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5.19 (일)

  • 맑음동두천 14.8℃
  • 맑음강릉 23.9℃
  • 맑음서울 16.7℃
  • 맑음대전 17.0℃
  • 맑음대구 17.9℃
  • 맑음울산 18.0℃
  • 맑음광주 15.0℃
  • 맑음부산 18.0℃
  • 맑음고창 ℃
  • 맑음제주 16.2℃
  • 맑음강화 16.1℃
  • 맑음보은 13.9℃
  • 맑음금산 13.5℃
  • 맑음강진군 12.8℃
  • 맑음경주시 14.8℃
  • 맑음거제 14.8℃
기상청 제공

Research & Review

동아쏘시오홀딩스, 1Q 실적 외형·손익 ‘엇박자’...까닭은?

연결매출 전년 동기대비 19.3% 증가...역대 최대치 행진이어가
영업익은 전년 동기대비 뒷걸음...공장이전과 신공장 가동에 발목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바이오(제약) 전문그룹 동아쏘시오홀딩스가 올 1분기 동아제약 등 주요 종속회사의 고른 성장에 힘입어 외형은 창사 최대치 행진을 이어갔지만, 영업이익은 수석 공장 이전과 동천수 신공장 가동에 따른 일시적 원가율 상승으로 전년 동기대비 감소한 것으로 밝혀졌다. 



회사 측에 따르면 올 1분기 잠정 영업수익(연결 매출액)은 3049억 원을 시현, 지난해 1분기 2555억원 대비 약 493.8억 원 증가(+19.3%)했다. 반면에 영업이익은 155억 원을 올리는데 그쳐, 전년 동기 165억 원 대비 약 9.4억원 감소(-5.7%)했다.

그럼에도 외형만큼은 매분기 최대치를 갱신하며 우 상향 곡선을 그려내 눈길을 끈다. 

2024년 1Q 연결매출 3049억(+19.3%), 영업이익 155억 원(-5.7%) 시현

그렇다면 주요 자회사의 실적은 어떠했을까?

먼저 주력기업인 헬스케어 전문 동아제약은 ▲박카스 사업부문 ▲일반의약품 사업부문 ▲생활건강 사업부문 등 전 부문의 고른 외형 성장으로 매출액과 영업이익 모두 증가했다.

매출액은 1585억 원으로, 전년 동기 2555억 원 대비 493.8억 원 증가(+19.3%)했고, 영업이익은 155억 원으로, 전년 동기 182억 원 대비 약 12억 원 가량 신장(+6.5%)했다.

동아제약 주요 사업부문별 매출을 살펴보면, 박카스 사업부문은 563억 원으로, 전년 동기 537억 원 대비 약 26억 원이 증가(+4.9%)했고, 일반의약품 사업부문은 433억 원을 시현, 전년 동기 337억 원 대비 약 96억 원 증가(+28.4%)했다. 

이어 생활건강 사업부문은 522억 원으로, 전년 동기 494억원 대비 28억원 증가(+5.7%)했다.

또 물류 전문회사 용마로지스는 신규 화주 유치, 원가율 개선으로 매출액 및 영업이익이 증가했다. 매출액 916억 원으로, 전년 동기 814억 원 대비 102억 원 증가(+12.4%)했다. 영업이익은 21억 원으로, 전년 동기 8억원 대비 13억 원 가량 증가(+157.3%)했다.

또 바이오의약품 전문회사 에스티젠바이오는 일본 상업화 제품인 네스프 바이오시밀러와 하반기 글로벌 발매 예정인 스텔라라 바이오시밀러의 매출이 늘었고 영업이익은 흑자전환했다. 

매출액은 117억 원으로, 전년 동기 84억 원 대비 33억 원 증가(+39.5%)했고, 영업이익은 3억 원을 시현, 전년 동기 –24억 원 대비 흑자로 전환했다.

회사 측에서 밝힌 1분기 실적(잠정치)는 여기까지며, 나머지 종속기업의 실적은 아직 분기보고서가 공시되지 않아 정확한 실적 분석이 어려운 상황이다. 

한편, 동아쏘시오홀딩스는 지난 3월, 주주가치 제고를 위해 3개년 주주환원 정책을 발표했는데, 2024년부터 2026년 사업연도 동아쏘시오홀딩스 별도재무제표 영업현금흐름에서 CAPEX를 뺀 잉여현금흐름 기준으로 50% 이상을 주주환원 재원으로 활용하기로 했으며, 

아울러 기존 분기 배당 정책을 지속 유지해 향후 3년간 300억원 이상 현금배당을 실시할 계획이며, 주식배당 3%도 실시할 예정이다. 

또한 주주환원 규모 내 배당 후 잔여 재원은 자기주식 매입 및 소각에 활용한다는 복안이다.

Research & Review

더보기


ESG 기업 공헌활동

더보기


PeopleㆍCompany

더보기
탐앤탐스, 리얼 바나나 파티와 ‘르아르베이’ 콜라보 팝업 초대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탐앤탐스가 바나나를 활용한 봄 음료 4종과 함께 트렌디한 디자인의 패션 아이템으로 잘파 세대에게 눈도장을 찍고 있는 ‘르아르베이’와 제휴한 팝업스토어를 잇따라 선보이고 그 행사의 자리로 초대했다. 먼저 탐앤탐스는 지난달 26일 ‘리얼 바나나 파티’ 4종을 출시했다. 탐앤탐스의 바나나 음료는 2015년 출시 이후, 꾸준한 인기를 구가하며 매년 봄 리메이크되고 있는데, 이번 ‘리얼 바나나 파티’는 마스마룰즈와의 콜라보를 통해 예년보다 더욱 다채로운 즐거움을 선사할 예정이다. 이중 ▲리얼 바나나 라떼는 신선한 우유와 바나나를 함께 갈아 포만감이 높고, 미네랄을 풍부하게 섭취할 수 있고 ▲리얼 바나나 스무디는 바나나 고유의 맛과 꾸덕한 식감을 극대화한, 바나나 덕후를 위한 음료다. 또 ▲리얼 바나나 망고 스무디는 식이섬유 및 비타민으로 가득한 두 열대과일을 섞어 봄을 부르는 산뜻한 맛과 색감을 완성했으며 ▲리얼 바나나 딸기 스무디는 ‘리얼 바나나 파티’의 시그니처 음료로, 항산화 작용을 돕는 안토시아닌ž폴리페놀 성분과 상큼달달함이 특징이다. 특히 스무디 3종에는 생 바나나 슬라이스 토핑이 제공돼 시각적 충족감을 한층 높이고 있다. 탐앤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