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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주광역시, 2016년 민원서비스평가 전국 광역지자체 1위


(미디어온) 광주광역시가 ‘2016년도 민원서비스 종합평가’에서 전국 광역지자체 중 1위에 선정돼 7일 대전광역시청에서 열린 시상식에서 국무총리 표창을 받았다고 밝혔다.

이번 평가는 행정자치부와 국민권익위원회가 전국 광역지자체와 중앙행정기관 등 77개 기관을 대상으로 민원행정체계 분야와 민원처리실태평가를 종합해 최종 평가했다.

‘2015년도 고충민원처리실태 평가’에서 전국 최하위를 한 광주시는 지난해 민원행정 비전을 ‘시민행복, 민원행정서비스 제공’으로 정하고 ‘시민중심, 시민참여, 시민체감의 민원행정서비스 구현’ 이라는 추진전략을 혁신적으로 실천해 괄목할 만한 성과를 거둔 것이다.

특히, 시민의 작은 목소리에도 귀 기울이고, 민원행정의 최우선 가치를 시민소통으로 삼고 ‘우리의 문제는 현장에 답이 있다’는 우문현답과 ‘듣고 보는 시장실’ 운영 등 민생 현장을 찾아 시민과 함께 고충민원을 해결한 것이 성과로 나타났다.

윤장현 광주시장은 “2016년 민원서비스 평가 우수기관 달성은 직원들이 시민의 입장에서 민원을 해결하는 역지사지의 자세로 민원행정을 추진한 것이 결실로 이어진 것이다”며 “올해도 시민의 작은 소리도 귀 기울이는 ‘경청·소통’을 민원행정의 기본방향으로 해 시민에게 친절과 감동을 주는 시민행복 민원서비스를 계속 실천하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광주시는 민원평가 1위라는 명예답게 올해도 행자부가 추진하는 국민행복민원실 신청을 위해 9개 부서가 참여한 정부3.0국민행복민원실추진TF를 운영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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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규동 이디야커피 대표, ‘인구문제 인식개선’ 캠페인 동참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이디야커피 조규동 대표이사가 ‘인구문제 인식개선’ 릴레이 캠페인에 동참했다. 이 캠페인은 보건복지부와 한국보건복지인재원이 공동 주관하는 릴레이 캠페인으로, 저출산 및 고령화 등 인구구조 변화에 대한 사회적 관심을 높이고 다양한 기업과 인물의 참여를 통한 인식 개선 도모가 지향점이다. 조규동 대표는 안다르 공성아 대표의 지목을 받아 이번 캠페인에 참여했으며, 다음 주자로 서울우유협동조합 최경천 상임이사를 지목한 것으로 전해진다. 조규동 대표는 “이번 캠페인이 인구문제에 대한 사회적 관심을 높이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직원들이 가정과 직장에서 균형 있는 삶을 누릴 수 있도록 다양한 제도를 지속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디야커피는 임직원들이 일과 가정을 조화롭게 병행할 수 있도록 다양한 가족친화 복지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매월 두 차례 ‘패밀리데이(조기 퇴근 제도)’를 통해 가족과의 시간 확보를 지원하고 있으며, 출산·육아휴직 등 일과 삶의 균형을 위한 제도도 마련돼 있다. 결혼, 출산, 자녀 첫돌 시 축하금 제공 및 자녀 학자금 지원, 가족수당, 육아수당 등 실질적 복지 혜택을 통해 임직원 삶의 질 향상에 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