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 시대, 재생에너지는 선택이 아니라 필수다. 하지만 그 전환의 과정은 단순하지 않다. 기술이 충분해도, 정책이 뒷받침되지 않으면 멈추고, 사회적 합의가 없으면 갈등이 반복된다.수상태양광은 바로 그 시험대에 올라 있다. 이번 연재기획은 수상태양광을 둘러싼 기술·정책·사회·경제적 논점을 종합적으로 분석하며, 한국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모색한다. 이 시리즈를 통해, 우리는 단순한 찬반 논쟁을 넘어 지속가능한 에너지 전환을 위한 실질적 해법을 고민해보고자 한다. <편집자 주>
■ 연재 순서
① 수상태양광, ‘기술’은 충분한데…‘신뢰’가 발목
② “거버넌스 혁신이 핵심” 수상태양광 발전 1원칙은 이것
③ 협치와 이익공유, 갈등을 넘어 ‘지속가능’으로
④ 수상태양광, ‘제도적 갈증’이 발목 잡는다
⑤ 수상태양광 그 이후.. 물 위의 미래를 다시 그리다
[산업경제뉴스 손영남 기자] 재생에너지의 핵심축인 태양광 발전은 영구적인 발전원이라는 매력적인 특성에 힘입어 미래가 아닌 현재의 에너지 권력으로 부상하고 있다. 문제는 이 과정에서 야기되는 현실적인 어려움들이 중첩되어 있다는 점이다.
그중 가장 일차적인 것이 바로 육상 부지 확보가 쉽지 않다는 점이다. 그런 고민에서 자유로울 수 있는 것이 바로 수상 태양광 발전이다. 삼면이 바다인 지형적 특성에서 드러나듯 부지 확보로 인한 고민은 덜 수 있기 때문이다.
육상 태양광 발전의 시행착오를 한 번에 날려버릴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는 수상 태양광 발전이지만 현실은 그리 희망적이지 않다. 각종 보도에서 확인한 것처럼 전국 각지에서 사업이 중단되고 갈등이 반복되는 경우가 비일비재하기 때문이다. 왜 그런 걸까. 그에 대한 답은 ‘법과 제도의 빈틈’에서 찾을 수 있다. 아무리 좋은 발상도 제도가 따라오지 못하면 무용지물일 뿐이다.
◆ 주인이 여럿인 공공수면, 저마다 요구하는 기준 달라
육상 태양광 사업에서 쓴 맛을 본 정부는 수상 태양광으로 눈을 돌리고 관련 사업 추진에 나서고 있다. 이전의 시행착오를 되풀이하지 않겠다는 심산이지만 현실은 전혀 딴판이다. 명확하지 않은 제도와 경직된 행정 체계에 다시금 발목을 잡히고 있기 때문이다.
태양광 설비를 앉히기 위해 필요한 공공 수면 사용에서부터 곤란을 겪고 있다. 현재 저수지, 댐, 호수 등 수상 태양광이 설치될 수 있는 대부분의 수면은 여러 기관이 관할하고 있는 상태다. 관할 기관이 서로 얽혀있는 탓에 그를 위한 사업 승인 절차가 일관되지 않고 복잡하다는 것. 사용 허가를 받는 데만 여러 단계를 거쳐야 한다는 의미다.
기관마다 상이한 기준을 충족시키는 것도 쉽지 않다. 동일한 수면에 대한 기준이 부처마다 제각각인 것. 이런 이유로 인해 사업자는 적게는 수개월, 많게는 1년 가까이 승인을 기다려야 하기 십상이다. 일원화된 기준이 없는 탓에 사업 진행 시 노하우를 구축하는 것도 힘들고 그때그때 달라지는 상황에 대처하는 데도 어려움을 겪게 된다.
한 사업자는 “막상 사업 허가가 나도 부처마다 다른 기준을 충족시키다 보면 원래 사업 방향이 틀어지는 경우가 부지기수라 실무자들이 어려움을 호소한다”며 이를 시정할 법 개정이 시급하다는 입장을 밝히기도 했다.
이런 난맥상은 인허가 절차 시에도 동일하게 나타난다. 기존의 인허가 기준이 육상 태양광에 근거해 마련된 것들이 많은데 이것을 수상 태양광에 적용하기엔 무리가 많다는 지적이다. 특히 수상 구조물의 안전성이나 수생 생태계에 미치는 영향 등은 육상의 그것과는 전혀 달라 이를 별도로 고려해야 하지만 아직까지 구체적 평가 기준은 마련되지 않아 혼선을 자초한다는 것이다.
해양환경관리법, 수자원법 등 수상 태양광 사업 시 적용되는 법률이 서로 상충되는 부분이 있어 사업자가 각기 다른 규제를 해석하고 대응해야 하는 비효율 역시 개선해야 할 부분으로 지적된다. 야심차게 뛰어든 수상 태양광 사업자들이 시작하기도 전에 진이 빠진다는 하소연을 하는 이유가 바로 이것이다.
등을 떠밀어도 모자랄 판이지만 비효율적인 제도로 사업자들의 발목을 잡는 현 상황은 좀처럼 달라질 조짐이 없다. 이에 대한 불평이 수시로 터져 나오지만 정부의 대응은 한 마디로 요지부동,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니다.
◆ 늘어난 기술 개발 부담, 초기 투자 비용 상쇄도 쉽지 않아
기대를 밑도는 수익 구조 역시 사업자들이 시장 진입을 꺼리게 만드는 요인으로 작용한다. 태양광 발전 사업자들을 유인하는 제도로 꼽히는 것이 재생에너지 공급인증서 가중치다. 재생에너지 공급인증서(REC, Renewable Energy Certificate)의 가중치는 발전 방식, 설치 유형, 설비 용량 등에 따라 부여되는 보상 계수로 동일한 전력량이라도 어떤 방식으로 생산되었는지에 따라 REC 수익을 달리 책정하기 위한 제도다.
이는 단순한 인증을 넘어 재생에너지 사업의 수익성과 지속 가능성을 좌우하는 핵심 요소지만 이것이 수상태양광에는 불리하게 적용되면서, 기술 개발 부담과 초기 투자 비용을 감안해도 실익이 크지 않다는 평가가 나온다. 전문가들은 “REC 가중치가 조금만 조정돼도 수상태양광의 진입 장벽이 크게 낮아질 것”이라며 제도 정비를 촉구한다.
이러한 문제들은 실제 사례를 통해 더욱 뚜렷하게 드러난다. 대표적인 예가 국내 최대 규모 수상태양광 프로젝트로 꼽히는 새만금 사업이다. 2.1GW의 대형 프로젝트임에도 불구하고 송·변전설비 공사 입찰이 여섯 차례나 유찰됐고, 최근에는 선정된 업체가 부적격 통보를 받으면서 법적 대응까지 예고된 상황이다.
이는 한수원과 새만금개발청 간의 비용 분담 협의 부족, 그리고 경직된 행정 절차가 복합적으로 작용한 결과로 분석된다. 이로 인해 착공은 지연되고 사업비도 약 800억 원 이상 늘어나면서, 에너지 산업에 대한 신뢰도마저 흔들리는 실정이다.
기술적 한계와 제도 부족이 맞물려 문제를 키운 사례도 있다. 보령댐에서는 수위 변화와 강풍으로 인해 수상태양광 구조물의 계류선이 엉키고 방향이 틀어지며 발전량이 크게 감소하는 일이 발생했다. 발전 효율 저하는 물론이고 송전선로 파손 위험까지 제기됐다. 그러나 이를 예방할 수 있는 설계 기준이나 안전 인증 체계는 아직 마련되지 않아, 현장에서는 “제도는 늦고 현장은 빠르다”는 말이 현실이 됐다.
수상태양광 설치 가능 면적에 대한 제한 역시 사업자들의 진입 장벽으로 작용한다. 현재 내수면에서는 최대 5%까지만 수상태양광 설치가 가능하지만, 실무에서는 관리기관이 해당 수면을 지나치게 보수적으로 해석해 가능 면적을 더 좁게 적용하는 사례가 발생하고 있다. 정부는 이를 개선하기 위해 10% 이상 확대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밝혔지만, 구체적인 실행 계획은 여전히 미정이다.
지금껏 살펴본 것들을 종합해보면 나오는 결론은 다음과 같다. 제도의 흠결이 사업의 가치를 현저히 떨어뜨리고 있다는 것이 그것이다. 이에 전문가들은 일련의 제도 개선 절차가 진행되어야 한다는 입장을 밝히고 있다.
수면 사용권에 대해 단일 기관이 명확한 기준을 제시하고 신속한 승인이 가능한 체계를 갖춰야 한다. 또한 수상태양광 특화 인허가 체계를 구축하고, 기술적 특성과 생태적 요소를 반영한 환경영향평가 기준을 마련해야 한다. REC 가중치 역시 현실을 반영해 재조정하고, 관련 업무를 종합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정부 전담 조직 신설도 필요하다.
이 모든 사항이 구축되지 않는다면 수상 태양광의 미래는 잠시 반짝이다 사라지는 윤슬에 불과할 뿐이다. 제도의 미비는 단순히 문구상의 오류가 아닌, 시장의 존속을 뒤흔드는 구조적 문제임을 명심하고 서둘러 정비에 나서야 할 것이다.
[산업경제뉴스 손영남 기자] 환경부는 11일, 김성환 장관이 500일간 이어진 금강 세종보 농성 현장을 직접 찾아, ‘세종보 재가동 중단’과 ‘4대강 재자연화’를 약속했고, 이에 환경단체가 농성 종식으로 화답했다고 밝혔다. 환경운동연합, 보철거시민행동 등 환경단체는 세종보 상류 한두리대교 교각 아래에서 지난해 4월 29일부터 이날까지 500일간 천막농성을 펼치며, 농성 종식 조건으로 세종보 수문을 다시 닫지 않겠다는 환경부 장관의 공개적인 약속, 윤석열 정부 시기 졸속으로 진행된 잘못된 국가물관리위원회 의결 및 감사 결과 폐기 선언 등을 제시했다. 이에 김성환 장관은 “세종보 수문을 닫지 않을 것”이며, “윤석열 정부의 ‘금강·영산강 보 처리방안 취소 결정’은 성급한 결정이었으며, 조속한 시일 내에 4대강 재자연화 방안을 마련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를 위해 환경부는 현재 지역주민, 환경단체 및 전문가가 참여하는 민관공동 논의기구를 준비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4대강 재자연화 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한편 세종보는 2012년 6월부터 2017년 11월까지 부분 수문 개방 등을 실시했으며 2018년 1월부터 지금까지 완전 개방 중에 있다. 김성환 환경부 장관은
[산업경제뉴스 민경종 기자] 애큐온저축은행과 애큐온캐피탈이 4년째 취약계층 대상 LED 조명 교체 지원사업을 통해 안정적인 민관협력 모델을 구축하며 탄소 감축 실현에 힘을 보태고 있어 훈훈함을 더하고 있다. 지난달 19일 양사가 서울 마포구 서울특별시사회복지협의회에서 기부금 전달식을 열고 서울시 사회복지시설 LED 조명 교체를 위해 3000만 원을 지원한 것인데, 양사는 지난 2022년부터 서울시 및 서울특별시사회복지협의회와 손잡고 에너지 취약계층 대상 LED 교체 사업을 진행해 왔다. 사업 초기에는 개별 가정 중심이었으나, 2023년부터 사회복지시설로 지원 범위를 확장하며 보다 효율적인 지원 체계를 구축했다. 올해까지 총 1억2000만 원을 기부했고, 그 결과 153가구, 11개 사회복지시설에서 노후 조명 1101개의 LED 교체를 완료해 약 1690만 원의 전기요금 절감과 이산화탄소 42.5톤 감축 효과를 거뒀다는 것이 양사 측 설명이다. 이는 중형 승용차가 서울-부산을 왕복 약 400회 운행하거나, 지구 약 8바퀴를 도는 것과 같은 규모다. 올해 수혜자 선정은 10월 중 완료해 추가 교체를 진행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양사는 이러한 협력 시스템을 바탕으
[산업경제뉴스 손영남 기자] 환경부는 9일 환경부 별관 회의실에서 봉제공장 등에서 발생한 폐원단 조각의 재활용체계 구축을 위한 시범사업 업무협약을 방직·원단·시멘트업계 및 섬유 관련 협회와 체결한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에 앞서 환경부는 서울 4개 기초 지자체(종로·동대문·성동·도봉구청) 및 한국섬유자원순환협회와 함께 지난해 1월 업무협약을 맺고, 폐원단 조각을 물질재활용 중심체계로 전환하기 위한 시범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소각·매립되던 폐원단 조각은 재질별 분리배출과 선별·재활용하는 시범사업을 통해 신발 중창, 자동차 흡음재, 보온덮개 등으로 탈바꿈된다. 이번 협약을 통한 시범사업은 기존 협약의 재활용의 범주를 확대하기 위한 것으로 분리·선별된 폐원단 조각에서 솜을 생산하여 원사·원단 및 의류 제품 등의 원료로 사용하고, 일정 규격과 재질로 선별·가공된 중간가공연료는 시멘트사에 연료로 쓰인다. 이번 협약에 참여한 한국섬유자원순환협회는 폐원단 조각의 분리·선별을 통해 협회 회원사 및 협약 당사자에게 원료 공급과 재활용이 원활하게 이뤄지도록 협력할 계획이다. 방직·원단 업계는 선별·가공을 통해 생산된 방직·원단 원료의 사용과 생산된 제품의 수출·판매를 지원하고,
[산업경제뉴스 손영남 기자] 재생에너지와 친환경차 보급이 빠르게 확산되면서, 이를 뒷받침할 미래폐자원의 안정적 관리체계가 새로운 과제로 떠오르고 있다. 환경부는 이러한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전기·전자제품 및 자동차의 자원순환에 관한 법률(이하 전자제품등자원순환법)’ 개정안을 마련하고, 9월 9일부터 40일간 입법예고에 들어간다고 8일 밝혔다. 이번 개정안은 향후 급증할 것으로 예상되는 폐배터리, 폐패널 등 미래폐자원의 회수·보관·재활용 전 과정을 체계적으로 지원하고, 지자체 중심의 순환이용 산업 기반을 강화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 환경부는 먼저 거점수거센터의 취급 대상 품목을 대폭 확대한다. 기존에는 전기차 폐배터리와 태양광 폐패널이 중심이었지만, 이번 개정안에서는 수소전기차의 연료전지, 풍력발전기의 주요 부품, 전기차의 인버터·모터·감속기 등 첨단 산업에서 발생하는 핵심 폐자원까지 포함된다. 환경부는 이를 통해 미래폐자원의 안정적인 회수와 재활용을 선제적으로 지원하고, 폐기물 방치나 환경오염을 예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거점수거센터의 설립 주체도 기존의 환경부 중심에서 지자체로 확대된다. 지자체가 직접 센터를 운영함으로써, 지역 여건에 맞는
[산업경제뉴스 손영남 기자] 환경부는 제17회 자원순환의 날(매년 9월 6일)을 맞아 9월 5일 ‘생활폐기물 분리배출 누리집’을 개설한다고 밝혔다. 이번 누리집은 일상생활에서 주로 발생하는 생활폐기물 730개 품목에 대한 분리배출방법을 쉽게 설명하며, 분리배출 이후 재활용품의 수거와 처리의 전 과정까지 안내한다. 특히, 지역마다 다른 분리배출방법으로 인한 혼란을 줄이기 위해 검색자 위치에 기반하여 우리동네 배출 방법과 다양한 배출장소까지 통합하여 알려준다. 예를 들어 보조배터리를 검색하면 ‘전지수거함에 배출해주세요’라고 안내받을 수 있고, 검색자 주변의 가까운 전지수거함 위치를 지도에서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이 누리집에서는 분리배출 질의응답을 통해 평소 궁금했던 분리배출 방법을 쉽게 알 수 있도록 했다. ‘생활폐기물 분리배출 누리집’은 인터넷 주소창에 주소를 직접 입력하거나 인터넷 검색창에서 ‘생활폐기물 분리배출 누리집’을 검색하면 이용할 수 있다. 환경부는 이용자가 편리하게 누리집을 이용할 수 있도록 컴퓨터, 스마트폰, 노트북 등 다양한 기기에서 화면 크기가 자동으로 조절되는 반응형 웹으로 개발했으며 시각장애인들도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웹 접근성 기술
[산업경제뉴스 손영남 기자] 편리함을 극단적으로 추구하는 현대 문명은 필연적으로 폐기물 남발이라는 숙제를 떠안게 되어있다. 이를 처리하기 위해 매립과 소각, 분리수거와 재활용 등의 해결책을 들고 나왔지만 그것만으로는 답을 찾지 못하고 있다. 자국 내 처리가 불가능함을 깨달은 상당수 국가들이 채택한 방법은 재활용이라는 이름 아래 폐기물을 수출하는 것이다. 얼핏 자원의 선순환을 유도하는 것처럼 보이는 이 방안이 실질적으로는 개발도상국의 환경과 주민 건강을 위협하고 있다는 사실이 국제 사회에서 다시금 주목받고 있다. 이른바 ‘폐기물 식민주의’라 불리는 이 관행은, 부유한 국가들이 자국 내에서 처리하기 어려운 폐기물을 규제가 느슨한 국가로 떠넘기는 구조를 말한다. 이는 과거의 식민주의처럼 자원을 착취하고 피해를 외부화하는 방식이라는 점에서 비판을 받고 있다. 문제는 한국이 이 행렬에 동참하는 모양새를 띠고 있다는 점이다. 그것도 피해자가 아닌 가해자의 입장이다. ◆ 폐기물 수출은 환경 문제 아닌 사회 정의의 문제 한때 세계 최대의 폐기물 수입국으로 치부되던 중국이 2018년, 플라스틱 폐기물 수입 금지 조치를 발효한 이후 흐름이 더욱 악화되기 시작했다. 중국이 환경
[산업경제뉴스 손영남 기자] 조깅하며 쓰레기를 줍는, 이른바 ‘플로깅’이 기업 ESG 경영의 대표적 실천 사례로 자리 잡고 있다. 친환경 이미지를 구축하려는 기업들의 참여가 늘면서 상징적인 환경 캠페인으로 자리잡는 추세지만 그의 실질성을 둘러싼 의문도 여전하다. 참된 환경 운동에 대한 의지보다는 회사 이미지 구축용으로 활용하는 경우가 적지 않다는 비판이 그것이다. 실제로 몇몇 기업은 자사 제품으로 인한 환경 피해 책임을 소비자에게 전가하며, 플로깅을 ‘그린워싱’의 수단으로 활용하고 있다는 의혹에 시달리고 있다. ◆ 마케팅 효과에 치중하느라 환경 운동은 뒷전 지난해 9월, 글로벌 담배회사 필립모리스 인터내셔널(PMI)은 환경재단과 공동으로 서울시 마포구 홍대입구역 인근에서 '해피 쓰담 데이' 캠페인을 진행했다. 쓰레기 없는 하루를 축하하는 컨셉의 '해피 쓰담 데이' 캠페인은 필립모리스와 환경재단이 4년째 진행 중인 '쓰담서울'(담배꽁초 플로깅) 캠페인의 일환이다. 플로깅이라는 말에서 짐작하듯 이 행사는 시민들과 함께 꽁초를 수거하고, 휴대용 재떨이를 배포하는 등 다양한 방식으로 환경 보호의 의미를 되살리는데 주안점을 두고 있다. ESG 경영을 실천한다는 기업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