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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량대첩 현장에 학익진 형상화 '노량대교' 개통

해양생물 보호 위해, 세계 최초로 주탑을 육지에서 경사지게 세워



[산업경제뉴스 문성희 기자]  충무공 이순신 장군이 왜군을 통쾌하게 무찌른 노량대첩 역사현장에 충무공이 펼쳤던 학익진을 형상화한 교량이 완공됐다.


또, 해양생물 보호를 위해 현수교의 주탑을 육지에 경사지게 세웠는데 이러한 공법은 세계 최초로 기록됐다.


경상남도 남해군과 하동군을 연결하는 교량인 '노량대교'가 9년간의 공사를 마치고 13일 오후 6시에 개통됐다. 시공은 GS건설이 맡았다.


이 다리는 총 연장 3.1km로 우리 기술로 만든 세계 최초의 경사 주탑 현수교다. 

노량대교(주경간 890m)는 국내에서 이순신대교(주경간 1,545m)와 울산대교(주경간 1,150m)에 이어 세 번째로 주경간이 긴 교량에 이름을 올렸다.

■ 노량대첩 승리를 기리기 위해 학익진 형상화

이 다리는 노량대첩이 벌어진 곳에 충무공의 ‘23전 23승’ 승리(Victory)의 역사를 담아 세계 최초로 V자 모양의 경사 주탑을 적용했다. 

또 이순신 장군의 전술인 학익진을 모티브로 학이 날개를 활짝 핀 이미지를 형상화한 주탑과 케이블을 적용했고, 바닷물에는 주케이블이 학익진의 전투 대형을 비추게 된다.

주탑을 육상에 둔 현수교로 설계해 한려해상국립공원과 인접한 청정해역의 해양 생태계 파괴 문제를 근본적으로 차단한 친환경적인 교량이다.

특히 주탑 높이가 무려 148.6m로 건물 50층 높이며, 보통 수직 주탑이 일반적이나 주탑에 8도의 경사각을 적용했다. 

이로써 기존 수직 주탑 대비 측경간 주케이블의 장력을 감소시켜 케이블을 지지하는 구조물인 앵커리지 크기를 11% 감소시키고, 케이블과 앵커리지까지 거리를 15m 줄여 공사비 절감, 경관성과 경제성을 동시에 살렸다.



GS건설이 노량대교에 3차원 케이블을 적용한 것도 타정식 현수교로서 세계 최초다. 

일반적으로 현수교의 주탑과 주탑을 연결하는 두 개의 주케이블은 평면상 평행한 일직선으로 배치하는데, 노량대교는 유선형 모양의 3차원으로 배치해 바람에 더 잘 견딜 수 있도록 내풍 저항성을 증대시켰다.

또한, GS건설은 교량 상판인 ‘유선형 보강거더’를 주탑에서 중앙방향으로 시공하는데 성공했다. 3차원 케이블 현수교의 보강거더를 주탑에서 중앙방향으로 가설해 국내 토목 기술을 선진화시켰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보강거더를 스윙(Swing)공법으로 시공한 것도 자랑거리다. 국내 현수교 보강거더는 일반적으로 직하인양방식으로 가설하지만, GS건설은 노량대교에 스윙(Swing)공법도 적용해 공기 단축 및 해외 기술 경쟁력을 확보했다.

이밖에도 GS건설은 노량대교 시공에 인프라 VDC 플랫폼을 적용해 실제 시공 전에 가상 시공 시뮬레이션으로 공종 간의 간섭 및 장비, 작업자, 가시설 투입 경로 등을 파악해 리스크를 사전에 차단했다.

GS건설의 인프라 VDC 플랫폼을 이용한 노량대교 안전관리는 2017년 안전보건활동 우수사례 발표대회에서 대상인 노동부 장관상을 수상했다.



고병우 GS건설 인프라수행본부장은 “세계 최초로 적용된 경사 주탑과 3차원 케이블을 순수 우리 기술력으로 완공하면서 노르웨이 등 해외 선진국에서 기술 공유를 요청받을 만큼 노량대교는 국내 토목 기술이 세계적인 수준으로 도약한 계기가 됐다”며, “9년간의 고난이도 현수교 공사를 무재해로 끝낼 수 있게 된 것이 무엇보다 자랑스럽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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