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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일유업 바리스타룰스, 韓·中시장 공략 ‘구슬땀’

국내시장, 스타 임영웅 마케팅 활발...CF 비하인드 컷 공개
중국시장, 무유당(락토프리) 로어슈거라떼’ 왕홍 방송서 돌풍

[산업경제뉴스 민경종 기자] 매일유업이 국내와 중국시장에서 자사 RTD 컵 커피 브랜드 ‘바리스타룰스’를 앞세운 마케팅활동에 구슬땀을 흘리고 있다.

먼저 국내시장에서는 ‘미스터트롯’이 배출한 스타이자 브랜드 모델 및 홍보대사로 임명한 트로트 가수 임영웅을 앞세운 광고 촬영 현장 컷을 공개하는가하면, 

중국시장에서는 중국 수출 제품인 ‘바리스타룰스 무유당(락토프리)로어슈거라떼’를 유명 ‘왕홍’(중국 온라인에서 큰 영향력을 미치는 유명인사) 방송에 선보이며 지명도 제고에 나선 것.

과연 이 같은 행보가 국내 컵커피 시장에서 ‘바리스타룰스’의 위상 변화에 어떠한 결과를 도출해낼지 업계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가수 임영웅 바리스타룰스 CF 촬영 완료...6월 중순 공개 예정


매일유업에 따르면 지난 14일, 인천의 한 스튜디오에서 가수 임영웅의 바리스타룰스 CF 촬영이 진행됐다. 5월 1일 폴바셋 한남 커피스테이션점에서 매일유업 주최로 바리스타룰스 홍보대사 위촉식을 진행한 지 보름만이다. 

이번 광고의 주요 컨셉은 커피의 맛으로, 맛에 대한 기대감과 궁금증을 자극하는 내용이다. 감성장인 임영웅이 직접피아노 연주를 하며, 숨겨진 소울감과 카리스마를 보여준 것으로 알려져 뜨거운 반응이 예상된다. 

특히 촬영 현장에서는 임영웅이 직접 수준급의 피아노 연주 솜씨를 뽐내 현장 관계자들의 감탄을 자아냄과 동시에 박수갈채를 받았으며, 

게다가 이 날 촬영장에는 ‘미스터트롯’에 함께 출연한 장민호, 이찬원이 깜짝 방문했다. 광고 촬영 중인 동료 임영웅을 격려하기 위해 직접 간식을 사 오기도 했는데, 쉬는 시간에 간식을 나눠 먹으며 이야기 꽃을 피워 변함없는 우정을 과시했다는 후문이다. 

또한 매일유업은 최근 업계 최초의 디카페인 컵커피인 신제품 바리스타룰스 디카페인라떼도 선보이는 등 시장 공략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매일유업 관계자는 “카페인 없이도 원두 본연의 맛과 향을 살린 바리스타룰스 디카페인라떼와, 기교 없이도 노래 본연의 맛을 살리는 임영웅씨가 최고의 궁합”이라며 “1등 커피와 1등 가수의 만남을 기념, 다양한 이벤트를 펼칠 예정이니 지속적인 관심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락토프리 우유로 만든 바리스타룰스 왕홍 방송에서 완판...“인기”

또한 매일유업은 지난 15일 중국 수출 제품인 ‘바리스타룰스 무유당(락토프리)로어슈거라떼’를 중국 유명 ‘왕홍’ 방송에 13일 소개해 시작 5분 만에 20만개가 완판됐다고 밝혔다. 


타오바오 라이브 방송에서 바리스타룰스 무유당 로어슈거라떼를 소개한 왕홍은 ‘리챠지’로, 그는 ‘립스틱 오빠’라는 별명으로 알려져 있으며, 꼼꼼한 제품 소개 및 생생한 체험기로 2497만구독자를 거느리고 있어 중국 내에서도 몸값이 가장 비싼 온라인 쇼핑 호스트로 유명하다. 

방송에서 리챠치는 작년부터 가장 즐겨 마시는 커피로 바리스타룰스를 소개하면서 본인도 완판이 되기 전에 구매해야 한다며 방송 중에 직접 2번씩이나 구매하는 모습을 보여줌으로써. 생방송으로 바리스타룰스의 찐팬임을 인증한 것이라고 매일유업 측은 전했다.  

방송에 소개된 바리스타룰스 무유당 로어슈거 라떼는 유당불내증을 유발하는 유당을 제거한 락토프리 우유로 만든 제품으로 유당불내증이 있는 분들도 편안하게 라떼를 즐길 수 있는 강점이 있다. 

현재 중국 편의점, 대형마트 및 티몰, 징동 온라인몰에서 판매중이며, 프리미엄 원두를 맞춤 로스팅하여 커피 본연의 맛을 극대화해서 만든 제품으로 한국의 프리미엄 커피 제품으로 현지에서 인기를 얻고 있다. 당도가 낮아 중국 젊은 여성 고객들의 선호 제품으로 꼽힌다. 

한편, 락토프리 제품에 대한 관심은 국내에서도 뜨겁다. 지난 6일에 시작한 매일유업의 락토프리 우유 제품인 소화가 잘되는 우유 체험팩은 당초 준비된 수량을 5배로 늘렸음에도 불구하고 캠페인 시작 6일만에 스페셜 체험팩의 구매가 모두 완료된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매일유업 관계사인 커피 전문점 ‘폴바셋’에서는 라떼 주문 시 우유 옵션을 ‘소화가 잘되는 우유’로 변경할 수 있다. 2015년부터 제공한 고객 맞춤 서비스로 유당불내증으로 라떼를 마음 편히 즐길 수 없었던 많은 사람들의 호평을 받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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