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경제뉴스 손영남 기자] 전기차(EV) 보급 확산을 위한 충전 인프라 확대가 정부와 산업계의 핵심 과제로 떠올랐다. 무엇보다 시급한 과제인 것은 분명하지만 이 과정에서 고려해야할 부분이 존재한다. 충전소가 늘어나면 필연적으로 따라붙는 기존 전력망 과부하가 그것이다.
자칫 전력망의 원활치 못한 수급으로 충전소 확대가 늦춰지기라도 한다면 우리가 원하는 친환경 교통의 미래가 암울해질 수도 있다. 당장 불거지지 않은 문제라는 이유로 이를 소홀히 하는 일은 없어야 하지 않을까.
◆ 늘어가는 충전소, 따라가지 못하는 전력망
2023년 11월, 인천 송도의 한 상가 주차장에서는 급속 충전기 3대가 동시에 가동되며 전체 상가가 정전되는 사고가 발생했다. 충전기 설치 당시 별도의 부하 분산 설계 없이 운영되었고, 피크 시간대에 집중된 충전 수요가 차단기를 작동시켜 전력 공급이 중단된 것이다. 이후 전용 차단기 분리, 서지보호기 설치 등 개선 조치가 이뤄졌지만, 충전 인프라가 전력망에 직접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사실을 보여준 대표적 사례로 남았다.
드물게 발생한 사례기는 하지만 그 가능성만은 분명함을 보여준 일이었다. 이와 유사한 일이 또 발생하지 말란 법이 없다는 뜻이다. 지난해 롯데물산 등이 서울 송파구 잠실 롯데월드몰 지하 3~4층에 설치를 검토했던 급속충전기 사업을 접었다는 보도가 있었다. 서울경제의 보도에 따르면 급속충전기 설치 과정에서 수십억 원에 달하는 전력망 공사 비용 부담을 뿌리치지 못하고 사업을 중단했다는 것.
단편적으로 보면 경제적 실익이 부족해 사업을 접은 것이겠지만 본질적으로는 예비 전력 확보에 실패한 사례다. 기존 전력망이 부담을 느끼지 않았다면 이 정도의 사업비가 책정될 이유가 없었기 때문이다. 이 같은 사례는 대형마트와 고속도로 휴게소 등 다중이용시설에서도 찾아볼 수 있다. 전기차 충전기의 전력 사용을 담보하기 위해 별도로 드는 수억 대의 한전 불입금과 전력케이블 매설 공사비 등이 충전 인프라 확대를 방해하는 일이 늘고 있다.
정부는 올해 2475억 원의 급속충전기 보조금 예산을 편성하며 충전 인프라 확대를 꾀하고 있지만 정작 전력망 구축을 위한 예산은 빠져 있어 생활 주변의 충전기 부족 현상은 장기화될 가능성이 크다. 고속도로 휴게소나 국도 인근도 사정은 비슷하다. 부지 확보는 쉬워도 전력 공급을 위한 인프라 구축은 여전히 CPO의 부담이다.
앞으로 충전기 설치를 원하는 지자체나 사업자들이 비슷한 고민에 빠질 위험이 존재한다는 뜻이다. 기본적으로 한국의 전력망은 구조적으로 충전 인프라 확산을 감당하기 어려운 지점들이 많다. 도심과 아파트 단지의 전력 설비는 오래된 경우가 많고, 특히 공동주택의 충전 인프라 설치율은 10% 미만에 불과하다. 수도권에 전력 소비가 집중된 반면 발전소는 지방에 편중되어 있어 지역 간 전력 불균형도 심각하다. 여기에 충전 시간 분산 정책이 미흡하고, 태양광·풍력 등 재생에너지의 변동성이 커지면서 공급 안정성도 위협받고 있다.
이런 구조가 전기차의 발목을 잡을 가능성은 농후하다. 익히 알려진 것처럼 급속 충전기는 단시간에 수십 kW의 전력을 소모한다. 대규모 충전소가 특정 시간대에 집중적으로 가동되면, 지역 전력망은 단숨에 과부하 상태에 빠질 수 있다.
특히 노후화된 배전망이나 용량이 부족한 지역에서는 정전이나 설비 손상, 전력 품질 저하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퇴근 시간대나 야간처럼 특정 시간에 충전 수요가 몰리면 전력망의 안정성이 크게 흔들릴 수 있으며, 충전기의 특성상 고조파나 전압 변동이 발생해 전력 품질을 떨어뜨릴 가능성도 있다.
◆ 한국 전력망의 구조적 취약성 해소 뒤따라야
미처 생각하지 못한 문제에 전기차 보급에 발목을 잡히는 일은 해외에서도 발생하고 있다. 전기차 보급률이 높은 국가들도 전력망 과부하 문제를 피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노르웨이는 전기차 비중이 50%를 넘어서며 야간 요금 차등제를 도입해 부하를 완화했지만, 일부 지역에서는 변압기 교체가 필요할 정도로 로컬 인프라 병목 현상이 발생했다. 중국은 급속 충전소가 집중된 지역에서 전력 공급 지연이 발생했고, 이에 따라 국가 차원의 전력망 확충과 태양광 연계 ESS(에너지저장장치) 설치가 확산되고 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유럽에서는 V2G(Vehicle to Grid) 기술을 활용해 전기차를 이동식 배터리로 활용하는 실험이 진행 중이다. 영국은 2024년부터 V2G 기반 충전소에 보조금을 지급하고 있으며, 독일은 충전기 설치 시 전력망 영향 평가를 의무화했다. 미국 캘리포니아주는 충전소에 ESS 설치를 의무화하는 법안을 추진 중이다.
전문가들은 충전 인프라 확대와 함께 전력망 보강 및 스마트 기술 도입이 병행되어야 한다고 강조한다. 예를 들어, 수요 반응형(DR) 충전기를 활용하면 피크 시간대의 충전량을 조절하고 시간대를 분산시킬 수 있다. AI 기반 스마트 충전 시스템은 전력 수요, 가격, 배터리 상태를 자동으로 최적화해 전력망 부담을 줄일 수 있다.
또한 충전소에 에너지 저장장치(ESS)를 설치하면, 저장된 전력을 활용해 전력망의 부하를 완화할 수 있다. 아파트 단지에는 변압기 용량 증설을 의무화하고, 주차장 ESS 설치를 지원하는 정책이 필요하다. 태양광이나 풍력 발전소 인근에 초급속 충전 허브를 구축하고, 전기차 배터리를 전력망에 활용하는 V2G 기술을 활성화하는 것도 중요한 대안이다.
정부는 2030년까지 전기차 420만 대 보급을 목표로 123만 기의 충전기를 설치할 계획이며, 이 중 14만 5000기를 급속충전기로 채울 방침이다. 하지만 지난해 기준 전국 급속충전기 수는 3만 2405기에 불과해, 향후 7년간 매년 1만 6000기 이상을 보급해야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
만만치 않은 목표지만 설령 이것이 이뤄진다 해도 전력망에 대한 고민은 남을 것이 분명하다. 일각에서는 크게 문제될 것 없다는 반응을 보이기도 한다. 데이터상으로는 전기차 50% 보급이 전체 국가 전력 사용량에 큰 부담을 주지 않는다는 이유다.
전체적으로 판단하면 그 예측이 틀린 것은 아니다. 다만 시간·지역별 부하 관리를 못하면 국지적 정전이나 설비 파손 위험은 현실이 될 수 있음을 고려해야 한다. 이는 전기차에 대한 신뢰를 망가뜨릴 수 있는 문제가 된다. 안정적인 전기차 확대를 생각한다면 스마트 충전, 로컬망 강화, 재생에너지 연계가 동시에 추진되어야만 한다. 그를 통해 전기차 시장의 지속적인 확대를 끌어가야 할 것이다.
[산업경제뉴스 민경종 기자] 효성티앤씨가 국내 기업 최초로 버려진 의류를 재활용해 섬유를 생산하는 ‘T2T(Textile to Textile) 프로젝트’ 가동에 본격 나선다. 캐나다 T2T 페트칩 전문 기업 루프 인더스트리(Loop Industries, Inc., 이하 루프)와 협력해 4분기부터 구미공장에서 ‘리젠 T2T’ 섬유를 생산한다고 지난 15일 밝힌 것. T2T는 버려진 의류를 재활용해 폴리에스터 섬유 전 단계 원료인 페트칩을 만들고, 이를 다시 섬유로 가공하는 섬유 순환 재생 시스템이다. 기존 리사이클 섬유가 주로 폐페트병을 활용했다면, T2T는 의류 자체를 다시 의류로 되살리는 한 단계 진화한 기술로 평가된다. 최근 수년간 패스트패션 확산으로 매년 전 세계에서 약 9200만 톤의 폐섬유가 발생하지만, 재활용률은 12%, 특히 의류로 재생되는 비율은 1% 미만에 불과하다. T2T는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고 리사이클 섬유 비중을 획기적으로 확대할 수 있는 대안으로 주목받고 있다. 효성티앤씨가 이번 T2T 프로젝트를 통해 선보일 ‘리젠 T2T’는 글로벌 친환경 섬유 시장의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며, 순환 패션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주도할 핵심 제품으로
[산업경제뉴스 손영남 기자] 환경부는 9월 19일 오후 서울 성수동에 위치한 구두테마공원 및 팝업스토어 거리에서 ‘환경교육 협약기업 공동 플로깅 캠페인’을 진행한다. 이번 행사는 환경부가 사회 전반에 환경교육을 활성화하고 친환경 실천 문화를 확산하기 위해 사회공헌활동 선도 기업들과 2022년과 2024년 두 차례 체결한 환경교육 협력 업무협약을 계기로 추진하는 공동 활동이다. 아울러 △환경보전 실천 문화 확산, △국민과 기업의 '환경·사회·투명 경영(ESG)' 실천 참여 확대를 위해 마련되었다. 특히 같은 날 서울시가 주최하는 ‘제2회 줍깅* 캠페인’ 행사에 환경부가 후원하고 함께 참여해 의미를 더한다. 이번 행사에 참여하는 협약기업은 △교보생명보험, △롯데백화점, △아워홈, △유한킴벌리, △이마트, △티머니, △풀무원, △비지에프(BGF)리테일, △씨제이 씨지브이(CJ CGV), △지에스(GS)리테일, △엘지전자 등 총 11개다. 이들 협약기업 임직원들은 이날 행사에서 국민과 함께 거리에 버려진 쓰레기를 주우며 환경보전 실천 문화를 확산할 예정이다. 이들은 각 기업에서 자발적 플로깅 활동 외에도 다양한 '환경·사회·투명 경영(ESG)'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산업경제뉴스 손영남 기자] 삼성물산 건설부문이 카타르 최대 태양광 발전 프로젝트를 수주했다고 17일 밝혔다. 삼성물산은 카타르 국영에너지회사인 카타르에너지가 발주한 총 발전용량 2000MW 규모 태양광 발전 프로젝트에 대한 낙찰통지서를 수령하고 발주처인 카타르 에너지와 서명 행사를 가졌다. 설계·조달·시공에 해당하는 EPC금액만 약 1조 4600억원 규모이다. 행사에는 삼성물산 오세철 대표이사 사장과 카타르 에너지부 장관이자 카타르 에너지 CEO인 사드 알 카비(Saad Al-Kaabi) 등 양사의 최고 경영진을 비롯한 주요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풍부한 일조량을 자랑하는 카타르 수도 도하에서 서쪽으로 80km 떨어진 듀칸 지역에 건설되는 이번 프로젝트는 발전 용량만 2000MW인 카타르 최대 태양광 발전으로, 한국 건설 기업이 시공하는 태양광 발전사업 중 역대 최대 용량이다. 프로젝트가 진행되는 부지만 27㎢로 서울 여의도 면적(2.9㎢)의 9배에 달하는데다 사용되는 패널만 274만장에 이른다. 2030년 준공시 세계 최고 수준인 카타르의 1인당 전력사용량을 고려해도 75만 가구에 전력을 공급할 수 있는 규모다. 삼성물산은 태양광 발전 설계부터 시공까지 전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토털슬립케어 브랜드 이브자리가 지난 11일 ‘2025 대한민국 기후경영대상’에서 다각적인 탄소중립 활동을 통한 사회적책임 이행과 기후변화 대응에 앞장서 온 공로를 인정받아 환경부 장관상을 수상했다. 올해로 10회를 맞은 대한민국 기후경영대상은 지속가능한 기후경영실천 전략을 통해 우수한 경영 성과를 거둔 기업 및 기관을 선정한다. 이 시상은 외교부, 환경부, 산업통상자원부 등이 공동으로 후원하고 있다. 이브자리는 나무심기를 통한 자발적 탄소배출권 확보와 자원 선순환이라는 두 축을 중심으로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활동을 꾸준히 전개해 온 점이 높은 평가를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이브자리는 산하에 산림경영 전문회사 ‘이브랜드’를 설립하고, 30여 년간 식목 활동을 이어오고 있다. 2023년과 2024년에는 기업이 성장해 온 지역사회를 위한 도시숲 조성의 일환으로 동대문구 중랑천 일대와 동대문구민회관에서 식목 행사를 진행했고, 올해는 서울시 주최 ‘2025 서울국제정원박람회’에 참가해 교목·관목·야생화 등 총 1000주를 식재한 기업동행정원을 조성했다. 이외에도 연간 약 170톤(t)의 이산화탄소의 저감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산림을
[산업경제뉴스 손영남 기자] 용도를 잃고 버려졌던 염해 농지가 재생에너지 발전의 밑거름으로 다시 태어났다. GS건설은 충남 태안군에 조성된 ‘태안 햇들원 태양광 발전소’를 준공했다고 16일 밝혔다. 이번 사업은 생산성이 낮아 방치됐던 염해 농지를 활용해 태양광 발전 설비를 구축한 것이 특징이다. 약 66만㎡(20만평) 부지에 태양광 패널을 설치해 연간 약 8만MWh 전기를 생산하며, 이는 2만 3000여 가구가 사용할 수 있는 규모다. 태안 햇들원 태양광 발전소는 GS건설(50%), 한국서부발전(45%), 서환산업(5%)이 공동 출자해 설립한 특수목적법인 태안햇들원태양광㈜을 통해 추진됐다. GS건설은 최대주주로서 사업개발과 EPC(설계·조달·시공)를 맡았다. 특히 이번 사업은 주민 참여형 모델로 운영된다. 총 사업비의 4%를 지역 주민이 참여한 지분으로 구성했으며, 2045년까지 20년 동안 주민에게 돌아가는 수익은 약 110억원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GS건설 관계자는 “이번 발전소는 단순한 친환경 발전을 넘어 지역과 수익을 공유하는 지속가능한 사업 모델”이라며 “EPC 역량과 신재생에너지 개발 경험을 기반으로 국내외 친환경 에너지 시장을 선도해 나가겠다
[산업경제뉴스 손영남 기자] 전 국토가 바다에 잠긴다는 상상은 적어도 투발루, 마셜제도 등 태평양에 위치한 몇몇 섬나라들에겐 현실로 다가오는 일이다. 정도는 다르지만 브라질 리우데자네이로, 이탈리아 베네치아, 태국 방콕 등 세계적인 해안 도시들 역시 해수면 상승으로 인한 침수 위기에 골머리를 앓고 있다. 그것이 곧 국가의 침몰을 의미하는 건 아니지만 북극과 그린란드의 빙하가 모두 녹는다면 해수면은 최대 7미터까지 상승할 수 있다는 경고도 나오고 있는 지금이라면 마냥 방치할 수만은 없는 문제이기도 하다. 이번 여름, 해수면 상승으로 인천 앞바다 섬 침수 피해가 되풀이된 우리도 예외일 수는 없다. ◆ 인천 해수면 35년 동안 연평균 3.15㎜씩 상승 올여름 인천 옹진군의 덕적도, 대청도, 연평도 등지에서는 지구와 달이 가까워지는 대조기마다 바닷물이 마을 안까지 밀려들었다. 도로와 물양장, 주택, 양식장이 반복적으로 침수되며 주민들은 “밤새 물을 퍼내야 잠을 잘 수 있다”고 말한다. 8~9월 사이에만 총 57건의 피해가 접수되었고, 일부 지역에서는 농작물 피해와 양식장 폐사 사례도 보고되었다. 단순히 밀물이 높아짐에 따른 시기적 특성으로 치부하기엔 그 정도가 너무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식음료업계가 9월을 맞아 사회봉사와 친환경 행보로 구슬땀을 흘리고 있다. 서울 동대문 소재 다일복지재단 ‘밥퍼나눔운동본부’를 찾아 취약계층에게 따뜻한 한 끼를 전하는 조리·배식·설거지 봉사를 펼치는가하면 멸균팩 회수 이벤트와 플로깅 행사를 줄줄이 전개하며 지속가능한 사회와 환경을 위해 구슬땀을 흘린 것. 이는 식음료업계 리딩기업으로서 그 위상에 걸맞은 행보가 아니겠느냐는 평가가 나온다. 다이닝브랜즈그룹, 임직원 참여 '밥퍼' 봉사활동 진행 bhc, 아웃백 스테이크하우스, 창고43, 큰맘할매순대국 등을 운영하는 종합외식기업 다이닝브랜즈그룹은 지난 12일, 서울 동대문구에 위치한 다일복지재단 ‘밥퍼나눔운동본부’를 찾아 취약계층에게 따뜻한 한 끼를 전하는 조리·배식·설거지 봉사활동을 펼쳤다. 이훈종 다이닝브랜즈그룹 최고운영책임자(COO)를 비롯한 임직원 20명이 자발적으로 참여한 이번 활동에서, 참가자들은 먼저 큰맘할매순대국 매장에서 판매하는 육개장과 내장탕을 각각 600인분씩 전달했다. 이후 간단한 교육을 받은 뒤 600인분의 내장탕을 직접 조리·배식하고 설거지까지 마무리했다. 특히 이번 봉사활동은 그룹의 새로운 사회공헌 슬로건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