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경제뉴스 손영남 기자] 국가 경제 핵심 기반 시설인 전력망 확충을 둘러싼 혼란상이 좀처럼 해소되지 않고 있어 차후 에너지 안보를 위협할 불안 요소로 대두되고 있다. 지지부진한 양상을 보이는 전력 생산과 더불어 전력망 확충 역시 뚜렷한 해답을 도출해내지 못하는 현 상황을 조속히 타개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는 배경이다.
최근 인공지능(AI)과 전기차 산업의 급성장으로 인해 폭증하는 전력 수요를 두고 고심이 깊어지는 가운데, 이의 공급 역시 원만하지 못해 산업 전반에 위기감이 고조되고 있다. 발전소에서 생산된 전력이 수요처까지 원활히 전달되지 못하는 '병목현상'이 심화되면서, 에너지 낭비와 경제적 손실이 더욱 커지고 있다는 지적이다.
◆ 국가기간 전력망 확충 특별법 발효, 전력 공급 안정화 기대
전력망 확충은 단순한 인프라 문제가 아니라 국가 경쟁력과 직결되는 핵심 사안이다. 세계 각국이 전력망 확충을 위한 체계적인 로드맵 구성에 매달리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세계 최대 전력 소비국 중 하나인 미국은 전력망 현대화를 위해 전력망 규칙을 대폭 개정하고 있으며, 특히 초고압직류송전(HVDC) 기술을 활용한 장거리 송전망 구축을 추진하고 있다. 또한, 재생에너지 확대에 맞춰 기존 송전망을 개조하고, 전력망 복원력 강화를 위한 투자도 게을리하지 않는 상황이다.
2050 국가그리드마스터플랜을 발표하며, 재생에너지 중심의 전력망 확충을 목표로 하고 있는 일본의 행보도 주목할 만하다. 이를 위해 태양광 및 풍력 발전소와 수도권을 연결하는 송전망 구축을 추진하고 있으며, 전력망 안정성을 높이기 위한 스마트 그리드 기술 도입도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는 등 우리가 참고해야 할 부분이 적지 않다.
EU 역시 분주한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국경 간 전력망 연결을 확대하는 동시에 북해 해상풍력 발전소에서 생산된 전력을 유럽 전역으로 공급하는 프로젝트도 진행할 만큼 선진화된 공급망 구축에 매진 중이다.
이에 반해 우리의 전력망 구축은 만족스러운 수준에 도달하지 못한 상태다. 전체적으로는 전력 공급 안정화, 산업 경쟁력 강화, 재생에너지 확대 목표라는 대전제 아래, 전력망 구축 과정에서 발생하는 인허가 지연과 지역사회 갈등을 해결하는데 포커스를 맞추고 있지만 목표치에 도달하지는 못한 게 사실이다.
지난 2월 국회를 통과한 ‘국가기간 전력망 확충 특별법’의 등장 역시 이를 반증하는 것에 다름아니다. 그간의 불협화음을 제거하고 새로운 방향성을 제시해줄 것으로 기대되는 이번 특별법은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5년마다 30년 단위의 장기 계획을 수립하도록 규정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지속적인 전력망 확충이 가능하도록 했다.
세부적으로는 송전망 건설 인허가 절차를 간소화하여 사업 시행자가 국가기간 전력망 개발사업에 대한 실시계획을 수립하고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의 승인을 받으면 다른 법률에 따른 인허가를 받은 것으로 간주됨에 따라 기존의 복잡한 행정절차를 줄이고, 신속한 사업 추진이 가능해질 전망이다.
정부는 이번 법안을 통해 전력망 확충 사업을 국가적 현안으로 인식하고 적극적으로 개입할 계획이다. 이에 따라 지역 주민과의 갈등 조정, 보상 현실화, 환경 영향 평가 간소화 등의 정책도 함께 추진될 예정이다.
◆ 첫 술에 배부를 순 없어.. 신재생 에너지 확대에도 밀접
특별법 제정이 전력 공급망 확대에 새로운 전기를 마련해줄 것이라는 기대감을 높이고 있지만 그간의 전례를 복기해 보면 당장 성과를 기대하기 어려운 게 사실이다. 제도적 뒷받침보다 더 시급한 게 대국민 인식 전환 및 지자체 협조라는 게 전문가들의 공통된 의견이기 때문이다. 이같은 주장은 지난 22일, 대한상공회의소가 개최한 'AI시대에 맞는 국가전력망확충 세미나'를 통해 불거졌다.
주민 반대와 인허가 지연 등으로 주요 송전선로 31곳 중 26곳에서 발생하고 있는 건설 지연만 봐도 알 수 있다는 것. 이로 인해 발전소에서 생산된 전기를 운반할 전력망이 부족해 발전소를 건설해 놓고도 발전을 못하는 전력이 동해안 지역은 최대 7GW, 서해안 지역은 최대 3.2GW에 이를 만큼 상황이 악화되고 있다. 단순한 제도의 정비만으로는 눈앞에 놓인 주민 반대와 인허가 지연에 따른 후폭풍 도래를 막을 수 없다는 의미다.
![전기를 운반할 전력망이 부족해 발전소를 건설해 놓고도 발전을 못하는 전력이 동해안 지역은 최대 7GW, 서해안 지역은 최대 3.2GW에 이르고 있다. [자료=대한상공회의소]](http://www.biznews.or.kr/data/photos/20250522/art_17482414972766_a48f1b.jpg)
"약 6년간의 협의 끝에 동해안-수도권 송전선로 주변 79개 마을에 대한 주민 동의 절차를 100% 완료했으나, 아직도 일부 지자체에서는 전력설비 건설을 위한 인허가를 내주고 있지 않아 한전 직원들이 시청 앞에서 1인시위까지 하고 있다"며 지역사회와 지자체의 협력을 절실하게 호소한 한국전력공사 서철수 전력계통부사장의 말은 지금 우리가 처한 현실이 무엇인지를 정확하게 보여주고 있다.
이렇듯 전력망 건설을 가로막고 있는 지자체 비협조와 주민 수용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전력망특별법 하위법령에 구체적인 인센티브 방안이 담겨야 한다는 의견까지 개진될 정도로 아직 특별법 자체가 완전한 것은 아니다. 그럼에도 특별법 제정은 현 사태를 방관치 않겠다는 정부의 강력한 의지가 반영된 것만은 분명하다.
여기에 더 힘을 싣는 것이 향후 에너지 체계를 책임질 신재생 에너지 활용의 효율화다. 기존의 화석연료 기반 발전 방식과는 다른 특성을 지닌 태양광, 풍력 등 재생에너지 확대를 위해서라도 현재 전력망 구조와 운영 방식의 변화가 불가피하기 때문이다.
날씨와 환경 조건에 따라 발전량이 변동하는 태양광과 풍력 발전의 안정적 공급을 꾀하려면 필연적으로 에너지 저장 시스템(ESS)과 스마트 그리드 기술이 요구된다. 또한 특정 지역에 집중되는 경우가 많아, 이를 소비 지역으로 원활히 전달하기 위해 초고압직류송전(HVDC) 기술과 같은 장거리 송전망 확충 역시 시급한 상황이다.
안 그래도 혼잡스럽기 그지없는 기존 전력망의 부하를 가중시키는 것이 신재생에너지다. 이를 해결하려면 전력 흐름 제어 기술과 유연성 자원 활용을 통해 기존 전력망을 최적화시키는 과정이 요구될 수밖에 없다.
또한 중앙 집중식 발전 방식에서 벗어나, 지역별로 분산된 재생에너지 발전소를 구축하는 것도 고려할 사안이다. 이를 통해 송전망 부담을 줄이고, 지역 내에서 전력을 소비할 수 있도록 하는 마이크로 그리드와 지역 에너지 시스템 구축이 가능해지기 때문이다.
지금처럼 폭발적인 전력 수요 증가세에 대처하기 위한 에너지원 확대는 피할 수 없는 국가적 과제임이 분명하다. 그러나 그 못지않게 중요한 것이 현재 보유하고 있는 발전시스템의 효율의 극대화시키는 것이다. 그를 통해 얻는 이득은 상상 이상의 수준에 달하기 때문이다.
전력망이 없어 발전소를 지어놓고도 발전하지 못하는 전력이 약 10GW다. 이 정도 양이면 전기사용량이 가장 많은 여름철 서울시민들이 전기 걱정 없이 살기에 충분한 수치다. 뿐일까. 국내 반도체 생산공장에서 필요한 전력을 충당하고도 남는 상황이기까지 하다. 정확히 말하면 절반만 사용해도 가능한 일이다.
전력망 구축만으로도 이런 걱정들을 한 번에 날릴 수 있다. 새로운 발전소 설립 등에 소요되는 천문학적 비용을 줄이고 단시일 내에 에너지 수요를 감당해 낼 수 있는 절호의 기회를 마다할 이유는 그 어디에도 없어 보인다.
[산업경제뉴스 민경종 기자] 다이닝브랜즈그룹의 치킨 브랜드 bhc가 지난 5일 서울 강남구 코엑스 그랜드볼룸에서 열린 ‘2025 제26회 한국프랜차이즈산업발전 유공’ 시상식에서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상을 수상했다. ‘한국프랜차이즈산업발전 유공 포상’은 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와 산업통상자원부가 주최하는 행사로, 프랜차이즈 산업의 일자리 창출과 국가 경제 발전에 기여하고, 윤리 경영 및 상생 협력에 앞장선 우수 기업을 발굴해 포상하는 국내 프랜차이즈 업계 최고 권위의 시상식이다. bhc는 이번 수상에서 ▲가맹점과의 다양한 상생 경영 활동 전개 ▲자율분쟁조정협의회 운영을 통한 갈등 해소 및 협력 강화 등 가맹점 손익 개선을 위한 실질적인 노력을 기울인 성과를 높이 평가받은 것으로 전해진다. 특히, 고물가 시대에 가맹점의 부담을 낮추기 위한 ‘결단력 있는 지원’이 주효했다. bhc는 원자재 가격 급등 상황에서도 가맹점 공급가를 동결하거나 인상분을 본사가 감내하는 정책을 펼쳐왔다. 이를 통해 발생한 약 350억 원 규모의 원가 인상분을 본사가 자체 흡수하며 가맹점의 수익성을 방어하고 물가 안정에 기여한 점이 심사위원단의 높은 점수를 받았다는 설명이다. 또한, bhc는 가맹
[산업경제뉴스 민경종 기자] 매일유업(대표 김선희, 이인기, 곽정우)의 사내 모임인 ‘매일다양성위원회’와 봉사동호회 ‘살림’이 연말을 맞아 임직원 대상으로 전개한 자선 바자회의 판매 수익금 전액을 기부한다. 이는 기업의 따뜻한 나눔 문화 조성을 위한 행사로 서울 종로 본사에서 개최됐는데, 이를 통해 모인 판매 수익금 전액을 입양기관과 미혼모시설 등 취약계층을 위해 기부한다고 밝힌 것. 지난달 19일에 열린 자선바자회에는 매일유업과 자회사 매일헬스뉴트리션, 관계사인 엠즈씨드, 상하농원, 엠즈베이커스 등의 임직원뿐만 아니라 매일유업과 같은 건물에 입주해 있는 한국마이크로소프트, 우리카드 직원들 및 광화문 인근 기업들과 비영리 기관 등이 모여 만든 ‘광화문원팀(One Team)’이 함께 참여해 바자회의 의미를 더했다. 이날 매일유업은 국내 오트 음료 1위 어메이징 오트를 비롯해, 메디웰 구수한 누룽지맛, 매일두유, 상하목장 유기농우유, 바리스타룰스, 요미요미 유기농 유아주스 등 다양한 제품들을 자선바자회를 위해 기증했고, 또한 매일헬스뉴트리션의 셀렉스 프로틴 음료와 밀세라 콜라겐 음료, 오스트라라이프 및 엠즈씨드 폴 바셋의 텀블러와 머그잔, 상하농원의 동물복지 유
[산업경제뉴스 손영남 기자] 산림청 국립산림과학원(원장 김용관)은 산불에 강한 나무들로 구성된 내화수림이 산불 확산을 늦추고 피해를 줄이는 데 실질적인 효과가 있다는 사실을 과학적으로 입증했다고 8일 밝혔다. 내화수림은 굴참나무 등 활엽수종을 중심으로 조성된 숲으로, 산불이 번질 때 불길을 지연시키고 피해 규모를 줄이는 자연적 완충지대 역할을 한다. 이번 연구는 강원도 고성군 죽왕면 야촌리 일대(2.45ha)에 내화수림을 조성한 뒤, 산불확산예측시스템을 활용해 조성 전후의 산불 확산 패턴을 비교·분석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연구 결과, 내화수림을 통과한 산불의 확산 속도는 기존 소나무림보다 약 40% 더 느리게 진행됐으며, 발화 후 1시간 동안의 피해 면적도 20.1%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내화수림이 실제 산불 대응 과정에서 산불 확산을 늦추고 피해를 줄이는 데 기여할 수 있음을 보여준다. 정유경 산불연구과 연구사는 “이번 연구는 내화수림 조성이 산불 확산 저감에 효과적이라는 과학적 근거를 제시한 사례”라며, “앞으로 내화수림의 적정 배치 기법과 활엽수 생존율을 높이는 기술을 개발해 대형산불 피해를 줄이는 데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국립산림과학원은
[산업경제뉴스 민경종 기자] 동서식품(대표 김광수)이 지난 3일 오전 서울 성동구 한국기원에서 ‘제27회 맥심커피배 입신최강전’ 개막식을 개최하고 대진 추첨을 진행했다. 27회를 맞은 ‘맥심커피배 입신최강전’은 국내 바둑 프로기사 9단에게만 출전 자격이 주어지는 권위있는 바둑대회다. 총 32명의 프로기사들이 참가하며, 우승자에게는 ‘입신 중 입신’ 타이틀과 함께 상금 7천만원, 준우승자에게는 상금 3천만원이 트로피와 함께 수여된다. 이날 개막식에는 동서식품 최상인 홍보상무, 한국기원 양재호 사무총장을 비롯한 대회 관계자들과 지난 대회 우승자인 이지현 9단과 준우승자 신진서 9단, 그리고 변상일, 안성준, 신민준, 강동윤 9단 등 상위 랭커 기사들이 참석해 대장정의 시작을 함께 했다. 제27회 맥심커피배 입신최강전은 2026년 1월 5일 첫 대국을 시작으로 약 4개월간 진행된다. 경기는 매주 월요일과 화요일 오후 7시 ‘바둑TV’를 통해 생중계될 예정이다. 동서식품 최상인 홍보상무는 “’맥심커피배 입신최강전’은 매회 바둑팬들의 뜨거운 관심과 사랑을 받아온 만큼, 이번 시즌에도 최정상 프로기사들이 펼칠 명경기를 기대한다”며 “동서식품은 국내 바둑계 발전과 저변
[산업경제뉴스 손영남 기자] 기아가 친환경 에너지 전환에 속도를 내고 있다. 국내 사업장의 RE100(재생에너지 100% 사용) 달성을 위해 지자체와 공공기관과 손을 잡은 것이다. 4일 경기도 화성 오토랜드에서 기아는 경기도, 화성특례시, 한국자산관리공사(캠코)와 ‘국유지 활용 대규모 태양광 투자 및 기업 RE100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현장에는 기아와 경기도, 화성특례시, 캠코 주요 관계자가 참석해 협력 의지를 다졌다. 이번 협약으로 기아는 오토랜드 화성 내 방치된 약 10만5,000평 규모 국유지를 임차해 최대 50MW급 태양광 발전 설비와 에너지저장장치(ESS)를 설치한다. 이를 통해 연간 약 63,900MW 규모의 재생에너지를 자체 생산할 것으로 기대된다. 경기도와 화성특례시는 인허가 등 행정 절차를 지원하고, 캠코는 국유지 대부 및 사용료 감면에 협력한다. 이번 협약은 정부가 추진하는 ‘재생에너지 중심 에너지 대전환’ 정책에도 힘을 보탤 전망이다. 기아 관계자는 “자체 발전으로 재생에너지를 확대 도입해 ‘지속가능한 모빌리티 솔루션 프로바이더’라는 비전을 실현하겠다”며 “국내 사업장의 RE100 달성뿐 아니라 경기도와
[산업경제뉴스 손영남 기자] 현대자동차가 수소전기 승용·상용차를 넘어 선박과 트랙터 등 다양한 분야로 수소연료전지 애플리케이션을 확대한다. 친환경 선박과 수소전기 트랙터를 통해 글로벌 탄소중립 달성과 수소 사회 전환을 앞당긴다는 전략이다. 현대자동차는 12월 2일 서울 여의도 콘래드 호텔에서 HD한국조선해양, 부산대학교와 ‘선박용 수소연료전지 개발 및 상용화를 위한 다자간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3일 밝혔다. 이번 협약식에는 현대자동차 HMG 에너지&수소사업본부 켄 라미레즈 부사장, R&D본부 김창환 부사장, HD한국조선해양 장광필 부사장, 부산대 박상후 부총장, 수소선박기술센터 이제명 센터장 등이 참석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세 기관은 현대차의 양산 검증된 연료전지 기술을 기반으로 선박용 수소연료전지와 수소 혼소 디젤 엔진을 결합한 하이브리드 전기 추진시스템을 개발, 액화수소운반선 등 친환경 선박에 적용해 상업화까지 추진할 계획이다. 국제해사기구(IMO)가 2050년 탄소중립 목표를 내세우며 선박 온실가스 규제를 강화하는 가운데, 이번 협력은 차세대 친환경 선박 시장 선점의 발판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같은 날 울산 태화강 국가정원에
[산업경제뉴스 민경종 기자] 빙그레가 지난 2일 열린 ‘2025 탄소중립 생활 실천 국민대회’에서 탄소중립 실천 우수 참여 기업으로 선정돼 감사패와 기후에너지환경부 장관상을 수상했다고 3일 밝혔다. ‘탄소중립 생활 실천 국민대회’는 기후에너지환경부가 주최하고 한국환경보전원과 한국기후·환경네트워크가 주관하는 탄소중립 실천 문화 확산 행사로, 생활 속 탄소중립 실천 문화 조성과 모범 사례 공유를 목적으로 매년 개최된다. 국민대회와 함께 사회 각 부문별로 탄소 감축 성과와 지속가능성, 사회적 확산 효과 등을 종합 평가하는 ‘탄소중립 경연대회’가 동시에 진행됐다. 올해 국민대회는 지난 2일 서울 동작구에 위치한 서울여성플라자에서 개최됐으며, 빙그레는 탄소중립 실천 우수 참여 기업으로 선정돼 감사패를 수상했다. 또한 탄소중립 경연대회에서는 주요 제품의 포장재 경량화와 재활용 등급 개선, 친환경 시설 전환 등 전사적 탄소 저감 노력을 인정받아 기후에너지환경부 장관상을 수상했다. 빙그레는 다년간의 포장재 개선 활동을 통해 플라스틱 사용량과 탄소 배출량을 대폭 감축했다. 주요 아이스크림과 스낵 제품의 포장 필름 두께를 축소하고 음료 및 발효유 PET 용기 경량화를 적용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