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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PLUS

[시장동향]⑦짠테크 MZ세대 공략 ‘앱’ 이벤트 봇물

고물가 지속에 플렉스 가고 ‘짠테크’가 MZ세대 소비 트렌드로 부상
할인, 쿠폰, 경품증정, 새로운 브랜드 경험 등 내세워 취향 저격나서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식음료 등 유통업계가 고물가시대를 맞아 MZ세대들의 새로운 트렌드로 부상하고 있는 ‘짠테크 소비’를 겨냥, 자사 공식 앱에 프로모션을 줄줄이 장착하며 시장 공략에 열을 올리고 있다.  

21일 유통가에 따르면 코로나19로 촉발된 비대면 소비가 대세를 이루면서 각사의 온라인 쇼핑과 소통 채널인 공식 ‘앱’은 이제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된 상황. 특히 최근까지도 연일 들려오는 먹거리 등 각종 물가 상승 소식에 MZ세대의 소비 트렌드에도 새로운 바람이 불고 있다. 

즉, 소비를 과시하는 ‘플렉스(Flex)’나 ‘인생은 한번 뿐’ 이라던 ‘욜로(YOLO, You Only Live Once)’가 자취를 감추고 새롭게 등장한 ‘짠테크’가 주인공으로 떠오르고 있는 것. 

짠테크란 인색하다는 뜻의 ‘짜다’와 경제적 투자를 말하는 ‘재테크’의 합성어로, 조금이라도 아껴서 자산을 불리는 것을 말하는데, 

요즘 MZ세대는 짠테크의 일종으로 모바일 앱에서 출석체크, 퀴즈풀이 등을 통해 포인트와 적립금을 모으기도 하고, 금융사 앱에 있는 만보기 기능을 이용해 포인트를 적립, 수수료를 면제 받기도 하는 등 작고 소소한 혜택 누리기에 열중하고 있다. 

이에 유통업체들이 최근에도 할인이나 쿠폰 증정, 다채로운 브랜드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새로운 디지털 앱을 론칭하는 등 이들의 취향 저격에 줄줄이 나서고 있어 눈길을 모으고 있다. 


투썸플레이스, ‘투썸하트x야놀자 앱’ 제휴 이벤트 진행  

디저트 카페를 지향하는 투썸플레이스는 글로벌 여가 플랫폼 야놀자와의 앱 제휴 이벤트를 진행, 오는 28일까지 푸짐한 고객 혜택을 제공한다. 

먼저 투썸하트 앱에서 블랙 및 레드 회원을 대상으로 야놀자에서 국내 숙소 예약 시 사용할 수 있는 1만원 할인 쿠폰을 선착순 5만 명에게 증정한다. 할인 쿠폰은 투썸하트 앱 이벤트 페이지를 통해 쿠폰 다운로드 후 제공된 쿠폰 번호를 야놀자 앱에 입력하여 사용할 수 있다. 

아울러 야놀자 앱에서는 자사 회원을 대상으로 투썸플레이스에서 피스케이크 구매 시 아메리카노 1잔 무료 제공 쿠폰을 9만 명에게 선착순으로 증정한다. 해당 이벤트는 총 3회에 걸쳐 진행되며 28일까지 매주 화요일 오전 10시부터 회차당 3만 장씩 선착순으로 제공한다. 

단, 이벤트 쿠폰은 한정 수량으로, 소진 시 이벤트가 조기 마감될 수 있으며 본 이벤트에 대한 상세한 내용은 야놀자 또는 투썸하트 앱 이벤트 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나이키코리아, 디지털 통합 플랫폼 ‘나이키 앱(Nike App)’ 런칭 

이어 나이키코리아는 지난 17일 나이키가 선보이는 최고의 제품, 서비스, 경험을 개인에게 최적화된 형태로 즐길 수 있는 ‘나이키 앱 (Nike App)’을 출시했다. 

‘나이키 앱’은 멤버십과 O2O 서비스를 아우르는 디지털 혁신이 담긴 새로운 플랫폼으로 나이키 멤버(가입 고객)들이 언제 어디서나 제품을 구입하고, 스포츠에 대한 영감을 얻으며, 나이키만의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받을 수 있도록 설계됐는데, 

주요 특징으로는 멤버십을 기반으로 개인의 라이프스타일에 최적화된 맞춤형 서비스와 스포츠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멤버의 관심사 및 취향에 맞춘 피드 구성과 상품 추천은 물론이고 관심 상품에 대한 단독 및 우선 구매 혜택을 제공하겠다는 의미라고 설명했다. 

뿐만 아니라 나이키 이벤트(Nike Experience)를 통해 다양한 커뮤니티 활동에 참여해 개인에게 맞는 스포츠 경험을 찾을 수 있고, 또한 디지털 경험을 오프라인 매장과 연결하는 O2O 서비스도 장착해 장소에 구애받지 않는 맞춤형 쇼핑 경험을 더욱 확장시킬 계획이다. 

피자헛, 3월 신규 멤버십 ‘스탬프 쿠폰’ 런칭 프로모션
 

한국피자헛은 ‘스탬프 쿠폰’ 런칭 기념으로 4월 16일까지 스탬프 더블 적립 혜택과 푸짐한 경품을 증정하는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피자헛이 3월 신규 멤버십 제도로 런칭한 스탬프 쿠폰은 자사의 모든 온라인(홈페이지, 웹, 어플)과 콜센터, 매장에서 주문하기만 하면 적용 가능하며, 주문 후 발송되는 스탬프 적립 문자 링크 페이지에서 휴대폰 번호만 입력하면 자동 적립된다. 

이번 프로모션에서는 두 가지 혜택을 제공하는데, 기간 동안 피자헛의 피자를 12,900원 이상 구매 시, 최초 1회는 스탬프 2개가 적립된다. 푸짐한 경품 증정 혜택도 함께 받아볼 수 있다.

또한 기간 내 피자헛 스탬프 쿠폰 적립 고객 대상 추첨을 통해 600만원 상당의 경품도 증정한다. 당첨자 발표는 4월 25일 홈페이지를 통해 공지될 예정이다. 

KFC, 징거버거 27주년 기념 감사 이벤트 진행
  

글로벌 치킨 전문 브랜드 KFC는 징거버거 출시 27주년을 기념해 프리퀸시 적립 이벤트를 진행한다. 4월 30일까지 펼쳐지며, 행사 기간동안 KFC 공식 앱과 홈페이지에서 징거버거를 포함한 KFC의 버거 단품/세트 구입 시 프리퀀시를 적립할 수 있다.
 
적립에 따라 2회는 콜라, 5회는 징거버거 세트, 10회는 블랙라벨치킨 버켓, 15회는 선불카드 3만원권이 상품으로 증정된다. 특히 15회를 달성한 고객들 중 추첨을 통해 3명을 선발, LG 스탠바이미가 선물로 제공된다.
 
또한 KFC는 징거버거 27주년을 맞아 프리퀀시 이벤트를 시작으로 4월까지 다양한 행사를 운영할 계획이다. 또한 최근 징거트리플다운 메뉴를 출시한 것과 같이 특별 한정 메뉴도 선보여 고객들과 함께 징거버거 생일을 기념할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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