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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 C&C, AED 서비스 앞세워 임직원 ‘안전 지킴이’ 나서

루씨엠㈜ 등 국내 대표 자동심장충격기 기업들과 서비스 제공 협약 체결
건물 내외부 비치된 AED 상태를 원격에서 플랫폼을 통해 확인하고 관리

[산업경제뉴스 민경종 기자] SK㈜ C&C(사장 윤풍영)가 IoT기반 자동심장충격기(AED) 통합관리 서비스를 앞세워 임직원 ‘안전 지킴이’로 나선다.

이를 위해 지난 24일 국내 대표 자동심장충격기(AED, Automated External Defibrillator) 기업들과 ‘IoT 기반 자동심장충격기 통합 관제 서비스’ 제공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은 SK㈜ C&C가 지난달 내놓은 ‘기업 맞춤형 임직원 지원 프로그램’ 서비스 범위를 확대한 것으로, 각 기업들이 그동안 부분적으로 도입·관리하고 있는 정신 및 신체 건강 지원 서비스를 통합해 임직원 맞춤형 건강 지원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으로 이번에 임직원 안전관리까지 해당 서비스 범위를 확장했다.

이날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SK-u타워에서 열린 협약식에는 SK㈜ C&C 윤동준 Healthcare그룹장과 ㈜메디아나 강동원 사장, ㈜나눔테크 최무진 대표이사, ㈜라디안큐바이오 김범기 대표이사, 루씨엠㈜ 남승민 대표이사 등 관계자 1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의료업계에서는 국내 2위 사망원인인 심장질환의 경우 자동심장충격기 사용 시 생존율이 10배가 오르고, 심정지 환자 발생 시 골든 타임 내 사용하면 생존율이 80%에 이를 정도로 자동심장충격기를 적시에 사용하는 것은 중요하다.

이에 국내에서는 응급의료에 관한 법률에 의거, 공공기관 및 다중이용시설 등에는 심폐소생을 위한 응급장비 구비를 의무 또는 권고하고 있다. 

특히 300인 이상 기업체, 공공보건의료기관, 공동주택 등에는 자동심장충격기 설치를 의무화하고 있고, 설치 기준 및 관리 기준에 미달하는 경우 과태료가 부과된다.

이에 많은 기업에서 자동심장충격기를 설치하고 있으나 간헐적으로 사용되는 장비이기 때문에 지속적 관리에는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번 협약에 따라 SK㈜ C&C는 자동심장충격기 제조사들과 손잡고 IoT기반으로 원격에서 자동심장충격기 및 주변 기기 상태를 점검할 수 있는 서비스를 마련했다는 평가가 나온다.

자동심장충격기와 IoT 단말기를 결합한 후 자체 무선통신과 모니터링 시스템을 통해 자동심장충격기 및 주변기기 상태를 원격에서 실시간으로 점검할 수 있는 디지털 플랫폼이어서

이를 활용하면 기업 내 관리자들은 건물 내외부 여러 곳에 비치되어 있는 자동심장충격기 상태를 원격에서 플랫폼을 통해 확인하고 관리할 수 있게 된다. 

원격 모니터링 기능을 시작으로 긴급 자동 알림·정기 리포트, 현장 점검 및 소모품 교체 서비스, CPR 트레이닝 등 응급 환자 발생시 대처에 대한 교육 콘텐츠도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더불어 향후 안전 영역 대상도 응급·재난 및 소방·안전 용품인 ▲산소호흡기 ▲소화기 등으로 범위를 확대예정인데, SK㈜ C&C는 기업에 필요한 안전 관련 장비 도입·관리 등에 대한 컨설팅 제공 등 ‘기업 맞춤형 임직원 지원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발전시켜 나간다는 방침이다. 

국내는 물론 일본, 동남아 등 글로벌 기업 대상으로도 서비스 확장 추진

나아가 SK㈜ C&C는 국내는 물론 국내기업의 해외 사업장 및 일본, 동남아 등 글로벌 다국적 기업과도 손잡고 해외 시장 진출도 추진 중이다. 

SK㈜ C&C의 윤동준 Healthcare그룹장은 “임직원 건강과 안전에 대한 기업들 관심이 나날이 늘고 있는 추세”라며 “디지털 기술을 접목한 다양한 서비스를 개발해 Healthcare BPO 사업 서비스 범위를 지속적으로 넓혀 나가는 것은 물론 글로벌 진출도 함께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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