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충전 모습. [사진 = 환경부 홈페이지 캡쳐]](http://www.biznews.or.kr/data/photos/20250939/art_17585205040523_dd22ba.jpg)
[산업경제뉴스 손영남 기자] 전기차(EV) 보급 확산을 위한 충전 인프라 확대가 정부와 산업계의 핵심 과제로 떠올랐다. 무엇보다 시급한 과제인 것은 분명하지만 이 과정에서 고려해야할 부분이 존재한다. 충전소가 늘어나면 필연적으로 따라붙는 기존 전력망 과부하가 그것이다.
자칫 전력망의 원활치 못한 수급으로 충전소 확대가 늦춰지기라도 한다면 우리가 원하는 친환경 교통의 미래가 암울해질 수도 있다. 당장 불거지지 않은 문제라는 이유로 이를 소홀히 하는 일은 없어야 하지 않을까.
◆ 늘어가는 충전소, 따라가지 못하는 전력망
2023년 11월, 인천 송도의 한 상가 주차장에서는 급속 충전기 3대가 동시에 가동되며 전체 상가가 정전되는 사고가 발생했다. 충전기 설치 당시 별도의 부하 분산 설계 없이 운영되었고, 피크 시간대에 집중된 충전 수요가 차단기를 작동시켜 전력 공급이 중단된 것이다. 이후 전용 차단기 분리, 서지보호기 설치 등 개선 조치가 이뤄졌지만, 충전 인프라가 전력망에 직접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사실을 보여준 대표적 사례로 남았다.
드물게 발생한 사례기는 하지만 그 가능성만은 분명함을 보여준 일이었다. 이와 유사한 일이 또 발생하지 말란 법이 없다는 뜻이다. 지난해 롯데물산 등이 서울 송파구 잠실 롯데월드몰 지하 3~4층에 설치를 검토했던 급속충전기 사업을 접었다는 보도가 있었다. 서울경제의 보도에 따르면 급속충전기 설치 과정에서 수십억 원에 달하는 전력망 공사 비용 부담을 뿌리치지 못하고 사업을 중단했다는 것.
단편적으로 보면 경제적 실익이 부족해 사업을 접은 것이겠지만 본질적으로는 예비 전력 확보에 실패한 사례다. 기존 전력망이 부담을 느끼지 않았다면 이 정도의 사업비가 책정될 이유가 없었기 때문이다. 이 같은 사례는 대형마트와 고속도로 휴게소 등 다중이용시설에서도 찾아볼 수 있다. 전기차 충전기의 전력 사용을 담보하기 위해 별도로 드는 수억 대의 한전 불입금과 전력케이블 매설 공사비 등이 충전 인프라 확대를 방해하는 일이 늘고 있다.
정부는 올해 2475억 원의 급속충전기 보조금 예산을 편성하며 충전 인프라 확대를 꾀하고 있지만 정작 전력망 구축을 위한 예산은 빠져 있어 생활 주변의 충전기 부족 현상은 장기화될 가능성이 크다. 고속도로 휴게소나 국도 인근도 사정은 비슷하다. 부지 확보는 쉬워도 전력 공급을 위한 인프라 구축은 여전히 CPO의 부담이다.
앞으로 충전기 설치를 원하는 지자체나 사업자들이 비슷한 고민에 빠질 위험이 존재한다는 뜻이다. 기본적으로 한국의 전력망은 구조적으로 충전 인프라 확산을 감당하기 어려운 지점들이 많다. 도심과 아파트 단지의 전력 설비는 오래된 경우가 많고, 특히 공동주택의 충전 인프라 설치율은 10% 미만에 불과하다. 수도권에 전력 소비가 집중된 반면 발전소는 지방에 편중되어 있어 지역 간 전력 불균형도 심각하다. 여기에 충전 시간 분산 정책이 미흡하고, 태양광·풍력 등 재생에너지의 변동성이 커지면서 공급 안정성도 위협받고 있다.
이런 구조가 전기차의 발목을 잡을 가능성은 농후하다. 익히 알려진 것처럼 급속 충전기는 단시간에 수십 kW의 전력을 소모한다. 대규모 충전소가 특정 시간대에 집중적으로 가동되면, 지역 전력망은 단숨에 과부하 상태에 빠질 수 있다.
특히 노후화된 배전망이나 용량이 부족한 지역에서는 정전이나 설비 손상, 전력 품질 저하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퇴근 시간대나 야간처럼 특정 시간에 충전 수요가 몰리면 전력망의 안정성이 크게 흔들릴 수 있으며, 충전기의 특성상 고조파나 전압 변동이 발생해 전력 품질을 떨어뜨릴 가능성도 있다.
◆ 한국 전력망의 구조적 취약성 해소 뒤따라야
미처 생각하지 못한 문제에 전기차 보급에 발목을 잡히는 일은 해외에서도 발생하고 있다. 전기차 보급률이 높은 국가들도 전력망 과부하 문제를 피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노르웨이는 전기차 비중이 50%를 넘어서며 야간 요금 차등제를 도입해 부하를 완화했지만, 일부 지역에서는 변압기 교체가 필요할 정도로 로컬 인프라 병목 현상이 발생했다. 중국은 급속 충전소가 집중된 지역에서 전력 공급 지연이 발생했고, 이에 따라 국가 차원의 전력망 확충과 태양광 연계 ESS(에너지저장장치) 설치가 확산되고 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유럽에서는 V2G(Vehicle to Grid) 기술을 활용해 전기차를 이동식 배터리로 활용하는 실험이 진행 중이다. 영국은 2024년부터 V2G 기반 충전소에 보조금을 지급하고 있으며, 독일은 충전기 설치 시 전력망 영향 평가를 의무화했다. 미국 캘리포니아주는 충전소에 ESS 설치를 의무화하는 법안을 추진 중이다.
전문가들은 충전 인프라 확대와 함께 전력망 보강 및 스마트 기술 도입이 병행되어야 한다고 강조한다. 예를 들어, 수요 반응형(DR) 충전기를 활용하면 피크 시간대의 충전량을 조절하고 시간대를 분산시킬 수 있다. AI 기반 스마트 충전 시스템은 전력 수요, 가격, 배터리 상태를 자동으로 최적화해 전력망 부담을 줄일 수 있다.
또한 충전소에 에너지 저장장치(ESS)를 설치하면, 저장된 전력을 활용해 전력망의 부하를 완화할 수 있다. 아파트 단지에는 변압기 용량 증설을 의무화하고, 주차장 ESS 설치를 지원하는 정책이 필요하다. 태양광이나 풍력 발전소 인근에 초급속 충전 허브를 구축하고, 전기차 배터리를 전력망에 활용하는 V2G 기술을 활성화하는 것도 중요한 대안이다.
정부는 2030년까지 전기차 420만 대 보급을 목표로 123만 기의 충전기를 설치할 계획이며, 이 중 14만 5000기를 급속충전기로 채울 방침이다. 하지만 지난해 기준 전국 급속충전기 수는 3만 2405기에 불과해, 향후 7년간 매년 1만 6000기 이상을 보급해야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
만만치 않은 목표지만 설령 이것이 이뤄진다 해도 전력망에 대한 고민은 남을 것이 분명하다. 일각에서는 크게 문제될 것 없다는 반응을 보이기도 한다. 데이터상으로는 전기차 50% 보급이 전체 국가 전력 사용량에 큰 부담을 주지 않는다는 이유다.
전체적으로 판단하면 그 예측이 틀린 것은 아니다. 다만 시간·지역별 부하 관리를 못하면 국지적 정전이나 설비 파손 위험은 현실이 될 수 있음을 고려해야 한다. 이는 전기차에 대한 신뢰를 망가뜨릴 수 있는 문제가 된다. 안정적인 전기차 확대를 생각한다면 스마트 충전, 로컬망 강화, 재생에너지 연계가 동시에 추진되어야만 한다. 그를 통해 전기차 시장의 지속적인 확대를 끌어가야 할 것이다.
[산업경제뉴스 손영남 기자] 탄소중립을 향한 전사회적 여정이 한창인 가운데, 각계각층의 동참이 줄을 잇고 있다. 그중 하나가 바로 건축이다. 조금은 의외인 듯 하지만 넷제로 사회의 구현에 있어 필수적인 것이 바로 건물이다. 건물이 국가 온실가스 배출량의 25%를 차지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2050 탄소중립 목표를 향한 건축 혁신이 본격화되고 있다. 제로에너지건축물 의무화와 기업의 기술 개발, 소비자의 인식 변화가 맞물리며 친환경 건설은 더 이상 선택이 아닌 도시의 새로운 표준이 되고 있다. ◆ 탄소 없이 지어진 집, 도시를 바꾸다 국토교통부는 2024년 12월 30일 고시한 ‘제로에너지건축물 인증 기준’ 개정안(국토교통부고시 제2024-893호)을 통해, 2025년 6월 30일부터 연면적 1000㎡ 이상 또는 30세대 이상 신축 민간 공동주택에 대해 ZEB 5등급 인증을 의무화한다고 밝혔다. 이는 기존 공공건축물 중심의 정책에서 민간으로 확대되는 첫 사례로 친환경 건축이 법적 기준으로 자리잡는 전환점이 될 전망이다. ZEB(zero-energy building, 제로 에너지 빌딩)는 고단열·고기밀 설계, 고효율 설비, 재생에너지 시스템을 통해 연간 에너지
[산업경제뉴스 민경종 기자] 국내 저탄소 철강 생산 경쟁력이 열위로 평가되는 가운데 포스코, 현대제철, 동국제강, 세아베스틸 등 4개사의 지난 5년간 온실가스 감축이 부진해 저탄소 경쟁력이 흔들리고 있다는 보고서가 나와 시선을 모으고 있다. 3일 기후변화행동연구소와 기후넥서스가 철강기업 기후행동 지수 종합평가 결과를 공개한 것인데, 이에 따르면 철강사의 온실가스 감축 실적이 저조해 탄소중립 이행 체계 강화와 저탄소 투자 확대가 필요한 것으로 분석됐다. ‘철강 기후행동평가’는 연간 온실가스 배출량이 100만 톤 이상인 철강 제조업체 4개사를 대상으로 2020년부터 2024년까지 탄소중립 이행을 평가했다. 이들 4개 업체의 온실가스 배출량은 1억234만 톤으로, 국가 온실가스 배출량의 14.8%에 달한다. 철강업종 특성을 고려한 지표를 통해서 평가한 결과, 세아베스틸이 100점 만점 중 64점으로 가장 높아 ‘보통’의 기후행동지수를 나타냈다. 동국제강은 51점, 포스코는 48점으로 각각 ‘미흡’ 수준에 해당했다. 현대제철은 39점으로 ‘매우 미흡’한 것으로 평가됐다. 80점 이상 ‘우수’에 해당하는 기업은 없었다. 평가 영역은 책임성(온실가스 배출량), 효과성(
[산업경제뉴스 손영남 기자] GS칼텍스가 남해화학과 손잡고 탄소 감축을 위한 혁신적인 에너지 전환에 나선다. 양사는 지난 10월 31일 서울 강남구 GS타워에서 ‘무탄소 스팀 도입·공급 계약’을 체결했다고 11월 3일 밝혔다. 이번 계약은 지난해 12월 양사가 체결한 업무협약의 연장선으로, 여수국가산업단지 내 유휴 황산공장을 재가동해 생산한 무탄소 스팀을 GS칼텍스 여수공장에 공급하는 것이 핵심이다. 기존 LNG 연료 기반의 스팀을 대체함으로써 연간 약 7만tCO₂eq의 온실가스 감축 효과가 기대된다. GS칼텍스는 원유 정제 과정에서 발생하는 유황을 남해화학에 공급하고, 남해화학은 이를 원료로 황산을 생산한다. 황산 생산 과정에서 발생하는 고온의 열에너지를 활용해 이산화탄소 배출 없는 스팀을 생산, 다시 GS칼텍스에 공급하는 구조다. 양사는 2027년 실거래를 목표로 내년 초부터 스팀 배관 건설, 황산공장 개조 및 황산탱크 신설 등 본격적인 사업 준비에 착수할 예정이다. GS칼텍스는 전사 협업 회의체인 ‘비즈니스 카운실(Business Council)’을 통해 여수공장의 저탄소 에너지원 전환을 논의하던 중, 유황을 활용한 황산공장을 통해 무탄소 스팀 생산이
[산업경제뉴스 민경종 기자] 국내 대표 유가공 전문기업 빙그레가 ‘K-헤리티지 아트전 후원에 독서 활성화 협약, 순국열사 추모식에 이르기까지 각양각색 ESG 경영에 분주한 행보를 펼친 것으로 알려져 훈훈함을 더하고 있다. 먼저 빙그레는 지난달 ‘K-헤리티지 아트전, 낙선재遊_이음의 합(合)’ 전시에 후원사로 참여했다. 이번 전시는 국가유산청이 주최하고 창덕궁 관리소와 국가유산형 예비 사회적 기업 세이버스 코리아, 재단법인 한국헤리티지문화재단의 주관으로 9월 2일부터 7일까지 6일간 세계문화유산인 창덕궁 낙선재에서 열렸다. 국가무형유산 보유자 및 이수자를 비롯해 현대 작가 등 총 50명이 전시에 참여했으며, 전통 공예 작품을 포함해 작가들의 컬래버레이션 작품 등 총 144여점의 다양한 작품이 전시됐다. 특히 이번 전시에는 조선시대에 맥이 끊긴 고려 흑자를 빚는 도예 작가로 명성이 높은 김시영 작가의 바나나맛우유 용기를 모티브로한 흑자 달항아리 작품을 전시하고, 바나나맛우유 모양의 나무 소재 굿즈를 제작해 관람객들에게 나눠주는 이벤트도 진행해 호응을 받았다. 한편 ‘K-헤리티지 아트전’은 한국 고유의 문화 유산의 가치를 알림은 물론 현대 예술의 언어로 재해석해
[산업경제뉴스 민경종 기자] 굽네치킨이 사회적 책임과 즐거움을 동시에 제공하는 다각적인 ESG 활동을 최근 잇따라 전개한 것으로 알려져 훈훈함을 더하고 있다. 14년째 비인기 종목 종합격투기 대회 ‘로드FC(ROAD FC)’와 여성의 건강한 아름다움을 지키고 유방암 예방에 대한 사회적 인식 제고를 위한 사회공헌 골프 행사를 후원하는가 하면, 시니어세대의 건강 증진과 활기찬 여가 생활 지원을 위한 테니스대회를 개최하는 등 다채로운 공헌활동을 전개하느라 구슬땀을 흘린 것. 이는 기업의 존립 목적인 영리활동과 더불어 사회적 책임까지 다 하려는 의지의 표현이어서 치킨업계 외형 4위이자 업계 리딩 컴퍼니로서 그 위상에 걸맞은 행보라는 평가가 나온다. 먼저 지난달 27일 안산 상록수체육관에서 열린 로드FC(ROAD FC)의 2025년 세 번째 넘버 시리즈 ‘굽네 로드FC 074’의 후원사로 참여해 그 역할을 더했다. 이날 행사에서 굽네치킨은 신제품 ‘굽네 장각구이’를 앞세워 응원의 열기를 더했는데, 1부와 2부를 합쳐 총 12경기가 치뤄지며 케이지를 뜨겁게 달궜다. 메인 이벤트는 ‘플라이급 최연소 챔피언’ 이정현과 07년생 신예 편예준의 타이틀 매치는 노련함을 앞세운
[산업경제뉴스 손영남 기자] 고려아연은 자회사 아크에너지(Ark Energy)가 추진 중인 호주 뉴사우스웨일스(NSW)주 ‘리치몬드밸리(Richmond Valley) 프로젝트’가 주정부로부터 개발계획 승인을 받았다고 22일 밝혔다. 이번 프로젝트는 고려아연의 신성장 전략인 ‘트로이카 드라이브’의 핵심 축인 신재생에너지 사업의 일환으로, 본격적인 사업 추진의 신호탄이 될 전망이다. 리치몬드밸리 프로젝트는 총 2.2GWh 규모의 배터리 에너지 저장 시스템(BESS)과 200MW급 태양광 발전소를 포함하며, 2027년 하반기 상업운전을 목표로 하고 있다. 리튬인산철(LFP) 기반의 BESS는 275MW의 전력 용량을 갖추고 있으며, 최대 8시간 동안 에너지를 충·방전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약 17만5천 가구에 연간 안정적인 전력 공급이 가능하다. 태양광 발전소는 BESS의 안정적인 충전을 지원하며, 연간 약 37만 톤의 이산화탄소 배출 저감 효과가 기대된다. 아크에너지는 본 프로젝트를 건설·운영·소유까지 담당하는 BOO(Build-Own-Operate) 방식으로 수행하며, 총 11억 호주달러(약 1조 원)의 투자 중 약 52%에 해당하는 배터리 핵심 자재는 한화
[산업경제뉴스 민경종 기자] SK AX(사장 윤풍영)가 카테나-X 기반 글로벌 제조 데이터 온보딩을 주도하고, IBCT가 기술을 더해 엔드 투 엔드(End-to-End) 서비스 완성에 본격 나선다. 이는 글로벌 제조 공급망 전 주기 'ESG 전환’을 본격 추진하겠다는 의미로, 이를 위해 지난달 데이터스페이스 전문기업 IBCT(대표 이정륜)와 ‘카테나-X(Catena-X) 기반 글로벌 제조 데이터 생태계 대응 위한 업무 협약(MOU)’을 체결했다. 이에 따라 SK AX와 IBCT 양 사는 국내에서 둘 밖에 없는 카테나-X 공식 파트너사로, 이번 협약을 통해 원스톱 엔드 투 엔드 온보딩 서비스를 선보일 예정이며, 단순한 컨설팅이나 시스템 구축을 넘어 글로벌 규제 대응, 데이터 표준화, 전과정평가(LCA) 컨설팅 및 솔루션, 디지털 제품 여권(DPP) 생성 및 데이터 교환, ESG 시스템 설계, 교육, 운영까지 전 과정을 하나의 완결된 패키지로 지원하는 것이 핵심이다. 카테나-X는 SAP, 지멘스, BMW, 메르세데스-벤츠 등 글로벌 제조 선도 기업들이 공동 출자해 설립한 ESG 데이터 연합체로, 제품 생애 전주기에 걸쳐 탄소를 비롯한 핵심 데이터를 연결하고 표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