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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제예술대학교 전시디자인과, 디자인 본고장 이태리에서 ‘Warka Water’ 프로젝트 참가


(미디어온) 백제예술대학교가 1월 29일부터 2주간 이태리의 세계적 건축/전시 디자인 스튜디오인 ‘Architecture & Vision’과 함께 세계적 디자인 프로젝트인 ‘Warka Water’에 국내 최초로 참여 중이라고 밝혔다.

이번에 파견된 디자인 프로젝트 수행단은 전시디자인과 학과장 김은주 교수를 단장으로 디자인 계열의 전시디자인과, 시각디자인과, 무대디자인과, 뷰티디자인과 학생들과 책임 교수 2명 등 총 20명으로 구성되었다.

Warka Water 프로젝트는 총 10여개국 100개 이상의 민간, 개인이 연구에 참가하여 15개 이상이 물 부족 국가에 건립된 공정 디자인 프로젝트이며, 수증기 포집 원리를 이용해 식수를 제공하는 독특한 조형 디자인으로 세계 글로벌 어워드에 혁신 디자인의 아이콘으로 잘 알려진 바 있다.

이번 프로젝트는 현지 이태리 디자인 스튜디오 실험 랩에서 전시디자인과 학생들을 중심으로 17명의 학생이 식수 해결과 조형미를 갖춘 실제 전시물 제작 및 설치를 진행 중이다. 전체 2주 기간 동안 주요 일과는 크게 전공별 디자인 연구 워크숍인 ‘전시 (Exhibition) 및 비주얼 필름 제작 (Visual Filming)’과 ‘설치(Installments) 디자인’ 수행으로 구분되어 진행 중이다.

전공별 디자인 워크숍에는 다양한 전공들로 구성된 각 학생들의 뜨거운 토론이 한창이다. 메인 프로젝트인 설치 디자인은 단일 전시물 구축이 목표임에도 전공별 특성화 요소들이 설치물의 아이덴티티 디자인에 최대한 반영하도록 계획하였기 때문이다.

따라서 식수 부족 지역에 이태리는 물론 한국적 디자인의 창의적 의견을 최대한 융합하여 기존 Warka 프로젝트 디자인 결과물을 보다 진화된 혁신 아이콘이 구축될 것으로 기대된다. 채택된 프로젝트 결과물은 글로벌 순회 전시를 진행할 예정이다.

전시디자인과 학과장 김은주 교수는 “현재 진행 중인 프로젝트를 통해 디자인계열 학생들이 다양한 서로의 전공을 융복합하여 공공디자인을 경험하며 글로벌 디자인을 체험할 것”이라며 “백제예술대학교 전시디자인과는 남은 프로젝트 기간까지 모든 참여 구성원이 총 결집하여 한국적 전시 디자인을 유럽 디자인의 본고장에 알리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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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규동 이디야커피 대표, ‘인구문제 인식개선’ 캠페인 동참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이디야커피 조규동 대표이사가 ‘인구문제 인식개선’ 릴레이 캠페인에 동참했다. 이 캠페인은 보건복지부와 한국보건복지인재원이 공동 주관하는 릴레이 캠페인으로, 저출산 및 고령화 등 인구구조 변화에 대한 사회적 관심을 높이고 다양한 기업과 인물의 참여를 통한 인식 개선 도모가 지향점이다. 조규동 대표는 안다르 공성아 대표의 지목을 받아 이번 캠페인에 참여했으며, 다음 주자로 서울우유협동조합 최경천 상임이사를 지목한 것으로 전해진다. 조규동 대표는 “이번 캠페인이 인구문제에 대한 사회적 관심을 높이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직원들이 가정과 직장에서 균형 있는 삶을 누릴 수 있도록 다양한 제도를 지속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디야커피는 임직원들이 일과 가정을 조화롭게 병행할 수 있도록 다양한 가족친화 복지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매월 두 차례 ‘패밀리데이(조기 퇴근 제도)’를 통해 가족과의 시간 확보를 지원하고 있으며, 출산·육아휴직 등 일과 삶의 균형을 위한 제도도 마련돼 있다. 결혼, 출산, 자녀 첫돌 시 축하금 제공 및 자녀 학자금 지원, 가족수당, 육아수당 등 실질적 복지 혜택을 통해 임직원 삶의 질 향상에 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