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경제뉴스 문성희 기자] SK이노베이션, GS칼텍스, S-OIL, 현대오일뱅크 등 정유 4사는 2006년 이후 3년 동안 해마다 역대 최고 이익을 갈아치우며 창사이래 최대 호황을 누렸다. 그리고 지난해 4분기, 한 분기만에 갑자기 4 회사가 모두 대규모 적자를 내며 폭삭 주저 앉았다.
수십 조원의 매출을 올리고 수 조원대의 이익을 실현하는 회사들이 이렇게 한 분기만에 일률적으로 적자로 전락하는 모습에 업계는 물론 주식시장의 투자자들도 입을 다물지 못했다.
하지만 이런 회사의 불안정한 사업구조에 대해 누구보다 가장 잘 알고 있는 것은 정유사 본인들이라고 정유사들은 말한다.
그리고 실제로 정유사들은 이를 극복하기 위해 지난 3년 벌어 들인 돈을 아낌없이 투자하고 전혀 새로운 영역에 도전하는 등 총력을 다하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인다.
■ 해마다, 분기마다 들쑥날쑥...대기업 답지 않은 불안정 사업구조 노출
정유 4의 경영실적은 연간 단위는 물론 분기 단위로 봐도 종잡을 수가 없다. 분기마다 변화폭이 너무 커서 회사가 상승세인지 하락세인지 쉽게 파악이 되지 않는다.
지난해 분기실적만 봐도 1분기에는 영업이익이 전기보다 30%나 감소하더니 2분기에는 또 전기보다 38%나 솟구쳤다. 그리고 3분기에 그 실적을 유지하더니, 4분기에는 모든 회사가 수 천억원의 적자로 떨어져 버렸다.
지난해 4분기, SK이노베이션은 영업이익이 1조1147억원이 감소해서 2788억원 손실이 났고, GS칼텍스는 9030억원 감소해서 2670억원 손실이 났다. S-OIL도 영업이익이 6081억원 감소해 2924억원의 손실이 났고 현대오일뱅크도 4153억원 감소해서 1753억원 손실이 났다.
지난 5년간 정유 4사의 분기 영업이익 곡선을 보면 이러한 들쑥날쑥 추세가 더욱 명확하게 보인다. 영업이익 곡선이 톱날 처럼 요철이 심한 모습이다.
또, 4개 회사가 어느 한 회사도 예외없이 상승 국면에선 일률적으로 이익이 증가하고 하강 국면에선 일률적으로 사이 좋게 이익이 감소한다. 회사의 영업실적이 회사내부 요인보다는 외부환경에 크게 의존하기 때문이라는 지적이다.
■ 매출은 국제유가, 이익은 정제마진 따라다녀...
정유빅4가 이렇게 영업실적의 변화가 심한 이유는 회사의 매출과 이익이 국제 유가와 싱가포르 정제마진 등 국제시장의 움직임에 전적으로 노출되있기 때문이라고 업계는 말한다.
즉 매출은 국제 유가의 변화를 따라가고 이익은 정제마진을 따라 증감하는 사업구조를 갖고 있기 때문이라는 설명이다.
정유 4사의 매출 추이를 보면 2014년부터 매출이 급감하기 시작했는데, 이 시기는 국제유가도 급격히 하락하던 시기였다. 100달러 였던 유가가 2016년 20 달러까지 떨어지자 정유 4사의 매출도 2016년 바닥점을 찍었다.
그리고 2016년 이후 유가가 상승하자 정유사 매출도 곧바로 상승했다.
그나마 다행인 것은 100달러에서 20달러까지 80% 가까이 하락한 유가의 하락폭 만큼 정유 4사의 매출이 감소하지 않고, 단지 반토막이 나는데 그쳤다는 것이다.
한편, 회사들의 영업이익은 전적으로 싱가포르 복합정제마진 등 국제 정제마진에 따라 움직였다. 2015년 유가는 하락했지만 국제 석유수요 증가에 따라 정제마진이 올라가자 정유 4사도 매출은 감소했지만 영업이익은 증가세를 타기 시작했다.
이후 2016년 하반기부터 2017년까지 정제마진이 10 달러까지 돌파하며 상승하자 정유사들도 이 기간에 창사 이래 최고 이익을 내며 대 호황을 누렸다.
그리고 2018년 4분기 정제마진이 1달러 대까지 떨어지자 4회사가 모두 대규모 적자로 전환됐다.
■ 2019년...유가는 상승, 정제마진은 오르락내리락
정유 4사의 매출은 국제유가에, 영업이익은 정제마진을 따라다니고 있어 시장에서는 올해 1분기 실적도 유가와 정제마진의 추이를 보면 알 수 있다는 분위기다.
올해 들어 국제유가는 연초 52달러에서 상승하며 1월말 60달러를 넘어서고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상승해서 3월 하반기에는 67~68달러 선에서 등락하고 있다. 시장에서는 정유 4사의 매출도 상승세를 탈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하지만 정유사의 이익을 결정하는 정제마진은 올해들어 특별한 방향성 없이 등락을 계속하고 있어 분석이 쉽지 않을 전망이다.
연초 1 달러선까지 폭락했던 정제마진은 1월 중순쯤 4 달러를 넘어섰다. 일반적으로 정유사의 손익분기점을 4~5달러로 보기때문에 정제마진이 4달러를 넘어서면서 정유사들이 지난 4분기 처럼 적자가 날 가능성은 줄었다는 분석에 무게가 실린다.
이후 1월 말에서 2월 초까지 정제마진은 7~8달러 선까지 치솟았지만 2월 중순부터 다시 하락해 3월 하순으로 가면서 4달러 선까지 떨어졌다. 하지만 2월 말부터 3월 초, 그리고 3월 중순에는 일시적으로 7~8달러 선을 회복하기도 했다.
올 1분기 정제마진이 산술 평균으로는 5.9 달러로 추산돼 정유사들의 손익분기점을 우회하는 수준이다. 시장의 전망도 올 1분기 정유4사의 이익은 지난 3년만큼의 호실적은 아니지만 적정 수준을 실현할 것으로 예상하는 분위기다.
증권사 한 애널리스트는 미국의 정기보수 집중, 계절적 수요 개선 등으로 정제마진이 상승했다며 앞으로 드라이빙 시즌임을 감안하면 정제마진이 더 악화되지 않을 것이라는 분석을 내놓았다. 정유사들의 올 상반기 실적도 지난 연말과 같은 대폭락은 없을 것이라는 분석에 무게가 실린다.
하지만, 올해 들어 유독 변동이 심한 정제마진의 변화가 정유사 별로는 어떻게 이익에 반영될 지, 업계와 주식시장은 이달말 발표될 SK이노베이션과 S-OIL 그리고 (주)GS 지주회사와 현대중공업 지주회사의 2019년 1분기 잠정실적 발표를 기다리며 관심을 집중하고 있다.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스타벅스 코리아(대표 손정현)가 자연환경국민신탁과 손잡고 오는 7월 11일과 12일 이틀간 더북한강R점(경기 남양주시 화도읍 소재)에서 고객 250명과 함께 하는 환경 클래스를 개최한다고 9일 밝혔다. 이번 환경 클래스는 지난 5월 더북한강R점이 소재한 경기 남양주 일원에 새롭게 준공된 ‘수풀로 금남리’ 수변녹지 조성을 기념해 진행되는 고객 참여 클래스. EM(유용 미생물) 흙공을 직접 제작하는 정화 활동에 참여함으로써 지역 환경 개선에 기여하는 데에 의의가 있다. ‘수풀로 금남리’는 지난해 12월 한강유역환경청과의 ‘한강수계 수변녹지 조성 시범사업’ 협약을 통해 한강 상수원 보호 및 탄소 저감을 목적으로 조성된 공간이다. 아름다운 자연 경관과 커피박을 업사이클링한 자원순환 산책로, 그리고 시민의 휴식이 함께 어우러진 약 17,953㎡(5430평) 규모의 지속가능한 수변 생태 환경을 자랑한다. 그동안 스타벅스는 수풀로 금남리 조성과 생물 다양성 보존을 위해 자연환경국민신탁과 협력해 생태 복원지 내 덩굴 고사체 제거, 나무 심기 등 파트너 봉사활동을 통한 환경 정화에 노력해왔으며, 올 6월부터는 수변녹지 조성에 대한 인식 확산과 환
[산업경제뉴스 민경종 기자] bhc 치킨, 아웃백 스테이크하우스, 창고43, 큰맘할매순대국 등을 운영하는 종합외식기업 다이닝브랜즈그룹의 대학생 봉사단 ‘다인어스’가 지난 6월 환경의 달을 맞아 서울·대전·전북서 영케어러(가족돌봄 청소년) 대상 환경 멘토링 활동을 펼친 것으로 전해져 훈훈함을 더하고 있다. 이번 활동은 환경 보호의 중요성을 아이들 눈높이에 맞춰 전하고,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실천하기 위해 기획됐는데, 아이들이 자연과 생명의 소중함을 느끼고 일상 속 환경을 지키는 방법을 직접 체험할 수 있도록 놀이 중심 체험형 환경 교육 프로그램으로 진행된 점이 눈에 띈다. 먼저 서울에서는 전통 문화와 환경 보호를 함께 배우는 프로그램이 운영됐다. 북촌 전통공예관에서 매듭팔찌를 만들며 손의 감각과 창의력을 기르고, 서울교육박물관을 방문해 교육의 역사도 함께 배웠다. 이어 북촌 거리에서 쓰레기를 줍는 플로깅을 진행하며 환경의 날 의미를 되새기고, 환경 보호 실천을 몸소 경험했다. 또 대전에서는 병뚜껑을 재활용한 놀이로 자원 순환의 개념을 익혔다. 병뚜껑 컬링, 알까기, 쌓기 놀이 등을 함께 하며, 버려지는 물건도 다시 쓸 수 있다는 점을 익힐 수 있도록 한 것.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글로벌 이차전지 소재 기업 엘앤에프가 지난 27일 발간한 ‘2024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통해 자사의 ESG 경영 성과와 향후 전략을 공개해 시선을 모으고 있다. 올해로 네 번째 발간된 이번 보고서에는 엘앤에프의 주요 ESG 활동을 한눈에 볼 수 있는 ‘ESG Journey’ 섹션을 신설했으며, ISSB(국제지속가능성기준위원회) 기준과 생물 다양성 관리 현황 등도 새롭게 반영해 보고서의 신뢰성과 투명성을 높인 점이 눈에 띈다. 지난 2022년 ESG 비전 발표와 함께 첫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발간한 이후, 매년 ESG 전략과 실천성과를 정기적으로 공개해 왔는데, 특히 올해 보고서에는 ESG 활동과 주요 성과를 시각적으로 정리한 ‘ESG Journey’ 섹션을 새롭게 도입한 것. 2022년 ESG 비전 선포 이후 진행된 인증 획득, 이사회 산하 위원회 설치, 안전·환경·정보보안 체계 구축 등 핵심 이정표를 연도별로 구성해 ESG 경영의 실행력과 그에 따른 체계적 발전 과정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도록 꾸몄다. 또한 글로벌 공시 기준인 ISSB가 제시한 프레임 워크를 바탕으로 보고서를 구성했다. 특히 기후 정보 공시에 있어서 △물리 리스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서울시 지자체 금천구가 탄소중립시대에 대처할 새로운 해법을 시민 리더십에서 찾겠다는 야심찬 포부를 세우고 이를 위한 첫 발걸음을 내디뎠다. 그 일환으로 지난 20일, 금천에코에너지센터에서 ‘에너지 엑스퍼트 양성과정’ 수료식을 개최한 것. 이번 수료식은 단순한 교육의 종료가 아닌 지역 기반의 탄소중립 실천체계를 구성하는 핵심 주체들이 첫발을 내딛는 자리로 주목받았다. 센터는 기후위기 시대에 대응하는 실질적 거버넌스 구축을 위해 지역 주민을 대상으로 한 실천형 에너지 전문가 양성에 나섰고, 그 결실로 29명의 ‘에너지 엑스퍼트’가 공식 배출됐다. 기후시민 리더, 교육에서 현장으로 에너지 엑스퍼트 양성과정은 금천구 공동체경제 통합지원센터와 협력해 진행됐으며, 강의는 생태 감수성과 전환적 인식에서 출발해 탄소중립 정책과 에너지전환의 이론적 기초, 또 재생에너지 기술 이해, 건물 에너지 진단 및 컨설팅 실습까지 이르는 과정으로 단순한 정보 전달을 넘어 참여자 스스로가 ‘지역에서 기후위기를 해결할 수 있는 시민 리더’로 성장할 수 있도록 설계된 것이 특징이다. 강사진에는 생태교육 전문가, 에너지기술 실무자, 시민환경단체 활동가 등 다양한 분
[산업경제뉴스] 엔씨소프트가 다섯 번째 지속가능경영보고서 ‘ESG PLAYBOOK 2024’를 발간했다고 26일 밝혔다. 엔씨소프트는 2021년 국내 게임업계 최초로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발간한 후, 5년 연속 이해관계자에게 회사의 지속가능경영 현황을 투명하게 공유하고 있다. ESG PLAYBOOK 2024는 ▲게임성 제고 ▲기술력 강화 ▲글로벌 진출 등 엔씨(NC)의 25년 경영방향성을 바탕으로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한 주요 성과 및 전략을 담았다. 엔씨(NC)는 이용자와 함께 만들어가는 개발 문화 정착을 위한 지속적인 노력을 소개했다. 각 게임별 라이브 방송, 피드백 수렴 및 개선, 해외 테스트 실시 등 이용자 소통을 확대하고 있다. 신뢰할 수 있는 게임 플레이 환경을 제공하기 위한 노력도 강조했다. 글로벌 수준의 정보보호 체계를 구축해, 국내 게임업계 최초로 글로벌 개인정보보호체계 인증인 CBPR(Cross Border Privacy Rule)을 획득했다. 멀티 데이터 센터 운영과 서버 분산 배치를 통해 서비스 안정성을 강화했다. ESG PLAYBOOK 2024는 GRI(Global Reporting Initiative), SASB(Sustainabilit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동서식품(대표 김광수)이 지난 19일 인천 무의도 해안가에서 플로깅(plogging, 걷거나 뛰며 쓰레기를 줍는 활동) 직원 봉사활동을 진행했다. 이번 봉사는 ‘세계 환경의 날’이 있는 6월을 맞아 앞선 5일 환경단체 기부금 전달에 이어 직원들과 함께 해안 환경 보호활동에 동참하고자 마련됐다. 이날 동서식품 직원들은 해양 생태 보호 관련 교육을 받은 후, 무의도 해변을 따라 플로깅 활동을 진행했다. 또한 쓰레기 수거 시 폐현수막을 이용해 만든 재활용 마대를 사용해 환경 보호의 의미를 더했다. 이날 봉사에 참여한 동서식품 여호진 대리는 “오늘 참여한 무의도 해변 환경 정화 활동은 해양 생태계 보호의 중요성을 배우고 직접 체험해볼 수 있는 의미 있는 시간이었다”고 말했다. 한편, 동서식품은 매월 정기적으로 실시하는 임직원 봉사활동과 함께, 임직원들이 쉽게 기부에 참여할 수 있도록 기부 플랫폼을 운영하고 매칭 그랜트로 함께 하는 등 임직원들과 함께 하는 다양한 나눔 활동을 펼치고 있다.
[산업경제뉴스 손영남 기자] 보람그룹이 환경보호와 사회봉사 두마리 토끼 잡기에 나섰다. 보람그룸은 19일, 서울 중구 본사에서 '사랑의 PC나눔' 행사를 열고 300여 대의 PC와 주변기기를 한국IT복지진흥원에 무상 기증했다고 20일 밝혔다. 이번 행사는 단순한 컴퓨터 부품의 재활용을 넘어 소외계층의 정보격차 해소와 디지털 교육 기회 확대까지 염두에 둔 실천이라는 것이 보람그룹의 설명이다. 보람그룹의 사랑의 PC나눔은 기업 자산을 재활용해 환경 부담을 줄이는 동시에 디지털 소외계층의 정보 역량을 높이는 ESG(환경·사회·지배구조) 실천 사례라고 할 수 있다. 기증된 PC는 한국IT복지진흥원을 통해 새롭게 재활용된다. 업사이클링(새활용) 작업을 마친 PC는 국내 보육시설 또는 기초생활수급 가정 등 IT 접근성이 낮은 취약계층에 전달될 예정이다. 보람그룹은 지난 2017년부터 중고 PC를 IT 취약계층에 제공하는 사랑의 PC나눔을 이어오고 있으며, 이번 기증을 포함한 누적 기부 수량은 약 1000대에 달한다. 단발성 지원이 아닌 지속 가능한 공헌 활동으로 자리매김한 것이다. 뿐만 아니라 보람그룹은 2012년 '보람상조 사회봉사단'을 출범한 이후 국내외를 아우르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