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6.01 (일)

  • 구름많음동두천 17.6℃
  • 맑음강릉 20.3℃
  • 구름많음서울 18.2℃
  • 맑음대전 18.5℃
  • 맑음대구 19.0℃
  • 맑음울산 20.0℃
  • 맑음광주 18.4℃
  • 맑음부산 19.1℃
  • 맑음고창 18.4℃
  • 맑음제주 21.3℃
  • 구름많음강화 15.3℃
  • 구름조금보은 17.3℃
  • 맑음금산 18.1℃
  • 맑음강진군 18.7℃
  • 구름조금경주시 20.7℃
  • 맑음거제 19.7℃
기상청 제공

특화자원 소득화‘마을기업’준비는 이렇게

전남도, 설립 전 의무교육 희망자 24일까지 접수…3월 8~15일 교육


(미디어온) 전라남도가 지역 특화자원을 소득화하기 위해 설립을 적극 지원하는 마을기업의 활성화를 위해 2017년 마을기업 지원사업 참여 희망 단체(법인)를 대상으로 설립 전 의무교육 신청자를 오는 24일까지 모집한다고 밝혔다.

마을기업 설립 전 교육은 오는 3월 8일부터 15일까지 동부권(보성군 채동선음악당)과 서부권(무안군 전남여성플라자)으로 나눠 실시한다. 3일간 교육을 이수해야만 마을기업 공모사업에 참여할 수 있다.

교육을 바라는 단체(법인)는 전라남도 누리집에서 신청서를 내려 받아 주소지 시군 마을기업 담당부서에 신청하면 된다.

주요 교육 내용은 △마을기업 제도 및 시행지침 △사회적경제 현황 및 향후 전망 △우수 마을기업 사례 △법인 설립 교육 △마을자원 발굴 및 상품화 전략 △마을기업 회계 등이다.

정찬균 전라남도 일자리정책실장은 “마을기업이 질적으로 성장하고, 수익성도 개선할 수 있도록 판로 확충, 컨설팅 지원 등 다양한 자립 방안을 강구하겠다”고 밝혔다.

‘마을기업’ 사업은 지역 특화자원을 활용해 주민의 소득 증진과 일자리 창출을 목적으로 2010년부터 추진된 사업이다. 마을기업 설립 기준은 5인 이상이 출자하고, 출자자의 70% 이상이 지역 주민으로 구성돼야 한다. 현재 전남지역에는 189개 마을기업이 운영되고 있다.

Research & Review

더보기


ESG 기업 공헌활동

더보기


PeopleㆍCompany

더보기
조규동 이디야커피 대표, ‘인구문제 인식개선’ 캠페인 동참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이디야커피 조규동 대표이사가 ‘인구문제 인식개선’ 릴레이 캠페인에 동참했다. 이 캠페인은 보건복지부와 한국보건복지인재원이 공동 주관하는 릴레이 캠페인으로, 저출산 및 고령화 등 인구구조 변화에 대한 사회적 관심을 높이고 다양한 기업과 인물의 참여를 통한 인식 개선 도모가 지향점이다. 조규동 대표는 안다르 공성아 대표의 지목을 받아 이번 캠페인에 참여했으며, 다음 주자로 서울우유협동조합 최경천 상임이사를 지목한 것으로 전해진다. 조규동 대표는 “이번 캠페인이 인구문제에 대한 사회적 관심을 높이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직원들이 가정과 직장에서 균형 있는 삶을 누릴 수 있도록 다양한 제도를 지속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디야커피는 임직원들이 일과 가정을 조화롭게 병행할 수 있도록 다양한 가족친화 복지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매월 두 차례 ‘패밀리데이(조기 퇴근 제도)’를 통해 가족과의 시간 확보를 지원하고 있으며, 출산·육아휴직 등 일과 삶의 균형을 위한 제도도 마련돼 있다. 결혼, 출산, 자녀 첫돌 시 축하금 제공 및 자녀 학자금 지원, 가족수당, 육아수당 등 실질적 복지 혜택을 통해 임직원 삶의 질 향상에 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