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의 전부라고 해도 과언이 아닌 배터리지만 그것이 폐기되어야 하는 순간이 오면 그 무엇보다 더 큰 애물덩어리로 전락하는 것이 사실이다. 적어도 지금까지는 그랬다. [자료=현대자동차]](http://www.biznews.or.kr/data/photos/20250832/art_17543743175057_dd297a.jpg)
[산업경제뉴스 손영남 기자] 환경에 대한 인식이 새롭게 정립되면서 쓰레기는 그저 버려야 하는 것이라는 기존의 개념이 깨지고 있다. 단순히 폐기하는 수준에서 벗어나 그를 재활용하고 나아가서는 고부가가치 자원으로 재탄생시키는 것이 필수인 시대가 온 것이다.
이는 최근 급속히 세를 불리고 있는 전기차에도 동일하게 적용되는 원칙이다. 수명이 다한 전기차 폐배터리를 또 다른 자원으로 만들려는 움직임이 그것이다. 소위 말하는 순환경제가 그것이다. 단순 폐기물이었던 배터리가 이제는 고부가가치 자원으로 재탄생하며, 순환경제의 핵심 축으로 부상하고 있다.
◆ 급증한 전기차 시장의 골칫거리, 폐배터리 재활용
최근 캐즘(일시적 수요부진) 국면에 빠진 전기차 시장이 다시금 기지개를 펴고 있다. 친환경 교통수단으로서 가치를 인정받는 것을 고려해본다면 당연한 수순이다. 그간의 기대에 비한다면 아쉬운 수치이지만 올해 상반기 기준 국내 전기차 등록 대수는 35만 대를 넘어서 있다. 이 수치가 앞으로 더 증가할 것은 불을 보듯 뻔하다.
시장의 기대에 따른 신차 수요가 발생하면서 자연스레 퇴장하는 전기차들 역시 늘어나고 있다. 이 과정에서 불거진 것이 바로 폐배터리 문제다. 2015~2017년 보급된 1세대 전기차들이 교체 시기에 접어들면서, 폐배터리 발생량은 향후 5년 내 폭발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환경부는 2025년부터 연간 수만 개의 폐배터리가 발생할 것으로 보고 있으며, 2030년에는 연간 10만 개 이상이 발생할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이처럼 적지 않은 폐배터리를 처리하는 과정에서 환경오염, 자원낭비 등의 우려가 이어지는 것은 당연하다. 이전처럼 단순 폐기의 과정을 거친다면 불거질 수밖에 없는 부분이다.
그러나 이는 과거의 발상에 불과하다. 폐배터리는 더 이상 단순 폐기물이 아닌 때문이다. 정부는 폐배터리를 단순 폐기물이 아닌 ‘순환자원’으로 지정하고, 관련 법·제도 정비에 나섰다. 새로운 자원으로의 변신을 돕는다는 뜻이다. ‘순환경제사회 전환 촉진법’에 따라 폐배터리는 폐기물관리법상의 규제를 일부 면제받고, 재활용 산업으로 편입된다. 이는 탄소중립과 자원순환을 동시에 달성하기 위한 전략적 선택이다.
![전기차 폐배터리 순환이용도 [자료=국립환경과학원]](http://www.biznews.or.kr/data/photos/20250832/art_17543744317329_7861b6.png)
이에 따라 환경부는 전국 5개 권역에 폐배터리 거점수거센터를 구축하고 있으며, 2027년까지 나주에 탄소중립 통합환경정보센터를 개원해 배터리 이력정보를 통합 관리할 계획이다. 정부의 의지만큼이나 민간의 행보도 분주하다.
국내 배터리 재활용 기술은 아직 초기 단계지만, 민간 기업과 연구기관이 앞다퉈 기술 개발에 나서고 있는 것이 그 증거다. 실제로 배터리의 전주기 이력 관리 시스템, 재생원료 인증제, 안전성 검사 강화 등 다양한 제도가 함께 추진 중이다. LG에너지솔루션, 포스코홀딩스, SK온 등 주요 기업들도 폐배터리 재활용 사업에 투자 확대를 선언했다.
한 배터리 재활용 스타트업 관계자는 “현재는 단순 파쇄 후 금속 추출 방식이 주류지만, 향후에는 고품질 재활용 기술이 산업의 판도를 바꿀 것”이라며 “리튬, 니켈, 코발트 등 희귀금속을 정밀하게 회수해 다시 배터리 제조에 투입하는 기술이 핵심 경쟁력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다른 의견도 존재한다. 폐배터리 산업에 참여 중인 한 공공기관 관계자는 “문제는 속도다. 폐배터리 발생량은 급증하는데, 재활용 기술과 인프라는 아직 따라가지 못하고 있다. 민간 기업들이 뛰어들 수 있도록 규제 완화와 기술 지원이 병행돼야 한다”면서 “고품질 재활용 기술을 상용화하면 단순 재활용보다 10배 이상의 경제적 이익을 얻을 수 있다. 지금이 산업 생태계를 제대로 구축할 수 있는 골든타임”이라고 강조했다.
◆ 전국 거점센터 구축과 배터리 이력 통합관리 시스템 완성
폐배터리 문제는 비단 우리만의 골칫거리가 아니다. 미국, EU 등 주요국은 자국 중심의 공급망 전략을 강화하며 배터리 재활용을 법제화하고 있을 정도로 이에 매달리고 있기 때문이다. 미국은 2022년 8월 시행된 인플레이션감축법(IRA)을 통해 북미에서 최종 조립된 전기차에 대해 최대 7,500달러의 세액공제를 제공하고 있다.
이 혜택을 받기 위해서는 배터리 핵심광물이 미국 또는 자유무역협정(FTA) 체결국에서 채굴·가공되거나 북미에서 재활용된 것이어야 하며, 배터리 부품의 북미산 비율도 단계적으로 상향 조정된다. 이는 중국 의존도를 줄이고 미국 중심의 공급망을 구축하려는 전략이다.
![폐배터리 재활용을 위한 노력은 국가를 가리지 않고 진행되고 있다. 자료는 주요국가별 생산자책임재활용제도 도입 현황.[자료=국립환경과학원]](http://www.biznews.or.kr/data/photos/20250832/art_17543744665285_e11197.png)
유럽연합(EU)은 2024년 2월 18일부터 배터리법을 시행 중이며, 2031년부터 리튬·코발트·니켈 등 핵심 원재료에 대해 재활용 비율을 법적으로 의무화한다. 예를 들어, 리튬은 6%, 코발트는 16% 이상을 재활용해야 하며, 2036년까지 각각 12%, 26%로 상향된다. 여기에 디지털 배터리 여권 제도를 도입해 배터리의 생산·사용·재활용 이력을 투명하게 관리하고, 탄소발자국 신고도 의무화할 예정이다.
또한, 1989년 채택된 바젤 협약은 폐배터리를 포함한 유해 폐기물의 국가 간 이동을 엄격히 규제한다. 폐배터리를 수출할 경우, 수출국과 수입국 모두의 사전 동의가 필요하며, 재활용 후 남은 폐기물의 처리 결과까지 보고해야 한다.
조만간 불거질 폐배터리 처리에 대한 고민을 사전에 차단하겠다는 의지인 셈이다. 우리 역시 국제 규제에 대응하기 위해 기술적·제도적 기반을 강화하고 있다. 환경부는 2025년 6월 9일, 국립환경과학원을 통해 ‘폐배터리 재활용 기술 자료집’을 발간했다. 이 자료에는 수거·보관·운송 등 전 과정의 정보와 함께 ISO 국제표준화 대응 전략이 포함돼 있다.
또한, 2027년까지 전국 거점센터 구축과 배터리 이력 통합관리 시스템을 완성해, EU의 배터리 여권제도와 유사한 체계를 갖출 계획이다. 이는 단순한 기술 개발을 넘어, 국제 공급망에서의 신뢰 확보와 경쟁력 강화를 위한 필수 조건이다.
폐배터리 산업은 단순한 환경 문제를 넘어, 에너지·자원·산업 전략이 교차하는 지점에 있다. 한국이 이 분야에서 기술력과 제도적 기반을 갖춘다면, 순환경제의 글로벌 리더로 도약할 수 있을 것이다. 지금은 단순한 폐기물 관리가 아닌, 자원 순환의 미래를 설계할 시점이다.
[산업경제뉴스 손영남 기자] 삼성E&A가 새로운 그린수소 생산 솔루션 ‘컴퍼스H2-P(CompassH2-P)’를 출시하며 글로벌 수소 시장 공략에 속도를 낸다. 삼성E&A는 5일 UAE 아부다비에서 열린 ‘아디펙(ADIPEC) 2025’에서 업계 최초 100MW 규모의 양이온 교환막(PEM) 기반 수전해 솔루션 ‘컴퍼스H2-P’를 공개했다고 6일 밝혔다. 이는 지난 5월 선보인 알카라인 수전해(AEC) 기반 ‘컴퍼스H2-A’의 후속 제품으로, 고압(30barg)∙고순도(99.9995%) 수소 생산이 가능하며, 플랜트 부지 효율성도 개선됐다. 이번 출시로 삼성E&A는 넬(Nel)과 함께 알카라인과 PEM 수전해 기술을 모두 확보하게 됐으며, 고객 맞춤형 솔루션 제공이 가능해졌다. ‘컴퍼스H2’는 타당성 조사부터 EPC(설계∙조달∙시공), 품질 보증까지 전 과정을 지원하며, 통합 성능까지 보장하는 경쟁력을 갖췄다. 삼성E&A는 이번 행사에서 지다라(GIDARA), 존슨 매티(Johnson Matthey), 하니웰 유오피(Honeywell UOP) 등 글로벌 파트너들과 공동 개발 중인 지속가능 항공연료(SAF) 솔루션도 소개하며 협업
[산업경제뉴스 손영남 기자] 탄소중립을 향한 전사회적 여정이 한창인 가운데, 각계각층의 동참이 줄을 잇고 있다. 그중 하나가 바로 건축이다. 조금은 의외인 듯 하지만 넷제로 사회의 구현에 있어 필수적인 것이 바로 건물이다. 건물이 국가 온실가스 배출량의 25%를 차지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2050 탄소중립 목표를 향한 건축 혁신이 본격화되고 있다. 제로에너지건축물 의무화와 기업의 기술 개발, 소비자의 인식 변화가 맞물리며 친환경 건설은 더 이상 선택이 아닌 도시의 새로운 표준이 되고 있다. ◆ 탄소 없이 지어진 집, 도시를 바꾸다 국토교통부는 2024년 12월 30일 고시한 ‘제로에너지건축물 인증 기준’ 개정안(국토교통부고시 제2024-893호)을 통해, 2025년 6월 30일부터 연면적 1000㎡ 이상 또는 30세대 이상 신축 민간 공동주택에 대해 ZEB 5등급 인증을 의무화한다고 밝혔다. 이는 기존 공공건축물 중심의 정책에서 민간으로 확대되는 첫 사례로 친환경 건축이 법적 기준으로 자리잡는 전환점이 될 전망이다. ZEB(zero-energy building, 제로 에너지 빌딩)는 고단열·고기밀 설계, 고효율 설비, 재생에너지 시스템을 통해 연간 에너지
[산업경제뉴스 민경종 기자] 국내 저탄소 철강 생산 경쟁력이 열위로 평가되는 가운데 포스코, 현대제철, 동국제강, 세아베스틸 등 4개사의 지난 5년간 온실가스 감축이 부진해 저탄소 경쟁력이 흔들리고 있다는 보고서가 나와 시선을 모으고 있다. 3일 기후변화행동연구소와 기후넥서스가 철강기업 기후행동 지수 종합평가 결과를 공개한 것인데, 이에 따르면 철강사의 온실가스 감축 실적이 저조해 탄소중립 이행 체계 강화와 저탄소 투자 확대가 필요한 것으로 분석됐다. ‘철강 기후행동평가’는 연간 온실가스 배출량이 100만 톤 이상인 철강 제조업체 4개사를 대상으로 2020년부터 2024년까지 탄소중립 이행을 평가했다. 이들 4개 업체의 온실가스 배출량은 1억234만 톤으로, 국가 온실가스 배출량의 14.8%에 달한다. 철강업종 특성을 고려한 지표를 통해서 평가한 결과, 세아베스틸이 100점 만점 중 64점으로 가장 높아 ‘보통’의 기후행동지수를 나타냈다. 동국제강은 51점, 포스코는 48점으로 각각 ‘미흡’ 수준에 해당했다. 현대제철은 39점으로 ‘매우 미흡’한 것으로 평가됐다. 80점 이상 ‘우수’에 해당하는 기업은 없었다. 평가 영역은 책임성(온실가스 배출량), 효과성(
[산업경제뉴스 손영남 기자] GS칼텍스가 남해화학과 손잡고 탄소 감축을 위한 혁신적인 에너지 전환에 나선다. 양사는 지난 10월 31일 서울 강남구 GS타워에서 ‘무탄소 스팀 도입·공급 계약’을 체결했다고 11월 3일 밝혔다. 이번 계약은 지난해 12월 양사가 체결한 업무협약의 연장선으로, 여수국가산업단지 내 유휴 황산공장을 재가동해 생산한 무탄소 스팀을 GS칼텍스 여수공장에 공급하는 것이 핵심이다. 기존 LNG 연료 기반의 스팀을 대체함으로써 연간 약 7만tCO₂eq의 온실가스 감축 효과가 기대된다. GS칼텍스는 원유 정제 과정에서 발생하는 유황을 남해화학에 공급하고, 남해화학은 이를 원료로 황산을 생산한다. 황산 생산 과정에서 발생하는 고온의 열에너지를 활용해 이산화탄소 배출 없는 스팀을 생산, 다시 GS칼텍스에 공급하는 구조다. 양사는 2027년 실거래를 목표로 내년 초부터 스팀 배관 건설, 황산공장 개조 및 황산탱크 신설 등 본격적인 사업 준비에 착수할 예정이다. GS칼텍스는 전사 협업 회의체인 ‘비즈니스 카운실(Business Council)’을 통해 여수공장의 저탄소 에너지원 전환을 논의하던 중, 유황을 활용한 황산공장을 통해 무탄소 스팀 생산이
[산업경제뉴스 민경종 기자] 국내 대표 유가공 전문기업 빙그레가 ‘K-헤리티지 아트전 후원에 독서 활성화 협약, 순국열사 추모식에 이르기까지 각양각색 ESG 경영에 분주한 행보를 펼친 것으로 알려져 훈훈함을 더하고 있다. 먼저 빙그레는 지난달 ‘K-헤리티지 아트전, 낙선재遊_이음의 합(合)’ 전시에 후원사로 참여했다. 이번 전시는 국가유산청이 주최하고 창덕궁 관리소와 국가유산형 예비 사회적 기업 세이버스 코리아, 재단법인 한국헤리티지문화재단의 주관으로 9월 2일부터 7일까지 6일간 세계문화유산인 창덕궁 낙선재에서 열렸다. 국가무형유산 보유자 및 이수자를 비롯해 현대 작가 등 총 50명이 전시에 참여했으며, 전통 공예 작품을 포함해 작가들의 컬래버레이션 작품 등 총 144여점의 다양한 작품이 전시됐다. 특히 이번 전시에는 조선시대에 맥이 끊긴 고려 흑자를 빚는 도예 작가로 명성이 높은 김시영 작가의 바나나맛우유 용기를 모티브로한 흑자 달항아리 작품을 전시하고, 바나나맛우유 모양의 나무 소재 굿즈를 제작해 관람객들에게 나눠주는 이벤트도 진행해 호응을 받았다. 한편 ‘K-헤리티지 아트전’은 한국 고유의 문화 유산의 가치를 알림은 물론 현대 예술의 언어로 재해석해
[산업경제뉴스 민경종 기자] 굽네치킨이 사회적 책임과 즐거움을 동시에 제공하는 다각적인 ESG 활동을 최근 잇따라 전개한 것으로 알려져 훈훈함을 더하고 있다. 14년째 비인기 종목 종합격투기 대회 ‘로드FC(ROAD FC)’와 여성의 건강한 아름다움을 지키고 유방암 예방에 대한 사회적 인식 제고를 위한 사회공헌 골프 행사를 후원하는가 하면, 시니어세대의 건강 증진과 활기찬 여가 생활 지원을 위한 테니스대회를 개최하는 등 다채로운 공헌활동을 전개하느라 구슬땀을 흘린 것. 이는 기업의 존립 목적인 영리활동과 더불어 사회적 책임까지 다 하려는 의지의 표현이어서 치킨업계 외형 4위이자 업계 리딩 컴퍼니로서 그 위상에 걸맞은 행보라는 평가가 나온다. 먼저 지난달 27일 안산 상록수체육관에서 열린 로드FC(ROAD FC)의 2025년 세 번째 넘버 시리즈 ‘굽네 로드FC 074’의 후원사로 참여해 그 역할을 더했다. 이날 행사에서 굽네치킨은 신제품 ‘굽네 장각구이’를 앞세워 응원의 열기를 더했는데, 1부와 2부를 합쳐 총 12경기가 치뤄지며 케이지를 뜨겁게 달궜다. 메인 이벤트는 ‘플라이급 최연소 챔피언’ 이정현과 07년생 신예 편예준의 타이틀 매치는 노련함을 앞세운
[산업경제뉴스 손영남 기자] 고려아연은 자회사 아크에너지(Ark Energy)가 추진 중인 호주 뉴사우스웨일스(NSW)주 ‘리치몬드밸리(Richmond Valley) 프로젝트’가 주정부로부터 개발계획 승인을 받았다고 22일 밝혔다. 이번 프로젝트는 고려아연의 신성장 전략인 ‘트로이카 드라이브’의 핵심 축인 신재생에너지 사업의 일환으로, 본격적인 사업 추진의 신호탄이 될 전망이다. 리치몬드밸리 프로젝트는 총 2.2GWh 규모의 배터리 에너지 저장 시스템(BESS)과 200MW급 태양광 발전소를 포함하며, 2027년 하반기 상업운전을 목표로 하고 있다. 리튬인산철(LFP) 기반의 BESS는 275MW의 전력 용량을 갖추고 있으며, 최대 8시간 동안 에너지를 충·방전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약 17만5천 가구에 연간 안정적인 전력 공급이 가능하다. 태양광 발전소는 BESS의 안정적인 충전을 지원하며, 연간 약 37만 톤의 이산화탄소 배출 저감 효과가 기대된다. 아크에너지는 본 프로젝트를 건설·운영·소유까지 담당하는 BOO(Build-Own-Operate) 방식으로 수행하며, 총 11억 호주달러(약 1조 원)의 투자 중 약 52%에 해당하는 배터리 핵심 자재는 한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