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3.29 (토)

  • 맑음동두천 -0.3℃
  • 맑음강릉 2.6℃
  • 맑음서울 1.3℃
  • 구름많음대전 1.7℃
  • 구름많음대구 3.9℃
  • 흐림울산 4.2℃
  • 흐림광주 2.8℃
  • 구름많음부산 5.4℃
  • 흐림고창 1.7℃
  • 구름많음제주 5.8℃
  • 구름조금강화 1.0℃
  • 구름많음보은 1.6℃
  • 흐림금산 1.3℃
  • 흐림강진군 3.1℃
  • 흐림경주시 4.1℃
  • 구름조금거제 5.2℃
기상청 제공

“앞으로 부적격 의경부대 지휘요원은 의경부대 근무 못한다.”

전역자를 위한 ‘후임사랑·의경발전 신문고’ 신설, 다양한 발전제언 청취


(미디어온) 경찰청은 일부 의경부대에 아직도 남아 있을 수 있는 인권침해 행위나 부당행위를 완전히 근절하고, 인권 친화적으로 의경부대를 지속 관리해 나가겠다는 의지를 밝히면서 의경부대 복무혁신 종합대책을 마련, 본격 시행한다고 밝혔다.

의경 신고상담이나 지방청 복무점검 등을 통해 부적격 지휘요원으로 확인될 경우 즉각 인사조치(전출)하고 부당행위 등으로 전출된 지휘요원은 또 다시 의경부대에 근무할 수 없도록 인사심사를 한층 강화할 방침이다.

본청 경비과(의경계)에서 복무점검팀(4명)을 직접 운영하여 신속하고 확실하게 신고사건을 처리함으로써 의경 신고상담의 실효성을 한층 제고하고 전국 지방청 의경부대 복무점검팀의 전문성을 향상하기 위해 외부 전문 교육기관에 위탁교육을 의뢰하는 한편, 감찰기능에서 복무점검팀의 적정 조치 여부 등 운용실태 전반에 대해 점검·확인을 강화한다.

또한, 전역자와의 소통 강화를 위해 의무경찰 홈페이지에 「후임사랑·의경발전 신문고(가칭)」를 새롭게 마련, 전역 이후에도 의경 생활문화 발전방안 등에 대해 다양한 의견을 개진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라고 한다.

부대원의 인권의식을 내면화하기 위해 본청 및 지방청 인권위원과 인권전문 강사 등 내·외부 인권 전문가와 합동으로 의경부대에 대한 인권진단 및 교육을 실시하고 의경부대 지휘요원의 리더십 역량 강화를 위해 전국 의경부대 전 지휘요원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순회 워크숍’을 실시할 예정이다.

아울러 이번의경부대 복무혁신 종합대책의 일환으로 이번 주부터(2.28.∼) 약 한 달간 경찰청 국장급 지휘부가 현장에 나가서 직접「의무경찰 특별 인권진단(소원수리)」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부대 전입 6개월 미만 신임 의무경찰과 직접 소통하고 생생한 의견을 청취하는 자리를 가질 계획이며 의경 부모님, 의경 어머니회, 지방청 인권위원 등도 함께 참여할 예정이다.

이철성 경찰청장은 “앞으로도 본청 차원에서 일선 의경부대의 작은 목소리에도 귀 기울여 인권 친화적으로 의경부대를 관리해 나갈 방침이다”라고 강조하면서 “의경과 지휘요원 모두가 행복한 의경부대를 만드는데 끊임없는 혁신 노력을 계속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Research & Review

더보기


ESG 기업 공헌활동

더보기


PeopleㆍCompany

더보기
동서식품 ‘맥심골목’, 33회 소비자가 뽑은 좋은 광고상 수상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동서식품(대표 김광수) ‘맥심골목’이 ‘제33회 소비자가 뽑은 좋은 광고상’에서 OOH(옥외광고)영상 부문 ‘좋은 광고상’을 수상했다. ‘소비자가 뽑은 좋은 광고상’은 소비자가 직접 심사에 참여하는 국내 유일의 광고상으로 한국광고주협회와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가 공동 주최하고 문화체육관광부가 후원한다. 올해는 TV, 디지털, 인쇄, OOH(옥외광고)영상, 오디오 등 5개 부문에 총 303편의 광고가 출품되었으며, 엄격한 평가를 거쳐 41편이 수상작으로 선정됐다. 이번에 수상한 ‘맥심골목’은 동서식품이 지난해 10월 중순부터 전북 군산시 월명동 일대에서 운영한 브랜드 체험 공간으로 한 달 동안 세대를 초월한 약 12만 명의 방문객을 모으며 큰 호응을 얻었다. 특히 광고 영상에는 모델 박보영이 맥심골목 곳곳을 탐방하며 자연스럽게 맥심을 즐기는 모습이 담겼다. 게다가 기존의 일방적인 팝업스토어와 달리 수평적이고 개방적인 공간인 골목 전체에 커피믹스, 솔루블, 원두, RTD 등 제품 특성에 어울리는 다양한 콘셉트의 공간을 구성하며 맥심이 추구하는 가치인 ‘일상 속에서 커피 한 잔이 주는 행복’을 방문객들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했다는 점에서 좋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