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02 (토)

  • 구름많음동두천 2.7℃
  • 구름많음강릉 3.3℃
  • 흐림서울 3.5℃
  • 맑음대전 1.6℃
  • 맑음대구 4.5℃
  • 맑음울산 2.9℃
  • 맑음광주 3.3℃
  • 맑음부산 2.9℃
  • 맑음고창 2.3℃
  • 구름많음제주 5.7℃
  • 구름많음강화 4.1℃
  • 맑음보은 1.3℃
  • 맑음금산 1.5℃
  • 맑음강진군 2.9℃
  • 맑음경주시 2.4℃
  • 맑음거제 2.2℃
기상청 제공

Research & Review

대·중견·중소기업 새해 전망과 메시지 "새정부, 변화의 골든 타임 놓치지 말아야"

대기업ㆍ중견기업ㆍ중소기업 모두 "올해 더 힘들어 질 것"



[산업경제뉴스 문성희 기자]  임인년 새해가 밝았다. 코로나19로 힘들었던 지난 2년을 뒤로하며 곳곳에서 새해 희망의 메세지를 던지고 있다. 


재계도 대기업, 중견기업, 중소기업 수장들이 모두 신년사를 통해 올해 우리 기업들이 나아가야할 방향을 제시하고, 새해 새로 들어설 정부에 대한 바램을 전달했다.


또, 새해 기업현장에서 느끼는 체감경기를 전망했는데, 대기업부터 중소기업까지 모두 올해 체감경기가 지난해보다 더 어려워질 것이란 전망을 내놨다. 무엇보다 코로나 재확산과 원자재값 인상, 금리인상 등이 기업을 힘들게 할 것이라는 설명이다.


■ 전국경제인연합회 허창수 회장


대기업을 대표하는 전국경제인연합회(이하 전경련) 허창수 회장은, 지난해를 코로나19로부터의 회복과 재확산 우려가 공존했던 해라며, 


수출액 6,400억 달러 돌파라는 초유의 기록에도 글로벌 공급망 불안, 인플레이션 강세 등으로 쉽지 않은 한 해였다고 지난해를 돌아봤다.


허 회장은 올해도 대내외 불확실성이 클 것으로 전망했다.


미중 무역 갈등, 환경규제, 생산가능인구 감소, 만성적 실업난, 성장동력의 부재를 꼽으며, 우리 경제의 잠재성장률이  10년내 0%대로 떨어질 것이란 연구결과를 인용했다.


하지만 허 회장은 아직 늦지 않았다는 희망의 메시지를 전하며, 특히 새로운 정부가 출범하는 해인만큼, 새정부가 '변화의 골든 타임'을 놓치지 않도록 과감하고 신속한 정책을 펼쳐달라고 요구했다.


허 회장은 우선 기업들의 손발을 묶어놨던 낡은 규제를 혁파하고, 친환경, 비대면, 디지털화 등 산업의 트렌드가 달라진 만큼 새로운 사업에 마음껏 진출하고, 투자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야 한다고 제언했다.


또, 정부와 함께 기업들도 '혁신의 DNA'를 되살려야 한다며, 한국 경제의 위기 때마다 과감한 도전으로 국가 발전을 이끈 기업가 정신을 회복하자고 강조했다.


한편, 전경련 산하 한국경제연구원은 매출 상위 600대 기업을 대상으로 기업현장에서 느끼는 체감 경기를 조사한 결과를 발표했다.


대기업들은 지난해 11월과 12월 기업실사지수(BSI)가 100을 넘으며 긍정적인 신호를 보냈지만, 두 달만인 올해 1월에는 96.5를 나타내는 등 현장체감경기를 부정적으로 전망했다.


특히, 지난해 사회적거리두기가 완화되면서 높은 수치를 보였던 비제조업마저 올해 시작은 부정적으로 보며 전체 지수를 끌어내렸다. 


기업현장에서 체감하는 경기를 기업에게 직접 설문형식으로 조사하는 BSI는, 긍정적으로 답변한 기업의 수와 부정적으로 답변한 기업의 수가 같을 경우 100을 나타내도록 설계돼있다. 그리고 긍정적인 답변이 많으면 그 개수만큼 100을 초과하고 부정적인 답변이 많으면 그 개수만큼 100 아래의 수치가 나온다.




■ 한국중견기업연합회 강호갑 회장


중견기업을 대표하는 한국중견기업연합회(이하 중견련) 강호갑 회장도 새해 메시지를 전했다. 


강 회장은 올해의 경제환경에 대해, 대외 불확실성의 증가와 탄소 배출 넷제로의 거대한 압박, 디지털 전환, 비대면화 가속, 저성장, 청년 실업난, 저출산·고령화, 그리고 멈출 줄 모르는 사회 갈등 등 한국 경제가 직면한 상황이 녹록치 않다고 진단하고,


미중 무역전쟁과 자국·지역우선주의 정책, 코로나19로 인한 글로벌 가치사슬의 와해, 이에 따른 물류난과 인력난, 중국의 전력난 등에서 촉발된 공급망과 원자재난 등을 꼽으며 '한 번도 경험해 보지 못한 변화’들로 인해 우리 기업들은 한 치 앞을 예측할 수도, 통제할 수도 없는 급박한 상황에 내몰리고 있다고 분석했다.


강 회장은 이를 극복하기 위해, 내부 갈등과 터무니없는 국력 소모부터 즉각 중단해야 한다며, 우리에겐 여유가 없다고 강조했다.


강 회장은 포스트코로나 시대 급격한 수요 폭발에 대응해 주52시간 근무제, 대체근로 및 탄력근로제를 산업 현장 위주로 개편하고, 글로벌 아웃소싱과 가치사슬의 급변에 따른 리쇼어링을 견인할 다양한 정책 및 노동의 유연성을 실현해야 한다며,


‘세계화’가 아니라 다가오는 ‘지역화’ 시대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각종 법률, 정책, 제도를 합리화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강 회장은 새로운 5년의 향방을 결정짓는 순간이 잰걸음으로 다가오고 있다며, 일체의 왜곡된 이념과 타성을 벗어나 모든 국민의 풍요롭고 조화로운 내일을 조준하자고 제언했다. 

 

한편, 중견련도 500개 중견기업회사를 대상으로 실시한 올해 기업실사지수(BSI)를 발표했다. 이 보고에 따르면 중견기업의 지수는 2020년, 2021년 모두 100 이하의 지수를 보였지만, 2020년 3분기부터 2021년 3분기까지 네 분기 연속 상승세를 이어왔다.


하지만 코로나19가 재확산된 작년 4분기에 지수가 하락했고, 올해 1분기에는 또 1.9 포인트 하락하는 수치를 나타내며 부정적 전망이 더 늘어난 것으로 조사됐다.


중견련 관계자는 “팬데믹 장기화로 인한 원자재·부품난 악화 등으로 내년 상황에 대한 긍정적인 전망이 줄어든 것”이라고 설명했다.




■ 중소기업중앙회 김기문 회장


중소기업중앙회 김기문 회장도 신년사를 통해 “올해는 새로운 지도자를 선출하는 대통령 선거가 있고, 중소기업중앙회 창립 60주년이 되는 대한민국과 중소기업에게 매우 중요한 해가 될 것”이라고 전했다.


김 회장은 “대한민국의 재도약과 다수의 일자리 창출을 위해 688만 중소기업 성장시대로 대전환과 중소기업 5대 과제를 제안한다”면서,


대·중소기업간 양극화 해결, 주52시간제 등 균형 있는 고용과 노동정책, 중소기업의 탄소중립과 디지털 전환 대응 필요성을 제안했다.


김 회장은 탄소중립방안으로, △납품단가 연동제 도입 △중기 전용 전기요금제 도입 △탄소 저감시설 지원시 중기협동조합 역할 확대와 중소기업의 디지털 전환을 위해 △스마트공장 확산 △온라인플랫폼 공정화법 제정을 제시했다.


김 회장은 이밖에도 기업가정신 제고를 위해 기업승계제도 현실화와 신산업 출현과 혁신성장에 걸림돌이 되는 각종 규제를 과감히 혁파해야 한다고 제언하고,  


끝으로 업종을 대변하는 협동조합의 역할을 강화하기 위해 국회에는 “기업간 거래는 소비자 정의에 해당되지 않는 내용으로 중소기업협동조합법 개정”을 촉구했다. 또, 정부에도 “제3차 중소기업협동조합 활성화 3개년 계획에 현장이 공감하고 실효성 있는 지원책 마련”을 당부했다.


한편, 중소기업중앙회는 지난해 말 500개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실시한 '중소기업 금융이용 및 애로실태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이 조사에 따르면 중소기업들은 지난해 44.2%가 자금사정이 악화되었다고 답변했는데, 그 가운데 53.4%가 원부자재 가격 상승을 이유로 들어 국제 원자재가격 상승이 우리 중소기업에 큰 영향을 끼치고 있는 것을 보여줬다. 또 은행을 통한 자금조달의 애로는 높은 대출금리라는 응답이 33.0%로 가장 높았다.


올해 전망에 대해 중소기업들은, 64.0%가 2021년의 악화된 자금사정이 계속될 것이라고 답했고, 26.0%는 자금수요가 감소할 것이라고 대답하여 사업의 위축 가능성을 시사했다. 


자금수요의 용도는 구매대금지급(37.6%)과 인건비 지급(37.3%)이 가장 많았고 이어서 대출원리금상환, 임차료 지급 등 기본지출을 위한 자금수요가 대부분이라고 대답해, 투자 등 미래를 위한 지출에는 여력이 거의 없는 것으로 이해된다.


추문갑 중기중앙회 경제정책본부장은 “코로나 팬데믹 장기화로 인해 2021년 중소기업 자금사정이 악화되었고, 2022년 전망도 불투명한 상황”이라며,


“코로나19로 인한 매출감소나 원자재가격 상승으로 수익성이 악화된 상황이므로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이 위기를 극복해 나갈 수 있도록 급격한 금리인상 지양, 대출만기 추가연장, 별도의 중기 신용평가 기준 마련 등 정부의 선제적인 금융정책 지원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중소기업, '21년 대비 '22년 자금수요 전망


관련기사

Research & Review

더보기


ESG 기업 공헌활동

더보기


PeopleㆍCompany

더보기
포스코, 신임 사내외 이사 및 사업회사 사장 인사 [산업경제뉴스 강민구 기자] 포스코홀딩스는 21일 포스코센터에서 정기이사회를 개최하고 포스코그룹 대표이사 회장 후보 및 사내외이사 후보 추천 건 등을 오는 3월 21일 열리는 정기주주총회 안건으로 부의하기로 의결했다. 이와 함께 포스코홀딩스는 그룹 주요계열사 사장단 인사도 단행했다. 이날 이사회 산하 사외이사후보추천위원회는 감사위원회 위원이 되는 신임 사외이사 후보로 박성욱 前 SK하이닉스 부회장을 추천했다. 박 前부회장은 엔지니어출신 최고경영자로서 반도체 산업에서 R&D 전문성 및 기술혁신을 주도한 소재산업 전문가다. 현대전자 산업연구원으로 입사해 하이닉스 반도체 연구소장, SK하이닉스 연구개발/제조총괄(CTO)을 역임했다. 현재도 한국공학한림원 이사장을 비롯해 연구개발 및 기술혁신 분야에서 폭넓은 활동을 이어가고 있어 회사 경영 및 이사회 운영에 전문 경영인으로서 인사이트를 제시하고, 회사 성장과 지속가능성 제고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이와 함께 임기가 만료되는 유영숙 사외이사와 권태균 사외이사는 재추천됐다. 사내이사 후보로는 정기섭 사장(전략기획총괄)을 재추천 했고, 신임 사내이사 후보로 포스코퓨처엠 김준형 대표이사 사장이 포스코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