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경제뉴스 문성희 기자] 임인년 새해가 밝았다. 코로나19로 힘들었던 지난 2년을 뒤로하며 곳곳에서 새해 희망의 메세지를 던지고 있다.
재계도 대기업, 중견기업, 중소기업 수장들이 모두 신년사를 통해 올해 우리 기업들이 나아가야할 방향을 제시하고, 새해 새로 들어설 정부에 대한 바램을 전달했다.
또, 새해 기업현장에서 느끼는 체감경기를 전망했는데, 대기업부터 중소기업까지 모두 올해 체감경기가 지난해보다 더 어려워질 것이란 전망을 내놨다. 무엇보다 코로나 재확산과 원자재값 인상, 금리인상 등이 기업을 힘들게 할 것이라는 설명이다.
■ 전국경제인연합회 허창수 회장
대기업을 대표하는 전국경제인연합회(이하 전경련) 허창수 회장은, 지난해를 코로나19로부터의 회복과 재확산 우려가 공존했던 해라며,
수출액 6,400억 달러 돌파라는 초유의 기록에도 글로벌 공급망 불안, 인플레이션 강세 등으로 쉽지 않은 한 해였다고 지난해를 돌아봤다.
허 회장은 올해도 대내외 불확실성이 클 것으로 전망했다.
미중 무역 갈등, 환경규제, 생산가능인구 감소, 만성적 실업난, 성장동력의 부재를 꼽으며, 우리 경제의 잠재성장률이 10년내 0%대로 떨어질 것이란 연구결과를 인용했다.
하지만 허 회장은 아직 늦지 않았다는 희망의 메시지를 전하며, 특히 새로운 정부가 출범하는 해인만큼, 새정부가 '변화의 골든 타임'을 놓치지 않도록 과감하고 신속한 정책을 펼쳐달라고 요구했다.
허 회장은 우선 기업들의 손발을 묶어놨던 낡은 규제를 혁파하고, 친환경, 비대면, 디지털화 등 산업의 트렌드가 달라진 만큼 새로운 사업에 마음껏 진출하고, 투자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야 한다고 제언했다.
또, 정부와 함께 기업들도 '혁신의 DNA'를 되살려야 한다며, 한국 경제의 위기 때마다 과감한 도전으로 국가 발전을 이끈 기업가 정신을 회복하자고 강조했다.
한편, 전경련 산하 한국경제연구원은 매출 상위 600대 기업을 대상으로 기업현장에서 느끼는 체감 경기를 조사한 결과를 발표했다.
대기업들은 지난해 11월과 12월 기업실사지수(BSI)가 100을 넘으며 긍정적인 신호를 보냈지만, 두 달만인 올해 1월에는 96.5를 나타내는 등 현장체감경기를 부정적으로 전망했다.
특히, 지난해 사회적거리두기가 완화되면서 높은 수치를 보였던 비제조업마저 올해 시작은 부정적으로 보며 전체 지수를 끌어내렸다.
기업현장에서 체감하는 경기를 기업에게 직접 설문형식으로 조사하는 BSI는, 긍정적으로 답변한 기업의 수와 부정적으로 답변한 기업의 수가 같을 경우 100을 나타내도록 설계돼있다. 그리고 긍정적인 답변이 많으면 그 개수만큼 100을 초과하고 부정적인 답변이 많으면 그 개수만큼 100 아래의 수치가 나온다.
■ 한국중견기업연합회 강호갑 회장
중견기업을 대표하는 한국중견기업연합회(이하 중견련) 강호갑 회장도 새해 메시지를 전했다.
강 회장은 올해의 경제환경에 대해, 대외 불확실성의 증가와 탄소 배출 넷제로의 거대한 압박, 디지털 전환, 비대면화 가속, 저성장, 청년 실업난, 저출산·고령화, 그리고 멈출 줄 모르는 사회 갈등 등 한국 경제가 직면한 상황이 녹록치 않다고 진단하고,
미중 무역전쟁과 자국·지역우선주의 정책, 코로나19로 인한 글로벌 가치사슬의 와해, 이에 따른 물류난과 인력난, 중국의 전력난 등에서 촉발된 공급망과 원자재난 등을 꼽으며 '한 번도 경험해 보지 못한 변화’들로 인해 우리 기업들은 한 치 앞을 예측할 수도, 통제할 수도 없는 급박한 상황에 내몰리고 있다고 분석했다.
강 회장은 이를 극복하기 위해, 내부 갈등과 터무니없는 국력 소모부터 즉각 중단해야 한다며, 우리에겐 여유가 없다고 강조했다.
강 회장은 포스트코로나 시대 급격한 수요 폭발에 대응해 주52시간 근무제, 대체근로 및 탄력근로제를 산업 현장 위주로 개편하고, 글로벌 아웃소싱과 가치사슬의 급변에 따른 리쇼어링을 견인할 다양한 정책 및 노동의 유연성을 실현해야 한다며,
‘세계화’가 아니라 다가오는 ‘지역화’ 시대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각종 법률, 정책, 제도를 합리화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강 회장은 새로운 5년의 향방을 결정짓는 순간이 잰걸음으로 다가오고 있다며, 일체의 왜곡된 이념과 타성을 벗어나 모든 국민의 풍요롭고 조화로운 내일을 조준하자고 제언했다.
한편, 중견련도 500개 중견기업회사를 대상으로 실시한 올해 기업실사지수(BSI)를 발표했다. 이 보고에 따르면 중견기업의 지수는 2020년, 2021년 모두 100 이하의 지수를 보였지만, 2020년 3분기부터 2021년 3분기까지 네 분기 연속 상승세를 이어왔다.
하지만 코로나19가 재확산된 작년 4분기에 지수가 하락했고, 올해 1분기에는 또 1.9 포인트 하락하는 수치를 나타내며 부정적 전망이 더 늘어난 것으로 조사됐다.
중견련 관계자는 “팬데믹 장기화로 인한 원자재·부품난 악화 등으로 내년 상황에 대한 긍정적인 전망이 줄어든 것”이라고 설명했다.
■ 중소기업중앙회 김기문 회장
중소기업중앙회 김기문 회장도 신년사를 통해 “올해는 새로운 지도자를 선출하는 대통령 선거가 있고, 중소기업중앙회 창립 60주년이 되는 대한민국과 중소기업에게 매우 중요한 해가 될 것”이라고 전했다.
김 회장은 “대한민국의 재도약과 다수의 일자리 창출을 위해 688만 중소기업 성장시대로 대전환과 중소기업 5대 과제를 제안한다”면서,
대·중소기업간 양극화 해결, 주52시간제 등 균형 있는 고용과 노동정책, 중소기업의 탄소중립과 디지털 전환 대응 필요성을 제안했다.
김 회장은 탄소중립방안으로, △납품단가 연동제 도입 △중기 전용 전기요금제 도입 △탄소 저감시설 지원시 중기협동조합 역할 확대와 중소기업의 디지털 전환을 위해 △스마트공장 확산 △온라인플랫폼 공정화법 제정을 제시했다.
김 회장은 이밖에도 기업가정신 제고를 위해 기업승계제도 현실화와 신산업 출현과 혁신성장에 걸림돌이 되는 각종 규제를 과감히 혁파해야 한다고 제언하고,
끝으로 업종을 대변하는 협동조합의 역할을 강화하기 위해 국회에는 “기업간 거래는 소비자 정의에 해당되지 않는 내용으로 중소기업협동조합법 개정”을 촉구했다. 또, 정부에도 “제3차 중소기업협동조합 활성화 3개년 계획에 현장이 공감하고 실효성 있는 지원책 마련”을 당부했다.
한편, 중소기업중앙회는 지난해 말 500개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실시한 '중소기업 금융이용 및 애로실태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이 조사에 따르면 중소기업들은 지난해 44.2%가 자금사정이 악화되었다고 답변했는데, 그 가운데 53.4%가 원부자재 가격 상승을 이유로 들어 국제 원자재가격 상승이 우리 중소기업에 큰 영향을 끼치고 있는 것을 보여줬다. 또 은행을 통한 자금조달의 애로는 높은 대출금리라는 응답이 33.0%로 가장 높았다.
올해 전망에 대해 중소기업들은, 64.0%가 2021년의 악화된 자금사정이 계속될 것이라고 답했고, 26.0%는 자금수요가 감소할 것이라고 대답하여 사업의 위축 가능성을 시사했다.
자금수요의 용도는 구매대금지급(37.6%)과 인건비 지급(37.3%)이 가장 많았고 이어서 대출원리금상환, 임차료 지급 등 기본지출을 위한 자금수요가 대부분이라고 대답해, 투자 등 미래를 위한 지출에는 여력이 거의 없는 것으로 이해된다.
추문갑 중기중앙회 경제정책본부장은 “코로나 팬데믹 장기화로 인해 2021년 중소기업 자금사정이 악화되었고, 2022년 전망도 불투명한 상황”이라며,
“코로나19로 인한 매출감소나 원자재가격 상승으로 수익성이 악화된 상황이므로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이 위기를 극복해 나갈 수 있도록 급격한 금리인상 지양, 대출만기 추가연장, 별도의 중기 신용평가 기준 마련 등 정부의 선제적인 금융정책 지원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중소기업, '21년 대비 '22년 자금수요 전망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매일유업(대표 김선희)이 매일 지구를 살리는 캠페인의 일환으로 마켓컬리와 함께 기획한 ‘새활용 프로젝트’에 참여를 제안했다. 이 프로젝트는 크게 플라스틱 사용량을 줄이고(Reduce), 친환경 소재로 대체하고(Replace), 재활용하는(Recycle) 세 가지 활동으로 구성된 ‘매일 지구를 살리는 캠페인’의 일환으로, 매일 구매해 사용해야 하는 제품의 특성 상, 용량이 작거나 플라스틱을 적게 사용하는 제품이더라도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무시할 수 없다는 인식에서 출발했다. 이번 새활용 프로젝트 또한 매일 지구를 살리는 캠페인 중 재활용 활동의 일환인데, 새활용은 단순한 재활용을 넘어 새로운 가치 창출하는 것을 일컫는다. 마켓컬리에서 2만원 이상 매일유업 제품을 구매하는 고객에게 업사이클링(Up-cycling) DIY 지갑 제작 키트 ‘밀키파우치’를 증정하는 내용이다. 밀키파우치는 우유팩을 인쇄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실제 우유팩의 인쇄 파지 등을 활용해 만든 DIY 키트로, 매일우유, 소화가 잘되는 우유, 마켓컬리 PB 상품인 My Basic 매일 좋은 1A우유 3종의 디자인으로 제작되었다. 특별한 도구 없이도 누구나 쉽게 미니
[산업경제뉴스 민경종 기자] SK(주) C&C(대표 박성하)가 경기도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과 함께 道내 경력 단절자들을 대상으로 ‘IT 기반 탄소중립 교육지도 강사 양성과정’ 교육생을 모집한다. 이는 경력단절로 취업에 어려움을 겪는 이들에게 ‘디지털 ESG 전문 강사’로 성장, 취업할 수 있는 배움의 기회가 마련된 것인데, 경기도 내 거주자 중에서 경력 단절로 취업에 어려움을 겪고 있거나, 환경과 IT기술 융합 분야에 관심을 갖고 있는 성인이면 누구나 지원 가능하다. 모든 교육 과정은 무료이며, 과정 이수자에게는 일선 학교 교육 현장에서 지도강사로 활동할 수 있는 취업 기회도 지원한다. 교육생 모집 기간은 5월 25일까지며, 면접을 거쳐 6월 3일에 최종 합격생을 발표한다. 신청 접수는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 홈페이지에서 신청 서류를 내려 받아 작성한 후, 이메일로 제출하면 된다. 자세한 사항은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 클러스터육성팀으로 문의하면 된다. 교육생들은 6월 7일부터 28일까지 주 4회, 하루 2시간씩 환경 분야 이론과 철학, IT 플랫폼 교육 프로그램 등 디지털 ESG 교육지도 강사가 되기 위한 이론과 교수법을 체계적으로 배우게 되며, SK㈜ C&a
[산업경제뉴스 박진경 기자] 현대오일뱅크(대표이사 강달호, 주영민)가 미래성장동력으로 차세대 화이트 바이오 사업을 본격 추진한다. 화이트 바이오란 광합성에 의해 생성되는 다양한 식물자원을 원료로 각종 에너지원과 화학소재를 생산하는 탄소저감 산업을 말한다. 현대오일뱅크 관계자는 “석유를 원료로 하는 정유 및 석유화학 사업만으로는 지속가능한 성장을 담보할 수 없다는 판단 아래, 블루수소, 친환경 화학∙소재와 함께 화이트 바이오 사업을 미래 신사업 중 하나로 선정했다”고 밝혔다. 현대오일뱅크가 추진하는 화이트 바이오 사업은 원료의 조달부터 기존 방식과는 차별성을 갖는다. 기존 바이오 산업은 대두, 옥수수, 팜 등 식용 자원에서 에너지원을 추출해 왔으나 산림파괴 등 부작용이 심각해지면서 선진국 중심으로 식용 원료 사용 규제를 강화하고 있다. 현대오일뱅크는 기름찌꺼기, 폐 식용유, 땅에 떨어진 팜 열매 등 비식용 자원을 원료로 활용할 계획이다. 일반적으로 비식용 원료는 식용에 비해 가격도 저렴하다. 제품 추출 방식도 촉매를 사용하는 대신 고온∙고압 조건을 활용한 초임계 공법을 적용할 예정이다. 회사 관계자는 “초임계 공법은 유해 물질이 거의 발생하지 않아 환경 친화적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식음료, 뷰티 등 유통업계가 장애인과 소외계층 등 우리 사회의 약자들을 향한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으로 분주한 행보를 펼친 것으로 밝혀져 훈훈함을 더하고 있다. 노인종합복지관을 찾아 생필품 선물세트를 전달하는가하면 장애인의 날을 맞아서는 유관기관에 자사 제품을 기부하고 쪽방촌을 방문해 생필품을 전달하는 등 다양한 방식으로 나눔 활동을 전개해 눈길을 모은다. 매일유업, 종로노인종합복지관에 어버이날 선물 전달 매일유업(대표 김선희)은 5월 가정의달과 어버이날을 맞아 지난 4일 종로노인종합복지관에 지역내 소외계층 어르신을 위해 락토프리우유와 생필품 세트 200개를 전달했다. 독거, 저소득 어르신을 위한 지원활동을 꾸준히 전개하고 있는 매일유업이 이번에는 코로나로 급식이 어려운 지역 어르신을 위해 자사 락토프리 우유인 ‘소화가 잘되는 우유’ 선물세트 200개와 마스트, 양말 선물 세트 200개를 전달한 것. 매일유업 관계자는 “홀로 생활하시는 지역 어르신들이 조금이라도 덜 외로운 어버이날이 되었으면 좋겠다”라며, “미약하나마 지역 어르신의 건강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롯데제과, ‘장애인의 날’ 맞아 어려운
[산업경제뉴스 박진경 기자] 이동통신3사(SK텔레콤, KT, LG유플러스)가 어린이날 100주년을 맞아 유니세프한국위원회와 함께 영상 컬러링 서비스인 ’V컬러링’을 통한 기부 캠페인을 오는 31일까지 진행한다고 5일 밝혔다. V 컬러링은 전화 발신자에게 통화 연결 전 수신자가 미리 설정해 둔 짧은 영상 콘텐츠를 보여주는 ‘영상 컬러링’ 서비스로, 이통 3사 고객 모두 이용할 수 있다. V컬러링 이용 고객은 V컬러링은 앱에서 1만여 종의 유·무료 영상 가운데 본인이 원하는 영상 콘텐츠를 골라 이용할 수 있으며, 이용자가 직접 스마트폰으로 촬영했거나 다운로드 받은 콘텐츠도 V컬러링으로 활용할 수 있다. 이통3사는 V컬러링 가입자는 3월말 기준 200만명이며, 콘텐츠 누적 뷰(View) 수는 5억3,000만 건으로 꾸준한 인기를 끌고 있다고 밝혔다. 이번 기부 캠페인은 통화 전 상대방에게 원하는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다는 V컬러링의 특징을 활용한 것으로, 이용자는 V컬러링 앱에서 무료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어린이날 100주년 기념 캠페인’ 영상들 가운데 하나를 기본 컬러링으로 설정하면 캠페인에 참여할 수 있다. 이용자가 해당 영상을 1회 구매*할 때마다 75
[산업경제뉴스 민경종 기자] 동서식품(대표 이광복)이 지난 3일 대구 서구에 위치한 대구 서부초등학교(교장 이미경)에서 어린이 대상 도서 지원사업인 ‘2022 동서식품 꿈의 도서관’을 진행했다. ‘동서식품 꿈의 도서관'은 어린이들의 생각과 꿈을 키울 수 있도록 초등학교에 도서 기증 및 도서관 환경을 개선하는 후원 프로그램으로, 지난 2017년 충북 진천 상산초등학교를 시작으로 매년 지역 초등학교 중 하나를 선정하여 도서를 기증하고 환경개선을 진행해왔다. 올해 지원 대상은 대구광역시 교육청의 추천을 받아 서부초등학교를 선정했다. 이 학교는 학생들의 독서 활동을 지원하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활발하게 운영하고 있으나, 이에 비해 도서와 서가가 부족하고 노후된 상황이었던 것으로 알려졌고, 이에 동서식품이 학년별 수준에 맞춘 도서 3천여권을 구매해 기증한 것. 또한 오래된 서가를 교체하고 저학년용 도서 열람공간을 개선하는 등 아이들이 보다 독서에 집중할 수 있는 편안한 환경을 조성했다. 동서식품 최상인 홍보 상무는 “미래 주역인 학생들이 쾌적한 환경에서 여러 분야의 책을 읽으며 자신만의 꿈과 목표를 더욱 크게 키워나가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동서식품은 다양한 사회공헌활
[산업경제뉴스 민경종 기자] 식품명가 오뚜기가 미래의 주역 어린이들을 위해 지난 수십 년간 꾸준히 펼쳐온 광폭 행보가 어린이날 100주년과 맞물려 새삼 재조명을 받고 있다. ‘오뚜기’하면 머릿속에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 바로 어린이의 웃는 얼굴을 형상화한 심볼 마크다. 입맛을 다시며 미소 짓는 귀여운 아이의 모습을 표현한 이 심볼 마크에는 미래 사회를 이끌어갈 어린이들을 향한 오뚜기의 따뜻한 진심이 담겨 있다. 어린 아이의 건강하고 해맑은 미소처럼 소비자에게 친근하게 다가가겠다는 의미와 함께, 안심하고 먹을 수 있는 먹거리를 통해 인류 식생활 향상에 이바지하겠다는 각오가 엿보인다. 어린이들에 대한 오뚜기의 남다른 애정과 관심은 창업주 함태호 명예회장으로부터 출발했다. 함 명예회장은 매년 5월 5일 어린이날을 오뚜기의 창립기념일로 지정했다. 이는 보다 좋은 품질, 보다 높은 영양, 보다 앞선 식품으로 인류 식생활 향상에 이바지하겠다는 경영 이념과 미래의 주역인 어린이를 위한 기업으로 도약하고자 하는 지향점이 맞닿은 결과로, 2022년 창립 53주년을 맞은 지금까지도 유지되고 있다. ■ 어린이날 100주년, 스위트홈 제25회 오뚜기 가족요리 페스티발’ 개최 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