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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search & Review

동아쏘시오홀딩스, 1Q 실적 외형·손익 ‘엇박자’...까닭은?

연결매출 전년 동기대비 19.3% 증가...역대 최대치 행진이어가
영업익은 전년 동기대비 뒷걸음...공장이전과 신공장 가동에 발목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바이오(제약) 전문그룹 동아쏘시오홀딩스가 올 1분기 동아제약 등 주요 종속회사의 고른 성장에 힘입어 외형은 창사 최대치 행진을 이어갔지만, 영업이익은 수석 공장 이전과 동천수 신공장 가동에 따른 일시적 원가율 상승으로 전년 동기대비 감소한 것으로 밝혀졌다. 



회사 측에 따르면 올 1분기 잠정 영업수익(연결 매출액)은 3049억 원을 시현, 지난해 1분기 2555억원 대비 약 493.8억 원 증가(+19.3%)했다. 반면에 영업이익은 155억 원을 올리는데 그쳐, 전년 동기 165억 원 대비 약 9.4억원 감소(-5.7%)했다.

그럼에도 외형만큼은 매분기 최대치를 갱신하며 우 상향 곡선을 그려내 눈길을 끈다. 

2024년 1Q 연결매출 3049억(+19.3%), 영업이익 155억 원(-5.7%) 시현

그렇다면 주요 자회사의 실적은 어떠했을까?

먼저 주력기업인 헬스케어 전문 동아제약은 ▲박카스 사업부문 ▲일반의약품 사업부문 ▲생활건강 사업부문 등 전 부문의 고른 외형 성장으로 매출액과 영업이익 모두 증가했다.

매출액은 1585억 원으로, 전년 동기 2555억 원 대비 493.8억 원 증가(+19.3%)했고, 영업이익은 155억 원으로, 전년 동기 182억 원 대비 약 12억 원 가량 신장(+6.5%)했다.

동아제약 주요 사업부문별 매출을 살펴보면, 박카스 사업부문은 563억 원으로, 전년 동기 537억 원 대비 약 26억 원이 증가(+4.9%)했고, 일반의약품 사업부문은 433억 원을 시현, 전년 동기 337억 원 대비 약 96억 원 증가(+28.4%)했다. 

이어 생활건강 사업부문은 522억 원으로, 전년 동기 494억원 대비 28억원 증가(+5.7%)했다.

또 물류 전문회사 용마로지스는 신규 화주 유치, 원가율 개선으로 매출액 및 영업이익이 증가했다. 매출액 916억 원으로, 전년 동기 814억 원 대비 102억 원 증가(+12.4%)했다. 영업이익은 21억 원으로, 전년 동기 8억원 대비 13억 원 가량 증가(+157.3%)했다.

또 바이오의약품 전문회사 에스티젠바이오는 일본 상업화 제품인 네스프 바이오시밀러와 하반기 글로벌 발매 예정인 스텔라라 바이오시밀러의 매출이 늘었고 영업이익은 흑자전환했다. 

매출액은 117억 원으로, 전년 동기 84억 원 대비 33억 원 증가(+39.5%)했고, 영업이익은 3억 원을 시현, 전년 동기 –24억 원 대비 흑자로 전환했다.

회사 측에서 밝힌 1분기 실적(잠정치)는 여기까지며, 나머지 종속기업의 실적은 아직 분기보고서가 공시되지 않아 정확한 실적 분석이 어려운 상황이다. 

한편, 동아쏘시오홀딩스는 지난 3월, 주주가치 제고를 위해 3개년 주주환원 정책을 발표했는데, 2024년부터 2026년 사업연도 동아쏘시오홀딩스 별도재무제표 영업현금흐름에서 CAPEX를 뺀 잉여현금흐름 기준으로 50% 이상을 주주환원 재원으로 활용하기로 했으며, 

아울러 기존 분기 배당 정책을 지속 유지해 향후 3년간 300억원 이상 현금배당을 실시할 계획이며, 주식배당 3%도 실시할 예정이다. 

또한 주주환원 규모 내 배당 후 잔여 재원은 자기주식 매입 및 소각에 활용한다는 복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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빙그레, '반아호연’에 이어 낙선재遊_이음의 결’ 전시 협찬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빙그레가 지난 7월 대전 소대헌호〮연재 고택에서 진행된 ‘K-헤리티지 아트전, 반아호연(盤牙浩然)’ 전시에 이어 ‘K-헤리티지 아트전, 낙선재遊_이음의 결’ 전시에 협찬사로 참여했다. 이번 전시는 국가유산청이 후원하고 창덕궁관리소, 예비 사회적 기업 말리카와 세이버스 코리아의 주최로 9월 3일부터 8일까지 6일간 세계문화유산인 창덕궁 낙선재에서 진행된다. 무형유산 보유자 및 전통 장인을 비롯해 현대 공예 작가 52명이 참여해 다양한 전통 공예와 현대 미술 작품 138점을 선보인다. 지난 2일 개회식이 개최됐으며, 오는 5일부터 7일까지는 추첨을 통해 당첨된 관람객을 대상으로 특별 야간 관람 전시도 진행된다. 빙그레는 고유의 전통 문화 예술을 계승하고 전통의 현대화를 도모하기 위해 이번 전시에 협찬사로 참여하게 됐다. 특히 K-헤리티지의 대표 작품이자 바나나맛우유 용기의 모티브인 달항아리 작품을 전시하는 브랜드 컬래버레이션 공간을 마련해 대중들에게 공개했다. 또한 바나나맛우유 출시 50주년을 기념해 야간 전시 관람객에게 바나나맛우유 도자 굿즈를 제공하는 이벤트도 진행한다. 바나나맛우유는 비닐 팩이나 유리병과는 차별화된 독특한 단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