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야흐로 만물이 겨울잠으로부터 소생하는 봄의 기운으로 돌아왔다.
누구나 움츠러들었던 몸과 마음도 어두운 터널을 빠져나오며, 겨우내 미뤘던 봄의 향기를 만끽할 구상에 젖을 시기이기도 하다.
새잎 돋는 신록의 산과 만발하는 꽃의 향연을 찾아 떠나는 싱그러운 상상과 함께 …
그런 가운데, 지금은 현세에 거의 모든 사람들과 불가분 사랑받는(?) 주식투자에, 새로운 다짐이 기지개를 켜는 시기이기도 하다. 생동하는 기운에 맞춰 봄부터는 재대로 수익을 올려보겠노라고.
주식투자는, 투자대상 기업에는 무한성장을, 투자자들에게는 자금력·정보력·분석능력·고도의 인내력·평정심·물처럼 유연한 시류(時流) 대처능력·상황 판단력과 확신·과감한 결단과 추진력 등 등 인간이 가진 고도의 수양과 정신력이 요구되기도 한다.
바꿔 말하면, 주식투자는 돈 버는 승리를 맞보기 위해 뛰어든 전장과 다름없고, 그렇다면, 전략과 병법이 필수적으로 동원되는 시장임을 설명해 주기도 한다.
■ 전투상대(知彼=시장)를 모르면서 치루는 싸움 ‥ 과연 이길 수 있을까?
전략의 기본은 현실 상황을 인정하는 것으로 부터 출발한다. 우리는 그것을 좀 더 멋있게 말하면 지피지기(知彼知己) 라고 부른다.
병법의 바이블로 회자되는 ‘지피지기 백전백승’ 이라는 말은 누구나 알지만, 대부분의 개인투자자들은 지피, 즉 상대가 누구인지·어디에서 뭘 하고 있는지·어떤 실력가인지·상대의 장점과 단점·자금력·정보력·핵심능력 등을 전혀 모르는 상태에서 전투를 치르고 있다.
이길 수 있을까? 그럼, 지피지기면 백전백승일까?
만약, 일반 개인이 효도르(한 때, 1/50억이라고 알려졌던 세계적인 격투기 챔프)의 싸움능력을 알았다고 해서, 효도르에 덤비면 그 싸움에 이길까...? 확률은 “0”일 것이다.
손자병법이 추구하는 내용을 그대로 보자면, 지피지기면 백전 불태! 즉, 위태롭지 않다는 뜻으로, 싸우게 되더라도 맞아 죽기 전에 피신함으로써, 위태로운 상황을 모면할 수 있을 뿐이다.
전쟁터에 나가는 군대가 승리를 위해 기본적으로 요구되는 최소한의 조건은 지피지기 그리고 천시(天時)와 지리(地理), 인화(人和)를 점검하는 일일 것이다.
맹자도 공손추 하편에서 이 말의 중요성을 언급한 적 있다. 즉, 우리가 어떤 일을 도모할 때, 하늘과 땅과 사람(天時, 地理, 人和)의 도움이 있어야 절반의 성공이 뒤따르며, 나머지는 집중력과 일을 실천하는 개인능력에 달려있다 했다.
전장(주식시장)에 나서는 전사(개인투자가)가, 정보·업황·자금력·시장분석·게임체인저 등에서 어느 것 하나라도 우위를 점한 게 얼마나 있는지를 과연, 제대로 점검 해 봤을까 ‥ ?
또는, 본인이 투자라는 전쟁터에 가격이나 정보전을 컨트롤 할 주도권은 장악하고 있는지? 등
아마도, 많은 독자들이 분석대상(=시장)을 알수 없음에도, 미래의 주가에 대해서 (기대 가격대를 분석을 통해) 예측 할 수 있다고 착각하고 있을지도 모른다.
그래서 주식시장이라는 전장에 나선 투자자에게 가장 좋은 방책은? 바로, 당장 주식투자를 그만 두라는 것이다.
■ 사면 떨어지고, 팔면 오르고‥
한편, 주식투자를 하면서 많은 사람들이 겪었던 경험들은, 내가 사면 떨어지고, 팔면 올라간다는 것.
관측은 대상에 영향을 미친다는 양자물리학을 굳이 거론하지 않더라도, 주가는 매매행위에 대해 투자자가 원하지 않았던 방향으로 움직여 질 수 있다는 것을, 항상 인정하는 것에서 부터 출발한다.
투자자가 매수하지 않았다면 어쩌면 상승할 수도 있었겠지만, 일단 투자자가 매수하고 나면, 원했던 결과의 반대현상이 발생하곤 한다.
투자자가 우량회사에 대해 재무를 분석한 후, 장미빛 희망으로 주가를 예측하고 주식 매수에 나섰는데, 기대와는 달리 내가 사니 떨어지는 경험들은 상당할 것으로 본다. 왜 이런 현상이 일어날까?
이는, 투자자가 투자를 나설 때, 대상(=知彼)을 투자회사에 한정해 분석을 집중한 후 매입했겠지만, 실제 주가를 움직이는 장본인은, 회사가 아니라 다른 적(?) 즉, 수많은 다른 투자자들임을 감안하면, 과연 이들이 누군지, 무슨 생각과 전략을 가지고 있는지 전혀 알수 없는 상태에서 전투에 나섰기 때문에 발생하는 필연일 것이다.
따라서, 투자의 제1원칙은 투자자의 주가 예측은 틀릴 가능성이 크다는 현상을 항상 인정하는 것부터 출발하라는 것이다.
나를 알고 적을 알아도 겨우 맞아죽지 않을 정도인데, 적을 알 방법은 없고 자신이 무능하다는 사실만 알게 되었으니, 이를 어찌하랴‥?
그럼에도, 이 두 가지(지피 + 지기 = 자신의 예측이 항상 틀린다는 것)를 확실히 인정해야 불태(不殆), 즉, 극단적인 위험으로 부터 자신을 지킬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을 해 본다.
훈풍이 밀려오는 봄 날, 전쟁터를 바라보는 새롭고 위대한 전략적 사고를 위해, 한발 물러서 부서지는 파도소리와 함께, 매화 향기 흩날리는 봄의 향연에서, 낭만에 젖는 추억을 담아보는 건 어떨까…?
■ 필자 김용대 : 사학 전공. 여행가 이며 자유기고가.
역사·병서·천문학 분야에 조예가 깊다. yong660128@daum.net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동서식품(대표 김광수)이 맥심 인스턴트 커피 병 제품에 시각장애인 소비자들을 위한 점자 표기를 도입했다고 밝혔다. 점자 표기가 적용되는 제품은 ▲맥심 오리지날 ▲맥심 모카골드 ▲맥심 디카페인 ▲맥심 아라비카 등 맥심 인스턴트 커피 4종이며 제품 패키지 상단에 ‘맥심 커피’가 점자 문구로 표기되는데, 국내 인스턴트 커피 중 패키지에 점자 표기를 적용한 것은 맥심이 최초라고 덧붙였다. 이외에도 동서식품은 커피 병에 붙은 라벨을 기존 대비 제거하기 쉬운 라벨(Removable label)로 교체해 친환경성과 소비자 편의성을 더욱 높였다. 새로운 라벨은 제거 시 접착제가 남지 않고 한 번에 부드럽게 떼어져 공병을 손쉽게 재활용하거나 분리 배출할 수 있다. 점자 표기와 새로운 라벨을 적용한 제품은 3월 말부터 제품 재고 상황에 따라 순차적으로 출고될 예정이다. 이외에도 동서식품은 지난 2021년 플라스틱 사용 감축을 위해 맥심 대용량 제품 손잡이를 플라스틱에서 종이로 교체했다. 또한 카누, 커피믹스 등 주요 제품에 녹색기술 인증을 받은 포장재를 사용하고 있다. 동서식품 관계자는 “이번 점자 표기를 포함한 패키지 개선은 시각장애인의 정보 접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식음료 등 유통기업들이 이달에도 어김없이 전국 각지에서 각종 친환경 활동을 활발하게 펼치고 있어 눈길을 모으고 있다. BAT 사천공장, ‘세계 물의 날’ 맞아 임직원 플로깅 던힐 등 궐련형 제품과 ‘글로’, ‘뷰즈’ 등 비연소 담배제품을 생산하는 BAT코리아제조(이하 BAT 사천공장)는 ‘세계 물의 날(3월 22일)’을 맞아 경상남도 진주시 진양호 일대에서 임직원 플로깅 행사를 실시했다. 이날 행사는 주요 수자원 지역의 수질 개선 및 지역사회의 환경 인식 향상을 목표로, 공장의 핵심 집수 지역인 진양호 및 대평리 지역의 증가하는 쓰레기 문제에 적극 대응하며, 지역사회와 함께 해결책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행사에는 BAT 사천공장을 비롯해 한국수자원공사, 사천시 상공회의소, 경상국립대학교 등 공공기관 및 협력사 임직원 100여 명이 참여했으며, 이들은 진주시 청동기문화박물관 인근부터 대평리 농지 주변까지 이어지는 구간의 쓰레기를 수거하며, 지역 환경 보호 및 지역사회 기여를 위한 공동의 노력을 펼쳤다. 정식품, ‘스마트생태공장’ 구축 통해 온실가스 및 환경오염 물질 저감 노력 오리지널 두유 베지밀로 우리에게 친숙한 정식품의 청
[산업경제뉴스 김명인 기자] 하나금융그룹(회장 함영주)은 저출산ㆍ고령화에 따른 혈액 수급 불균형 해소에 보탬이 되고자 전(全) 그룹사 임직원이 함께 참여하는 『사랑 나눔 헌혈 캠페인』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 캠페인은 지난 15일 강남 사옥을 시작으로 18일에는 명동 사옥, 여의도 하나증권 사옥, 청라 통합데이터센터 등 세 곳에서 진행됐다. 매년 동절기에는 겨울방학과 한파 등으로 헌혈 참여자가 급격히 줄어드는 가운데, 최근 저출산ㆍ고령화 가속화로 인해 수혈이 필요한 고령층이 증가하고 있으나 헌혈 가능 인구인 16~69세 인구가 줄어들며 혈액 수급난이 만성화되고 있다. 특히, 대한적십자사 혈액관리본부의 통계에 따르면, 20대 이하(16세~29세)의 헌혈 건수는 2005년 186만 7188건에서 2023년 152만 8245건으로 30만건 이상 감소했다. 하나금융은 이러한 혈액 수급 불균형을 해소하고 임직원의 자발적인 참여로 헌혈 문화 확산에 앞장서기 위해 지속적으로 헌혈 캠페인을 실시해 오고 있다. 그룹 ESG기획팀 관계자는 “헌혈이라는 작은 실천을 통해 누군가의 생명을 살리는 일에 도움을 줄 수 있어 단체 헌혈 캠페인을 지속할 계획이다”며, “우리 주변의 어려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종합외식기업 bhc그룹의 대학생 봉사단체인 ‘BSR 봉사단’이 지난달 불법 전단지 제거에 이어 지난 2일에는 서대문 독립공원 환경 정화 활동에 잇따라 나서 사회에 훈훈함을 더하고 있다. 먼저 봉사단 8기 1조 단원들은 지난달 14일 성내2동 주민센터에서 진행하는 불법 전단지 청소 봉사활동에 참여해 관내 거리 곳곳을 돌아다니며 불법 전단지를 제거하는 등 지역 주민들을 위한 환경 개선 활동을 전개했다. 이는 전봇대, 버스 정류장, 담벼락 등에 붙어 있는 불법 전단지는 지역미관을 해칠 뿐 아니라 재활용이 불가능해 환경에 악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개선하기 위한 활동으로, 무분별하게 부착된 불법 전단지, 벽보, 스티커 등을 수거해 깨끗하고 쾌적한 도시환경 조성을 위해 힘썼다. 이어 20일에는 BSR 봉사단 8기 2조 단원들이 서울 강동구에 위치한 아름다운가게 강동고덕점을 방문해 매장 내 부족한 일손을 보탰다. 아름다운가게는 물건의 재사용과 순환을 도모해 환경과 사회에 기여하는 사회적 기업으로, 생활 속 나눔 실천에 앞장서고 있다. 이날 단원들은 매장 환경개선을 위한 청소와 정리정돈 및 기부물품 수거, 분류 및 진열, 고객 응대 등 매장의 전
[산업경제뉴스 박진경 기자] 동국제강그룹이 초등학교 입학 임직원 자녀 117명에게 대표이사 편지와 입학 축하 선물을 전했다. 이번 선물 증정은 ‘초등학교 입학 자녀 돌봄 휴가’와 연계한 이벤트다. 동국제강그룹은 초등 입학 예정 자녀를 둔 임직원이 자녀와 첫 등교를 함께할 수 있도록 자녀 1명당 최소 2일에서 최대 5일간 휴가를 보장하고 있다. 동국제강(대표 최삼영)은 임직원 초등학교 입학 자녀 58명에게 보조가방·학용품세트·안전키링을 담은 선물 세트에 최삼영 부사장 응원 편지를 동봉했다. 최삼영 부사장은 편지를 통해 “초등학교 입학을 진심으로 축하한다”며 “따뜻한 봄날에 시작될 행복한 만남들 속에서 푸르고 빛나는 학교 생활을 기원한다”고 응원했다. 동국씨엠(대표 박상훈)은 임직원 초등학교 입학 자녀 59명에게 보냉 텀블러·세컨 백팩·자수 네임택으로 구성한 선물세트에 박상훈 부사장 편지를 담았다. 박상훈 부사장은 편지에서 스스로를 “엄마 아빠가 다니는 회사 대표 아저씨”라 소개하며 “건강하고 행복한 어린이가 되길 바라고, 꽃같이 예쁜 너희를 항상 응원한다”고 축하했다. 동국제강그룹은 그룹 분할 후 각 사별 특성을 고려하여 맞춤형 복지제도를 지속 검토할 방침이다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식음료업계가 2월 3주차에도 소외계층에게 각종 물품 기부를 통한 행복 나눔을 펼친 것으로 알려져 훈훈함을 더하고 있다. 업계에 따르면 동서식품은 다문화 가정 아동을 위해 신학기 시즌을 맞아 학용품을 지원하고, 농심은 소외계층을 돕기 위한 ‘2024년 이머전시 푸드팩 사업 착수식’을 가졌고, BBQ치킨은 청소년적십자(RCY) 봉사단과 성남시 독거노인 가구에 기부할 치킨캠프를 각각 진행한 것. 이들 기업의 이와 같은 소소한 행복 나눔 활동이 우리 사회 전반에 선한 영향력을 전파하는데 좋은 귀감으로 작용해, 앞으로도 많은 기업들의 동참을 불러 모을 것으로 업계는 기대하고 있다. 동서식품, ‘다문화 가정 아동을 위한 새 학기 학용품 지원’ 먼저 동서식품(대표 김광수)은 지난 23일 오후 서울 마포구 도화동 본사에서 다문화 가정 아동(중도입국청소년)을 위해 학용품, 도서 등을 담은 행복상자를 만드는 봉사활동을 진행했다. 이는 곧 새로운 학기를 맞이하는 다문화 가정의 아동들을 응원하기 위한 것으로, 이날 동서식품 임직원들은 학교에서 필요한 각종 학용품과 도서, 가방, 텀블러 등을 담은 행복상자를 만들어 따뜻한 온정을 전했다. 특히 각 아동들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BNK경남은행과 매일유업, BBQ치킨, 농심이 지난 ‘설’을 앞두고 경남·울산지역 취약계층과 희귀질환인 ‘선천성대사이상’과 백혈병소아암 환아들, 또 이천시 홀몸 어르신들에게 따뜻한 마음을 전하는 사회공헌 활동을 각각 펼친 것으로 알려져 훈훈함을 더하고 있다. BNK경남은행, 경남과 울산지역에 ‘복꾸러미 6150개’ 기탁 BNK경남은행은 민족 최대 명절인 설날을 앞두고 지난달 20일, 경남과 울산지역 취약계층 총 6150세대에 3억750만원 상당의 ‘복꾸러미’를 기탁하는 ‘설날맞이 사랑나눔사업’을 전개했다. 이날 BNK금융그룹 임직원들은 마산실내체육관과 울산광역시의회 시민홀에서 ‘복꾸러미 만들기 봉사활동’을 벌여, 즉석밥·전복죽·식용유 등 14개의 생필품을 박스에 담았다. 봉사활동이 끝난 뒤에는 복꾸러미가 창원시, 울산시, 진주시, 거제시, 밀양시, 통영시, 사천시, 합천군, 함양군, 거창군, 창녕군, 하동군, 의령군, 함안군, 남해군, 고성군, 산청군 등에 순차적으로 나눠 전달됐으며 취약계층 총 6150세대에 지원됐다. 이외에도 BNK사회공헌의 날, 사랑나눔 봉사활동과 연계해 복꾸러미 나눔, 의류(헌옷)·잡화 나눔, 헌혈 나눔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