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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ㆍ경제

영암․강진․장흥, 지역행복생활권 롤모델 된다

지역행복생활권 선도사업에 “상생나무 행복디자인사업”선정


(미디어온) 영암군이 장흥군, 강진군과 공동으로 제출한“상생나무 행복디자인 사업”이 대통령직속 지역발전위원회의 2016년 지역행복생활권 선도사업에 선정되는 영예를 안았다고 전했다.

지난 4일, 지역발전위원회의 결과 발표에 따르면, 이번 전남 중남부 지역행복생활권인 영암․장흥․강진이 제출한“상생나무 행복디자인 사업”이 지역행복생활권 선도사업에 선정됨으로써, 24억여 원의 사업비 중 80%에 해당하는 국도비 18억 9천 6백만 원(최종 컨설팅 후 조정될 수 있음)을 지원받게 됐다.

지난 2014년 7월 18일 3개군 군수의 제안으로 구성된“상생협력 정책협의회”의 사업들 중 그 동안 순수 군비로만 시행해 오던 사업들에 앞으로 국도비를 지원받게 됨으로써 3개군의 상생협력사업은 더욱 탄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세부사업 내용을 보면, 상생협력정책협의회의 8개 사업들 중에서 가장 군비 투자가 많은 관광객 유치 프로그램 공동개발 사업에 12억 원이 투자된다. 시티투어를 위한 버스 임차료와 관광홍보물 공동제작, 안내판 설치, 여행사 인센티브 제공사업 등이 본격 추진되는 것이다. 덕분에 올해 이미 편성된 군비들을 절약하면서도 더욱 많은 사업을 할 수 있게 됨으로써, 앞으로 3개군의 관광 활성화에 더 큰 활력을 불어 넣을 것 기대된다.

또한, 웰빙농산물 유통망 구축사업도 추동력을 얻게 되었다. 그 동안 3개군은 해당군 소재지의 장날을 합쳐 만든“254농부장터”(장흥 2일, 영암 5일, 강진 4일)를 서울에서 2차례 개최해 1억 5천여만 원의 소득을 올렸다. 하지만 군비가 많이 소요되고, 전문인력도 부족하여 운영에 어려움이 많았다. 그러나 이 사업에도 6억 원을 투자하게 됨으로써 보다 원활한 시스템을 구축할 것으로 보인다.

세 번째는 스포츠마케팅 사업이다. 지난해 11월 20일부터 24일까지 2015년 전국 학교클럽 리그 왕중왕전을 공동 개최한 3개군은 금년부터 국도비를 확보해 시행하게 된다. 특히 스포츠마케팅 분야에서 전국적으로 국도비 지원을 받게 된 사례가 거의 없다는 점에서 금번 상생나무 행복디자인 사업이 더욱 의미를 갖게 됐다.

사업비가 확정되면 3년 동안 3개 군에 공동 지원되며, 스포츠마케팅 분야는 강진군, 관광객 유치 분야는 장흥군, 농산물 유통망 분야는 영암군에서 주도적으로 추진해 나갈 방침이다. 예산은 주관 시군 사업 담당부서에 동일한 금액으로 분산 편성될 계획이며, 무엇보다도 재정이 열악한 3개군의 각종 보조사업 운용에도 크게 숨통이 트일 전망이다.

지난해 말부터 '상생나무 행복디자인 사업'을 총괄해온 전동평 영암군수는“앞으로도 국도비 확보에 최선을 다해서 전남 중남부 지역행복생활권이 전국 행복생활권의 롤모델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나가면서, 지역민들의 소득향상과 복지증진에도 힘을 쏟겠다”고 밝혔다.

한편, 지역행복생활권 선도사업은 주민의 일상생활을 공유하는 지역생활권에서 양질의 기초인프라, 일자리, 교육, 문화, 의료․복지 서비스를 향유하기 위해 복수의 지자체가 협력하여 추진하는 사업으로 영암은 장흥, 강진, 완도(금번 사업 제외)와 더불어 전남 중남부 생활권을 구성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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빙그레, '반아호연’에 이어 낙선재遊_이음의 결’ 전시 협찬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빙그레가 지난 7월 대전 소대헌호〮연재 고택에서 진행된 ‘K-헤리티지 아트전, 반아호연(盤牙浩然)’ 전시에 이어 ‘K-헤리티지 아트전, 낙선재遊_이음의 결’ 전시에 협찬사로 참여했다. 이번 전시는 국가유산청이 후원하고 창덕궁관리소, 예비 사회적 기업 말리카와 세이버스 코리아의 주최로 9월 3일부터 8일까지 6일간 세계문화유산인 창덕궁 낙선재에서 진행된다. 무형유산 보유자 및 전통 장인을 비롯해 현대 공예 작가 52명이 참여해 다양한 전통 공예와 현대 미술 작품 138점을 선보인다. 지난 2일 개회식이 개최됐으며, 오는 5일부터 7일까지는 추첨을 통해 당첨된 관람객을 대상으로 특별 야간 관람 전시도 진행된다. 빙그레는 고유의 전통 문화 예술을 계승하고 전통의 현대화를 도모하기 위해 이번 전시에 협찬사로 참여하게 됐다. 특히 K-헤리티지의 대표 작품이자 바나나맛우유 용기의 모티브인 달항아리 작품을 전시하는 브랜드 컬래버레이션 공간을 마련해 대중들에게 공개했다. 또한 바나나맛우유 출시 50주년을 기념해 야간 전시 관람객에게 바나나맛우유 도자 굿즈를 제공하는 이벤트도 진행한다. 바나나맛우유는 비닐 팩이나 유리병과는 차별화된 독특한 단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