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08.01 (토)

  • 흐림동두천 24.1℃
  • 흐림강릉 25.3℃
  • 구름많음서울 25.5℃
  • 대전 24.4℃
  • 흐림대구 27.1℃
  • 흐림울산 27.2℃
  • 구름많음광주 25.0℃
  • 구름많음부산 26.2℃
  • 구름많음고창 25.1℃
  • 구름조금제주 27.8℃
  • 구름조금강화 23.4℃
  • 구름많음보은 23.2℃
  • 구름많음금산 23.3℃
  • 구름많음강진군 26.1℃
  • 흐림경주시 26.4℃
  • 흐림거제 26.1℃
기상청 제공

기획PLUS

[유통시장 동향]① 우리만 팔아요!..‘전용 상품’ 출시 열풍

먹는 것도 입는 것도 특별하게… 유통가 전용 상품 줄 출시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유통업계가 자신의 채널에서만 판매되는 전용 상품(exclusive goods) 출시에 열을 올리고 있다. 

13일 유통가에 따르면 식음료, 패션업계를 중심으로 자사만의 단독 상품을 확대해 내놓으면서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고 있다. 독점 상품으로 고객들을 유치할 수 있어 유통업체들이 이러한 흐름에 동참하고 있는 것. 

소비자들도 불필요한 유통과정을 거치지 않은 고품질의 제품을 합리적인 가격에 구매할 수 있고, 무엇보다도 흔하지 않은 특별한 제품을 손안에 쥘 수 있어 만족도도 높은 편이다. 

동굴속 호박고구마 등 이색 먹거리에 각종 생활용품까지 다양하게 출시


스페셜티푸드 컴퍼니 식탁이 있는 삶의 플랫폼인 퍼밀(permeal)은 독점 상품인 ‘동굴 속 호박고구마’를 내놓았다. 영덕의 건강한 밭에서 자란 고구마를 동굴 속에서 약 한 달간 숙성시켰기 때문에 수분 증발량이 적어 최상의 당도를 제공한다. 

이외에도, 안동의 비해피양봉협동조합과 독점적 협업관계를 구축해 자연 숙성꿀 ‘비해피허니스틱’을 선보이고 있다. 퍼밀의 숙성꿀은 꿀벌들의 날갯짓으로 자연 건조한 천연 꿀로, 설탕물을 함유한 시중의 사양 꿀 보다 진한 농도를 자랑한다. 

퍼밀의 상품운영본부 장현두 이사는 “우수한 품질에 합리적 가격을 추구하는 고객들의 관심으로 퍼밀에서만 만나볼 수 있는 자체 상품 확보에 힘쓰고 있다”고 말했다. 

11번가는 이커머스 최초로 한국 코카콜라와 협업해 단독 상품을 선보이고 있다. 코카콜라 제로가 영화 ‘스타워즈: 라이즈 오브 스카이워커’와 콜라보 한 ‘코크 제로X스타워즈’ 한정판과 폰 링 기념품이 포함된 스타워즈 에디션을 11번가에서만 단독으로 만나볼 수 있다. 

CU도 한국야쿠르트와 손잡고 ‘잇츠온’ 밀키트 4종을 내놓았다. 1인 가구 고객이 많은 편의점 특성에 맞춰 패키지도 1인 전용으로 별도 제작해 눈길을 끈다. 

오뚜기는 디자인 감성채널 텐바이텐(10x10)과 함께 제작한 콜라보레이션 상품 ‘화끈팩’을 출시했다. 


‘화끈팩’은 지난해 더 맛있게 매운맛으로 리뉴얼 되어 꾸준한 사랑을 받고 있는 오뚜기 ‘열라면’을 모티브로 한 위트 있는 디자인과 스토리로 꾸민 핫팩 세트로 완성한 것. 

오뚜기 열라면 봉지 디자인의 핫팩 봉지를 열면 라면 면발 모양의 핫팩이 들어있다. 먹으면 속이 화끈해지는 열라면처럼 어떤 상황에서도 자신감 있게 당당한 선택을 할 수 있도록 ‘주인공은 나니까! 화끈하게 살자구요’ 라는 메시지를 핫팩에 담았다. 

이 외에도 라면스프 모양의 스티커팩도 첨부되어 있어 웃음을 자아내는 깨알같은 디자인이 
특징이다.

패션 분야의 전용 상품도 유통가에서 활발하게 거래되고 있다. 

갤러리아백화점은 3040 비즈니스 캐주얼 브랜드인 ‘간트’의 판권을 획득해 패션 부문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으며, 롯데백화점은 백화점 최초로 남성복 브랜드인 ‘우영미’ 단독 매장을 열었다. 모두 타사에 없는 차별화된 상품을 통해 소비자 만족을 높여 충성고객을 만들겠다는 취지다. 

인기 디자이너 브랜드의 상품을 단독으로 선보이기도 한다. 온라인 펀딩&큐레이션 플랫폼 하고(HAGO)는 유명 디자이너 브랜드와 협업해 재킷, 드레스, 슈즈 등의 패션 상품을 익스클루시브 제품으로 선보여 관심을 받고 있다. 

일례로, 요즘 주목 받는 브랜드인 ‘마조네’의 재킷을 99개 한정으로 단독 판매 후, 완판을 달성해 단기간 천만원대 이상의 수익을 올린 바 있다. 이 밖에 프리미엄 슈즈 브랜드 ‘카렌화이트’의 슈즈나 ‘어헤이트’의 캐시미어 코트 등도 독점 상품으로 출시해 좋은 반응을 얻었다.


차돌박이 프랜차이즈 이차돌은 지난 연말 자사 프렌즈 캐릭터를 활용해 만든 굿즈 3종(멜로디 가방고리, 말랑 손난로, 크리스마스 불판 귀마개)을 출시, 매장에서 판매한다고 밝혔다. 

이차돌 프렌즈는 ‘일상 속 작은 행복, 즐거움을 주는 친구들’을 콘셉트로 이차돌 군, 갈비 양, 차돌삼겹 양, 마유쾌 양, 게장밥구이 양, 돌초밥 양, 이된장 군, 차쫄면 군, 구워먹는치즈 군&불판 등 총 10종으로 구성돼 있다.

먼저, 봉제인형으로 만들어진 ‘멜로디 가방고리’는 인형의 정 중앙을 누르면 중독성 있는 멜로디와 가사의 ‘이차돌 송’이 흘러나오는 것이 특징으로 밋밋한 가방에 포인트 액세서리로 사용하기 좋다. 

이차돌 군과 갈비 양을 활용한 ‘말랑 손난로’는 살짝 물을 뿌린 후 전자레인지에 30초 간 데우면 추운 겨울 손을 따뜻하게 지속시켜 주는 손난로가 된다. 

‘크리스마스 불판 귀마개’ 또한 겨울시즌 제품으로, 루돌프 뿔과 이차돌의 상징인 불판 모양으로 만들어져 크리스마스와 연말 분위기를 물씬 풍기는 겨울 패션 아이템으로 활용 가능하다.

관련기사

Research & Review

더보기


ESG 기업 공헌활동

더보기


PeopleㆍCompany

더보기
대림산업, LH 주거서비스 최우수 인증 획득 [산업경제뉴스 최기훈 기자] 대림이 사업개발부터 시공 및 임대, 운영사업까지 담당하고 있는 e편한세상 테라스 위례가 한국토지주택공사로부터 민간임대주택 주거서비스 최우수 단지로 인증을 받았다. 대림산업은 e편한세상 테라스 위례가 주거서비스 인증 가운데 가장 높은 등급인 최우수 평가를 받았다고 27일 밝혔다. 민간임대주택 주거서비스 인증제도는 민간임대주택이 제공하는 주거서비스의 질적 수준을 향상시켜 입주민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마련되었다. 한국토지주택공사와 한국감정원이 주거공간, 단지 내 편의시설, 생활지원·공동체 활동 지원 등 총 5개 영역을 평가해 인증을 부여하게 된다. e편한세상 테라스 위례는 성남시 수정구 위례신도시에 위치하고 있다. 지난 2017년 11월 입주가 시작되었다. 지하 1층 ~ 지상 4층, 15개동, 총 360가구 규모다. 전 가구가 전용면적 84㎡로 위례신도시 내에서 희소성이 높은 테라스와 다락방 특화 상품으로 설계되었다. 이번 평가에서 e편한세상 테라스 위례는 세대 창고와 무인 택배함, 라운지 카페, 어린이집 등의 시설을 갖추고 문화 프로그램, 플리마켓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며 높은 평가를 받았다. 대림산업은 기업형 임대주택사업을 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