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3.31 (월)

  • 맑음동두천 -0.1℃
  • 맑음강릉 5.3℃
  • 맑음서울 3.5℃
  • 맑음대전 4.2℃
  • 맑음대구 3.2℃
  • 맑음울산 3.1℃
  • 맑음광주 3.5℃
  • 맑음부산 6.0℃
  • 맑음고창 1.9℃
  • 구름조금제주 6.1℃
  • 맑음강화 3.1℃
  • 구름많음보은 0.2℃
  • 구름조금금산 -0.3℃
  • 맑음강진군 1.5℃
  • 흐림경주시 -0.1℃
  • 맑음거제 4.8℃
기상청 제공

국내 최초 발달장애인 전용 직업훈련기관 문 열어

서울발달장애인훈련센터 개소


(미디어온) 고용노동부는 12.15(목) 오전 10시 국내 최초로 발달장애인 전용 훈련센터인 서울발달장애인훈련센터(동대문구 제기동) 개소식을 개최하고 연간 2천여 명의 발달장애인에게 직업체험과 취업훈련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서울발달장애인훈련센터는 고용노동부(한국장애인고용공단)와 교육부(서울특별시교육청)가 협업하여 설립한 정부 3.0의 모델로, 서울시 고등학교 재학생 및 졸업 후 2년 내의 발달장애학생에게 직업체험 및 훈련을 실시하여 사회참여 기회를 확대하게 된다.

서울발달장애인훈련센터는 직업훈련을 위한 훈련시설 외에도 실제 사업장과 동일한 환경을 갖추고 직무체험을 할 수 있는 직업체험실습실을 운영한다.

직업체험실습실에는 발달장애인의 진출 가능성이 높은 도서관 사서, 쉬운 글 번역, 바리스타, 제과제빵, 사무행정, 우편분류 등 다양한 직무에 대한 훈련을 제공하며, 실제 근무환경과 유사한 근무환경과 유사한 체험실을 구축.접목하였다. 이를 위해 KT, 베어베터, 이랜드 SPAO, 다솜이재단, 피치마켓, 우정사업본부 등 12개 기업체와 기관 등이 참여하였다.

한국장애인고용공단 산하 장애인 직업능력개발원의 취업률이 매우 높은 점(‘16.11월 기준 93%)을 고려할 때 발달장애인훈련센터도 높은 취업률이 기대된다.

또한, 발달장애인이 문화, 예술, 연극 등을 할 수 있는 복합공간을 갖추고, 발달장애인 부모와 특수교사를 위한 교육 등도 실시한다.

발달장애인은 우리나라 등록장애인(약 249만명) 중 다섯 번째로 많은 비중(약 21만 천명, 8.5%)을 차지하고 있으며, 특히, 다른 장애 유형에 비해 증가율이 높고(‘10년 9.1%→’15년 12.5%), 19세 이하의 경우는 전체 장애인의 64.8%를 차지하고 있다.

고용노동부는 서울발달장애인훈련센터를 시작으로 12월말 인천, ‘17년 2개소를 추가 설치하고, ’20년까지 전국 17개 광역시·도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날 행사에는 이기권 고용노동부장관, 조희연 서울시 교육감을 비롯하여 발달장애인단체 대표 등 100여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고용노동부 이기권 장관은 개소식 행사를 앞두고 “발달장애인의 특성에 따른 직업능력개발을 통해 발달장애인의 직업적 강점을 발견하고 이를 발휘할 수 있도록 지원함으로써 발달장애인이 일을 통해 행복한 성인기를 맞이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Research & Review

더보기


ESG 기업 공헌활동

더보기


PeopleㆍCompany

더보기
동서식품 ‘맥심골목’, 33회 소비자가 뽑은 좋은 광고상 수상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동서식품(대표 김광수) ‘맥심골목’이 ‘제33회 소비자가 뽑은 좋은 광고상’에서 OOH(옥외광고)영상 부문 ‘좋은 광고상’을 수상했다. ‘소비자가 뽑은 좋은 광고상’은 소비자가 직접 심사에 참여하는 국내 유일의 광고상으로 한국광고주협회와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가 공동 주최하고 문화체육관광부가 후원한다. 올해는 TV, 디지털, 인쇄, OOH(옥외광고)영상, 오디오 등 5개 부문에 총 303편의 광고가 출품되었으며, 엄격한 평가를 거쳐 41편이 수상작으로 선정됐다. 이번에 수상한 ‘맥심골목’은 동서식품이 지난해 10월 중순부터 전북 군산시 월명동 일대에서 운영한 브랜드 체험 공간으로 한 달 동안 세대를 초월한 약 12만 명의 방문객을 모으며 큰 호응을 얻었다. 특히 광고 영상에는 모델 박보영이 맥심골목 곳곳을 탐방하며 자연스럽게 맥심을 즐기는 모습이 담겼다. 게다가 기존의 일방적인 팝업스토어와 달리 수평적이고 개방적인 공간인 골목 전체에 커피믹스, 솔루블, 원두, RTD 등 제품 특성에 어울리는 다양한 콘셉트의 공간을 구성하며 맥심이 추구하는 가치인 ‘일상 속에서 커피 한 잔이 주는 행복’을 방문객들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했다는 점에서 좋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