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충전 모습. [사진 = 환경부 홈페이지 캡쳐]](http://www.biznews.or.kr/data/photos/20250939/art_17585205040523_dd22ba.jpg)
[산업경제뉴스 손영남 기자] 전기차(EV) 보급 확산을 위한 충전 인프라 확대가 정부와 산업계의 핵심 과제로 떠올랐다. 무엇보다 시급한 과제인 것은 분명하지만 이 과정에서 고려해야할 부분이 존재한다. 충전소가 늘어나면 필연적으로 따라붙는 기존 전력망 과부하가 그것이다.
자칫 전력망의 원활치 못한 수급으로 충전소 확대가 늦춰지기라도 한다면 우리가 원하는 친환경 교통의 미래가 암울해질 수도 있다. 당장 불거지지 않은 문제라는 이유로 이를 소홀히 하는 일은 없어야 하지 않을까.
◆ 늘어가는 충전소, 따라가지 못하는 전력망
2023년 11월, 인천 송도의 한 상가 주차장에서는 급속 충전기 3대가 동시에 가동되며 전체 상가가 정전되는 사고가 발생했다. 충전기 설치 당시 별도의 부하 분산 설계 없이 운영되었고, 피크 시간대에 집중된 충전 수요가 차단기를 작동시켜 전력 공급이 중단된 것이다. 이후 전용 차단기 분리, 서지보호기 설치 등 개선 조치가 이뤄졌지만, 충전 인프라가 전력망에 직접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사실을 보여준 대표적 사례로 남았다.
드물게 발생한 사례기는 하지만 그 가능성만은 분명함을 보여준 일이었다. 이와 유사한 일이 또 발생하지 말란 법이 없다는 뜻이다. 지난해 롯데물산 등이 서울 송파구 잠실 롯데월드몰 지하 3~4층에 설치를 검토했던 급속충전기 사업을 접었다는 보도가 있었다. 서울경제의 보도에 따르면 급속충전기 설치 과정에서 수십억 원에 달하는 전력망 공사 비용 부담을 뿌리치지 못하고 사업을 중단했다는 것.
단편적으로 보면 경제적 실익이 부족해 사업을 접은 것이겠지만 본질적으로는 예비 전력 확보에 실패한 사례다. 기존 전력망이 부담을 느끼지 않았다면 이 정도의 사업비가 책정될 이유가 없었기 때문이다. 이 같은 사례는 대형마트와 고속도로 휴게소 등 다중이용시설에서도 찾아볼 수 있다. 전기차 충전기의 전력 사용을 담보하기 위해 별도로 드는 수억 대의 한전 불입금과 전력케이블 매설 공사비 등이 충전 인프라 확대를 방해하는 일이 늘고 있다.
정부는 올해 2475억 원의 급속충전기 보조금 예산을 편성하며 충전 인프라 확대를 꾀하고 있지만 정작 전력망 구축을 위한 예산은 빠져 있어 생활 주변의 충전기 부족 현상은 장기화될 가능성이 크다. 고속도로 휴게소나 국도 인근도 사정은 비슷하다. 부지 확보는 쉬워도 전력 공급을 위한 인프라 구축은 여전히 CPO의 부담이다.
앞으로 충전기 설치를 원하는 지자체나 사업자들이 비슷한 고민에 빠질 위험이 존재한다는 뜻이다. 기본적으로 한국의 전력망은 구조적으로 충전 인프라 확산을 감당하기 어려운 지점들이 많다. 도심과 아파트 단지의 전력 설비는 오래된 경우가 많고, 특히 공동주택의 충전 인프라 설치율은 10% 미만에 불과하다. 수도권에 전력 소비가 집중된 반면 발전소는 지방에 편중되어 있어 지역 간 전력 불균형도 심각하다. 여기에 충전 시간 분산 정책이 미흡하고, 태양광·풍력 등 재생에너지의 변동성이 커지면서 공급 안정성도 위협받고 있다.
이런 구조가 전기차의 발목을 잡을 가능성은 농후하다. 익히 알려진 것처럼 급속 충전기는 단시간에 수십 kW의 전력을 소모한다. 대규모 충전소가 특정 시간대에 집중적으로 가동되면, 지역 전력망은 단숨에 과부하 상태에 빠질 수 있다.
특히 노후화된 배전망이나 용량이 부족한 지역에서는 정전이나 설비 손상, 전력 품질 저하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퇴근 시간대나 야간처럼 특정 시간에 충전 수요가 몰리면 전력망의 안정성이 크게 흔들릴 수 있으며, 충전기의 특성상 고조파나 전압 변동이 발생해 전력 품질을 떨어뜨릴 가능성도 있다.
◆ 한국 전력망의 구조적 취약성 해소 뒤따라야
미처 생각하지 못한 문제에 전기차 보급에 발목을 잡히는 일은 해외에서도 발생하고 있다. 전기차 보급률이 높은 국가들도 전력망 과부하 문제를 피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노르웨이는 전기차 비중이 50%를 넘어서며 야간 요금 차등제를 도입해 부하를 완화했지만, 일부 지역에서는 변압기 교체가 필요할 정도로 로컬 인프라 병목 현상이 발생했다. 중국은 급속 충전소가 집중된 지역에서 전력 공급 지연이 발생했고, 이에 따라 국가 차원의 전력망 확충과 태양광 연계 ESS(에너지저장장치) 설치가 확산되고 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유럽에서는 V2G(Vehicle to Grid) 기술을 활용해 전기차를 이동식 배터리로 활용하는 실험이 진행 중이다. 영국은 2024년부터 V2G 기반 충전소에 보조금을 지급하고 있으며, 독일은 충전기 설치 시 전력망 영향 평가를 의무화했다. 미국 캘리포니아주는 충전소에 ESS 설치를 의무화하는 법안을 추진 중이다.
전문가들은 충전 인프라 확대와 함께 전력망 보강 및 스마트 기술 도입이 병행되어야 한다고 강조한다. 예를 들어, 수요 반응형(DR) 충전기를 활용하면 피크 시간대의 충전량을 조절하고 시간대를 분산시킬 수 있다. AI 기반 스마트 충전 시스템은 전력 수요, 가격, 배터리 상태를 자동으로 최적화해 전력망 부담을 줄일 수 있다.
또한 충전소에 에너지 저장장치(ESS)를 설치하면, 저장된 전력을 활용해 전력망의 부하를 완화할 수 있다. 아파트 단지에는 변압기 용량 증설을 의무화하고, 주차장 ESS 설치를 지원하는 정책이 필요하다. 태양광이나 풍력 발전소 인근에 초급속 충전 허브를 구축하고, 전기차 배터리를 전력망에 활용하는 V2G 기술을 활성화하는 것도 중요한 대안이다.
정부는 2030년까지 전기차 420만 대 보급을 목표로 123만 기의 충전기를 설치할 계획이며, 이 중 14만 5000기를 급속충전기로 채울 방침이다. 하지만 지난해 기준 전국 급속충전기 수는 3만 2405기에 불과해, 향후 7년간 매년 1만 6000기 이상을 보급해야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
만만치 않은 목표지만 설령 이것이 이뤄진다 해도 전력망에 대한 고민은 남을 것이 분명하다. 일각에서는 크게 문제될 것 없다는 반응을 보이기도 한다. 데이터상으로는 전기차 50% 보급이 전체 국가 전력 사용량에 큰 부담을 주지 않는다는 이유다.
전체적으로 판단하면 그 예측이 틀린 것은 아니다. 다만 시간·지역별 부하 관리를 못하면 국지적 정전이나 설비 파손 위험은 현실이 될 수 있음을 고려해야 한다. 이는 전기차에 대한 신뢰를 망가뜨릴 수 있는 문제가 된다. 안정적인 전기차 확대를 생각한다면 스마트 충전, 로컬망 강화, 재생에너지 연계가 동시에 추진되어야만 한다. 그를 통해 전기차 시장의 지속적인 확대를 끌어가야 할 것이다.
[산업경제뉴스 민경종 기자] 동서식품(대표 김광수)이 문화와 예술을 통한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으로 따뜻한 나눔 문화를 확산하고 있다. ‘생활 속에 향기를 더하는 동서식품’이라는 기업 슬로건처럼 음악, 바둑, 도서 나눔 등 다양한 분야를 지원하는 사회공헌 프로그램을 활발하게 운영하는 등 다채로운 사회공헌 활동이 돋보인다는 평가가 나온다. ■ 대표 문화·예술 나눔 ‘동서커피클래식과 맥심 사랑의 향기’ 먼저 동서식품은 창립 40주년인 지난 2008년부터 지역사회와 소통하고 문화예술 발전을 돕기 위해 문화나눔 활동인 동서커피클래식을 개최하고 있다. 매년 한 도시를 찾아 지역 오케스트라 및 유명 음악가와 함께 무료 클래식 공연을 선보인다. 서울을 시작으로 부산, 인천, 대전, 광주, 춘천 등 전국 주요 도시에서 수준 높은 공연을 펼치며 지역 시민들의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올해 ‘제15회 동서커피클래식’은 지난 11월 12일 대구콘서트하우스 그랜드홀에서 개최됐다. 지휘자 백진현이 이끄는 대구시립교향악단과 바이올리니스트 대니 구, 소프라노 이해원, 카운터 테너 최성훈, 테너 존 노 등 국내 유수의 음악가들이 참여했다. 이번 동서커피클래식에는 총 1,300여명의 관객이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오븐요리 프랜차이즈 굽네치킨을 운영하는 지앤푸드가 지역사회 청소년의 안정적인 자립을 돕기 위한 나눔 활동을 2025년에도 이어가며 따뜻한 겨울나기에 힘을 보탰다. 지난 17일 서울 강서구청에서 청소년 자립 지원을 위한 ‘2026 희망온돌 따뜻한 겨울나기 성금’ 증정식을 진행한 것. 지원 대상은 서울 강서구에 거주하는 아동보호시설 퇴소 청소년 4명으로, 1인당 500만 원씩 총 2,000만 원이 지급될 예정이다. 지원금은 청소년들이 성인이 된 이후 생계, 주거, 교육 등 자립 과정 전반에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활용된다. 특히 이번 후원금은 지앤푸드가 운영하는 스페셜티 커피 브랜드 ‘어나더사이드(ANOTHER SIDE)’의 지역 기반 매출 환원 구조를 통해 마련되어 의미를 더했다. 서울 강서구에 위치한 어나더사이드 발산 1호점에서 매월 셋째 주 월요일 하루 매출을 적립하고, 연말에 누적된 금액을 청소년 자립 지원금으로 기부하는 방식이다. 이를 통해 매장을 찾는 고객들 또한 일상적인 소비를 통해 자연스럽게 나눔에 참여하고 있다. 지앤푸드 관계자는 “청소년 자립 지원금 후원은 회사가 추구하는 핵심 경영 철학인 ‘역지사지’ 정신의
[산업경제뉴스 민경종 기자] 최근 동서식품(대표 김광수)이 시리얼과 커피 신제품 출시에 이어 장애아동 복지센터를 방문, 크리스마스 봉사활동도 펼치는 등 지속 성장을 향한 발걸음으로 분주하다. 이는 소비자들이 즐겨 찾는 다양한 먹거리를 생산·공급하는 식음료 명가 기업으로서 그 위상에 걸맞은 행보라는 평가가 나온다. RA인증 ‘카누 싱글 오리진 콜롬비아 톨리마’ 신제품 출시 먼저 동서식품은 지난달 24일, 자사 커피 브랜드 ‘카누’(KANU)의 신제품 ‘카누 싱글 오리진 콜롬비아 톨리마’ 스틱과 원두를 출시했다. 이번 제품은 최근 높아진 기후 위기와 환경 문제 해결에 동참하고 지속가능성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에 부응하기 위해 열대우림동맹(Rainforest Alliance·RA)과 협력하여 인증을 받은 고품질 원두를 사용한 것이 특징이다. 한편, 카누 싱글 오리진은 대륙을 대표하는 주요 커피 산지에서 엄선한 지역 한정 원두를 최적화된 방법으로 로스팅해 원두 고유의 풍부한 맛과 향을 구현한 제품인데, 이번 ‘카누 싱글 오리진 콜롬비아 톨리마’는 안데스 산맥 특유의 기후와 토양 조건을 지닌 콜롬비아 톨리마 지역에서 재배된 원두만을 100% 사용해 기분 좋은 과일향과
[산업경제뉴스 손영남 기자] “재활용률 60%? 실제로는 10%대에 불과합니다.” 2026년 1월 1일 시행을 앞둔 수도권 생활폐기물 직매립 금지 제도를 두고 정부의 낙관적인 전망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정부는 자신 있게 수치를 내세우지만 공공 인프라 확충은 전무하고 민간 의존만 늘어나면서 ‘쓰레기 대란’ 우려가 점차 구체화되고 있다. 현재 서울·경기·인천 등 수도권 지역에서 하루 발생하는 생활폐기물은 약 4만 톤에 달한다. 직매립이 금지되는 시점에서 이를 처리할 방법은 소각 뿐이다. 문제는 이를 수용할 시설이 현저히 모자르다는 점이다. 2021년 이후 신규 공공 소각장 건설은 사실상 전무하며, 기존 시설은 노후화로 가동률이 떨어지고 있다. 전문가들은 “직매립 금지 시행을 앞두고도 공공 인프라 확충이 지지부진하다”며 “민간 의존만으로는 감당할 수 없다”고 지적한다. 주민 반발과 환경영향평가 지연으로 민간 소각장 증설도 난항을 겪고 있어, 정책의 취지는 옳지만 준비 없는 시행은 ‘환경정책의 실패 사례’로 기록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 양적 통계에만 매달리는 한국, 이대로면 파국 불가피 이런 우려에도 불구하고 정부의 대처는 한가하기만 하다. 사
[산업경제뉴스 손영남 기자] 한국 젖소 유전자원이 몽골에 진출한다. 농림축산식품부와 몽골 수의청은 지난 12월 10일 한국산 젖소 정액과 수정란 수출을 위한 검역조건에 합의했다고 15일 밝혔다. 이르면 내년 상반기부터 첫 수출이 시작될 전망이다. 그 배경에는 한국 젖소의 높은 생산성이 있다. 하루 평균 32리터의 우유를 생산하며 세계 8위 수준을 기록하는 한국 젖소는 이미 네팔과 키르기스스탄 등지에서 현지 낙농업 생산성을 끌어올린 경험이 있다. 이러한 성과가 몽골에서도 이어질 것으로 기대된다. 기본적으로 몽골은 기후와 환경적 제약으로 낙농업 생산성이 낮은 편이다. 이런 상황에서 한국의 고품질 유전자원과 개량 기술은 몽골 낙농업의 체질을 바꾸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몽골 수의청과 가축유전자원센터 대표단은 한국을 직접 방문해 검역조건에 서명했고, 이어 농촌진흥청과 젖소개량사업소, 민간기업 제네틱스와 협약을 체결하며 협력 의지를 확인했다. 농촌진흥청은 앞으로 몽골 현지에서 개량 효과를 실증하고 기술교육을 확대해 장기적인 협력 체계를 구축할 계획이다. 이는 단순한 유전자원 수출을 넘어 한국의 낙농 기술과 검역체계가 국제적으로 인정받았음을 보여
[산업경제뉴스 손영남 기자] 플라스틱으로 인한 환경 오염이 심각해지는 가운데, 바이오 플라스틱은 새로운 대안으로 주목받고 있다. 특정 조건에서 미생물이 분해해 물과 이산화탄소로 전환될 수 있다는 점은 분명 매력적이다. 그러나 모든 환경에서 똑같이 사라지는 것은 아니며, 소재와 두께, 처리 방식에 따라 결과는 크게 달라진다. PLA·PHA·셀룰로스 등 바이오플라스틱을 대표하는 각 소재는 장단점이 뚜렷하고, 산화분해성처럼 오히려 미세플라스틱을 늘릴 위험도 있다. 또한 원료 생산 과정의 토지 이용, 제조 단계의 에너지 소비, 폐기 시 메탄 배출 가능성까지 고려하면 ‘친환경성’은 단순한 분해 여부로만 판단할 수 없다. 생산비와 인프라 부족이라는 현실적 제약도 존재한다. 결국 바이오 플라스틱은 만능 해결책이 아니라, 감량·재사용·재활용과 결합해 적합한 환경과 조건에서만 의미 있는 대안이 될 수 있다. ◆ 생산된 플라스틱 10% 남짓만이 재활용 플라스틱은 가볍고 튼튼하며 저렴하다는 장점 덕분에 현대 사회의 거의 모든 공급망에 깊숙이 자리 잡았다. 그러나 이러한 편리함은 곧 환경에 치명적인 부담으로 돌아오고 있다. 2022년 전 세계 플라스틱 생산량은 4억 톤에 달했으며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토털슬립케어 브랜드 이브자리가 산림청이 운영하는 산림탄소상쇄제도를 통해 탄소배출권 308톤(t)을 추가로 확보하며, 누적 발급량 1924톤을 달성했다. 산림탄소상쇄제도는 기업 등이 자발적으로 조성한 산림의 탄소감축 효과를 검인증 받아 탄소배출권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한 제도로, 이브자리는 2013년부터 이 제도에 참여해 탄소배출권을 기반으로 다양한 사내외 탄소중립 활동을 실천하고 있다. 이브자리에 따르면 이번에 획득한 탄소배출권 308톤은 서울 강서구 개화동 한강공원 소재 1만7000여 평 규모의 탄소상쇄숲을 통해 발급받았다. 이브자리는 2019년 4월 과거 농경지로 활용되다 방치된 이 부지에 생장력이 뛰어난 포플러 나무를 식재해 도심 속 숲을 조성했다. 이에 앞서 지난 2018년에는 경기 양평군 기업림을 통해 총 1616톤의 탄소배출권을 확보한 바 있으며, 또한 현재까지 서울시와 협업해 이브자리가 조성한 탄소상쇄 및 저감숲은 연간 208톤의 탄소저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집계된다. 이브자리는 확보한 탄소배출권을 활용해 지금까지 총 783톤 규모의 탄소중립 활동을 추진해 왔다. 올해 5월에는 환경재단 주최 서울국제환경영화제에 협력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