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강산업이 탄소 배출의 주범으로 불리는 이유는 그의 구조에 있다. [사진=포스코]](http://www.biznews.or.kr/data/photos/20251044/art_17618095444537_039744.jpg)
[산업경제뉴스 손영남 기자] 철강 산업은 탄소 배출의 대표적인 산업으로 꼽힌다. 고로에서 석탄을 태워 철을 생산하는 전통적인 방식은 필연적으로 막대한 온실가스를 배출할 수밖에 없는 구조이기 때문이다. 때문에 기후위기 시대에 접어들어서도 지속 가능할 지를 의심받고 있다.
이를 탈피하기 위한 다양한 대책들이 꼬리를 물고 있지만 가시적인 성과는 그리 뚜렷하게 발견되지 않고 있다. 적어도 우리의 경우를 본다면 그렇다. 물론 한국은 2020년대 초반부터 탄소중립을 선언하고, 철강 산업의 전환을 주요 과제로 설정해 왔다.
하지만 실제 생산 구조는 여전히 고로 중심이며, 수소 기반 제철 기술은 실증 단계에 머물러 있다. 철강 산업은 국내 온실가스 배출의 약 17%를 차지하며, 제조업 부문에서는 40%에 달한다. 이는 고로 중심의 생산 구조 때문으로, 국내 철강 생산의 약 70%가 석탄 기반이다. 결국 철강 산업의 탈탄소 없이는 국가 전체의 탄소중립도 실현되기 어렵다는 뜻이다.
◆ 해법은 수소환원제철, 탄소 배출 최대 95%까지 저감
이러한 구조적 한계를 돌파하기 위한 기술이 바로 ‘수소환원제철’이다. 이 공정은 철광석 환원 과정에서 석탄 대신 수소를 사용해 이산화탄소가 아닌 수증기만을 배출한다. 기존 고로 방식보다 탄소 배출을 최대 95%까지 줄일 수 있어, 국내외 철강 기업들이 실증과 개발에 속도를 내고 있다.
세계적으로도 이와 관련된 기술 실증이 활발히 진행 중이다. 일본에서는 풍력 발전으로 만든 수소를 철강 제조에 활용하는 실증 프로젝트가 시작되며, 산업 전환의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다. 요미우리 신문에 따르면, 도요타 쓰쇼와 아이치 제철은 아이치현 치타 공장에 수소 제조 설비를 설치하고, 도시가스 대신 연간 1,600톤의 수소를 사용해 철강을 생산할 계획이다. 일본 정부는 이를 위해 장기 보조금 제도를 도입하고, 청정 수소 공급망 구축에 속도를 내고 있다.
이 사례는 단순한 기술 실험을 넘어, 정부와 기업이 어떻게 협력해 탈탄소 전환을 실현할 수 있는지를 보여준다. 특히 일본 정부가 수소 가격의 부담을 보조금으로 완화하고, 장기적인 생산 지속을 조건으로 제도를 설계한 점은 한국의 정책 설계에도 시사점을 준다.
우리 역시 탈탄소화 공정이 진행중인 것은 사실이다. 포스코는 2050년까지 탄소중립을 달성하겠다는 목표를 세우고, 수소환원제철 기술인 ‘HyREX’ 개발에 집중하고 있다. 핵심 설비인 유동환원로(FBR)는 기존 덩어리 철광석이 아닌 분철광석을 원료로 사용해 원가 경쟁력도 확보하고 있으며, 포스코는 호주의 수소 혁신 기업과 고효율 전해조 개발 협력을 진행 중이다.
![포스코는 지난해 1월 26일 포항제철소에 수소환원제철 개발센터를 개소하고 2030년 수소환원제철 상용 기술 개발 완료를 목표로 연구개발을 지속하고 있다. 사진은 포스코 수소환원제철 개발 시설 전경 [사진=포스코]](http://www.biznews.or.kr/data/photos/20251044/art_17618095124355_7397ea.jpg)
현대제철은 수소 기반 제철 기술 실증과 함께 전기로 확대, 탄소저감형 건축 모델 개발 등을 통해 탈탄소 전략을 추진하고 있다. 고로 공정의 효율 개선과 탄소 포집 및 저장(CCUS) 기술도 병행 중이며, 자동차·건설 산업과의 연계를 통해 고부가가치 강재 생산에도 집중하고 있다.
이처럼 기업들은 기술 개발과 산업 연계를 통해 탈탄소 전략을 다각도로 확장하고 있지만, 수소환원제철의 상용화까지는 여전히 넘어야 할 벽이 많다.
◆ 탄소중립 선도 기대 받는 ‘K-스틸법’ 통과 시급해
수소환원제철은 기술적 난이도가 높고, 상용화를 위해서는 안정적인 수소 생산과 공급 인프라가 필수적이다. 현재 수소는 고로 대비 2~3배 이상 비싼 에너지원으로 평가되며, 전력비 부담도 수소 생산과 전기로 확대 모두에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다. 기술 완성도와 경제성 확보가 병행되지 않으면 산업 전환은 지연될 수밖에 없다.
한 철강업계 관계자는 “기술 자체보다 수소 가격과 전력비가 더 큰 장벽”이라며 “정부가 인프라 구축과 에너지 비용에 대한 구조적 지원을 병행하지 않으면 기업 입장에서는 실증을 넘어서기 어렵다”고 말했다.
정부는 이러한 기술 전환을 지원하기 위해 ‘수소환원제철 실증사업’을 포함한 탄소중립 산업 전략을 발표하고, 2030년까지 국비 3,088억 원과 민간 투자금 약 5,000억 원을 포함해 총 8,146억 원 규모의 실증 사업을 추진 중이다. 포스코와 현대제철이 공동 참여하는 이 사업은 2025년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하며 본격적인 기술 검증이 진행될 예정이다.
국내 철강 산업의 탈탄소 전환을 촉진하기 위한 입법 움직임도 본격화되고 있다. ‘K-스틸법’은 글로벌 공급 과잉과 불공정 무역에 대응하면서, 탄소중립 시대에 부합하는 친환경 철강 체제로의 전환을 지원하는 종합 대책 법안이다.
수소환원제철 등 탄소 배출을 획기적으로 줄이는 기술 개발, 산업 인프라 확충, 세제 혜택 등이 포함돼 있으며, 지난 8월 여야 의원 106명의 공동발의로 국회에 제출됐다. 현재는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소위에 계류 중이지만 좀처럼 진도가 나가지 않아 업계의 애간장을 태우고 있는 중이다.
업계는 법안 통과 시 단기적으로는 관세 부담과 원가 상승 압박을 완화하고, 장기적으로는 글로벌 시장에서 지속 가능한 경쟁 기반을 마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다만 산업용 전기요금 인하, 노후설비 교체 등 실질적인 현장 대책이 병행돼야 한다는 목소리도 적지 않다. 한 철강사 관계자는 “관세 부담과 원가 상승이 누적되는 상황에서 정부 지원이 지체되면 경쟁국과의 기술 격차는 더욱 벌어질 것이다. 제도적 대응이 시급하다”고 말했다.
이밖에 배출권 거래제 개편, 녹색채권 발행 등 금융적 지원 확대 움직임도 간간히 발견되고 있지만 일본처럼 장기적이고 구조적인 보조금 제도는 아직 부족하다는 평가가 나온다. 또 다른 업계 관계자는 “기술 개발은 기업이 하겠지만, 시장을 만들어주는 건 정부의 역할”이라며 “수소환원제철이 경쟁력을 갖기 위해선 정책적 확신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환경단체들은 기술 실증과 보조금 확대만으로는 부족하다고 지적한다. 한 환경단체 관계자는 “수소환원제철이 유망한 건 맞지만, 산업 전체의 배출 총량을 줄이는 구조 개편이 병행돼야 한다”며 “정부 지원이 기술 실험에 그치지 않고, 실제 감축 실적 중심으로 설계돼야 한다”고 말했다. 또 다른 활동가는 “기술 전환이 기존 고로 체계를 유지한 채 ‘면죄부’처럼 작동해서는 안 된다”며 “감축 목표와 연계된 투명한 평가 기준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국제적으로도 철강 산업의 탈탄소 압력은 점점 강해지고 있다. 유럽연합은 2026년부터 CBAM(탄소국경조정제도)을 본격 시행할 예정이며, 이는 한국 철강 수출에 직접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 글로벌 고객사들도 탄소중립 제품을 요구하고 있어, 친환경 철강은 선택이 아닌 필수 요건으로 자리잡고 있다.
[산업경제뉴스 민경종 기자] 다이닝브랜즈그룹의 치킨 브랜드 bhc가 지난 5일 서울 강남구 코엑스 그랜드볼룸에서 열린 ‘2025 제26회 한국프랜차이즈산업발전 유공’ 시상식에서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상을 수상했다. ‘한국프랜차이즈산업발전 유공 포상’은 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와 산업통상자원부가 주최하는 행사로, 프랜차이즈 산업의 일자리 창출과 국가 경제 발전에 기여하고, 윤리 경영 및 상생 협력에 앞장선 우수 기업을 발굴해 포상하는 국내 프랜차이즈 업계 최고 권위의 시상식이다. bhc는 이번 수상에서 ▲가맹점과의 다양한 상생 경영 활동 전개 ▲자율분쟁조정협의회 운영을 통한 갈등 해소 및 협력 강화 등 가맹점 손익 개선을 위한 실질적인 노력을 기울인 성과를 높이 평가받은 것으로 전해진다. 특히, 고물가 시대에 가맹점의 부담을 낮추기 위한 ‘결단력 있는 지원’이 주효했다. bhc는 원자재 가격 급등 상황에서도 가맹점 공급가를 동결하거나 인상분을 본사가 감내하는 정책을 펼쳐왔다. 이를 통해 발생한 약 350억 원 규모의 원가 인상분을 본사가 자체 흡수하며 가맹점의 수익성을 방어하고 물가 안정에 기여한 점이 심사위원단의 높은 점수를 받았다는 설명이다. 또한, bhc는 가맹
[산업경제뉴스 민경종 기자] 매일유업(대표 김선희, 이인기, 곽정우)의 사내 모임인 ‘매일다양성위원회’와 봉사동호회 ‘살림’이 연말을 맞아 임직원 대상으로 전개한 자선 바자회의 판매 수익금 전액을 기부한다. 이는 기업의 따뜻한 나눔 문화 조성을 위한 행사로 서울 종로 본사에서 개최됐는데, 이를 통해 모인 판매 수익금 전액을 입양기관과 미혼모시설 등 취약계층을 위해 기부한다고 밝힌 것. 지난달 19일에 열린 자선바자회에는 매일유업과 자회사 매일헬스뉴트리션, 관계사인 엠즈씨드, 상하농원, 엠즈베이커스 등의 임직원뿐만 아니라 매일유업과 같은 건물에 입주해 있는 한국마이크로소프트, 우리카드 직원들 및 광화문 인근 기업들과 비영리 기관 등이 모여 만든 ‘광화문원팀(One Team)’이 함께 참여해 바자회의 의미를 더했다. 이날 매일유업은 국내 오트 음료 1위 어메이징 오트를 비롯해, 메디웰 구수한 누룽지맛, 매일두유, 상하목장 유기농우유, 바리스타룰스, 요미요미 유기농 유아주스 등 다양한 제품들을 자선바자회를 위해 기증했고, 또한 매일헬스뉴트리션의 셀렉스 프로틴 음료와 밀세라 콜라겐 음료, 오스트라라이프 및 엠즈씨드 폴 바셋의 텀블러와 머그잔, 상하농원의 동물복지 유
[산업경제뉴스 손영남 기자] 산림청 국립산림과학원(원장 김용관)은 산불에 강한 나무들로 구성된 내화수림이 산불 확산을 늦추고 피해를 줄이는 데 실질적인 효과가 있다는 사실을 과학적으로 입증했다고 8일 밝혔다. 내화수림은 굴참나무 등 활엽수종을 중심으로 조성된 숲으로, 산불이 번질 때 불길을 지연시키고 피해 규모를 줄이는 자연적 완충지대 역할을 한다. 이번 연구는 강원도 고성군 죽왕면 야촌리 일대(2.45ha)에 내화수림을 조성한 뒤, 산불확산예측시스템을 활용해 조성 전후의 산불 확산 패턴을 비교·분석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연구 결과, 내화수림을 통과한 산불의 확산 속도는 기존 소나무림보다 약 40% 더 느리게 진행됐으며, 발화 후 1시간 동안의 피해 면적도 20.1%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내화수림이 실제 산불 대응 과정에서 산불 확산을 늦추고 피해를 줄이는 데 기여할 수 있음을 보여준다. 정유경 산불연구과 연구사는 “이번 연구는 내화수림 조성이 산불 확산 저감에 효과적이라는 과학적 근거를 제시한 사례”라며, “앞으로 내화수림의 적정 배치 기법과 활엽수 생존율을 높이는 기술을 개발해 대형산불 피해를 줄이는 데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국립산림과학원은
[산업경제뉴스 민경종 기자] 동서식품(대표 김광수)이 지난 3일 오전 서울 성동구 한국기원에서 ‘제27회 맥심커피배 입신최강전’ 개막식을 개최하고 대진 추첨을 진행했다. 27회를 맞은 ‘맥심커피배 입신최강전’은 국내 바둑 프로기사 9단에게만 출전 자격이 주어지는 권위있는 바둑대회다. 총 32명의 프로기사들이 참가하며, 우승자에게는 ‘입신 중 입신’ 타이틀과 함께 상금 7천만원, 준우승자에게는 상금 3천만원이 트로피와 함께 수여된다. 이날 개막식에는 동서식품 최상인 홍보상무, 한국기원 양재호 사무총장을 비롯한 대회 관계자들과 지난 대회 우승자인 이지현 9단과 준우승자 신진서 9단, 그리고 변상일, 안성준, 신민준, 강동윤 9단 등 상위 랭커 기사들이 참석해 대장정의 시작을 함께 했다. 제27회 맥심커피배 입신최강전은 2026년 1월 5일 첫 대국을 시작으로 약 4개월간 진행된다. 경기는 매주 월요일과 화요일 오후 7시 ‘바둑TV’를 통해 생중계될 예정이다. 동서식품 최상인 홍보상무는 “’맥심커피배 입신최강전’은 매회 바둑팬들의 뜨거운 관심과 사랑을 받아온 만큼, 이번 시즌에도 최정상 프로기사들이 펼칠 명경기를 기대한다”며 “동서식품은 국내 바둑계 발전과 저변
[산업경제뉴스 손영남 기자] 기아가 친환경 에너지 전환에 속도를 내고 있다. 국내 사업장의 RE100(재생에너지 100% 사용) 달성을 위해 지자체와 공공기관과 손을 잡은 것이다. 4일 경기도 화성 오토랜드에서 기아는 경기도, 화성특례시, 한국자산관리공사(캠코)와 ‘국유지 활용 대규모 태양광 투자 및 기업 RE100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현장에는 기아와 경기도, 화성특례시, 캠코 주요 관계자가 참석해 협력 의지를 다졌다. 이번 협약으로 기아는 오토랜드 화성 내 방치된 약 10만5,000평 규모 국유지를 임차해 최대 50MW급 태양광 발전 설비와 에너지저장장치(ESS)를 설치한다. 이를 통해 연간 약 63,900MW 규모의 재생에너지를 자체 생산할 것으로 기대된다. 경기도와 화성특례시는 인허가 등 행정 절차를 지원하고, 캠코는 국유지 대부 및 사용료 감면에 협력한다. 이번 협약은 정부가 추진하는 ‘재생에너지 중심 에너지 대전환’ 정책에도 힘을 보탤 전망이다. 기아 관계자는 “자체 발전으로 재생에너지를 확대 도입해 ‘지속가능한 모빌리티 솔루션 프로바이더’라는 비전을 실현하겠다”며 “국내 사업장의 RE100 달성뿐 아니라 경기도와
[산업경제뉴스 손영남 기자] 현대자동차가 수소전기 승용·상용차를 넘어 선박과 트랙터 등 다양한 분야로 수소연료전지 애플리케이션을 확대한다. 친환경 선박과 수소전기 트랙터를 통해 글로벌 탄소중립 달성과 수소 사회 전환을 앞당긴다는 전략이다. 현대자동차는 12월 2일 서울 여의도 콘래드 호텔에서 HD한국조선해양, 부산대학교와 ‘선박용 수소연료전지 개발 및 상용화를 위한 다자간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3일 밝혔다. 이번 협약식에는 현대자동차 HMG 에너지&수소사업본부 켄 라미레즈 부사장, R&D본부 김창환 부사장, HD한국조선해양 장광필 부사장, 부산대 박상후 부총장, 수소선박기술센터 이제명 센터장 등이 참석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세 기관은 현대차의 양산 검증된 연료전지 기술을 기반으로 선박용 수소연료전지와 수소 혼소 디젤 엔진을 결합한 하이브리드 전기 추진시스템을 개발, 액화수소운반선 등 친환경 선박에 적용해 상업화까지 추진할 계획이다. 국제해사기구(IMO)가 2050년 탄소중립 목표를 내세우며 선박 온실가스 규제를 강화하는 가운데, 이번 협력은 차세대 친환경 선박 시장 선점의 발판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같은 날 울산 태화강 국가정원에
[산업경제뉴스 민경종 기자] 빙그레가 지난 2일 열린 ‘2025 탄소중립 생활 실천 국민대회’에서 탄소중립 실천 우수 참여 기업으로 선정돼 감사패와 기후에너지환경부 장관상을 수상했다고 3일 밝혔다. ‘탄소중립 생활 실천 국민대회’는 기후에너지환경부가 주최하고 한국환경보전원과 한국기후·환경네트워크가 주관하는 탄소중립 실천 문화 확산 행사로, 생활 속 탄소중립 실천 문화 조성과 모범 사례 공유를 목적으로 매년 개최된다. 국민대회와 함께 사회 각 부문별로 탄소 감축 성과와 지속가능성, 사회적 확산 효과 등을 종합 평가하는 ‘탄소중립 경연대회’가 동시에 진행됐다. 올해 국민대회는 지난 2일 서울 동작구에 위치한 서울여성플라자에서 개최됐으며, 빙그레는 탄소중립 실천 우수 참여 기업으로 선정돼 감사패를 수상했다. 또한 탄소중립 경연대회에서는 주요 제품의 포장재 경량화와 재활용 등급 개선, 친환경 시설 전환 등 전사적 탄소 저감 노력을 인정받아 기후에너지환경부 장관상을 수상했다. 빙그레는 다년간의 포장재 개선 활동을 통해 플라스틱 사용량과 탄소 배출량을 대폭 감축했다. 주요 아이스크림과 스낵 제품의 포장 필름 두께를 축소하고 음료 및 발효유 PET 용기 경량화를 적용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