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손해보험에 증권...SK AX, 금융권 비즈니스 혁신 가속도

AXA 손해보험 금융 AX 1단계 및 고객 AX 플랫폼 구축 완료
우리투자증권의 증권 비즈니스 전반 아우르는 디지털 AX 혁신 착수

[산업경제뉴스 민경종 기자] SK AX(사장 윤풍영)가 손해보험과 증권 등 금융 비즈니스 혁신에 속도를 내고 있다.

지난 21일 AXA 손해보험의 사고 접수부터 보험금 추산, 지급까지 보상 서비스 전 과정 자동화 구축 시스템을 완료한데이어 28일엔 우리투자증권의 증권 비즈니스 전반을 아우르는 AX 혁신 플랫폼 구축 사업에 착수하는 등 분주한 행보를 펼치고 있는 것.

이는 재계 순위 2위 SK그룹의 IT 전문기업으로서 그 위상에 걸맞은 성장행보가 아니냐는 평가가 나온다.



사고 접수부터 보상/고객 경험까지 보험 산업 AI 혁신 가속화 견인

먼저 SK AX는 지난 21일 ‘AXA손해보험(대표 한스 브랑켄) 금융 AX 1단계 및 고객 채널 AX 플랫폼 구축 사업’을 성공적으로 완료했다고 밝혔다. 

이번 사업은 보험 고객이 체감할 수 있는 빠르고 정확한 보상 절차와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AX 플랫폼 구축 첫 단계로, 이를 통해 보험 서비스 전반에서 AI 혁신을 가속화할 기반을 마련했다는 평가를 얻고 있다.

특히 이번 프로젝트 핵심은 보상 서비스 전 과정을 자동화한 것으로 사고가 접수되는 순간부터 담당자 배정, 정보 입력, 조사와 산출, 보험금 지급에 이르는 모든 절차들이 AX 기반으로 재구성됐다.

접수 단계에서는 고객 계약 사항과 담보를 자동 조회·처리하고, 보험 청구 서류는 AI-OCR(Optical Character Recognition, 광학 문자 인식) 기술을 활용해 자동 입력되도록 했다.

보험금 산출 단계에서는 보험 약관과 산출 규칙을 시스템이 자동 추출해 반영하는 4세대 보험금 추산 프로세스를 적용함으로써 업무 속도와 정확도를 동시에 높였다.

이를 통해 고객은 이전보다 훨씬 빠르고 편리한 보상 경험을 누릴 수 있고, 보험사는 운영 효율성을 크게 높일 수 있게 됐다.  

보상 서비스 혁신에 이어 고객 접점에서도 편의성이 크게 향상됐다. 모바일과 PC 환경 모두에서 동일하게 최적화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고객 채널 AX플랫폼을 구축해 선보인 것. 

이 플랫폼은 고객 상품 보유 현황과 유사 고객 통계 정보를 분석해 적합한 담보와 상품을 추천하고, 제3자 청구나 제휴 청구, 실손 청구 절차를 간소화해 비대면으로도 손쉽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고객이 자주 사용하는 기능에 따라 화면 구성을 개인화 할 수 있어 이용 편의성도 한층 강화됐다. 

또한 고객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분석해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역량도 강화했다.

플랫폼은 고객의 보험 서비스 이용 여정을 실시간 수집∙분석해 계약 전환율∙이탈률∙유지율 등을 파악하고, 이를 토대로 최적화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수 있도록 했다.

동시에 콘텐츠 관리 시스템을 통해 새로운 상품과 정보를 빠르게 반영할 수 있어 고객이 항상 최신 보험 서비스를 경험할 수 있게 된다. 이는 보험 서비스가 단순한 판매 채널을 넘어 고객과의 지속적 관계로 강화되고 있음을 보여준 것.  

이러한 혁신을 안정적으로 뒷받침하기 위해 확장 가능한 클라우드 네이티브 인프라도 구축했다. 오픈소스 기반 프레임워크를 도입해 최신 기술을 유연하게 수용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했고 인프라 자원을 이중화하고 재해복구(DR) 체계를 갖춰 서비스 안정성도 확보했다.

이를 통해 AXA손해보험은 향후 보험 서비스 전 영역으로 AX를 확대할 수 있는 든든한 토대를 확보한 것으로 평가되는데, 앞으로 상품, 고객, 계약, 영업 채널, 파트너 등 보험 서비스 전 영역으로 AX 플랫폼을 확장할 계획이다. 

고객 중심 AI 전환 통해 증권 비즈니스 디지털 운영 체계 전면 혁신 착수

이어 28일에는 ‘우리투자증권 AX 기반 디지털 시스템 구축 사업’에 착수했다. 이번 사업은 고객이 체감하는 금융 서비스를 비롯해, 내부 업무 프로세스, 상품 구성, 고객 데이터 활용, 시스템 개발 체계까지 증권 비즈니스 전반을 아우르는 AX 혁신을 목표로 한다.

SK AX는 그동안 하나증권, 한국투자증권 등 주요 증권사와 협업을 통해 디지털 전환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수행하며 실전형 AX 역량을 입증했다.

고객 접점부터 상품 운영, 내부 시스템 효율화까지 전 영역에서 운영 체계를 고도화하고, 24시간 안정적인 운영과 고객 맞춤형 서비스를 구현해 왔다. 

SK AX는 이번 우리투자증권의 AX 기반 디지털 시스템 구축 사업을 위해 우선 다양한 채널을 한 플랫폼에서 일관되게 운영할 수 있는 'One Platform(원 플랫폼)' 체계를 구현한다는 복안이다.

디지털 창구와 외부 영업 채널인 아웃도어세일즈(ODS, Out Door Sales)를 단일 플랫폼으로 통합해, 고객이 지점에서든 외부에서든 동일한 상품을 같은 방식으로 안내받고 가입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한다는 것.  

더불어 주식, 해외주식, 채권, 펀드 등 다양한 금융투자상품을 한 계좌에서 자유롭게 운용할 수 있는 ‘통합 계좌 기반 상품 운용 체계’도 구현할 계획이다. 별도 계좌 개설 없이 다양한 상품 간 자산 이동과 운용이 가능해지면서, 증권 서비스 유연성과 확장성이 크게 강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뿐만이 아니다. 고객 데이터 분석활용·체계도 한층 고도화된다.

이를 위해 SK AX는 고객정보·거래이력·투자성향·보유자산구성 등을 한 화면에 통합 제공하는 ‘싱글뷰(Single View)’ 기반 고객 관리 체계를 구축한다.고객별 니즈에 최적화된 상품 추천과 상담을 지원함으로써 초개인화된 자산관리 서비스와 마케팅을 가능하게 한다.

아울러 고객 포트폴리오 위험도도 실시간 모니터링되기 때문에, 보다 정교하고 신뢰도 높은 투자 상담과 리스크 대응이 가능하다. 

SK AX는 빠르고 안정적인 구현을 위해, 자체 개발한 AI 기반 개발 자동화 플랫폼 ‘다비스(DAVIS, Delivery AI Agent & Virtual Intelligence Suite)’를 본격 도입한다.

다비스는 시스템 분석과 설계부터 코딩, 테스트까지 개발 전 과정을 자동화하며 설계 변경 이력과 영향도를 실시간 추적·관리해 개발 효율과 품질을 동시에 높인다는 복안이다. 

SK AX 백석흠 Digital서비스2본부장은 이번 사업은 단순한 시스템 구축을 넘어, 고객 맞춤형 금융 경험과 증권사 디지털 운영 체계를 함께 전환하는 전면적인 AX 혁신 사례”라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디지털 AX 경험을 확산시키고, 이를 통해 고객사가 지속적으로 혁신하고 성장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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