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9.06 (수)

  • 맑음동두천 23.5℃
  • 구름조금강릉 22.5℃
  • 맑음서울 27.3℃
  • 구름많음대전 24.7℃
  • 흐림대구 23.9℃
  • 구름많음울산 23.6℃
  • 구름조금광주 26.2℃
  • 구름많음부산 24.7℃
  • 구름많음고창 23.2℃
  • 구름조금제주 25.8℃
  • 맑음강화 26.0℃
  • 구름조금보은 22.0℃
  • 구름조금금산 21.0℃
  • 구름조금강진군 24.3℃
  • 흐림경주시 23.6℃
  • 구름많음거제 22.6℃
기상청 제공

ESG 기업공헌활동

SK㈜ C&C, 기부문화 혁신 ‘블록체인 플랫폼’ 선봬

“블록체인 플랫폼 ‘체인제트’로 따뜻한 나눔 생태계 만들어요”
SK㈜ C&C, 사랑의열매와 ‘블록체인 기반 공동사업 협약’ 체결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SK㈜ C&C (대표 박성하)가 기부자가 1원부터 사용처 지정 및 기부 캠페인 직접 기획까지 우리사회의 기부문화를 혁신적으로 바꿔줄 블록체인 플랫폼인 ‘체인제트’ 기반의 기부 플랫폼인 ‘따뜻하게 체인지’를 선보였다.

그 일환으로 SK㈜ C&C는 지난달 31일, 사랑의열매 사회복지공동모금회(회장 예종석)와 함께 ‘블록체인 기반 기부 플랫폼 공동협력 사업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은 블록체인을 활용, 생활 속 기부 문화를 확산시키고 기부금 사용의 투명성 제고 및 신뢰성 확보를 위해 추진됐으며, 이에 따라 SK㈜ C&C는 블록체인 플랫폼인 ‘체인제트(ChainZ)’ 기반의 기부 플랫폼 ‘따뜻하게 체인지’(이하 체인지)를 제공한다.

따뜻하게 체인지, 1원 기부부터 기부금 사용처 지정 및 기부 캠페인 직접 기획까지도 가능

‘따뜻하게 체인지’의 주요 내용을 살펴보면 ▲통합 기부 플랫폼 ▲SVD(Social Value Donation) 코인 기반 기부금 추적 모델 ▲블록체인 기록 자료 증빙 모델 등을 구현한 것이 특징으로, 가장 큰 장점은 기부 코인을 통한 소액 기부도 가능하다는 점이다.

기부자가 체인지의 웹·앱에 접속해 회원 가입을 하면 본인만의 기부 지갑을 만들 수 있으며, 통장 이체 혹은 스마트폰 결제 서비스 등 간편 결제를 이용, 1원부터 구매 가능한 기부 코인(SVD, Social Value Donation)을 구입하면 기부 준비가 끝난다. 1원은 1기부 코인이다.

또한 기부자 의사에 따라 기부금 사용처가 결정된다는 점도 강점이다.

사랑의열매가 시행하는 여러 공익사업이나 기부 캠페인들 중 본인이 원하는 기부처를 골라 기부금을 입력하고 이체를 누르면 기부가 완료되며, 본인의 상세 후원 내역을 클릭하면 기부금이 전달된 사업이나 캠페인의 진행 경과와 지원대상자에 대한 배분 결과도 한눈에 확인해 볼 수 있다.

나아가 기부 플랫폼 참여자가 직접 기부 캠페인을 기획 할 수도 있다. 

기부 등록 화면에 몇 번의 클릭으로 본인이 원하는 기부 캠페인을 만들어 올리면 다른 참여자들이 캠페인 투표(Voting)에 참여한다. 투표수가 목표에 도달하면 캠페인이 실행된다. 시간이 생명인 긴급구호 모금이 필요한 단체에 유용하다.

SK(주) C&C와 사랑의열매는 앞으로도 사회적 약자의 자립을 돕는 후원·기부·투자 등 다양한 방식의 크라우드 펀딩 협력도 추진할 계획이다.

SK(주) C&C 김영대 Digital Tech.센터장은 “체인지는 기부·배분·집행 등 각 단계별로 기부 과정이 모두 블록체인에 실시간으로 기록되고 관리된다”며 “자신이 낸 기부금이 어떻게 사용되는 지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면 기부로 인한 행복감도 배가 될 수 있다”고 말했다. 

사랑의열매 김연순 사무총장은 “체인지를 통해 남녀노소 누구나 생활 속에서 작은 기부를 실천할 수 있다”며 “블록체인 기술을 통해 기부자와 나눔이 필요한 이웃 모두의 행복을 키우는 투명한 기부문화가 확대되길 기대한다”고 전했다. 

관련기사

Research & Review

더보기


ESG 기업 공헌활동

더보기


PeopleㆍCompany

더보기
패션 브랜드로 재탄생한 40살 롯데웰푸드 돼지바 [산업경제뉴스 민경종 기자] 롯데웰푸드(옛 롯데제과)의 장수 빙과 브랜드 ‘돼지바’가 패션 브랜드로 재탄생했다. SNS 채널에서 돼지바 탄생 40주년을 기념하는 콘텐츠로 공개했던 ‘도야지바르송’을 실제 굿즈로 제작해 팬들이 직접 만나볼 수 있게 한 것. 도야지바르송은 ‘도야지(돼지)+바’와 해외 유명 패션 브랜드 느낌이 나는 ‘르송’ 조합의 재치있는 네이밍으로 MZ세대와 재미있게 소통하기 위해 콘셉트만 준비된 가상의 브랜드. 티저 및 화보 공개 후 뜨거운 반응에 소량을 제작해 이벤트 참여 소비자에게 증정한다. 도야지바르송이 공개한 굿즈는 돼지바의 특징인 세 가지 색상(브라운, 화이트, 레드)을 올 가을 트렌드에 알맞게 재해석한 점이 눈에 띈다. 종류는 ▲돼지바의 다크 브라운 컬러에 방수 기능이 더해진 실용적인 트렌치코트, ▲돼지귀가 장식된 귀여우면서도 감각적인 볼캡, ▲돼지발 모양에 딸기잼이 연상되는 레드 도트무늬의 타비슈즈 총 세 가지로 구성됐다. 9월 24일까지 SNS 채널서 인증샷 참여 시 추첨 통해 굿즈 증정 이 굿즈는 오직 이벤트 참여만으로 얻을 수 있는데, 돼지바와 함께 탄생 40주년을 축하하는 인증샷을 찍은 후 자신의 인스타그램 채널에 이벤트 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