철강이 가격경쟁력을 갖추고 유입돼 국내 철강가격을 낮출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라는 설명이다.
단지, 원가측면에서는 철광석 가격은 소폭 오르지만, 원료탄 가격이 안정화될 것으로 전망돼 원가가 크게 늘지 않을 것으로 봤다.
이밖에도 현대제철의 가장 큰 판매처인 현대자동차와 기아자동차의 실적부진도 현대차의 올해 전망을 어둡게 하는 주요 이유로 꼽히고 있다.
현대차는 지난해 영업이익이 47%나 감소했고 기아차도 2016년 2조원이 넘던 영업이익이 지난해 1조1575억원에 그치는 등 해마다 실적이 감소하고 있다.
이때문에 업계에서는 현대제철이 현대차와 기아차에 대한 의존도를 줄이고 판매처를 다각화하는 노력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이러한 지적에 대해 현대제철 측은 "현대차의 수소전기차 생산확대에 맞춰 수소연료전지 금속분리판 증설 투자와 제철소 부생가스를 활용한 수소 생산공장 등 향후 수소경제 성장에 따라 수소전기차 충전용 수소가스 공급 확대가 가능할 것"이라며 현대차에 대한 기대를 저버리지 않았다.
이밖에도 현대제철은 미래 먹거리를 위해 고부가·고수익 강종 개발을 계속하고 있다며 지난해 충돌 안정성 확보를 위한 100K급 핫스탬핑강 및 LNG탱크용 극저온 보증 철근을 개발했다고 설명했다.
현대제철 관계자는 "건설 및 자동차 산업의 부진이 계속되고 환경규제, 전기요금 인상 가능성 등 경영 리스크가 상존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고부가 제품 판매 확대 및 생산성 내실화, 지속적 원가절감을 통해 위기를 극복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산업경제뉴스 민경종 기자] 동서식품(대표 이광복)이 제16회 '삶의향기 동서문학상' 개최 일정을 확정하고 응모 작품 공모에 나섰다. 삶의향기 동서문학상은 올해로 34년째를 맞이한 국내 최대 여성 신인 문학상으로 매 2년마다 공모전을 개최해 실력 있는 여성 작가를 발굴해오고 있다. 문학상이 진행된 30여년 동안 접수된 작품은 24만여편에 달한다. 지난 15회 동서문학상에서는 총 1만8천여편의 작품이 접수돼 국내 최대 여성 신인 문학상으로서의 입지를 확인한 바 있다. 올해는 자유로운 주제로 시, 소설, 수필, 아동문학(동화, 동시) 등 총 4개 부문의 작품을 접수하며, 대한민국 여성이라면 누구나 동서문학상 홈페이지 또는 우편을 통해 응모할 수 있다. 당선작은 오는 10월 24일 동서문학상 홈페이지를 통해 발표된다. 총 상금은 7천9백만원 규모로 대상에게는 1천만원을 수여한다. 또한 대상 및 각 부문 금상 수상자에게는 등단 및 문예지 ‘월간문학’ 12월호에 수상작이 게재되는 특전이 주어진다. 멘토링 특강/강의/게시판 등 창작 활동 돕기 위한 프로그램도 운영 동서식품은 응모자들의 창작 활동을 돕기 위해 응모기간 동안 다양한 부대 이벤트를 함께 진행한다. 동서문학상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식음료를 중심으로 한 유통업계가 착한소비를 독려하는 다양한 프로모션 전개에 구슬땀을 흘리고 있어 훈훈함을 더하고 있다. 18일 유통가에 따르면 가정의 달 5월을 맞아 독거 어르신의 안부를 묻는 ‘우유안부’ 캠페인 후원을 독려하는 이벤트를 선보이는가 하면 스테디셀러 제품의 NFT(대체불가 토큰)를 발행하면서 그 수익금은 전부 기부하기로 하는 등 저마다 특색을 살린 사회공헌에 나서고 있는 것. 더욱이 이들 기업은 유가공, 제과, 편의점 등 각각의 분야에서 선두를 달리는 대표기업이어서, 영리활동과 더불어 기업의 사회적 책임까지 실천하려는 리딩기업다운 행보가 아니냐는 평가가 나온다. 매일유업, 가정의 달 맞아 ‘우유안부’ 개인후원 독려 이벤트 벌여 매일유업(대표 김선희)은 가정의 달 5월을 맞아 ‘우유안부’에 개인후원을 독려하기 위한 이벤트를 전개중이다. 우유안부는 매일유업이 후원사로 참여하고 있는 ‘어르신의 안부를 묻는 우유배달’ 활동을 일컫는 말으로, 사단법인 어르신의 안부를 묻는 우유배달(이사장 호용한 목사)은 3천여 가구의 홀로 계신 어르신에게 안부를 묻는 후원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홀로 계신 어르신의 건강을 위해 매일 우유를
[산업경제뉴스 박진경 기자] 동국제강이 17일 인천공장에서 ‘2022 대한소방공제회 장학사업 후원식’을 열고 소방공무원 자녀를 위한 장학금 2억원을 대한소방공제회에 전달했다. 대한소방공제회는 소방공무원 생활 안정 및 복지 증진을 위해 1984년 설립된 복지기관이다. 동국제강은 2018년 대한소방공제회와 업무 협약을 맺고 매년 장학금 2억원을 기부해 왔다. 대한소방공제회는 공무 중에 순직 혹은 부상을 입은 소방공무원의 자녀 및 거동이 불편한 자녀 등을 선정하여 장학금을 전하고 있다. 올해로 소방공무원 자녀 1,700여명에게 장학금 9억 8,000만원 가량이 전달됐다. 후원식은 장세욱 동국제강 부회장, 이형철 대한소방공제회 이사장, 허석곤 인천광역시 소방본부장을 비롯한 관계자 13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전달식에서 장세욱 동국제강 부회장은 “동해안 산불 등 크고 작은 화재 속에서도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위해 헌신하는 소방 공무원들의 노고에 항상 감사드린다”며 “소방공무원 자녀들이 걱정없이 학업에 정진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지원을 이어가겠다”고 전했다.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매일유업(대표 김선희)이 매일 지구를 살리는 캠페인의 일환으로 마켓컬리와 함께 기획한 ‘새활용 프로젝트’에 참여를 제안했다. 이 프로젝트는 크게 플라스틱 사용량을 줄이고(Reduce), 친환경 소재로 대체하고(Replace), 재활용하는(Recycle) 세 가지 활동으로 구성된 ‘매일 지구를 살리는 캠페인’의 일환으로, 매일 구매해 사용해야 하는 제품의 특성 상, 용량이 작거나 플라스틱을 적게 사용하는 제품이더라도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무시할 수 없다는 인식에서 출발했다. 이번 새활용 프로젝트 또한 매일 지구를 살리는 캠페인 중 재활용 활동의 일환인데, 새활용은 단순한 재활용을 넘어 새로운 가치 창출하는 것을 일컫는다. 마켓컬리에서 2만원 이상 매일유업 제품을 구매하는 고객에게 업사이클링(Up-cycling) DIY 지갑 제작 키트 ‘밀키파우치’를 증정하는 내용이다. 밀키파우치는 우유팩을 인쇄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실제 우유팩의 인쇄 파지 등을 활용해 만든 DIY 키트로, 매일우유, 소화가 잘되는 우유, 마켓컬리 PB 상품인 My Basic 매일 좋은 1A우유 3종의 디자인으로 제작되었다. 특별한 도구 없이도 누구나 쉽게 미니
[산업경제뉴스 민경종 기자] SK(주) C&C(대표 박성하)가 경기도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과 함께 道내 경력 단절자들을 대상으로 ‘IT 기반 탄소중립 교육지도 강사 양성과정’ 교육생을 모집한다. 이는 경력단절로 취업에 어려움을 겪는 이들에게 ‘디지털 ESG 전문 강사’로 성장, 취업할 수 있는 배움의 기회가 마련된 것인데, 경기도 내 거주자 중에서 경력 단절로 취업에 어려움을 겪고 있거나, 환경과 IT기술 융합 분야에 관심을 갖고 있는 성인이면 누구나 지원 가능하다. 모든 교육 과정은 무료이며, 과정 이수자에게는 일선 학교 교육 현장에서 지도강사로 활동할 수 있는 취업 기회도 지원한다. 교육생 모집 기간은 5월 25일까지며, 면접을 거쳐 6월 3일에 최종 합격생을 발표한다. 신청 접수는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 홈페이지에서 신청 서류를 내려 받아 작성한 후, 이메일로 제출하면 된다. 자세한 사항은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 클러스터육성팀으로 문의하면 된다. 교육생들은 6월 7일부터 28일까지 주 4회, 하루 2시간씩 환경 분야 이론과 철학, IT 플랫폼 교육 프로그램 등 디지털 ESG 교육지도 강사가 되기 위한 이론과 교수법을 체계적으로 배우게 되며, SK㈜ C&a
[산업경제뉴스 박진경 기자] 현대오일뱅크(대표이사 강달호, 주영민)가 미래성장동력으로 차세대 화이트 바이오 사업을 본격 추진한다. 화이트 바이오란 광합성에 의해 생성되는 다양한 식물자원을 원료로 각종 에너지원과 화학소재를 생산하는 탄소저감 산업을 말한다. 현대오일뱅크 관계자는 “석유를 원료로 하는 정유 및 석유화학 사업만으로는 지속가능한 성장을 담보할 수 없다는 판단 아래, 블루수소, 친환경 화학∙소재와 함께 화이트 바이오 사업을 미래 신사업 중 하나로 선정했다”고 밝혔다. 현대오일뱅크가 추진하는 화이트 바이오 사업은 원료의 조달부터 기존 방식과는 차별성을 갖는다. 기존 바이오 산업은 대두, 옥수수, 팜 등 식용 자원에서 에너지원을 추출해 왔으나 산림파괴 등 부작용이 심각해지면서 선진국 중심으로 식용 원료 사용 규제를 강화하고 있다. 현대오일뱅크는 기름찌꺼기, 폐 식용유, 땅에 떨어진 팜 열매 등 비식용 자원을 원료로 활용할 계획이다. 일반적으로 비식용 원료는 식용에 비해 가격도 저렴하다. 제품 추출 방식도 촉매를 사용하는 대신 고온∙고압 조건을 활용한 초임계 공법을 적용할 예정이다. 회사 관계자는 “초임계 공법은 유해 물질이 거의 발생하지 않아 환경 친화적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식음료, 뷰티 등 유통업계가 장애인과 소외계층 등 우리 사회의 약자들을 향한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으로 분주한 행보를 펼친 것으로 밝혀져 훈훈함을 더하고 있다. 노인종합복지관을 찾아 생필품 선물세트를 전달하는가하면 장애인의 날을 맞아서는 유관기관에 자사 제품을 기부하고 쪽방촌을 방문해 생필품을 전달하는 등 다양한 방식으로 나눔 활동을 전개해 눈길을 모은다. 매일유업, 종로노인종합복지관에 어버이날 선물 전달 매일유업(대표 김선희)은 5월 가정의달과 어버이날을 맞아 지난 4일 종로노인종합복지관에 지역내 소외계층 어르신을 위해 락토프리우유와 생필품 세트 200개를 전달했다. 독거, 저소득 어르신을 위한 지원활동을 꾸준히 전개하고 있는 매일유업이 이번에는 코로나로 급식이 어려운 지역 어르신을 위해 자사 락토프리 우유인 ‘소화가 잘되는 우유’ 선물세트 200개와 마스트, 양말 선물 세트 200개를 전달한 것. 매일유업 관계자는 “홀로 생활하시는 지역 어르신들이 조금이라도 덜 외로운 어버이날이 되었으면 좋겠다”라며, “미약하나마 지역 어르신의 건강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롯데제과, ‘장애인의 날’ 맞아 어려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