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5.29 (수)

  • 구름조금동두천 17.5℃
  • 맑음강릉 24.4℃
  • 구름많음서울 20.0℃
  • 구름조금대전 20.2℃
  • 맑음대구 21.5℃
  • 맑음울산 17.0℃
  • 구름조금광주 20.1℃
  • 맑음부산 18.6℃
  • 맑음고창 ℃
  • 맑음제주 18.4℃
  • 구름조금강화 16.0℃
  • 구름조금보은 17.1℃
  • 구름조금금산 18.2℃
  • 맑음강진군 17.7℃
  • 맑음경주시 19.3℃
  • 맑음거제 17.8℃
기상청 제공

Research & Review

동아쏘시오홀딩스, 외형·손익 사상 최대..비결은?

연결매출 전년비 11.5% 증가...매년 최대치 갱신하며 우 상향 행진 지속
770억 영업이익 올려 전년도 부진 딛고 역대 최대..전 자회사 성장 효과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바이오(제약) 전문그룹 동아쏘시오홀딩스가 지난해 동아제약 등 모든 종속회사의 고른 성장세에 힘입어 외형과 영업이익 모두 사상최대 실적을 일궈낸 것으로 밝혀졌다. 

회사 측 잠정실적 자료와 조세금융신문 보도 따르면 2023년 연간 영업수익(연결 매출액)은 계열 사업회사들 공히 고른 성장에 힘입어 전년 대비 11.5% 증가한 1조1319억 원을 기록, 역대 최고치를 갱신했다. 


더욱이 지난 2019년 이후 단 한차례로 거르지 않고 매년 최대치를 갱신하며 우 상향 곡선을 그려내 눈길을 끈다. 

영업이익 또한 역대 최대치를 갱신했는데, 주력기업인 동아제약, 용마로지스, 에스티젠바이오의 이익 개선으로 전년도 379억 원 대비 약 103.5% 증가한 770억 원 기록해. 지난 2013년 지주사 체제로 전환 이후 매출액 및 영업이익 최대치를 모두 갈아치우는 저력을 보였다. 

2023년 연결매출 1조1319억(+11.5%), 영업이익 770억 원(+103.5%) 시현

그렇다면 이 같은 호 실적을 일궈낼 수 있었던 비결인 주요 자회사의 실적은 어떠했을까?


동아쏘시오홀딩스 자료에 의거해 주요 자회사별 세부 내용을 살펴보면, 먼저 헬스케어 전문회사 ‘동아제약’은 ▲박카스 사업부문 ▲일반의약품 사업부문 ▲생활건강 사업부문 등 전 사업부문 성장으로 매출액 및 영업이익이 증가했다. 

먼저 매출액은 6,310억 원으로, 전년도 5430억 원 대비 880억이 증가해 16.2% 성장했고, 영업이익도 796억 원을 올려, 전년도 671억 대비 125억 원이 늘어 18.5% 증가했다. 

매출의 경우 사업부문별로 ▲박카스 사업부문: 2,569억원, 전년 2,497억원 대비 72억원 증가(+2.9%)했고, ▲OTC(일반의약품) 사업 매출도 1530억 원을 시현, 전년도 1344억 대비 186억 원 증가(+13.8%)했고, ▲생활건강 사업부문은 2,003억 원의 매출을 올려 전년도 1445억 원 대비 558억 원이 증가(+38.6%)해 호 실적을 견인했다. 

또 물류 전문회사 ‘용마로지스’는 물류 단가 인상, 운용안정화로 원가율 개선해 매출액 및 영업이익 증가했는데, 매출은 3,559억 원을 기록, 전년도 3,453억 원 대비 106억원 증가(+3.1%)했고, 영업이익도 138억 원을 시현, 전년도 66억 대비 72억 원이 증가(+109.0%)했다.

이어 바이오의약품 전문회사 ‘에스티젠바이오’의 경우, 지난해 509억 원의 매출을 올려, 전년도 279억 대비 230억 원이 증가해 약 82.6%나 성장했다.

영업이익의 경우에는 비록 약 63억 원의 결손을 기록했지만, 전년도 약 157억 원의 적자를 기록했던 것과 비교하면 적자폭을 상당히 개선시켜 동아쏘시오홀딩스의 양호한 실적 달성에 조금이나마 힘을 보탠 것으로 분석된다. 

특히 에스티젠바이오의 지난해 4분기 실적이 매출은 전년 동기대비 151.7%증가한 290억 원, 영업이익은 46억 원의 흑자를 달성한 것으로 밝혀져, 올해 실적 기대감을 키우고 있다는 것이 바이오업계의 평가다.

관련기사

Research & Review

더보기


ESG 기업 공헌활동

더보기


PeopleㆍCompany

더보기
탐앤탐스, 리얼 바나나 파티와 ‘르아르베이’ 콜라보 팝업 초대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탐앤탐스가 바나나를 활용한 봄 음료 4종과 함께 트렌디한 디자인의 패션 아이템으로 잘파 세대에게 눈도장을 찍고 있는 ‘르아르베이’와 제휴한 팝업스토어를 잇따라 선보이고 그 행사의 자리로 초대했다. 먼저 탐앤탐스는 지난달 26일 ‘리얼 바나나 파티’ 4종을 출시했다. 탐앤탐스의 바나나 음료는 2015년 출시 이후, 꾸준한 인기를 구가하며 매년 봄 리메이크되고 있는데, 이번 ‘리얼 바나나 파티’는 마스마룰즈와의 콜라보를 통해 예년보다 더욱 다채로운 즐거움을 선사할 예정이다. 이중 ▲리얼 바나나 라떼는 신선한 우유와 바나나를 함께 갈아 포만감이 높고, 미네랄을 풍부하게 섭취할 수 있고 ▲리얼 바나나 스무디는 바나나 고유의 맛과 꾸덕한 식감을 극대화한, 바나나 덕후를 위한 음료다. 또 ▲리얼 바나나 망고 스무디는 식이섬유 및 비타민으로 가득한 두 열대과일을 섞어 봄을 부르는 산뜻한 맛과 색감을 완성했으며 ▲리얼 바나나 딸기 스무디는 ‘리얼 바나나 파티’의 시그니처 음료로, 항산화 작용을 돕는 안토시아닌ž폴리페놀 성분과 상큼달달함이 특징이다. 특히 스무디 3종에는 생 바나나 슬라이스 토핑이 제공돼 시각적 충족감을 한층 높이고 있다. 탐앤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