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경제뉴스 손영남 기자] 기존 신재생에너지 공급의무화제도의 한계를 극복하고, 수소 경제 활성화를 위해 야심차게 도입한 청정수소발전 의무화제도(CHPS)가 불안한 스타트로 인해 때 이른 논란에 시달리고 있다.
세계 최초라는 타이틀을 달 정도로 큰 기대를 모았지만 미흡한 경제성에 따른 업계 반발을 필두로 도입 취지와는 다르게 석탄화력발전의 보조적 역할 수행에 그치고 있다는 비판까지 야기하며 좀처럼 중심을 못 잡고 있는 것. 탄소배출 감소, 신재생 에너지 확대, 수소경제 활성화 견인이란 중차대한 역할을 해낼 걸로 기대받던 출발이 무색해진 지금, 일각에서는 제도 폐지까지 언급할 정도로 존립의 위기에 처하고 있다.
◆ 세계 최초 입찰시장 개설 취지 무색하게 목표치 11.5% 그쳐
청정수소발전 의무화제도(이하 CHPS)는 2023년 수소법을 기반으로 도입되었으며, 2024년 5월 세계 최초로 청정수소 발전 경쟁입찰 시장이 개설된 제도다.
수소를 발전 연료로 사용해 생산된 전기를 구매·공급하는 제도인 CHPS는 제도 활성화 시 탄소 배출 감소, 재생 가능 에너지 확대, 에너지 안보 강화, 경제 성장과 일자리 창출 등 다양한 효과를 얻을 수 있는 만큼 정부로서도 기대가 컸다.
발전 사업자들에게 수소 시장의 수요를 확보해 줌으로써 수소 경제를 활성화하고 국가 온실가스 감축에도 힘을 보탠다는 대의를 지닌 만큼 입찰 개시 물량도 6,500GWh(기가와트시)에 달했다. 6,500GWh는 우리나라 전체 발전량의 1.1%를 차지하는 수준으로 신재생에너지 발전량과 비슷한 규모다. 특정 발전원으로 환산하면 중소형 발전소 여러 곳의 연간 발전량에 해당할 만큼 첫 도입 규모로는 적지 않은 수준이다.
경쟁입찰을 통해 뽑힌 발전 사업자는 청정수소로 만든 전기를 2028년부터 한국전력 등에 15년 동안 고정 가격으로 판매할 자격을 갖는 만큼 사업자들에게도 큰 기회가 될 것이라는 예상이었지만 결과는 전혀 달랐다.
입찰에 참여한 5개 회사 중 최종 낙찰된 곳이 한전과 산업부의 암모니아 발전 기반 인프라 구축 사업에서 사업비 400억 원을 지원받은 남부발전 한 곳에 불과했던 것. 입찰에 실패한 사업자들은 수소발전입찰시장위원회가 사전에 설정한 입찰가격 상한선을 맞추지 못한 것으로 전해졌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지난 5월 9일, 수소발전 입찰시장 개설 계획을 공식 발표했다. 사진은 입찰 일정표. [자료=산업통상자원부]](http://www.biznews.or.kr/data/photos/20250521/art_17479815161777_6f0416.png)
고배를 마신 기업들로서는 안타까운 표정을 지을 수밖에 없는 입장이지만 충격파는 생각보다 크지 않은 모양새다. 성공했다 하더라도 크게 돈이 되지 않는다는 판단 때문이다. 그 배경으로 꼽히는 것이 바로 값비싼 수소연료 도입가다.
발전에 필요한 청정수소나 암모니아는 국내에서 생산하는 곳이 없어 전량 해외에서 수입해야 하는 구조다. 주로 석탄화력발전의 탈탄소에 적용되는 블루 암모니아는 t당 700달러 이상에 유통될 것으로 예상되는 반면 글로벌 블루수소 생산단가는 t당 1800~4680달러(블룸버그NEF)에 달해 우선적으로 고려되는 것이 블루 암모니아다.
물론 이는 둘을 비교해서 그렇다는 말이지 타 발전과 비교하면 가격 경쟁력이 극히 떨어진다. 기존 발전을 책임지던 원자력이나 석탄, 천연액화가스와 비교하면 적게는 3배에서 많게는 10배 가까운 비용이 발생하는 때문이다.
더불어 안정적이지 않은 가격 동향도 문제로 지적된다. 블루 암모니아나 청정수소의 경우, 아직 발전 단계인 때문에 가격 변동성이 커질 수밖에 없는 구조를 지니고 있고, 이런 가격 불안정성이 장기 계약 과정을 거치는 동안 얼마든지 위험 요소로 돌변할 수 있기 때문이다.
지난해 6500GWh의 용량 중 남부발전 1곳(750GWh)만이 최종 사업자로 선정될 수밖에 없던 이유다. 선뜻 성공을 장담할 수 없던 사업자들이 보수적인 제안으로 사업자 선정에 실패한 것은 어찌 보면 당연한 귀결일지도 모른다. 그리고 이는 올해 또 한 번 재연될 지도 모르는 상황이다.
◆ 현실적 대안 모색 통해 제도 개선 박차 가해야
산업통상자원부는 지난 5월 9일, 수소발전 입찰시장 개설 계획을 공식 발표하고, 연간 총 3000GWh 규모의 발전물량에 대한 입찰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최종 낙찰자는 가격 지표와 비가격 지표를 고려해 11월쯤 선정할 계획이다.
지난해 대비 30%가량 줄긴 했지만 올해 역시 입찰 물량 전체를 채우기는 힘들지 않겠냐는 전망이 벌써부터 나오고 있다. 환율 연계 정산제도, 물량 차입 제도 등을 통해 높은 발전 단가의 벽을 넘지 못했던 지난해의 전철을 되풀이하지 않겠다는 입장이지만 발전사들의 사업 부담은 여전한 때문이다.
쉽사리 성공을 장담할 수 없는 상황에도 불구하고 올해 입찰에도 관련 기업들의 도전이 이어질 전망이다. ‘하이 리스크 하이 리턴’이 수반되는 사업인 탓이다. 여기서의 ‘리턴’이 반드시 상업적인 부분만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아직은 개발 초기인 수소 경제 시장을 선점하는데 있어 큰 몫을 담당할 수 있다는 기대감이 그것이다.
때문에 경제적 불확실성에도 불구하고 앞으로도 여러 사업자들이 사업을 이어갈 테지만 여전히 걱정거리는 존재한다. 사업자들의 발목을 잡는 것이 단지 그뿐만은 아니라는 의미다. 태양광이나 풍력 발전 등에서도 발견된 것처럼 비우호적인 사회적 수용성 또한 사업을 어렵게 만들 수 있는 요소기 때문이다.
![기후솔루션 등 환경단체들이 헌법재판소 앞에서 청정수소발전 입찰시장 헌법소원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사진=기후솔루션]](http://www.biznews.or.kr/data/photos/20250521/art_17479815650754_7a1e6c.jpg)
기후솔루션 등 기후환경단체들은 지난 21일 서울 종로구 헌법재판소 앞에서 청정수소발전 의무화제도(CHPS)에 대한 헌법소원을 제기하고 기자회견을 열었다. 그들의 주장을 요약하면 기후위기 대응이란 명분 아래 만들어진 CHPS가 본래 취지와 달리 석탄화력발전을 장기간 보조하는 것에 불과하다는 것. 애당초 석탄 80%, 암모니아 20%를 사용하는 혼소발전을 청정수소 발전이라 말하는 것이 궤변일 뿐이라는 주장이다.
뿐만 아니라 이런 방식의 발전 시스템이 탄소중립 기조를 해칠 수 있음도 거론됐다. 조순형 충남환경운동연합 탈석탄팀장은 “충남 지역에서 암모니아 혼소가 시행될 경우, 미연소 암모니아로 인한 미세먼지 배출이 기존보다 85%까지 증가할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며 “이는 석탄화력발전기 4기를 새로 짓는 것과 같은 대기오염 효과로, 지역민의 건강을 심각하게 위협할 수 있다”라며 환경권 침해의 가능성을 꼬집기도 했다.
기존에 진행됐던 신재생에너지 발전 사업 당시에도 수차 거론된 부분이니만큼 이에 관한 대응 역시 반드시 뒤따라야 함을 보여주는 장면이다. 앞선 예에서 보듯 일부 환경단체들과 지역 여론이 CHPS 일부 기준 폐기와 구조 개편을 촉구하고는 있지만 그것이 관련 사업 전부의 폐기를 의미하지는 않는다.
이미 수소 발전을 비롯한 신재생에너지 사업은 거스를 수 없는 시대적 소명이기 때문이다. 단지 그를 이유로 초래되는 혼선과 시행착오를 최소한 줄여달라는 요구일 뿐, 시대의 흐름을 거스르려는 것은 아님은 분명하다.
CHPS를 바라보는 시선이 곱지 않다고 해서 수소 경제 발전을 도모하지 않을 수는 없다. 바꿔 말하면 수소경제 발전을 위해서라도 CHPS를 개선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는 뜻이다.
업계 관계자들은 “현재 기술과 경제성을 고려할 때 청정수소를 의무화하는 것은 지나친 규제”라며 “재생에너지 확충과 수소 저장 기술의 발전이 선행되지 않으면 실효성이 떨어질 것”이라고 비판한다. 또한, 전문가들은 “청정수소발전이 지속가능하려면 먼저 시장 기반을 다지는 것이 중요하다”며 단계적 접근이 필요하다고 강조한다.
CHPS 개선의 목소리가 높다는 건 따지고 보면 그만큼 이 제도의 가치가 뛰어남을 의미한다. 청정수소가 미래 에너지로 자리 잡기 위해서는 제도적 지원이 필수적인 만큼, 현실적 대안을 모색해야 한다는 뜻이다.
결론은 단순하고 선명하다. 정부가 수소 생산 인프라 확대와 경제성 확보 방안을 마련한다면 CHPS의 실효성은 드라마틱하게 상승할 것이다. CHPS가 탄소중립 시대의 도전과제임을 명심하고 정부와 산업계는 하루 속히 균형점을 찾아 제도 개선에 박차를 가해야 할 것이다.
[산업경제뉴스 민경종 기자] 다이닝브랜즈그룹의 치킨 브랜드 bhc가 지난 5일 서울 강남구 코엑스 그랜드볼룸에서 열린 ‘2025 제26회 한국프랜차이즈산업발전 유공’ 시상식에서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상을 수상했다. ‘한국프랜차이즈산업발전 유공 포상’은 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와 산업통상자원부가 주최하는 행사로, 프랜차이즈 산업의 일자리 창출과 국가 경제 발전에 기여하고, 윤리 경영 및 상생 협력에 앞장선 우수 기업을 발굴해 포상하는 국내 프랜차이즈 업계 최고 권위의 시상식이다. bhc는 이번 수상에서 ▲가맹점과의 다양한 상생 경영 활동 전개 ▲자율분쟁조정협의회 운영을 통한 갈등 해소 및 협력 강화 등 가맹점 손익 개선을 위한 실질적인 노력을 기울인 성과를 높이 평가받은 것으로 전해진다. 특히, 고물가 시대에 가맹점의 부담을 낮추기 위한 ‘결단력 있는 지원’이 주효했다. bhc는 원자재 가격 급등 상황에서도 가맹점 공급가를 동결하거나 인상분을 본사가 감내하는 정책을 펼쳐왔다. 이를 통해 발생한 약 350억 원 규모의 원가 인상분을 본사가 자체 흡수하며 가맹점의 수익성을 방어하고 물가 안정에 기여한 점이 심사위원단의 높은 점수를 받았다는 설명이다. 또한, bhc는 가맹
[산업경제뉴스 민경종 기자] 매일유업(대표 김선희, 이인기, 곽정우)의 사내 모임인 ‘매일다양성위원회’와 봉사동호회 ‘살림’이 연말을 맞아 임직원 대상으로 전개한 자선 바자회의 판매 수익금 전액을 기부한다. 이는 기업의 따뜻한 나눔 문화 조성을 위한 행사로 서울 종로 본사에서 개최됐는데, 이를 통해 모인 판매 수익금 전액을 입양기관과 미혼모시설 등 취약계층을 위해 기부한다고 밝힌 것. 지난달 19일에 열린 자선바자회에는 매일유업과 자회사 매일헬스뉴트리션, 관계사인 엠즈씨드, 상하농원, 엠즈베이커스 등의 임직원뿐만 아니라 매일유업과 같은 건물에 입주해 있는 한국마이크로소프트, 우리카드 직원들 및 광화문 인근 기업들과 비영리 기관 등이 모여 만든 ‘광화문원팀(One Team)’이 함께 참여해 바자회의 의미를 더했다. 이날 매일유업은 국내 오트 음료 1위 어메이징 오트를 비롯해, 메디웰 구수한 누룽지맛, 매일두유, 상하목장 유기농우유, 바리스타룰스, 요미요미 유기농 유아주스 등 다양한 제품들을 자선바자회를 위해 기증했고, 또한 매일헬스뉴트리션의 셀렉스 프로틴 음료와 밀세라 콜라겐 음료, 오스트라라이프 및 엠즈씨드 폴 바셋의 텀블러와 머그잔, 상하농원의 동물복지 유
[산업경제뉴스 손영남 기자] 산림청 국립산림과학원(원장 김용관)은 산불에 강한 나무들로 구성된 내화수림이 산불 확산을 늦추고 피해를 줄이는 데 실질적인 효과가 있다는 사실을 과학적으로 입증했다고 8일 밝혔다. 내화수림은 굴참나무 등 활엽수종을 중심으로 조성된 숲으로, 산불이 번질 때 불길을 지연시키고 피해 규모를 줄이는 자연적 완충지대 역할을 한다. 이번 연구는 강원도 고성군 죽왕면 야촌리 일대(2.45ha)에 내화수림을 조성한 뒤, 산불확산예측시스템을 활용해 조성 전후의 산불 확산 패턴을 비교·분석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연구 결과, 내화수림을 통과한 산불의 확산 속도는 기존 소나무림보다 약 40% 더 느리게 진행됐으며, 발화 후 1시간 동안의 피해 면적도 20.1%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내화수림이 실제 산불 대응 과정에서 산불 확산을 늦추고 피해를 줄이는 데 기여할 수 있음을 보여준다. 정유경 산불연구과 연구사는 “이번 연구는 내화수림 조성이 산불 확산 저감에 효과적이라는 과학적 근거를 제시한 사례”라며, “앞으로 내화수림의 적정 배치 기법과 활엽수 생존율을 높이는 기술을 개발해 대형산불 피해를 줄이는 데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국립산림과학원은
[산업경제뉴스 민경종 기자] 동서식품(대표 김광수)이 지난 3일 오전 서울 성동구 한국기원에서 ‘제27회 맥심커피배 입신최강전’ 개막식을 개최하고 대진 추첨을 진행했다. 27회를 맞은 ‘맥심커피배 입신최강전’은 국내 바둑 프로기사 9단에게만 출전 자격이 주어지는 권위있는 바둑대회다. 총 32명의 프로기사들이 참가하며, 우승자에게는 ‘입신 중 입신’ 타이틀과 함께 상금 7천만원, 준우승자에게는 상금 3천만원이 트로피와 함께 수여된다. 이날 개막식에는 동서식품 최상인 홍보상무, 한국기원 양재호 사무총장을 비롯한 대회 관계자들과 지난 대회 우승자인 이지현 9단과 준우승자 신진서 9단, 그리고 변상일, 안성준, 신민준, 강동윤 9단 등 상위 랭커 기사들이 참석해 대장정의 시작을 함께 했다. 제27회 맥심커피배 입신최강전은 2026년 1월 5일 첫 대국을 시작으로 약 4개월간 진행된다. 경기는 매주 월요일과 화요일 오후 7시 ‘바둑TV’를 통해 생중계될 예정이다. 동서식품 최상인 홍보상무는 “’맥심커피배 입신최강전’은 매회 바둑팬들의 뜨거운 관심과 사랑을 받아온 만큼, 이번 시즌에도 최정상 프로기사들이 펼칠 명경기를 기대한다”며 “동서식품은 국내 바둑계 발전과 저변
[산업경제뉴스 손영남 기자] 기아가 친환경 에너지 전환에 속도를 내고 있다. 국내 사업장의 RE100(재생에너지 100% 사용) 달성을 위해 지자체와 공공기관과 손을 잡은 것이다. 4일 경기도 화성 오토랜드에서 기아는 경기도, 화성특례시, 한국자산관리공사(캠코)와 ‘국유지 활용 대규모 태양광 투자 및 기업 RE100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현장에는 기아와 경기도, 화성특례시, 캠코 주요 관계자가 참석해 협력 의지를 다졌다. 이번 협약으로 기아는 오토랜드 화성 내 방치된 약 10만5,000평 규모 국유지를 임차해 최대 50MW급 태양광 발전 설비와 에너지저장장치(ESS)를 설치한다. 이를 통해 연간 약 63,900MW 규모의 재생에너지를 자체 생산할 것으로 기대된다. 경기도와 화성특례시는 인허가 등 행정 절차를 지원하고, 캠코는 국유지 대부 및 사용료 감면에 협력한다. 이번 협약은 정부가 추진하는 ‘재생에너지 중심 에너지 대전환’ 정책에도 힘을 보탤 전망이다. 기아 관계자는 “자체 발전으로 재생에너지를 확대 도입해 ‘지속가능한 모빌리티 솔루션 프로바이더’라는 비전을 실현하겠다”며 “국내 사업장의 RE100 달성뿐 아니라 경기도와
[산업경제뉴스 손영남 기자] 현대자동차가 수소전기 승용·상용차를 넘어 선박과 트랙터 등 다양한 분야로 수소연료전지 애플리케이션을 확대한다. 친환경 선박과 수소전기 트랙터를 통해 글로벌 탄소중립 달성과 수소 사회 전환을 앞당긴다는 전략이다. 현대자동차는 12월 2일 서울 여의도 콘래드 호텔에서 HD한국조선해양, 부산대학교와 ‘선박용 수소연료전지 개발 및 상용화를 위한 다자간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3일 밝혔다. 이번 협약식에는 현대자동차 HMG 에너지&수소사업본부 켄 라미레즈 부사장, R&D본부 김창환 부사장, HD한국조선해양 장광필 부사장, 부산대 박상후 부총장, 수소선박기술센터 이제명 센터장 등이 참석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세 기관은 현대차의 양산 검증된 연료전지 기술을 기반으로 선박용 수소연료전지와 수소 혼소 디젤 엔진을 결합한 하이브리드 전기 추진시스템을 개발, 액화수소운반선 등 친환경 선박에 적용해 상업화까지 추진할 계획이다. 국제해사기구(IMO)가 2050년 탄소중립 목표를 내세우며 선박 온실가스 규제를 강화하는 가운데, 이번 협력은 차세대 친환경 선박 시장 선점의 발판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같은 날 울산 태화강 국가정원에
[산업경제뉴스 민경종 기자] 빙그레가 지난 2일 열린 ‘2025 탄소중립 생활 실천 국민대회’에서 탄소중립 실천 우수 참여 기업으로 선정돼 감사패와 기후에너지환경부 장관상을 수상했다고 3일 밝혔다. ‘탄소중립 생활 실천 국민대회’는 기후에너지환경부가 주최하고 한국환경보전원과 한국기후·환경네트워크가 주관하는 탄소중립 실천 문화 확산 행사로, 생활 속 탄소중립 실천 문화 조성과 모범 사례 공유를 목적으로 매년 개최된다. 국민대회와 함께 사회 각 부문별로 탄소 감축 성과와 지속가능성, 사회적 확산 효과 등을 종합 평가하는 ‘탄소중립 경연대회’가 동시에 진행됐다. 올해 국민대회는 지난 2일 서울 동작구에 위치한 서울여성플라자에서 개최됐으며, 빙그레는 탄소중립 실천 우수 참여 기업으로 선정돼 감사패를 수상했다. 또한 탄소중립 경연대회에서는 주요 제품의 포장재 경량화와 재활용 등급 개선, 친환경 시설 전환 등 전사적 탄소 저감 노력을 인정받아 기후에너지환경부 장관상을 수상했다. 빙그레는 다년간의 포장재 개선 활동을 통해 플라스틱 사용량과 탄소 배출량을 대폭 감축했다. 주요 아이스크림과 스낵 제품의 포장 필름 두께를 축소하고 음료 및 발효유 PET 용기 경량화를 적용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