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경제뉴스 손영남 기자] 탄소중립 시대를 대비한 핵심 산업으로 평가받는 국내 수소경제가 기대에 못 미친 더딘 발걸음으로 우려를 자아내고 있다. 낮은 경제성, 높은 인프라 구축 비용 등 태생적 한계에 발목을 잡혔다는 평가지만 그 못지않게 언급되는 것이 정부의 미흡한 정책적 지원이라는 이들도 적지 않다.
그중에서도 가장 문제시되는 것이 국내 수소경제 지휘체계의 혼란상이다. 정부가 수소경제 활성화를 위해 다양한 정책을 추진하고 있지만, 여러 부처와 기관이 각각의 방식으로 접근하면서 일관된 전략이 부족하다는 문제가 제기된 것. 이는 어제 오늘 일이 아니다.
그를 시정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지만 현실은 좀처럼 달라지지 않고 있다. 사공이 많으면 필연적으로 배는 바다가 아닌 산으로 가게 되는 법이다. 수소 관련 정책을 발표하는 정부 부처가 환경부, 산업부, 국토부 등 다양한 기관에 걸쳐 있다는 점만 봐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전 산업에 요구되는 수소산업 특성상 어느 한 부처가 이를 전담하는 일이 쉽지 않은 건 사실이지만 이런 식의 계통 분리가 효율성을 장담할 수 없음은 지극히 당연하다. 작금의 수소경제를 한 걸음 더 전진시키기 위해서 이를 총괄할 컨트롤타워가 시급하다는 업계의 목소리가 갈수록 커지고 있다.
◆ 요원한 수소경제 활성화, 누가 발목을 잡고 있나
시작은 나쁘지 않았다. 오히려 누구보다 앞선 행보를 보여왔던 것이 우리다. 수소와 관련된 세계 최초 타이틀을 상당수 지닐 정도로 대한민국은 수소 시장 선점을 위한 기민한 움직임을 보여왔다.
2018년 세계 최초의 수소전기 SUV 상용화를 시작으로 수소트럭 세계 최초 양산은 물론이고 시내용 수소전기버스와 고속형 수소전기버스 세계 최초 출시의 영예를 떠안은 것도 대한민국이었다. 이는 비단 제폼 생산에 국한된 문제가 아니었다. 정책 입안에 있어서도 누구보다 빠른 행보를 보여왔기 때문이다.
2020년 2월, 우리나라는 세계 최초로 수소경제 육성 및 수소 안전관리법, 일명 수소법을 제정했을 정도로 수소경제 선점을 위한 강력한 의지를 내비쳤다. 이를 가능하게 했던 배경으로 꼽을 수 있는 것이 바로 우리의 산업구조다.
한국은 수소 공급에 필요한 석유화학 및 플랜트 산업 기반과 경험이 풍부하여 설비증설, 공정전환 등을 통한 대규모 부생수소 공급이 가능한 몇 안 되는 나라에 속한다. LNG 공급망 역시 충분해 이를 활용하면 추가적인 인프라 투자 없이도, 전국 단위의 수소 생산 및 공급체계 구축이 가능하다는 점 역시 수소 경제 선점에 유리한 점이다.
이런 상황을 활용하고자 한 것은 당연한 일이었다. 정부는 2019년 1월,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을 발표하기에 이른다. 2040년까지의 수소경제 활성화를 위한 정책 방향성과 목표 및 추진전략 등을 담은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은 수소차와 연료전지를 양대 축으로 ‘세계 최고 수준의 수소경제 선도국가로 도약’하는 것을 비전으로 삼는 국가 차원의 커다란 도전이었다.
의도는 좋았지만 아쉽게도 이후의 성과는 만족스럽지 않다. 2018년 1800대 수준이던 수소승용차 보급을 2022년 8.1만 대, 2040년 620만 대로 확대한다는 로드맵은 2024년 4월 기준 3만 4천여대 수준에 머무르며 목표치를 크게 하회하는 수준에 불과하다.
2022년 2,000대, 2040년 4만 대를 목표했던 수소버스, 2022년 310개소, 2040년 1,200개소를 공언했던 수소충전소 모두 목표치에 크게 미달하고 있는 것이 현재 수소 산업이 지닌 현주소다. 연료전지나 수소 생산도 크게 다르지 않은 형편일 만큼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은 거창한 출발과 달리 초라하게 위축돼 있다. 드러난 것으로만 보면 용두사미의 전형적인 예라 해도 무방하다는 뜻이다.
◆ 계획은 환경부, 구축은 국토부.. 누구 말 들어야 하나 ‘
만족스럽지 않은 상황이 도래한 데는 다양한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고 있다. 먼저 거론할 수 있는 부분은 높은 생산 비용과 경제성 부족으로 인한 어려움이다.
수소는 다양한 방식으로 생산될 수 있지만, 친환경적인 그린수소의 경우 생산비용이 높아 경제성이 부족하다. 특히, 재생에너지를 활용한 수소 생산은 초기 투자비용이 크고, 기존 화석연료 기반 에너지보다 경쟁력이 떨어지는 상황이다. 사정이 이렇다보니 기업들의 투자 욕구가 감소하고 이는 필연적으로 기술 개발을 저하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한다. 기대에 미치지 못하고 있는 수소 저장 및 운송 기술의 발전이 더딘 이유다.
덧붙여 수소의 안전한 저장과 운송을 위한 기술적 난제는 여전히 해결되지 않은 상태다. 이에 기업들은 연구개발에 대한 정부 지원 확대를 요구하고 있지만 관련 법안과 제도가 정착되지 않은 상황이라 이조차 쉽지 않다.
가장 빈번하게 거론되는 인프라 구축 지연 문제 역시 풀어야 할 숙제다. 수소경제 활성화를 위한 수소충전소 확대는 무엇보다 중요하지만 설치 비용과 안전 문제로 인해 확충이 지연되고 있다. 정부는 충전소 확대를 위한 지원책을 발표했지만, 실제 구축 속도는 기대에 미치지 못하고 있는 형편이다.
이 모두가 얽히면서 국내 수소산업의 글로벌 경쟁력이 실종되고 있는 것. 적극적인 투자와 정책 지원을 통해 시장을 확대하고 있는 경쟁국들의 행보가 마냥 뼈아플 수밖에 없는 대목이다.
수소 생산량과 소비량 기준에서 압도적인 글로벌 시장 1위를 고수하고 있는 중국은 차치하더라도 한때 우리와 비슷한 수준의 기술력을 선보였던 일본이 현재는 우리보다 훨씬 앞선 수준에 도달하고 있다는 점은 쉬이 받아들이기 힘든 부분이다.
이런 일련의 과정들이 단순히 기술 개발 문제로만 치부할 수 없다는 것이 업계의 볼멘 표정에서 잘 드러난다. 앞서 이정표를 제시해야 할 정부의 더딘 행보가 오히려 걸림돌이 되고 있다는 지적이기 때문이다.
충전소 하나를 만들더라도 계획 입안은 환경부, 구축은 국토교통부, 확대 지원은 산업통상자원부가 나서는 현실에 곤란을 겪는다는 것이 업계의 증언이다. 단적인 예에 불과하지만 이런 식의 정부 부처 간 역할 중복이 바람직하지 않다는 것만은 분명하다.
지금처럼 산업통상자원부, 환경부, 국토교통부 등 여러 부처가 수소 관련 정책을 추진하고 있지만, 각 부처의 역할이 명확하게 구분되지 않아 정책 조율이 어렵다 보니 기업들도 갈피를 잡지 못하고 사업 진행에 곤란을 겪게 된다는 것이다. 정부의 수소경제 정책을 전적으로 신뢰하고 대규모 투자를 진행해도 승리를 장담할 수 없는 상황에서 벌어지는 이런 식의 발목잡기가 무얼 의미할지는 명확하다.
결국 지금의 꼬일 대로 꼬인 난맥상을 정리해 줄 기구가 필요한데 현재 컨트롤타워라 할 수소경제위원회는 실질적 지배력을 발휘하기에는 무리가 있다. 태생적으로 수소경제위원회는 실질적인 정책 조율보다는 선언적인 역할을 담당하는 기관에 가까운 때문이다.
기업들이 너나없이 정부 차원의 통합 컨트롤타워 설립을 요구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현재 난립한 지휘체계를 정리하고, 수소경제를 총괄하는 컨트롤타워를 구축하여 정책을 일관성 있게 추진함으로써 부처 간 협업을 강화하고, 기업과의 소통을 원활하게 해야한다는 취지다. 정부도 의지는 있는 것으로 알려졌지만 진행 상황은 지지부진하다.
![현대차 그룹이 지난 3월, <2025 CEO 인베스터 데이> 개최 자리에서 수소 생태계 구축을 위한 미래 성장 전략 ‘H-Road’를 발표하고 있다. [사진=현대차그룹]](http://www.biznews.or.kr/data/photos/20250520/art_17470354225758_3ade59.jpg)
지난 3월, 현대자동차그룹은 전 계열사의 수소에너지 사업을 총괄하는 컨트롤타워인 ’에너지수소사업본부‘를 신설했다. 수소전기차(FCEV) 개발·생산과 별개로 수소에너지의 생산과 저장·운송 등 수소산업 생태계를 활성화할 총괄 조직을 갖춘 것. 신설 수소본부는 전 계열사에 흩어진 수소 사업 관련 20여 개 조직을 진두지휘해 치열해진 수소에너지 시장의 주도권을 확보하겠다는 의지를 만천하에 과시한 것으로 풀이된다.
계열사별로 나눠진 사업 진행이 효율성 저하를 초래한다는 판단에서 이뤄진 이번 현대차그룹의 컨트롤타워 신설이 시사하는 바는 명확하다. 정부 역시 그 의미를 모르지는 않을 터다. 그럼에도 겉으로 드러난 모양새는 태평하기만 하다. 앞서가는 경쟁자의 등만 바라보는 이런 상황을 즐기는 것은 아니라고 믿고 싶다.
[산업경제뉴스 민경종 기자] 다이닝브랜즈그룹의 치킨 브랜드 bhc가 지난 5일 서울 강남구 코엑스 그랜드볼룸에서 열린 ‘2025 제26회 한국프랜차이즈산업발전 유공’ 시상식에서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상을 수상했다. ‘한국프랜차이즈산업발전 유공 포상’은 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와 산업통상자원부가 주최하는 행사로, 프랜차이즈 산업의 일자리 창출과 국가 경제 발전에 기여하고, 윤리 경영 및 상생 협력에 앞장선 우수 기업을 발굴해 포상하는 국내 프랜차이즈 업계 최고 권위의 시상식이다. bhc는 이번 수상에서 ▲가맹점과의 다양한 상생 경영 활동 전개 ▲자율분쟁조정협의회 운영을 통한 갈등 해소 및 협력 강화 등 가맹점 손익 개선을 위한 실질적인 노력을 기울인 성과를 높이 평가받은 것으로 전해진다. 특히, 고물가 시대에 가맹점의 부담을 낮추기 위한 ‘결단력 있는 지원’이 주효했다. bhc는 원자재 가격 급등 상황에서도 가맹점 공급가를 동결하거나 인상분을 본사가 감내하는 정책을 펼쳐왔다. 이를 통해 발생한 약 350억 원 규모의 원가 인상분을 본사가 자체 흡수하며 가맹점의 수익성을 방어하고 물가 안정에 기여한 점이 심사위원단의 높은 점수를 받았다는 설명이다. 또한, bhc는 가맹
[산업경제뉴스 민경종 기자] 매일유업(대표 김선희, 이인기, 곽정우)의 사내 모임인 ‘매일다양성위원회’와 봉사동호회 ‘살림’이 연말을 맞아 임직원 대상으로 전개한 자선 바자회의 판매 수익금 전액을 기부한다. 이는 기업의 따뜻한 나눔 문화 조성을 위한 행사로 서울 종로 본사에서 개최됐는데, 이를 통해 모인 판매 수익금 전액을 입양기관과 미혼모시설 등 취약계층을 위해 기부한다고 밝힌 것. 지난달 19일에 열린 자선바자회에는 매일유업과 자회사 매일헬스뉴트리션, 관계사인 엠즈씨드, 상하농원, 엠즈베이커스 등의 임직원뿐만 아니라 매일유업과 같은 건물에 입주해 있는 한국마이크로소프트, 우리카드 직원들 및 광화문 인근 기업들과 비영리 기관 등이 모여 만든 ‘광화문원팀(One Team)’이 함께 참여해 바자회의 의미를 더했다. 이날 매일유업은 국내 오트 음료 1위 어메이징 오트를 비롯해, 메디웰 구수한 누룽지맛, 매일두유, 상하목장 유기농우유, 바리스타룰스, 요미요미 유기농 유아주스 등 다양한 제품들을 자선바자회를 위해 기증했고, 또한 매일헬스뉴트리션의 셀렉스 프로틴 음료와 밀세라 콜라겐 음료, 오스트라라이프 및 엠즈씨드 폴 바셋의 텀블러와 머그잔, 상하농원의 동물복지 유
[산업경제뉴스 손영남 기자] 산림청 국립산림과학원(원장 김용관)은 산불에 강한 나무들로 구성된 내화수림이 산불 확산을 늦추고 피해를 줄이는 데 실질적인 효과가 있다는 사실을 과학적으로 입증했다고 8일 밝혔다. 내화수림은 굴참나무 등 활엽수종을 중심으로 조성된 숲으로, 산불이 번질 때 불길을 지연시키고 피해 규모를 줄이는 자연적 완충지대 역할을 한다. 이번 연구는 강원도 고성군 죽왕면 야촌리 일대(2.45ha)에 내화수림을 조성한 뒤, 산불확산예측시스템을 활용해 조성 전후의 산불 확산 패턴을 비교·분석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연구 결과, 내화수림을 통과한 산불의 확산 속도는 기존 소나무림보다 약 40% 더 느리게 진행됐으며, 발화 후 1시간 동안의 피해 면적도 20.1%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내화수림이 실제 산불 대응 과정에서 산불 확산을 늦추고 피해를 줄이는 데 기여할 수 있음을 보여준다. 정유경 산불연구과 연구사는 “이번 연구는 내화수림 조성이 산불 확산 저감에 효과적이라는 과학적 근거를 제시한 사례”라며, “앞으로 내화수림의 적정 배치 기법과 활엽수 생존율을 높이는 기술을 개발해 대형산불 피해를 줄이는 데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국립산림과학원은
[산업경제뉴스 민경종 기자] 동서식품(대표 김광수)이 지난 3일 오전 서울 성동구 한국기원에서 ‘제27회 맥심커피배 입신최강전’ 개막식을 개최하고 대진 추첨을 진행했다. 27회를 맞은 ‘맥심커피배 입신최강전’은 국내 바둑 프로기사 9단에게만 출전 자격이 주어지는 권위있는 바둑대회다. 총 32명의 프로기사들이 참가하며, 우승자에게는 ‘입신 중 입신’ 타이틀과 함께 상금 7천만원, 준우승자에게는 상금 3천만원이 트로피와 함께 수여된다. 이날 개막식에는 동서식품 최상인 홍보상무, 한국기원 양재호 사무총장을 비롯한 대회 관계자들과 지난 대회 우승자인 이지현 9단과 준우승자 신진서 9단, 그리고 변상일, 안성준, 신민준, 강동윤 9단 등 상위 랭커 기사들이 참석해 대장정의 시작을 함께 했다. 제27회 맥심커피배 입신최강전은 2026년 1월 5일 첫 대국을 시작으로 약 4개월간 진행된다. 경기는 매주 월요일과 화요일 오후 7시 ‘바둑TV’를 통해 생중계될 예정이다. 동서식품 최상인 홍보상무는 “’맥심커피배 입신최강전’은 매회 바둑팬들의 뜨거운 관심과 사랑을 받아온 만큼, 이번 시즌에도 최정상 프로기사들이 펼칠 명경기를 기대한다”며 “동서식품은 국내 바둑계 발전과 저변
[산업경제뉴스 손영남 기자] 기아가 친환경 에너지 전환에 속도를 내고 있다. 국내 사업장의 RE100(재생에너지 100% 사용) 달성을 위해 지자체와 공공기관과 손을 잡은 것이다. 4일 경기도 화성 오토랜드에서 기아는 경기도, 화성특례시, 한국자산관리공사(캠코)와 ‘국유지 활용 대규모 태양광 투자 및 기업 RE100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현장에는 기아와 경기도, 화성특례시, 캠코 주요 관계자가 참석해 협력 의지를 다졌다. 이번 협약으로 기아는 오토랜드 화성 내 방치된 약 10만5,000평 규모 국유지를 임차해 최대 50MW급 태양광 발전 설비와 에너지저장장치(ESS)를 설치한다. 이를 통해 연간 약 63,900MW 규모의 재생에너지를 자체 생산할 것으로 기대된다. 경기도와 화성특례시는 인허가 등 행정 절차를 지원하고, 캠코는 국유지 대부 및 사용료 감면에 협력한다. 이번 협약은 정부가 추진하는 ‘재생에너지 중심 에너지 대전환’ 정책에도 힘을 보탤 전망이다. 기아 관계자는 “자체 발전으로 재생에너지를 확대 도입해 ‘지속가능한 모빌리티 솔루션 프로바이더’라는 비전을 실현하겠다”며 “국내 사업장의 RE100 달성뿐 아니라 경기도와
[산업경제뉴스 손영남 기자] 현대자동차가 수소전기 승용·상용차를 넘어 선박과 트랙터 등 다양한 분야로 수소연료전지 애플리케이션을 확대한다. 친환경 선박과 수소전기 트랙터를 통해 글로벌 탄소중립 달성과 수소 사회 전환을 앞당긴다는 전략이다. 현대자동차는 12월 2일 서울 여의도 콘래드 호텔에서 HD한국조선해양, 부산대학교와 ‘선박용 수소연료전지 개발 및 상용화를 위한 다자간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3일 밝혔다. 이번 협약식에는 현대자동차 HMG 에너지&수소사업본부 켄 라미레즈 부사장, R&D본부 김창환 부사장, HD한국조선해양 장광필 부사장, 부산대 박상후 부총장, 수소선박기술센터 이제명 센터장 등이 참석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세 기관은 현대차의 양산 검증된 연료전지 기술을 기반으로 선박용 수소연료전지와 수소 혼소 디젤 엔진을 결합한 하이브리드 전기 추진시스템을 개발, 액화수소운반선 등 친환경 선박에 적용해 상업화까지 추진할 계획이다. 국제해사기구(IMO)가 2050년 탄소중립 목표를 내세우며 선박 온실가스 규제를 강화하는 가운데, 이번 협력은 차세대 친환경 선박 시장 선점의 발판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같은 날 울산 태화강 국가정원에
[산업경제뉴스 민경종 기자] 빙그레가 지난 2일 열린 ‘2025 탄소중립 생활 실천 국민대회’에서 탄소중립 실천 우수 참여 기업으로 선정돼 감사패와 기후에너지환경부 장관상을 수상했다고 3일 밝혔다. ‘탄소중립 생활 실천 국민대회’는 기후에너지환경부가 주최하고 한국환경보전원과 한국기후·환경네트워크가 주관하는 탄소중립 실천 문화 확산 행사로, 생활 속 탄소중립 실천 문화 조성과 모범 사례 공유를 목적으로 매년 개최된다. 국민대회와 함께 사회 각 부문별로 탄소 감축 성과와 지속가능성, 사회적 확산 효과 등을 종합 평가하는 ‘탄소중립 경연대회’가 동시에 진행됐다. 올해 국민대회는 지난 2일 서울 동작구에 위치한 서울여성플라자에서 개최됐으며, 빙그레는 탄소중립 실천 우수 참여 기업으로 선정돼 감사패를 수상했다. 또한 탄소중립 경연대회에서는 주요 제품의 포장재 경량화와 재활용 등급 개선, 친환경 시설 전환 등 전사적 탄소 저감 노력을 인정받아 기후에너지환경부 장관상을 수상했다. 빙그레는 다년간의 포장재 개선 활동을 통해 플라스틱 사용량과 탄소 배출량을 대폭 감축했다. 주요 아이스크림과 스낵 제품의 포장 필름 두께를 축소하고 음료 및 발효유 PET 용기 경량화를 적용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