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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차만 역행하는 제주도, 친환경 0대의 민낯

CNG·LPG, 수소, 전기 청소차량.. 제주도가 전국 꼴찌
전국 청소 차량 중 10대중 9대는 휘발유·경유 차량

[산업경제뉴스 손영남 기자] 전기차 보급률 전국 1위인 제주도. 그러나 골목을 누비는 청소차만큼은 친환경 흐름에서 완전히 벗어나 있다. 전국 지방자치단체 중 유일하게 친환경 청소차가 단 한 대도 없는 제주도의 현실이 드러났다.


더불어민주당 이용우 의원(인천 서구을,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소속)이 환경부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전국 지자체가 운영 중인 생활폐기물 수집·운반차와 도로청소차(이하 청소차)는 총 1만 5715대. 이 가운데 88.6%인 1만 3911대가 경유 또는 휘발유 차량으로, 대기오염물질과 온실가스를 다량 배출하는 내연기관 차량이다.


반면 압축천연가스(CNG), 액화천연가스(LNG), 수소, 전기 등 저공해 연료를 사용하는 친환경 청소차는 1804대로 전체의 11.4%에 불과했다. 청소차 10대 중 9대가 여전히 내연기관 차량이라는 뜻이다.


지역별로 보면 대전시가 27.4%로 친환경 청소차 비중이 가장 높았고, 대구시(24.6%), 서울시(17.1%)가 뒤를 이었다. 반면 제주도는 운영 중인 청소차 311대 전부가 경유 또는 휘발유 차량으로, 친환경 청소차 비율 0%라는 전국 최저 기록을 보였다. 


이는 제주도의 전기차 보급률이 약 10%로 전국 최고 수준이라는 점과 극명한 대조를 이룬다. 강원도(6.1%), 경기도(7.2%), 부산시(7.3%) 역시 친환경 청소차 비중이 낮은 지역으로 나타났다.


정부는 노후 경유차 조기 폐차 지원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지자체가 저공해차만 운행할 수 있는 구역을 지정할 수 있도록 하는 법도 제정됐다. 그러나 청소차 분야는 이러한 흐름에서 여전히 소외된 상태다.


이용우 의원은 “탄소중립을 위해 친환경 차량으로의 전환이 필수적이지만, 청소차에 대한 지원은 아직 미흡하다”며 “지자체의 의지와 정부의 정책적 뒷받침이 함께 강화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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