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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수소연료전지로 바다와 물류를 바꾸다

선박·트랙터 등으로 수소연료전지 애플리케이션 다변화 나서
HD한국조선해양·부산대와 선박용 수소연료전지 개발 및 상용화 업무협약 체결
울산시·물류사와 수소전기 트랙터 실증 위한 업무협약 체결 및 차량 인도 진행



[산업경제뉴스 손영남 기자] 현대자동차가 수소전기 승용·상용차를 넘어 선박과 트랙터 등 다양한 분야로 수소연료전지 애플리케이션을 확대한다. 친환경 선박과 수소전기 트랙터를 통해 글로벌 탄소중립 달성과 수소 사회 전환을 앞당긴다는 전략이다.


현대자동차는 12월 2일 서울 여의도 콘래드 호텔에서 HD한국조선해양, 부산대학교와 ‘선박용 수소연료전지 개발 및 상용화를 위한 다자간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3일 밝혔다. 이번 협약식에는 현대자동차 HMG 에너지&수소사업본부 켄 라미레즈 부사장, R&D본부 김창환 부사장, HD한국조선해양 장광필 부사장, 부산대 박상후 부총장, 수소선박기술센터 이제명 센터장 등이 참석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세 기관은 현대차의 양산 검증된 연료전지 기술을 기반으로 선박용 수소연료전지와 수소 혼소 디젤 엔진을 결합한 하이브리드 전기 추진시스템을 개발, 액화수소운반선 등 친환경 선박에 적용해 상업화까지 추진할 계획이다. 국제해사기구(IMO)가 2050년 탄소중립 목표를 내세우며 선박 온실가스 규제를 강화하는 가운데, 이번 협력은 차세대 친환경 선박 시장 선점의 발판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같은 날 울산 태화강 국가정원에서는 현대자동차가 울산시 및 국내 물류사들과 ‘수소전기 트랙터 국내 실주행 환경 실증 및 운영 기술 개발을 위한 MOU’를 체결하고 차량 인도식을 진행했다. 현대글로비스, 롯데글로벌로지스, CJ대한통운 등과 협력해 울산항 인근 디젤 트럭을 수소전기 트랙터로 대체, 항만 탈탄소화를 추진한다. 국내에서 민관이 협력해 실제 화물 운송 노선에 수소전기 트랙터를 투입하는 것은 이번이 최초다.


실증 차량은 188kW급 수소연료전지 시스템과 350kW급 구동모터를 탑재했으며, 68kg(700bar) 수소탱크로 1회 충전 시 약 760km 주행이 가능하다. 현대자동차는 실증 결과를 토대로 수소전기 대형 화물차의 본격적인 양산과 보급을 추진해 글로벌 친환경 물류 시장을 선도하겠다는 목표다.


현대자동차는 그룹 수소 브랜드 ‘HTWO’를 통해 생산·저장·운송 등 밸류체인 전 단계에서 맞춤형 솔루션을 제공하고, 현대모비스의 수소연료전지 사업 인수, 울산 수소연료전지 신공장(2027년 가동 목표) 건설 등 인프라 구축에도 속도를 내고 있다.


현대자동차 관계자는 “이번 협력은 탄소중립 실현과 지속가능한 해양·물류 산업 확대를 위한 중요한 첫걸음”이라며 “수소연료전지 기술을 다양한 분야에 적용해 미래 모빌리티의 새로운 표준을 제시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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