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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주시, 올해 52개 사업 통해 저소득 소외계층 지원


(미디어온) 사회 전반의 양극화 심화로 서민들의 삶이 더욱 힘들어지고 있는 가운데 광주광역시가 취약계층, 사회적 약자와 소수자에 대한 각종 지원을 강화한다.

올해 경기침체가 더욱 심화돼 사회적 약자와 소수자의 체감 어려움이 더욱 클 것으로 예상돼 이들을 적극 지원함으로써 민선6기 광주시의 정책 목표인 ‘더불어 사는 광주공동체’를 구현하기 위한 것이다.

광주광역시는 올해 저소득층, 노인, 장애인 등 저소득 소외계층 지원을 위해 52개 사업에 국·시비를 포함해 총 8359억원을 투입한다고 밝혔다.

지원 대상은 기초수급자 7만명, 노인 11만5600명, 장애인 3만7000명, 다문화가정 5540명 등이다.

세부적으로는 긴급복지, 노랑호루라기, 저소득층 의료급여 지원, 지역사회 서비스 등 복지 사각지대에 놓여있는 비수급 빈곤가정의 위기를 해소에 적극 나선다.

또 노인일자리, 독거노인 돌봄, 노인장기요양서비스, 경로당 지원 등 어르신들을 위한 맞춤형 복지서비스도 제공한다.

중증장애인 활동보조서비스, 시각장애인 산책로 조성 등 장애인의 권리보장과 복지욕구에 대해서도 체계적인 지원을 하게 된다.

이들 사업 외에도 광주시는 올해 저소득층 자녀들의 교복 구입비를 지원한다. 오는 3월부터 6월까지 저소득주민 생활안정지원 조례에 따라 중·고등학교 신입생 3500명에게 1인당 20만원씩 지원해 이들의 경제적 부담을 덜어준다.

출산장려금도 남편이 장애인일 경우 1급, 2급, 3급 중복장애인은 100만원, 그 외 3급은 50만원을 지원한다.

‘도가니 사건’으로 알려진 옛 인화학교 부지를 장애인 직업재활과 수련시설 등을 위한 ‘장애인인권복지타운’으로 활용한다.

올해 타당성 조사 및 기본계획 수립 용역을 실시하고 사업비 확보를 위해 대선공약에도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할 계획이다.

이밖에도 지난해 말까지 직접고용으로 전환한 공공부문 비정규직 근로자 772명을 직접 고용으로 전환하고 이들을 단계적으로 공무직으로 임용 중인데 이어, 올해는 한 발 더 나아가 비정규직 정규직화의 민간부문 확산을 위한 노력도 본격화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한편, 광주시는 지난해 사회적 약자 보호를 위해 직접 현장을 뛰며 복지사각지대를 발견하고 긴급지원을 통해 어려움을 해소해줘 주목받았다.

특히 지난해 여름 유례없는 폭염이 이어지자 광주시는 경로당 등 현장을 직접 방문해 시설물을 점검하고 에어컨이 없는 경로당 68곳에 에어컨을 설치해 어르신들이 건강을 잃지 않도록 세심하게 살폈다.

또한 176명의 ‘독거노인생활관리사’가 홀로 사는 어르신 4600여 명에게 안부전화를 하고 주 1회 가정을 직접 방문해 혈압체크, 식단확인 등을 통해 건강을 살피고 생활불편 사항 해소와 안전을 꼼꼼히 살폈다.

아울러 지난해 건강생활지원센터 개소, 광역치매센터 설치, 자살예방을 위한 전문가를 현장에 배치한 결과, 전국 시도 중 3년 연속 자살률이 가장 낮게 조사되는 성과를 거두기도 했다.

위기가정에도 정부에서 지원하는 긴급복지 지원 외에 시에서 자체적으로 ‘노랑호루라기’ 등을 통해 지원하고, 돌봄 등 복합적인 문제를 지닌 가정에 사회서비스 및 민간서비스 연계 대상자로 우선 선정해 1만9165건에 101억원을 지원했다.

이 같은 지원에 힘입어 광주시는 지난해 복지사각지대 발굴과 지원 전국 1위, 긴급복지 지원 4년 연속 광역시 1위 등의 성과를 거뒀다.

윤장현 광주시장은 “광주가 살 수 있는 도시가 되기 위해서는 어려운 이웃에 대한 복지가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나눔과 연대의 광주정신을 키워 온 만큼 이를 바탕으로 사람의 온기가 느껴지는 따뜻한 도시를 만들기 위해 올해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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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규동 이디야커피 대표, ‘인구문제 인식개선’ 캠페인 동참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이디야커피 조규동 대표이사가 ‘인구문제 인식개선’ 릴레이 캠페인에 동참했다. 이 캠페인은 보건복지부와 한국보건복지인재원이 공동 주관하는 릴레이 캠페인으로, 저출산 및 고령화 등 인구구조 변화에 대한 사회적 관심을 높이고 다양한 기업과 인물의 참여를 통한 인식 개선 도모가 지향점이다. 조규동 대표는 안다르 공성아 대표의 지목을 받아 이번 캠페인에 참여했으며, 다음 주자로 서울우유협동조합 최경천 상임이사를 지목한 것으로 전해진다. 조규동 대표는 “이번 캠페인이 인구문제에 대한 사회적 관심을 높이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직원들이 가정과 직장에서 균형 있는 삶을 누릴 수 있도록 다양한 제도를 지속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디야커피는 임직원들이 일과 가정을 조화롭게 병행할 수 있도록 다양한 가족친화 복지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매월 두 차례 ‘패밀리데이(조기 퇴근 제도)’를 통해 가족과의 시간 확보를 지원하고 있으며, 출산·육아휴직 등 일과 삶의 균형을 위한 제도도 마련돼 있다. 결혼, 출산, 자녀 첫돌 시 축하금 제공 및 자녀 학자금 지원, 가족수당, 육아수당 등 실질적 복지 혜택을 통해 임직원 삶의 질 향상에 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