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경제뉴스 손영남 기자] 탄소중립 시대를 대비한 핵심 산업으로 평가받는 국내 수소경제가 기대에 못 미친 더딘 발걸음으로 우려를 자아내고 있다. 낮은 경제성, 높은 인프라 구축 비용 등 태생적 한계에 발목을 잡혔다는 평가지만 그 못지않게 언급되는 것이 정부의 미흡한 정책적 지원이라는 이들도 적지 않다.
그중에서도 가장 문제시되는 것이 국내 수소경제 지휘체계의 혼란상이다. 정부가 수소경제 활성화를 위해 다양한 정책을 추진하고 있지만, 여러 부처와 기관이 각각의 방식으로 접근하면서 일관된 전략이 부족하다는 문제가 제기된 것. 이는 어제 오늘 일이 아니다.
그를 시정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지만 현실은 좀처럼 달라지지 않고 있다. 사공이 많으면 필연적으로 배는 바다가 아닌 산으로 가게 되는 법이다. 수소 관련 정책을 발표하는 정부 부처가 환경부, 산업부, 국토부 등 다양한 기관에 걸쳐 있다는 점만 봐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전 산업에 요구되는 수소산업 특성상 어느 한 부처가 이를 전담하는 일이 쉽지 않은 건 사실이지만 이런 식의 계통 분리가 효율성을 장담할 수 없음은 지극히 당연하다. 작금의 수소경제를 한 걸음 더 전진시키기 위해서 이를 총괄할 컨트롤타워가 시급하다는 업계의 목소리가 갈수록 커지고 있다.
◆ 요원한 수소경제 활성화, 누가 발목을 잡고 있나
시작은 나쁘지 않았다. 오히려 누구보다 앞선 행보를 보여왔던 것이 우리다. 수소와 관련된 세계 최초 타이틀을 상당수 지닐 정도로 대한민국은 수소 시장 선점을 위한 기민한 움직임을 보여왔다.
2018년 세계 최초의 수소전기 SUV 상용화를 시작으로 수소트럭 세계 최초 양산은 물론이고 시내용 수소전기버스와 고속형 수소전기버스 세계 최초 출시의 영예를 떠안은 것도 대한민국이었다. 이는 비단 제폼 생산에 국한된 문제가 아니었다. 정책 입안에 있어서도 누구보다 빠른 행보를 보여왔기 때문이다.
2020년 2월, 우리나라는 세계 최초로 수소경제 육성 및 수소 안전관리법, 일명 수소법을 제정했을 정도로 수소경제 선점을 위한 강력한 의지를 내비쳤다. 이를 가능하게 했던 배경으로 꼽을 수 있는 것이 바로 우리의 산업구조다.
한국은 수소 공급에 필요한 석유화학 및 플랜트 산업 기반과 경험이 풍부하여 설비증설, 공정전환 등을 통한 대규모 부생수소 공급이 가능한 몇 안 되는 나라에 속한다. LNG 공급망 역시 충분해 이를 활용하면 추가적인 인프라 투자 없이도, 전국 단위의 수소 생산 및 공급체계 구축이 가능하다는 점 역시 수소 경제 선점에 유리한 점이다.
이런 상황을 활용하고자 한 것은 당연한 일이었다. 정부는 2019년 1월,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을 발표하기에 이른다. 2040년까지의 수소경제 활성화를 위한 정책 방향성과 목표 및 추진전략 등을 담은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은 수소차와 연료전지를 양대 축으로 ‘세계 최고 수준의 수소경제 선도국가로 도약’하는 것을 비전으로 삼는 국가 차원의 커다란 도전이었다.
의도는 좋았지만 아쉽게도 이후의 성과는 만족스럽지 않다. 2018년 1800대 수준이던 수소승용차 보급을 2022년 8.1만 대, 2040년 620만 대로 확대한다는 로드맵은 2024년 4월 기준 3만 4천여대 수준에 머무르며 목표치를 크게 하회하는 수준에 불과하다.
2022년 2,000대, 2040년 4만 대를 목표했던 수소버스, 2022년 310개소, 2040년 1,200개소를 공언했던 수소충전소 모두 목표치에 크게 미달하고 있는 것이 현재 수소 산업이 지닌 현주소다. 연료전지나 수소 생산도 크게 다르지 않은 형편일 만큼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은 거창한 출발과 달리 초라하게 위축돼 있다. 드러난 것으로만 보면 용두사미의 전형적인 예라 해도 무방하다는 뜻이다.
◆ 계획은 환경부, 구축은 국토부.. 누구 말 들어야 하나 ‘
만족스럽지 않은 상황이 도래한 데는 다양한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고 있다. 먼저 거론할 수 있는 부분은 높은 생산 비용과 경제성 부족으로 인한 어려움이다.
수소는 다양한 방식으로 생산될 수 있지만, 친환경적인 그린수소의 경우 생산비용이 높아 경제성이 부족하다. 특히, 재생에너지를 활용한 수소 생산은 초기 투자비용이 크고, 기존 화석연료 기반 에너지보다 경쟁력이 떨어지는 상황이다. 사정이 이렇다보니 기업들의 투자 욕구가 감소하고 이는 필연적으로 기술 개발을 저하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한다. 기대에 미치지 못하고 있는 수소 저장 및 운송 기술의 발전이 더딘 이유다.
덧붙여 수소의 안전한 저장과 운송을 위한 기술적 난제는 여전히 해결되지 않은 상태다. 이에 기업들은 연구개발에 대한 정부 지원 확대를 요구하고 있지만 관련 법안과 제도가 정착되지 않은 상황이라 이조차 쉽지 않다.
가장 빈번하게 거론되는 인프라 구축 지연 문제 역시 풀어야 할 숙제다. 수소경제 활성화를 위한 수소충전소 확대는 무엇보다 중요하지만 설치 비용과 안전 문제로 인해 확충이 지연되고 있다. 정부는 충전소 확대를 위한 지원책을 발표했지만, 실제 구축 속도는 기대에 미치지 못하고 있는 형편이다.
이 모두가 얽히면서 국내 수소산업의 글로벌 경쟁력이 실종되고 있는 것. 적극적인 투자와 정책 지원을 통해 시장을 확대하고 있는 경쟁국들의 행보가 마냥 뼈아플 수밖에 없는 대목이다.
수소 생산량과 소비량 기준에서 압도적인 글로벌 시장 1위를 고수하고 있는 중국은 차치하더라도 한때 우리와 비슷한 수준의 기술력을 선보였던 일본이 현재는 우리보다 훨씬 앞선 수준에 도달하고 있다는 점은 쉬이 받아들이기 힘든 부분이다.
이런 일련의 과정들이 단순히 기술 개발 문제로만 치부할 수 없다는 것이 업계의 볼멘 표정에서 잘 드러난다. 앞서 이정표를 제시해야 할 정부의 더딘 행보가 오히려 걸림돌이 되고 있다는 지적이기 때문이다.
충전소 하나를 만들더라도 계획 입안은 환경부, 구축은 국토교통부, 확대 지원은 산업통상자원부가 나서는 현실에 곤란을 겪는다는 것이 업계의 증언이다. 단적인 예에 불과하지만 이런 식의 정부 부처 간 역할 중복이 바람직하지 않다는 것만은 분명하다.
지금처럼 산업통상자원부, 환경부, 국토교통부 등 여러 부처가 수소 관련 정책을 추진하고 있지만, 각 부처의 역할이 명확하게 구분되지 않아 정책 조율이 어렵다 보니 기업들도 갈피를 잡지 못하고 사업 진행에 곤란을 겪게 된다는 것이다. 정부의 수소경제 정책을 전적으로 신뢰하고 대규모 투자를 진행해도 승리를 장담할 수 없는 상황에서 벌어지는 이런 식의 발목잡기가 무얼 의미할지는 명확하다.
결국 지금의 꼬일 대로 꼬인 난맥상을 정리해 줄 기구가 필요한데 현재 컨트롤타워라 할 수소경제위원회는 실질적 지배력을 발휘하기에는 무리가 있다. 태생적으로 수소경제위원회는 실질적인 정책 조율보다는 선언적인 역할을 담당하는 기관에 가까운 때문이다.
기업들이 너나없이 정부 차원의 통합 컨트롤타워 설립을 요구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현재 난립한 지휘체계를 정리하고, 수소경제를 총괄하는 컨트롤타워를 구축하여 정책을 일관성 있게 추진함으로써 부처 간 협업을 강화하고, 기업과의 소통을 원활하게 해야한다는 취지다. 정부도 의지는 있는 것으로 알려졌지만 진행 상황은 지지부진하다.
지난 3월, 현대자동차그룹은 전 계열사의 수소에너지 사업을 총괄하는 컨트롤타워인 ’에너지수소사업본부‘를 신설했다. 수소전기차(FCEV) 개발·생산과 별개로 수소에너지의 생산과 저장·운송 등 수소산업 생태계를 활성화할 총괄 조직을 갖춘 것. 신설 수소본부는 전 계열사에 흩어진 수소 사업 관련 20여 개 조직을 진두지휘해 치열해진 수소에너지 시장의 주도권을 확보하겠다는 의지를 만천하에 과시한 것으로 풀이된다.
계열사별로 나눠진 사업 진행이 효율성 저하를 초래한다는 판단에서 이뤄진 이번 현대차그룹의 컨트롤타워 신설이 시사하는 바는 명확하다. 정부 역시 그 의미를 모르지는 않을 터다. 그럼에도 겉으로 드러난 모양새는 태평하기만 하다. 앞서가는 경쟁자의 등만 바라보는 이런 상황을 즐기는 것은 아니라고 믿고 싶다.
[산업경제뉴스 민경종 기자] 동서식품(대표 김광수)이 지난달 28일 대구광역시 동구에 위치한 대구용호초등학교(교장 권명숙)에서 초등학교 도서 지원 프로그램인 ‘제9회 동서식품 꿈의 도서관’을 진행해 훈훈함을 더하고 있다. ‘동서식품 꿈의 도서관’은 미래 주역인 어린이들이 독서를 통해 꿈을 키울 수 있도록 초등학교에 도서를 기증하고 도서관 환경을 개선하는 사회공헌 프로그램. 동서식품은 지난 2017년 충북 진천 상산초등학교를 시작으로 매년 초등학교 한곳을 선정해 도서 기증과 함께 독서 환경 개선을 위한 지원을 이어오고 있다. 올해는 대구광역시 교육청의 추천을 통해 대구용호초등학교가 선정되었다. 대구용호초는 학생들의 독서 활동에 대한 열의가 높고 도서관 이용률 또한 매우 높은 편이나, 도서와 서가 및 저학년 독서 공간이 부족한 상황이었다. 이에 동서식품은 이번 꿈의 도서관을 통해 신규 도서 3천여 권을 구매해 기증하는 한편, 도서관 내 노후화로 파손된 서가를 교체하고 새로운 서가를 설치했다. 또한 저학년용 독서 공간을 추가로 마련하는 등 학생들이 더욱 편안하고 쾌적한 환경에서 독서에 집중할 수 있도록 했다. 동서식품 관계자는 “이번 ‘꿈의 도서관’을 통해 학생들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빙그레(회장 김호연)가 지난해에 이어 지난 8일 해군본부와 장병을 위한 아이스크림 ‘투게더’ 후원 협약을 맺는가 하면, 수시로 보훈문화 확산을 위해 구슬땀을 흘리는 등 그간의 활발한 ESG 행보가 주목받고 있다. 먼저 빙그레는 지난해 해군본부와 ‘투게더’ 20만개 후원 협약식을 가졌으며, 이번 협약에 따라 올해도 '투게더 미니어처' 제품을 해군본부에 후원한다. 후원 제품은 매월 해군 함정 승조원 및 도서격〮오지에서 근무하는 해군 장병들에게 정기적으로 전달될 예정이다. 빙그레는 국가를 위해 헌신하는 해군 장병들의 복지 향상과 보훈 문화를 확산하고 특히, 함정 출항, 격오지 근무 등 여러 제약으로 인해 아이스크림을 접하기 어려운 해군 장병들에게 편의와 사기 진작을 위해 제품 후원을 기획했다고 밝혔다. 실제로 제2차 세계대전 당시 미국 해군은 병사들의 사기 진작을 목적으로 아이스크림 전용 보급선을 운영했을 정도로 아이스크림을 제공하기 위한 많은 노력을 기울였던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전쟁에서 아이스크림은 미군의 사기를 올리는 1순위의 보급품이었다. 병사들의 사기를 높이고, 집을 떠나 있는 그리움을 달래주는 중요한 수단이었으며, 심지어
[산업경제뉴스 손영남 기자] KB금융그룹이 소상공인의 경영위기 해소와 실질적인 성장을 돕기 위해 푸드트럭 소상공인의 사업 환경 개선을 지원하는 ‘KB착한푸드트럭’의 2차 사업을 시작한다고 9일 밝혔다. ‘KB착한푸드트럭’은 푸드트럭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전문가의 일대일 ‘마케팅 컨설팅’ ▲차량 디자인 개선·무인주문시스템 지원 등 ‘푸드트럭 노후환경 개선’ ▲ 취약계층 지원·봉사 행사 현장 등에서 푸드트럭을 운영할 수 있는 ‘판로확대 지원’을 제공하는 KB금융의 소상공인 대상 사회공헌 프로그램이다. KB금융은 진입 장벽이 낮아 청년이나 시니어 세대가 소자본·소규모로 시작할 수 있는 대표적인 영세사업인 푸드트럭 사업자를 대상으로 지난해 9월부터 신청 접수를 받고, 60명의 지원대상자를 선정했다. 올해 초 1차 대상자 20명의 마케팅 컨설팅·노후환경 개선을 완료했으며, 5월부터는 2차 대상자를 대상으로 본격적인 지원을 시작한다. ‘KB착한푸드트럭’ 사장님들은 종로 통인시장, 수원시 동광원 등 각종 사회봉사 현장과 경북 지역 화재 현장 등 재난재해 현장까지 KB금융과 함께 동행하며 활발한 영업 활동을 펼치고 있다. 또한 KB금융의 지원을 발판삼아 다시 지역사회에 따
[산업경제뉴스 손영남 기자] SM그룹의 해운 부문 계열사 대한해운이 지난달 말 자사 사옥이 위치한 서울 서대문구 신촌 일대에서 '플로깅 데이'를 진행했다고 8일 밝혔다. '줍다'는 의미의 스웨덴어 '플로카 우프(Plocka upp)'와 영어 '조깅(Jogging)'의 합성어인 플로깅(Plogging)은 여러 사람이 함께 걷거나 뛰며 주변의 쓰레기를 수거하는 공익적 활동으로 환경 실천을 위한 캠페인이다. 이번 행사는 우오현 SM그룹 회장이 강조해온 환경·사회·지배구조(ESG) 경영 실천에 힘을 보태는 것과 동시에 지역사회 활성화에 기여하는 차원에서 기획됐다. 이날 행사에 참여한 대한해운 임직원 20여명은 2시간에 걸쳐 신촌사옥과 신촌역, 이대역 주변을 돌며 담배꽁초 등 생활 쓰레기를 수거했다. 대한해운은 플로깅 데이를 연중 캠페인으로 운영해 ESG 경영의 의미를 강조할 예정이다ㅣ. 한수한 대한해운 대표이사는 "이번 플로깅 데이 행사가 많은 임직원에게 사옥 인근의 지역사회를 살피고 소통하는 기회의 장이 됐길 희망한다"며 "앞으로도 사옥이 위치한 신촌과 이대 지역이 더욱 깨끗하고 안전한 관광지로 인기를 끌 수 있도록 임직원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다양한 사회공헌활
[산업경제뉴스 손영남 기자] 카카오페이는 글로벌 ESG(환경∙사회∙지배구조) 평가기관 모건스탠리캐피털인터내셔널(이하 MSCI)이 실시한 2024년 ESG 등급 평가에서 ‘A등급’을 획득했다고 7일 밝혔다. 카카오페이는 2023년 4월 첫 평가에서 ‘B등급’을 획득 후 2년 만에 ESG 경영 전반이 강화되었음을 인정받아 ‘A등급’으로 3단계 상승했다. MSCI는 1999년부터 매년 전 세계 8,500여 개 이상의 상장 기업을 대상으로 ESG 핵심 이슈를 평가해 기업에게 7개 등급을 부여하고 있다. MSCI 보고서에 따르면 카카오페이는 금융 접근성, 인적자원 개발 등 분야에서 우수성을 인정받았다. 카카오페이는 환경 부문에서 온실가스 배출량 및 에너지 소비 관리, 데이터 센터 운영 효율성을 향상했으며, 사회 부문에서는 동종업계 기업 대비 우수한 임직원 역량 개발 및 성과 평가 체계를 갖추고 취약계층 대상 모바일 금융 접근성을 향상했음을 인정받았다. 또한 회계 및 재무보고, 조세 투명성 등 지배구조 부문에 있어서도 ESG 경영을 강화했다. 카카오페이는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해 전사적으로 ESG 경영에 매진한 결과 좋은 평가로 결실을 맺을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다
[산업경제뉴스 민경종 기자] 커피 브랜드 네스프레소(Nespresso)가 카카오의 임팩트 커머스 카카오메이커스, 나무심는 소셜벤처 트리플래닛과 함께 산불 피해 지역의 생태 복원을 위해 팔을 걷어붙였다. 4월 29일 1,400주의 묘목 생산 예산을 공동 마련하고, 본격적인 복구 활동에 돌입한다고 밝힌 것. 이번 사업은 네스프레소가 지난해 트리플래닛에 전달한 기부금을 기반으로 실현됐다. 네스프레소는 2023년부터 카카오메이커스와 자원 재활용 중요성을 알리기 위한 ‘커피 캡슐 새가버치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많은 소비자의 참여를 이끌었는데, 특히 지난해 5월 커피 캡슐 새가버치 프로젝트 1탄을 통해 제작된 제품을 판매한 수익금과 네스프레소 자체 기부금을 더해 총 3200만 원을 트리플래닛에 기탁한 바 있다. 해당 기부금이 트리플래닛의 묘목생산에 사용돼 커피를 사랑하는 소비자들의 참여가 실질적인 생태 복원으로 연결되는 ‘기부 그 이상의 가치’를 실현했다는 것이 회사 측 평가다. 네스프레소는 강원도 양양군 일대 밀원숲 조성과 영남지역 산불피해지 복구를 위한 트리플래닛의 밀원수림 조성 사업에 함께하고, 앞으로도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진정성 있는 실천을 이어갈 예정이다.
[산업경제뉴스 민경종 기자] 오리온과 함께 국내 제과업계를 이끌고 있는 롯데웰푸드가 해피홈 13호점 개소를 위한 MOU를 체결하는가하면 가정의달을 맞아 약 2.7억 원 상당의 제품을 기부하는 등 ESG경영에 박차를 가하고 있어 훈훈함을 주고 있다. 먼저 롯데웰푸드는 지난달 28일 세이브더칠드런, 정선군과 함께 3자 간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13년째 빼빼로 판매 수익금을 활용해 건립하고 있는 지역아동센터 ‘해피홈’이 강원도 정선군에 지어지게 된 것. 이날 정선군청에서 진행된 협약식은 위세량 롯데웰푸드 커뮤니케이션부문장, 정태영 세이브더칠드런 총장, 최승준 정선군수를 비롯한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해피홈 건립을 위한 업무협약에 지자체가 주체로 참여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해피홈 프로젝트는 놀이공간과 학습공간이 부족한 농어촌 지역의 아이들이 방과 후에도 안전하고 쾌적한 환경에서 지낼 수 있도록 공간을 조성하고 학습 프로그램 등을 제공하는 롯데웰푸드의 대표적인 지역 상생 활동이다. 2013년 롯데제과 시절 ‘스위트홈’으로 시작해 매년 1개소씩 지금까지 총 12개의 해피홈이 건립됐으며, 누적 수혜 아동은 2400여 명에 달한다. 이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