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경제뉴스 문성희 기자] SK이노베이션, GS칼텍스, S-OIL, 현대오일뱅크 등 '정유빅4'는 지난해 수 천억원의 이익을 거뒀다. 하지만 큰 이익이 났는데도 왠 일인지 자기자본이 거의 증가하지 않거나 오히려 줄어들기도 했다.
산업경제뉴스가 정유빅4의 2018년도 감사보고서를 살펴보니 정유사들은 지난해에 이익에 상당하는 금액이나 그보다 많은 금액을 배당금으로 지급했다.
수 천억원의 이익이 났는데도 이렇게 배당금으로 쓰다보니 자기자본이 늘지 않고 심지어 줄어들어 신규투자의 여력마저 감소하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 이익 대부분을 배당금으로 소진, 빚내서 배당금 지급하기도...
정유빅4는 2018년에 조 원 단위의 영업이익을 냈고, 영업외 비용과 세금을 낸 후에도 최종적으로 수 천억원의 당기순이익을 실현했다.
SK이노베이션은 2018년 1조7100억원의 당기순이익을 실현했고, GS칼텍스는 7036억원, S-OIL은 2580억원, 현대오일뱅크는 28일 현재 감사보고서를 제출하지 않아 연간 당기순이익을 알 수 없지만 3분기 까지 5941억원의 당기순이익을 실현했다.
이러한 당기순익은 회사가 최종적으로 거둔 이익이며, 회사의 자기자본을 증가시켜 재무구조를 안정화시킨다. 하지만 정유빅4의 지난해 자기자본은 이러한 이익만큼 증가하지 않았다.
1조7100억원의 당기순이익을 낸 SK이노베이션의 자기자본은 고작 186억원 늘어났고, GS칼텍스는 자기자본이 1156억원 늘어나는데 그쳤다.
S-OIL은 자기자본이 오히려 3734억원 줄어들었고 현대오일뱅크도 3분기까지 당기순이익이 5941억원 났는데 자기자본은 2459억원밖에 늘지 않았다.
회사가 올해 제출한 2018년 감사보고서에는 이들 회사들이 2018년에 지급한 배당금 내역과 자기주식 취득 등 주가를 떠받치거나 주주들을 위해 지출한 비용이 기록돼있다.
SK이노베이션은 지난해 8222억원을 주주들에게 배당금으로 지급했고, 1조 18억원의 자기주식을 취득했다. 모두 1조8240억원으로 당기순이익 1조7100억원을 초과하는 금액이다. 사실상 2018년 1년 동안 열심히 경영을 해서 거둔 이익보다 많은 금액을 주가와 주주들을 위해서 지출했다. 이러다 보니 자기자본은 186억원 증가해 사실상 제자리에 머물렀다.
GS칼텍스도 당기순이익은 7036억원을 실현했지만 배당금으로 5752억원을 지출하다 보니 자기자본은 1156억원 증가하는데 그쳤다.
S-OIL은 당기순이익 2580억원을 실현했는데 배당금을 6172억원이나 지출하다 보니 자기자본이 오히려 3734억원 줄었다. S-OIL은 지난해 부채가 1조2410억원이나 증가했는데 배당금 지급이 없었다면 부채 증가 규모도 그만큼 줄었을 것이다. 결국 빚을 내서 배당금을 지급한 셈이 되버렸다.
현대오일뱅크도 아직 연간 단위 결산이 발표되지 않아 지켜봐야겠지만, 3분기까지는 다른 정유사와 유사한 모양새를 보이고 있다. 배당으로 지급한 3512억원의 지출이 없었으면 자기자본이 당기순이익 규모만큼 늘었을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 사업구조 안정을 위한 투자 자금은 빚으로 조달
정유사들은 국제 유가와 정제마진의 변화에 따라 매출과 이익이 크게 요동치는 사업구조를 갖고 있다. 유가와 정제마진이 오르면 수 조원씩 이익이 나다가도 유가가 떨어지면 수 천억원의 적자를 내는 구조를 적나라하게 노출하고 있다.
국제 유가와 정제마진은 주요 산유국과 글로벌 메이저 정유사의 정치적, 경제적 전략때문에 수시로 등락하는데 우리 정유사들은 이러한 변화에 속수무책으로 끌려다니는 모습이다.
이때문에 정유사들은 유가 변동의 영향을 줄이기 위해 사업다각화, 생산효율화, 수입·판매처 다변화 등의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매년 경영성과를 발표하는 시즌이나 새해가 시작될 때 마다 정유사들은 유가변동의 영향을 줄이고 사업구조를 안정화 시키기 위해 총력을 다하겠다는 말과 함께 구체적인 투자 계획을 발표한다. 투자규모는 수 조원에 달하기도 한다.
Sk이노베이션 김준 사장은 연초에 배터리, 화학 등 사업다각화를 위해 2020년까지 10조원을 투자한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김 사장은 지난 21일 개최된 주총에서도 “안정적이고 효율적인 (배터리) 글로벌 공급시설 구축을 위해 중국, 유럽, 미국 생산기지를 증설했다”고 밝혔다.
S-OIL도 지난 4년 동안 4조8000억원을 투자해 생산효율화와 사업다각화를 추진하고 있으며, 2023년까지 추가로 5조원 이상의 대규모 프로젝트를 진행한다고 발표했다.
현대오일뱅크도 지난해 연인원 20만 명을 투입해 고도화율을 40%까지 올리는 작업을 추진했고 이 작업을 포함해 총 8000억원의 효율성 강화 투자를 이어가겠다고 발표했다.
이러한 정유사들의 사업안정화 투자는 그에 필요한 재원을 회사가 그동안 벌어들인 돈으로 조달해야 금융비용을 줄이며 가장 경제적으로 추진할 수 있다고 업계는 입을 모은다.
하지만 앞서 살펴본대로 이익을 거의 대부분 배당으로 지급하거나, 창출한 이익보다 더 많은 돈을 배당금으로 쓰다 보니 정유사들은 지난 1년 동안 커다란 이익을 냈는데도 불구하고 오히려 부채가 계속 늘어났다.
SK이노베이션은 2018년 1년 동안 부채가 1조8166억원 증가했고, S-OIL도 1조2410억원, 현대오일은 3분기까지 4408억원 부채가 증가했다. GS칼텍스만 지난 1년 동안 부채가 6398억원 감소했다.
지난해 정유사들이 배당을 많이 했던 이유는 2017년에 이익이 많이 나서 그에따라 배당액도 컸기 때문으로 이해된다.
하지만 2014년 유가급락으로 대규모 적자를 내는 등 뼈아픈 시기를 보내고, 이후 사업 안정화에 총력을 다하겠다고 그동안 강조한 것에 비춰보면 정유사들의 재무정책이 너무 안일했던 것은 아니냐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몇 개월 앞도 예측할 수 없는 국제 유가의 변덕을 누구보다 잘 알고 있는 정유사들이 주가와 주주들에게 신경을 쓰느라고 정작 정유사들에게 가장 중요한 신규투자 여력을 약화시켰다는 지적이다.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서울시 지자체 금천구가 탄소중립시대에 대처할 새로운 해법을 시민 리더십에서 찾겠다는 야심찬 포부를 세우고 이를 위한 첫 발걸음을 내디뎠다. 그 일환으로 지난 20일, 금천에코에너지센터에서 ‘에너지 엑스퍼트 양성과정’ 수료식을 개최한 것. 이번 수료식은 단순한 교육의 종료가 아닌 지역 기반의 탄소중립 실천체계를 구성하는 핵심 주체들이 첫발을 내딛는 자리로 주목받았다. 센터는 기후위기 시대에 대응하는 실질적 거버넌스 구축을 위해 지역 주민을 대상으로 한 실천형 에너지 전문가 양성에 나섰고, 그 결실로 29명의 ‘에너지 엑스퍼트’가 공식 배출됐다. 기후시민 리더, 교육에서 현장으로 에너지 엑스퍼트 양성과정은 금천구 공동체경제 통합지원센터와 협력해 진행됐으며, 강의는 생태 감수성과 전환적 인식에서 출발해 탄소중립 정책과 에너지전환의 이론적 기초, 또 재생에너지 기술 이해, 건물 에너지 진단 및 컨설팅 실습까지 이르는 과정으로 단순한 정보 전달을 넘어 참여자 스스로가 ‘지역에서 기후위기를 해결할 수 있는 시민 리더’로 성장할 수 있도록 설계된 것이 특징이다. 강사진에는 생태교육 전문가, 에너지기술 실무자, 시민환경단체 활동가 등 다양한 분
[산업경제뉴스] 엔씨소프트가 다섯 번째 지속가능경영보고서 ‘ESG PLAYBOOK 2024’를 발간했다고 26일 밝혔다. 엔씨소프트는 2021년 국내 게임업계 최초로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발간한 후, 5년 연속 이해관계자에게 회사의 지속가능경영 현황을 투명하게 공유하고 있다. ESG PLAYBOOK 2024는 ▲게임성 제고 ▲기술력 강화 ▲글로벌 진출 등 엔씨(NC)의 25년 경영방향성을 바탕으로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한 주요 성과 및 전략을 담았다. 엔씨(NC)는 이용자와 함께 만들어가는 개발 문화 정착을 위한 지속적인 노력을 소개했다. 각 게임별 라이브 방송, 피드백 수렴 및 개선, 해외 테스트 실시 등 이용자 소통을 확대하고 있다. 신뢰할 수 있는 게임 플레이 환경을 제공하기 위한 노력도 강조했다. 글로벌 수준의 정보보호 체계를 구축해, 국내 게임업계 최초로 글로벌 개인정보보호체계 인증인 CBPR(Cross Border Privacy Rule)을 획득했다. 멀티 데이터 센터 운영과 서버 분산 배치를 통해 서비스 안정성을 강화했다. ESG PLAYBOOK 2024는 GRI(Global Reporting Initiative), SASB(Sustainabilit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동서식품(대표 김광수)이 지난 19일 인천 무의도 해안가에서 플로깅(plogging, 걷거나 뛰며 쓰레기를 줍는 활동) 직원 봉사활동을 진행했다. 이번 봉사는 ‘세계 환경의 날’이 있는 6월을 맞아 앞선 5일 환경단체 기부금 전달에 이어 직원들과 함께 해안 환경 보호활동에 동참하고자 마련됐다. 이날 동서식품 직원들은 해양 생태 보호 관련 교육을 받은 후, 무의도 해변을 따라 플로깅 활동을 진행했다. 또한 쓰레기 수거 시 폐현수막을 이용해 만든 재활용 마대를 사용해 환경 보호의 의미를 더했다. 이날 봉사에 참여한 동서식품 여호진 대리는 “오늘 참여한 무의도 해변 환경 정화 활동은 해양 생태계 보호의 중요성을 배우고 직접 체험해볼 수 있는 의미 있는 시간이었다”고 말했다. 한편, 동서식품은 매월 정기적으로 실시하는 임직원 봉사활동과 함께, 임직원들이 쉽게 기부에 참여할 수 있도록 기부 플랫폼을 운영하고 매칭 그랜트로 함께 하는 등 임직원들과 함께 하는 다양한 나눔 활동을 펼치고 있다.
[산업경제뉴스 손영남 기자] 보람그룹이 환경보호와 사회봉사 두마리 토끼 잡기에 나섰다. 보람그룸은 19일, 서울 중구 본사에서 '사랑의 PC나눔' 행사를 열고 300여 대의 PC와 주변기기를 한국IT복지진흥원에 무상 기증했다고 20일 밝혔다. 이번 행사는 단순한 컴퓨터 부품의 재활용을 넘어 소외계층의 정보격차 해소와 디지털 교육 기회 확대까지 염두에 둔 실천이라는 것이 보람그룹의 설명이다. 보람그룹의 사랑의 PC나눔은 기업 자산을 재활용해 환경 부담을 줄이는 동시에 디지털 소외계층의 정보 역량을 높이는 ESG(환경·사회·지배구조) 실천 사례라고 할 수 있다. 기증된 PC는 한국IT복지진흥원을 통해 새롭게 재활용된다. 업사이클링(새활용) 작업을 마친 PC는 국내 보육시설 또는 기초생활수급 가정 등 IT 접근성이 낮은 취약계층에 전달될 예정이다. 보람그룹은 지난 2017년부터 중고 PC를 IT 취약계층에 제공하는 사랑의 PC나눔을 이어오고 있으며, 이번 기증을 포함한 누적 기부 수량은 약 1000대에 달한다. 단발성 지원이 아닌 지속 가능한 공헌 활동으로 자리매김한 것이다. 뿐만 아니라 보람그룹은 2012년 '보람상조 사회봉사단'을 출범한 이후 국내외를 아우르는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롯데웰푸드는 호국보훈의 달을 맞아 롯데뮤지엄과 함께 국토 방위를 위해 힘쓰는 군인 가족을 대상으로 문화생활 지원을 펼치고 있어 잔잔한 감동을 주고 있다. ‘군인가족 전시 초대 이벤트’를 기획하고, 잠실 롯데뮤지엄에서 진행 중인 가나 초콜릿 출시 50주년 기념 특별 전시 ‘아뜰리에 가나: since 1975 - 행복은 초콜릿으로부터’를 방문하는 군인 가족에게 무료입장 혜택을 제공한다고 밝힌 것. 대상은 군인·예비역·군인가족 모바일 신분증 애플리케이션인 밀리패스에 가입한 현역 군인 및 예비역, 군무원, 국군 장병과 군무원의 가족, 사관생도 및 간부후보생 등이며, 롯데뮤지엄 티켓부스에서 밀리패스를 제시하면 1인 1매에 한해 무료입장이 가능하며, 전시가 종료되는 이달 29일까지 혜택을 받을 수 있다. 한편, 가나 초콜릿 출시 50주년을 기념해 열린 ‘아뜰리에 가나: since 1975 - 행복은 초콜릿으로부터’는 초콜릿이 선사하는 행복한 경험을 예술로 확장하는 이색 전시다. 그라플렉스(GRAFFLEX), 김미영, 코인 파킹 딜리버리(COIN PARKING DELIVERY), 박선기, 김선우 등 국내외 현대미술 작가 5인이 참여해 가나 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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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컴포즈커피가 서울 광화문광장 놀이마당에서 6월 13일부터 15일까지 진행된 ‘2025년 세계 헌혈자의 날(6·14) 기념행사’에 3년 연속 ‘찾아가는 커피트럭’을 운영하며 큰 호응 속에 행사를 마쳤다고 16일 밝혔다. 이번 행사는 보건복지부 주최·대한적십자사 주관으로, 생명 나눔을 실천한 헌혈자들에게 존경과 감사의 뜻을 전하고 헌혈의 중요성을 널리 알리기 위해 마련됐다. 특히, 13일 진행된 기념식에는 보건복지부 장관 및 관계자, 보건복지위원회 위원장, 서울시장, 서울시 교육감, 대한적십자사 회장 및 혈액관리본부장 등 약 250여명이 참석해 자리를 빛냈다. 컴포즈커피의 ‘찾아가는 커피트럭’은 대한적십자사 혈액관리본부가 체결한 업무협약의 일환으로 헌혈의 중요성을 알리고 헌혈자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하고자 기획됐으며, 아이스아메리카노 600잔과 자몽에이드 400잔 등 총 1,000잔의 무료 음료를 헌혈 참여자 및 행사 방문객에게 제공했다. 무더위 속에서도 방문객들에게 시원한 한 잔의 여유와 편안한 휴식 공간을 선사하며 헌혈 문화 확산에 기여했다는 평가가 나온다. 행사장을 찾은 시민들은 “헌혈 후 시원한 커피 한 잔으로 금세 기운이 차올