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학로 아이돌 뮤지컬의 원조 화랑, 3년여의 공연으로 국가 브랜드로서의 가능성을 확인했다
뮤지컬 화랑은 프로듀서 최무열의 무모한 아이디어에서부터 시작했다. 인기드라마 ‘선덕여왕’이 방영되기 이전 그 누구도 신라시대 화랑에 관심을 두지 않았던 그 시점부터 남들이 생각하지 못한 ‘국가브랜드’를 꿈꿨기 때문이다.
꽃 화花, 사내 랑郞, 화랑. 프로듀서 최무열이 꿈꿨던 것은 바로 ‘화랑’이었다. 주위의 만류에도 불구하고 철저한 배우 훈련과 크리에이티브 작업을 통해 2009년 10월 30일을 첫공으로 세상에 뮤지컬 ‘화랑’이라는 작품을 알리게 됐다.
반응은 폭발적이었다. 대학로에서 ‘퇴근길’ 이라는 신조어를 탄생시킬 만큼 팬들의 절대적 지지를 받아 무수한 작품 속에서 3년이라는 시간 동안 500회 공연이라는 대기록을 수립하며 대한민국 뮤지컬계의 하나의 콘텐츠로 자리매김 하였다.
작년 예술의 전당 공연을 두 번이나 성공적으로 치러내며 안정적인 젊은 뮤지컬 배우 데뷔 등용문으로 통하게 된 뮤지컬 화랑은 특히 2012년 공연에서는 전 세계적으로 붐을 일으키고 있는 K-pop 붐의 원조 뮤지컬답게 아이돌 안무에 뒤쳐지지 않는 세련되고 트렌디한 안무와 K-pop 느낌의 편곡으로 다시 한 번 대학로의 화랑 붐을 일으킬 전망이다.
또한, 여중생, 여고생, 여대생, 여성 직장인까지 공연을 봤다 하면 폭발적인 반응 덕분에 서울시 중, 고등학교 화랑 역사문화체험도 큰 인기를 끌고 있다. 가장 한국적이면서도 요즘 사회적으로 큰 논란이 되고 있는 청소년들의 인성교육까지. 세속오계의 정신으로 아이들의 눈과 귀. 그리고 마음까지 건강한 즐거움으로 가득 채워주는 뮤지컬 화랑이 이제 교육과 함께 역사와 함께 만남으로써 국가브랜드의 입지와 가능성이 크게 확대 되고 있다.
화랑 열 명의 배우 평균 신장 181, 슈퍼팀과 스타팀의 불꽃 튀는 연기대결
파릇파릇한 열 명의 남자배우의 땀방울에 누나들 마음에 불을 지펴라
2012 화랑의 가장 큰 특징 중 하나는 동시에 두 팀이 올라간다는 것이다. 슈퍼팀과 스타팀이 그 주인공이다.
2012년 뮤지컬 화랑 슈퍼팀. 평균 신장 183센티미터라는 놀라운 기럭지로 대학로 극장 안을 가득 채울 준비를 하고 있다. ‘아름다운 외모를 소유한 귀족자제로 문무에 능통한 자’ 출신도, 생김새도, 재량도 모두 엄격한 기준에 의해 선발되었던 신라시대 화랑처럼 뮤지컬 화랑 오디션을 통화해야 하는 배우 또한 엄격한 기준에 의해 선발된다. 공연이 막을 내리기까지 끊임없는 연습과 자기관리 그리고 그 이상의 매력까지 어필해야 하는 화랑배우들은 타고난 숙명을 갖고 있는 배우인 셈이다. 슈퍼팀의 말도 안 되는 비주얼과 연기력으로 비장한 각오를 다지고 있다.
뮤지컬 화랑의 스타팀. 스타팀은 역동적이다. 슈퍼팀과는 또 다른 매력으로 관객들에게 어필하는 아이돌 팀은 잘생긴 외모와 더불어 강력한 에너지를 발산한다. 결코 물러날 수 없는 매력대결에서 어떤 화랑이 나올 수 있을까? 벌써부터 화랑 팬들은 기대하고 있다. 한 시즌에 전혀 다른 두 팀의 매력을 한 번에 볼 수 있기 때문이다.
2013년! 아이돌 뮤지컬 최초로 K-pop 한류뮤지컬로서의 일본진출을 이뤄낸다
일본과 중국, 동남아를 넘어서 유럽까지 K-pop열풍이 불고 있는 요즘은 유투브와 페이스북 같은 인터넷 매체가 활성화 되면서 그 영역이 글로벌 해지고 있다. 뮤지컬도 마찬가지다. 많은 뮤지컬과 연극이 해외공연을 다녀오지만 K-pop 한류의 색깔을 띄는 현지인들을 타깃으로 하는 뮤지컬은 국내 유일 뮤지컬 화랑밖에 없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언어를 초월한 음악과, 춤으로. 그리고 화랑만이 갖고 있는 ‘화랑스러움’으로 한국 공연에서도 일본 관광회사들과 일본 팬들에게 뜨거운 반응을 이끌었던 뮤지컬 화랑에 러브콜이 쇄도하고 있다.
국내 최초로 브로드웨이 공연을 일궈낸 뮤지컬 마리아 마리아의 프로듀서 최무열의 노하우와 예술성으로 아무도 이뤄내지 못한 현지인을 타깃으로 한 국내 최초 뮤지컬 상품이 되는 것이다.
한국 역사적 전통문화 ‘화랑’이라는 콘텐츠와 다섯 남자의 K-pop 뮤지컬의 절묘한 만남이 국가브랜드 화랑의 위상을 높여줄 것이다. 지금까지의 어떤 뮤지컬도 해외 현지 주민들의 팬 층을 확보한다는 것은 꿈같은 일이었다. 언어의 장벽, 문화의 차이, 민족성 등을 초월할 수 있는 ‘그 무엇’의 콘텐츠 육성을 이뤄내지 못했기 때문이다. 2013년 일본 공연을 위한 오디션을 통해 철저한 배우훈련과 현지조사, 사전조사를 통해 어느 누구도 이뤄내지 못한 대한민국 뮤지컬 역사를 새로 쓸 것이다.
중간고사와 기말고사를 초월하는 뜨거운 반응의 뮤지컬 <화랑> 역사문화체험 프로그램
뮤지컬 화랑은 서울시, 수도권 학교들을 대상으로 역사문화체험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선착순 추첨을 통해 무료로 진행한 점은 마케팅을 뛰어넘는 아이들을 위한 건강한 마음을 생각하는 MJ컴퍼니의 배려가 돋보이는 부분이다. 특히 화랑의 연출을 맡은 성천모 감독은 현재 1년 넘게 구로중학교 아이들과 함께 연극을 통한 학생들과의 소통으로 중, 고등학교 학생들과 뛰어난 커뮤니케이션 감각을 돋보였다.
처음에는 시큰둥했던 반응이 갈라 콘서트 형식과 신라시대 우리나라 전통 역사관과 화랑의 소개 및 간결한 내레이션과 함께 시청각 교육의 일환으로 직접 멋진 배우들이 춤과 노래를 선보이면 아이들의 반응은 180도 바뀌게 된다.
물론 모든 스케줄을 마치고 가는 배우들에게 인사하는 아이들의 반응은 획기적이기까지 하다. 이 모든 경험과 노하우가 일본진출과 더불어 2012년 공연에 확신을 두는 이유이기도 하다.
학생들의 인권과 도덕문제가 예민하게 거론되는 이때에 아이들에게 생소해 할 수 있는 뮤지컬이라는 매체를 통해 정서완화와 더불어 꿈을 향해 달려가는 화랑을 자신의 모습으로 견주어 학생들에게도 꿈을 심어줄 수 있게 된다.
선진문화교육 프로그램을 사전에 도입하며 서울시 중, 고등학교의 뜨거운 반응을 이뤄내고 있는 뮤지컬 ‘화랑’팀은 어쩌면 공연을 초월한 또 하나의 문화를 이룩하는 것일지도 모른다.
최고의 프로듀서와 크리에이티브가 펼쳐 보이는 국가브랜드 뮤지컬 ‘화랑’
2012년, 교육과 흥행 그리고 잊지 못할 감동까지 세 마리의 토끼를 잡는다
제 10회 한국 뮤지컬 대상 최우수 작품상을 포함한 4개 부문 수상과 국내 최초 뉴욕 브로드웨이 초청공연의 쾌거를 이뤄낸 뮤지컬 ‘마리아 마리아’의 최무열이 또 한 번 그의 마이더스의 능력을 발휘한다. 작년 한 해, 뮤지컬 ‘바울’을 무려 9개월간 3만여 명의 관객동원을 이룩한 MJ컴퍼니 기획팀과 세계가 인정한 최고의 감동 메이커 최무열이 아무도 이뤄내지 못한 어마어마한 일을 시작한다.
뮤지컬 ‘화랑’의 Key Point…눈요기를 뛰어넘는 그 속에서의 감동으로 영혼을 자극한다
뮤지컬 ‘화랑’은 세계사에서도 유례를 찾기 힘든 꽃미남 집단 ‘화랑’이라는 고유의 역사적 소재 발굴에만 의의를 두지 않고, 소년에서 남자로 성장해가는 그들의 꿈과 희망, 성공과 좌절, 우정의 스토리를 가미함으로써 극 을 보는 내내 남자들의 성장을 지켜볼 수 있는 극이다. 3년이라는 기간 동안 공연을 이끌어오면서 끊임없는 작품 수정과 관객들과의 소통으로 인해 완성도를 더해왔던 뮤지컬 화랑은 정말 우리가 꿈꿔왔던 화랑이 무엇인지 다시 한 번 관객들에게 어필할 것이다.
예약 및 문의) 070-7623-6443
출처: MJ컴퍼니
[산업경제뉴스 민경종 기자] SK AX(사장 윤풍영)가 카테나-X 기반 글로벌 제조 데이터 온보딩을 주도하고, IBCT가 기술을 더해 엔드 투 엔드(End-to-End) 서비스 완성에 본격 나선다. 이는 글로벌 제조 공급망 전 주기 'ESG 전환’을 본격 추진하겠다는 의미로, 이를 위해 지난달 데이터스페이스 전문기업 IBCT(대표 이정륜)와 ‘카테나-X(Catena-X) 기반 글로벌 제조 데이터 생태계 대응 위한 업무 협약(MOU)’을 체결했다. 이에 따라 SK AX와 IBCT 양 사는 국내에서 둘 밖에 없는 카테나-X 공식 파트너사로, 이번 협약을 통해 원스톱 엔드 투 엔드 온보딩 서비스를 선보일 예정이며, 단순한 컨설팅이나 시스템 구축을 넘어 글로벌 규제 대응, 데이터 표준화, 전과정평가(LCA) 컨설팅 및 솔루션, 디지털 제품 여권(DPP) 생성 및 데이터 교환, ESG 시스템 설계, 교육, 운영까지 전 과정을 하나의 완결된 패키지로 지원하는 것이 핵심이다. 카테나-X는 SAP, 지멘스, BMW, 메르세데스-벤츠 등 글로벌 제조 선도 기업들이 공동 출자해 설립한 ESG 데이터 연합체로, 제품 생애 전주기에 걸쳐 탄소를 비롯한 핵심 데이터를 연결하고 표준
[산업경제뉴스 손영남 기자] 국내 주요 대기업들이 지난 5년간 온실가스 배출량을 14.7% 줄이는 성과를 냈지만, 정부가 설정한 2030년 감축 목표에는 여전히 크게 못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산업 구조 개선과 신산업 대응 전략이 시급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기업분석연구소 리더스인덱스가 10월 14일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매출 상위 500대 기업 중 6개년 온실가스 배출량 추이가 확인 가능한 201개사의 2024년 총 배출량은 4억1951만톤으로 집계됐다. 이는 2019년 4억9153만톤 대비 14.7% 감소한 수치다. 같은 기간 국가 전체 배출량은 7억5940만톤에서 6억9158만톤으로 줄었으며, 대기업이 차지하는 비중은 64.7%에서 60.6%로 4.1%포인트 낮아졌다. 그럼에도 여전히 국가 배출량의 60% 이상이 대기업에서 발생하고 있다. 정부는 2018년 기준 온실가스 배출량(7억8390만톤) 대비 2030년까지 40% 감축을 목표로 하고 있으나, 현재까지의 감축률은 약 11.8%에 불과하다. 지금 속도대로라면 2030년에도 20% 안팎에 머물러 목표치의 절반 수준에 그칠 것으로 전망된다. 2019년과 비교해 2024년 배출량이 줄어든 기업은 106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빙그레가 전자제품의 친환경적인 회수와 재활용을 위한 자원순환 캠페인을 지난 14일 실시했다. 국제 전자폐기물 없는 날(10월 14일)을 맞아 E-순환거버넌스와 함께 이번 캠페인을 진행한 것. 이날 빙그레 임직원들은 가정과 사무실에서 사용하지 않는 전자제품을 자발적으로 수거해 올바른 분리배출과 지속가능한 자원순환에 기여했다. 이번 캠페인은 올바른 자원순환 실천문화 확산을 위해 ‘Return(회수)’, ‘Recycle(재활용)’, ‘Reward(혜택)’의 세 가지 테마로 구성한 점이 눈에 띈다. 친환경 전자제품 회수 프로세스를 안내하고 전자제품을 수거할 수 있는 공간을 조성했으며, 자원순환 과정을 직접 체험할 수 있는 SNS 참여형 이벤트와 포토존을 운영했다. 또한 지속가능한 자원순환에 기여할 수 있는 기회를 확대하기 위해 캠페인 참가자 전원에게 커피 쿠폰을 제공하고 경품 추첨 이벤트를 진행하는 등 특별한 혜택을 마련한 점 등이다. 특히 E-순환거버넌스는 폐전기전〮자제품의 회수 및 재활용에 앞장서는 비영리 공익법인으로, 빙그레는 사업장에서 발생하는 폐전기전〮자제품을 E-순환거버넌스에 인계해 회수된 제품이 친환경적 프로세스를 거쳐 재활
[산업경제뉴스 손영남 기자] 서울시가 2025년 ‘건물 에너지 신고·등급제’에 참여한 공공 및 민간건물 5,987개 동의 에너지사용량 등급을 10월 15일 오전 9시부터 저탄소건물지원센터 누리집을 통해 공개한다. 이는 서울시가 전국 최초로 도입한 제도의 두 번째 평가 결과로, 시민과 민간의 자발적 참여가 크게 늘어난 점이 주목된다. 올해는 서울시 내 1만 5천여 동의 대상 건물 중 6,322개 동이 자발적으로 참여해 지난해(4,281개 동)보다 약 1.5배 증가했다. 특히 민간건물의 참여는 지난해 1,510개 동에서 올해 2,991개 동으로 두 배 가까이 늘어났다. 이는 시민들이 기후위기 대응에 대한 사회적 공감대를 형성하며 정책에 적극적으로 참여한 결과로 해석된다. 이번 평가에서 전체 건물의 53.4%가 산업통상자원부의 관리 목표 기준인 B등급 이상을 획득했다. 이는 지난해보다 2.1%p 상승한 수치다. 전체의 92.2%가 A~C등급으로 양호한 수준을 보였으며, D등급은 6.0%, E등급은 1.8%에 그쳤다. 서울시는 이러한 결과가 건물 관리자들의 지속적인 에너지 관리 노력의 성과라고 평가했다. 참여 건물의 용도를 살펴보면, 교육연구시설이 2,221개 동으
[산업경제뉴스 손영남 기자] 서울디자인재단이 유엔환경계획(UNEP)과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디자인을 통해 지속가능한 미래를 제시하며 글로벌 환경 문제 해결에 나섰다. 협약식은 9월 30일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서 진행되었으며, UNEP 산업경제국의 쉴라 아갈칸 국장과 국제환경기술센터(IETC)의 나카무라 타케히로 센터장 등 주요 인사들이 참석했다. UNEP는 1972년 설립된 UN 산하 기구로, 전 세계 자연과 천연자원의 보전·보호·증진을 선도하며 국제 환경보전에 핵심적 역할을 해왔다. 본부는 케냐 나이로비에 있으며, 한국위원회는 1996년 설립됐다. 이번 협약은 3년간 유지되며, 디자인을 중심으로 순환경제로의 전환을 유도하고 혁신과 행동을 촉진하는 역량 개발을 공동으로 추진한다. 또한 정책 대화와 시범 프로젝트를 통해 국제 협력을 강화하고, 제로웨이스트 및 폐기물 관리 등 글로벌 환경 의제에 함께 대응할 계획이다. 교육 프로그램과 연구 이니셔티브도 함께 진행되며, 디자인 실천 속에 지속가능성을 내재화하는 데 중점을 둔다. UNEP의 쉴라 아갈칸 국장은 디자인을 통한 순환성이 기후 변화, 생물다양성 손실, 오염과 폐기물이라는 지구의 세 가지 주요 환경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한국항로표지기술원(원장 박광열)이 2025 저탄소 여행주간(9월 26일~10월 26일)을 맞아 마련한 ‘등대스탬프투어×코리아둘레길’ 연계 캠페인에 초대했다. 이는 국민들이 일상 속에서 지속가능한 저탄소 여행을 실천하고 등대문화와 걷기 여행의 가치를 동시에 느낄 수 있도록 기획된 행사로, 페인의 이름은 ‘길 위의 빛! 코리아둘레길에서 만난 등대 이야기 Part.3’로 구성됐다. ‘두루누비’ 앱을 켜고 등대가 포함된 코리아둘레길 구간을 1km 이상 걸은 뒤 방문한 등대에서 등대 여권에 스탬프를 찍고 인증 사진을 제출하면 된다. 앱의 ‘따라가기 기능’을 활성화해 걷기 기록을 남기고 구글 폼을 통해 스탬프 날인된 여권 사진을 업로드하면 응모가 완료된다. 캠페인 참가자에게는 총 134명에게 다양한 경품이 제공된다. 1등 4명에게는 ‘등대에서의 하룻밤’을 경험할 수 있는 등대스테이 숙박권, 2등 30명에게는 충전식 블랙다이아몬드 헤드랜턴(500루멘 이상), 3등 100명에게는 모바일 신세계상품권(1만원권)이 주어진다. 당첨자는 10월 말에 발표되며, 숙박권은 11월 중 이용 가능하다. 이번 캠페인에는 전국의 27개 등대가 코리아 둘레길에 포
[산업경제뉴스 민경종 기자] 경남 창원·울산지역 거점은행인 BNK경남은행이 추석을 맞아 관내 취약계층 지원을 위해 쌀1.5톤, 전통시장 상품권, 임직원 성금 등을 구석구석 전달한 것으로 알려져 훈훈함을 더하고 있다. 창원시에 ‘1억원 상당 전통시장 상품권’ 기탁…지역 취약계층 2천세대 지원 먼저 BNK경남은행은 지난달 29일 민족 대명절인 추석을 앞두고 창원시에 ‘1억원 상당 전통시장 상품권’을 기탁했다. 이 상품권은 경남사회복지공동모금회를 통해 창원시가 추천한 취약계층 가정 2000세대에 순차적으로 전달될 예정이다. 경남과 울산지역 복지시설에 임직원들 마음 담긴 ‘백합나눔회 성금’ 기탁 이어 30일에는 경남과 울산지역 복지시설 43곳에 ‘백합나눔회 성금’ 1630만원을 기탁했다. 이 성금은 전 임직원이 월급여의 일정액(끝전)을 모은 금액에 BNK경남은행 기부금을 더해 마련됐으며, 영업점에서 추천한 복지시설에 전달돼 복지시설 운영비로 쓰여질 예정이다. 추석을 맞아 마산회원노인종합복지관에 ‘쌀 1500kg’ 기증 이뿐만이 아니다. 같은 날 마산회원노인종합복지관 경로식당에 ‘쌀 1500kg’도 기증했다. 이날 마산회원노인종합복지관에서 열린 쌀 기증식에는 BNK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